•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관광지 인지적 이미지가 전반적 이미지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강원랜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gnitive image on overall image and behavioral intention : Focused on Kangwon Land

저자 : 봉미희

본 연구는 관광지 이미지 중 인지적 관점에서 해석해 보고, 인지적 이미지와 전반적인 이미지, 재
방문 의도, 추천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실증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 연구 및 최근 연구결과에 관한 종합적인 문헌고찰을 통해 인지적 이미지, 전반
적 이미지, 재방문 의도, 추천의도와 관련된 속성을 도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2017년 7월 15
일부터 31일까지 강원랜드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404부
의 유효설문지가 빈도분석, 신뢰도 및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에 사용
되었다. 분석 결과 첫째, 강원랜드 인지적 이미지는 물리적 요소(Functional Component), 심리적 요
소(Psychological Component)와 이 두 가지 요소의 연속선상에 존재하는 믹스 요소(Mixed
Component) 등 3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적 이미지 요소인 물리
적 요소, 믹스 요소, 심리적 요소는 모두 전반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지적 이미지 요소 중 물리적 요소와 믹스요소가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지적 이미지 요소 중 물리적 요소가 추천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다. 다섯째, 전반적 이미지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재방문 의도는 추천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인지적 이미지, 전반적 이미지, 재방문 의도, 추천 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2.pdf

등록자봉미희

등록일2018-06-29

조회수49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5
제 2권 0호 [통권:2호] 4번 논문
1994년 2월
14
제 2권 0호 [통권:2호] 3번 논문
1994년 2월
13
제 2권 0호 [통권:2호] 2번 논문
1994년 2월
12
제 2권 0호 [통권:2호] 1번 논문
1994년 2월
11
제 1권 0호 [통권:1호] 9번 논문
1993년 2월
10
제 1권 0호 [통권:1호] 8번 논문
1993년 2월
9
제 1권 0호 [통권:1호] 7번 논문
1993년 2월
8
제 1권 0호 [통권:1호] 6번 논문
1993년 2월
7
제 1권 0호 [통권:1호] 5번 논문
1993년 2월
6
제 1권 0호 [통권:1호] 4번 논문
1993년 2월
첫 페이지로 이동 220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221    222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