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커피사업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미국 소비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American consumer perception in the coffee business

저자 : 문준호

최근 커피서비스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시장상황하에서 커피시장의 경쟁은 보다 가속화되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커피사업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 있어서 소비자들을 이해하는 측면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커피서비스 소비자들의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구하는 것이다. 연구의 이론적 토대로 본 연구는 Tripple bottom line 이론을 사용하였다. Tripple bottom line 이론의 주장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환경적 고용적 소비자적 측면의 커피사업에서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스타벅스를 연구 대상지로 선정하였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미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을 받았으며 데이터 수집을 위하여 Amazon Mechanical Turk을 이용하였다. 데이터 분석을 위하여 본 연구는 확인적 요인 분석, 상관관계 분석 및 구조방정식의 경로 분석을 사용하였다. 결과는 기업의 환경적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결과는 기업의 고용적 측면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들의 긍정적 태도 및 지불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는 긍정적인 태도가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공헌 및 실무적 시사점에 대한 내용이 제언될 것이다.


핵심용어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커피 산업, 환경적 측면, 고용적 측면, 소비자적 측면, 태도, 지불의사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5.pdf

등록자문준호

등록일2018-02-28

조회수1,12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5
제 3권 0호 [통권:3호] 4번 논문
1995년 2월
24
제 3권 0호 [통권:3호] 3번 논문
1995년 2월
23
제 3권 0호 [통권:3호] 2번 논문
1995년 2월
22
제 3권 0호 [통권:3호] 1번 논문
1995년 2월
21
제 2권 0호 [통권:2호] 10번 논문
1994년 2월
20
제 2권 0호 [통권:2호] 9번 논문
1994년 2월
19
제 2권 0호 [통권:2호] 8번 논문
1994년 2월
18
제 2권 0호 [통권:2호] 7번 논문
1994년 2월
17
제 2권 0호 [통권:2호] 6번 논문
1994년 2월
16
제 2권 0호 [통권:2호] 5번 논문
1994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