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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박람회 서비스품질이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Pet Fair

저자 : 김미정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펫박람회 서비스품질이 방문객의 만족 및 행동의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박람회 및 축제 서비스품질에 관련된 여러 선행연구를 토대로 요인을
설정하였고, 펫박람회 서비스품질이 만족과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
구의 조사대상은 서울에서 개최하는 2017 케이펫페어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2017
년 6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조사는 총 300부의 설문지 중 275부의
유효 표본 대상으로 실증분석에 활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분석은 SPSS win 18.0 통계 프로그램을 활
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수집된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 및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
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펫박람회 서비스품질이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파악하였다. 우선, 펫박람회 서비스품질 척도를 전시내용, 안내 및 홍보, 인적서비스, 접근편리성, 부
대서비스 등 5가지 차원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펫박람회 서비스품질(전
시내용, 인적서비스, 부대서비스, 접근편리성)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
째, 펫박람회 서비스품질(전시내용, 인적서비스, 접근편리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
과는 펫박람회 서비스품질이 방문객의 만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행동의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펫박람회 서비스품질 향상 및 유지에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사료되며 이를 효
율적으로 관리하여 방문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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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김미정

등록일2017-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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