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항공사 승무원과 관련한 실무자 및 연구자들에게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목적을 설계하였다. 첫째, 항공사 객실 승무원들의 질투를 유발하는 요인들을 고찰하고자 하였
다. 둘째, 승무원들의 질투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하여 항공
사 객실 승무원들이 느끼는 질투요발요인 4가지를 도출해내었다. 또한,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총 5
개의 이론적 가설들을 정립하였으며 이를 통합하여 연구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
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정하기 위하여 아시아나, 이스타항공, 진에어, 제주항공 등의 항공사에 재직
중인 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4월에 실시되었으며, 총
297부의 유효 표본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를 분
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질투를 유발하는 4가지 잠재선행변수 중에서 사
회적 불평등과 승진 욕구가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질투를 유발하는데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질투는 이직의도에 유발하는 유의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업무 외에 객실승무원들이 스트레스는 받는 질투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항공사 경
영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밝힌 실증 연
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사 객실 승무원들의 직무 활동에 관련한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과 이론적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연구 목적을 설계하였다. 첫째, 항공사 객실 승무원들의 질투를 유발하는 요인들을 고찰하고자 하였
다. 둘째, 승무원들의 질투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하여 항공
사 객실 승무원들이 느끼는 질투요발요인 4가지를 도출해내었다. 또한,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총 5
개의 이론적 가설들을 정립하였으며 이를 통합하여 연구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
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정하기 위하여 아시아나, 이스타항공, 진에어, 제주항공 등의 항공사에 재직
중인 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4월에 실시되었으며, 총
297부의 유효 표본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를 분
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질투를 유발하는 4가지 잠재선행변수 중에서 사
회적 불평등과 승진 욕구가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질투를 유발하는데 유의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질투는 이직의도에 유발하는 유의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업무 외에 객실승무원들이 스트레스는 받는 질투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항공사 경
영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밝힌 실증 연
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사 객실 승무원들의 직무 활동에 관련한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과 이론적
시사점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