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이러닝에 대한 호텔직원들의 지각의 현재상태를 조사하고자 한다. 인터넷이 한
국에서 유비쿼터스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호텔직원들의 이러닝에 대한 적응에 관해서는 아직 완전히
연구되지 않았다. 이 연구는 세 부분에 있어서, 학문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이러닝의 채
택에 있어서 태도, 주관적양식, 인지행동조절로 다면으로 평가하였다. 둘째는 이러닝 채택에 있어서
인지행동조절의 상대적인 중요성을 탐구하였다. 셋 째, 유용성과 사용편리성이 이러닝 채택에 있어서
호텔직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어떻게 호텔 직원들의 신념에 교육에
서 이러닝을 채택하고자 하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TPB 이론의 연구모형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AMOS를 활용하여 258명의 호텔고객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TPB 이론이 호텔고객의 이
러닝 수용에 상당히 잘 적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구체적으로, 인지행동조절, 태도 및 주관적 양식
순으로 이러닝 채택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연구의 의의는 실무자들에게 사용자 수용성
을 가진 이러닝 시스템을 디자인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국에서 유비쿼터스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호텔직원들의 이러닝에 대한 적응에 관해서는 아직 완전히
연구되지 않았다. 이 연구는 세 부분에 있어서, 학문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이러닝의 채
택에 있어서 태도, 주관적양식, 인지행동조절로 다면으로 평가하였다. 둘째는 이러닝 채택에 있어서
인지행동조절의 상대적인 중요성을 탐구하였다. 셋 째, 유용성과 사용편리성이 이러닝 채택에 있어서
호텔직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어떻게 호텔 직원들의 신념에 교육에
서 이러닝을 채택하고자 하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TPB 이론의 연구모형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AMOS를 활용하여 258명의 호텔고객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TPB 이론이 호텔고객의 이
러닝 수용에 상당히 잘 적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구체적으로, 인지행동조절, 태도 및 주관적 양식
순으로 이러닝 채택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연구의 의의는 실무자들에게 사용자 수용성
을 가진 이러닝 시스템을 디자인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