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 및 환대산업분야에서 소비자의 주관적 웰빙을 충족시키는 것은 성공적인 경영전략에 필수적
요소가 되었다. 주관적 웰빙은 국가 수준과 개인 수준에서 살펴 볼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개인수
준에서의 주관적 웰빙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의 목적은 첫째, 외식가치(기능적, 사회적, 금
전적 가치)가 주관적 웰빙에 대한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둘째, 외식가치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며, 셋째, 주관적 웰빙이 레스토랑에서의 고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2016년 10월, 최근 3개월 이내에 테이블서비스 레스토랑을 방
문한 소비자 5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연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인분석 결과
레스토랑의 외식가치는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금전적 가치로 구분되었다. 둘째, 회귀분석 결과
세가지 유형의 외식가치는 소비자의 주관적 웰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값을 기
준으로 세가지 유형의 외식가치 중 사회적 가치가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외식가치는 행동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가지 유형의
외식가치 중 금전적 가치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소비자
의 주관적 웰빙은 행동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레스
토랑 실무자를 위한 이론 및 실무적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요소가 되었다. 주관적 웰빙은 국가 수준과 개인 수준에서 살펴 볼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개인수
준에서의 주관적 웰빙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의 목적은 첫째, 외식가치(기능적, 사회적, 금
전적 가치)가 주관적 웰빙에 대한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둘째, 외식가치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며, 셋째, 주관적 웰빙이 레스토랑에서의 고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2016년 10월, 최근 3개월 이내에 테이블서비스 레스토랑을 방
문한 소비자 5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연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인분석 결과
레스토랑의 외식가치는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금전적 가치로 구분되었다. 둘째, 회귀분석 결과
세가지 유형의 외식가치는 소비자의 주관적 웰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값을 기
준으로 세가지 유형의 외식가치 중 사회적 가치가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외식가치는 행동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가지 유형의
외식가치 중 금전적 가치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소비자
의 주관적 웰빙은 행동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레스
토랑 실무자를 위한 이론 및 실무적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