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편의점 간편식에 대한 대학생 소비자의 인식 및 구매결정 영향요인 : 충청지역을 중심으로

Study on the consumer perception and factors of purchasing decision on convenience food : Focused on university students in Chungcheong area

저자 : 손일락

본 연구의 목적은 20대 대학생을 대상으로 편의점 간편식에 대한 인식과 구매결정 영향요인을 조
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편의점 간편식 업계의 마케팅 방향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충청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6년 12월 19일부터 12일 간 총 400부를 배포하여, 성실하지 못한 설문지를
제외한 363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SPSS 18.0을 활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의 결과, 20대 대학생의
편의점 간편식에 대한 소비자인식은 편리성, 외형성, 음식의 질, 그리고 접근성으로 분류되었으며, 그
중 편리성과 접근성을 가장 크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편의점 간편식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구매결정 영향요인을 구명한 결과 이용편리성과 경제성 중 식사를 준비하는
시간과 수고를 덜 수 있는 이용편리성이 더욱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성별과
거주 형태에 따른 차이점을 비교한 결과, 성별은 남학생들이 이용편리성 측면을 더욱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30대 남성들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적용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라고
판단된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편의점을 ‘식당’의 한 형태로 수용해야 한다는 점과 편의점 간편
식의 편리성과 간편성을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 수립을 통하여 목표시장에 접근해야 한다는 사실을
제안한 점이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7.pdf

등록자손일락

등록일2017-05-01

조회수3,249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5
제 2권 0호 [통권:2호] 4번 논문
1994년 2월
14
제 2권 0호 [통권:2호] 3번 논문
1994년 2월
13
제 2권 0호 [통권:2호] 2번 논문
1994년 2월
12
제 2권 0호 [통권:2호] 1번 논문
1994년 2월
11
제 1권 0호 [통권:1호] 9번 논문
1993년 2월
10
제 1권 0호 [통권:1호] 8번 논문
1993년 2월
9
제 1권 0호 [통권:1호] 7번 논문
1993년 2월
8
제 1권 0호 [통권:1호] 6번 논문
1993년 2월
7
제 1권 0호 [통권:1호] 5번 논문
1993년 2월
6
제 1권 0호 [통권:1호] 4번 논문
1993년 2월
첫 페이지로 이동 220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221    222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