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형 한식뷔페레스토랑의 종사원들이 느끼고 있을 조직의 갈등 요인을 알아보고 그들
이 인식하고 있는 조직의 갈등이 고객지향성과 BSC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실질적 경영에 중요
한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한식뷔페레스토랑을 대상으로 종사원의 조직갈등 요인과 고
객지향성, 기업성과 지표인 BSC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상태이다.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도출한
요인들의 측정변수에 의해 조직 갈등유형이 고객지향성과 BSC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새로
운 연구모형을 제시함으로서 추후 조직갈등, 고객지향성 및 BSC와의 영향관계 연구에서 기초자료로
사용된다는데 의의를 둔다. 본 연구는 기업형 외식업을 추구하고 있는 다양한 브랜드와 기업에서의
새로운 분야로 발전 하고 있는 한식뷔페레스토랑의 조직 갈등유형이 고객지향성과 BSC에 미치는 영
향관계를 구체적으로 이해하여 한식뷔페레스토랑의 경영과 마케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서 연구의 가치를 고려할 수 있고, 이는 학문적・실무적 차원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지니고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실무적인 측면에서보는 경영균형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여 보다 실무적인 연구의
결과를 도출 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겠다.
핵심용어
이 인식하고 있는 조직의 갈등이 고객지향성과 BSC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실질적 경영에 중요
한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한식뷔페레스토랑을 대상으로 종사원의 조직갈등 요인과 고
객지향성, 기업성과 지표인 BSC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상태이다.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도출한
요인들의 측정변수에 의해 조직 갈등유형이 고객지향성과 BSC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새로
운 연구모형을 제시함으로서 추후 조직갈등, 고객지향성 및 BSC와의 영향관계 연구에서 기초자료로
사용된다는데 의의를 둔다. 본 연구는 기업형 외식업을 추구하고 있는 다양한 브랜드와 기업에서의
새로운 분야로 발전 하고 있는 한식뷔페레스토랑의 조직 갈등유형이 고객지향성과 BSC에 미치는 영
향관계를 구체적으로 이해하여 한식뷔페레스토랑의 경영과 마케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서 연구의 가치를 고려할 수 있고, 이는 학문적・실무적 차원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지니고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실무적인 측면에서보는 경영균형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여 보다 실무적인 연구의
결과를 도출 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겠다.
핵심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