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카지노기업에서 수행하고 있는 윤리교육이 순기능적 역할을 수행하는지 검증하였다. 순기능적 역할에 해당하는 종속변수로는 내부고발의지 및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태도로, 독립변수는 윤리교육에 대한 카지노직원의 지각수준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윤리교육의 긍정적 효과가 직원별 윤리가치관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이상주의 윤리가치관을 조절변수로 채택하였다. 판단표본추출법에 기초하여 윤리교육을 최소 1회 이상 이수한 경험이 있는 카지노기업의 영업팀에 소속된 딜러로 한정하여 표본을 선정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 및 조절더미변수를 투입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교육에 대한 지각이 높은 직원일수록 강한 내부고발의지를, 비윤리적 행위에 대해서는 보다 윤리적인 태도를 보였다. 둘째, 이상주의 윤리가치관이 높은 직원일수록 윤리교육에 대한 긍정적 효과를 더 크게 보고하였다. 이는 카지노기업이 수행하는 윤리교육이 직원들의 윤리적인 태도 형성 및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윤리교육에 이상주의 윤리가치관을 확립하는 프로그램이 추가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투명한 카지노기업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일환으로 실시하고 있는 윤리교육의 긍정적 기능 및 이상주의 윤리가치관의 조절효과를 규명한 본 연구의 결과는, 카지노기업의 경영자들에게 윤리교육의 올바른 이해와 윤리가치관 함양교육의 필요성을 전달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