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국내 항공사 서비스품질의 가치혁신을 위한 ERRC 전략

저자 : 나윤서[rafume]

본 연구는 국내항공사 서비스품질의 가치혁신을 위해 ERRC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항공사의 블루오션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는 크게 5단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학계, 실무, 항공사 상용고객 등으로 구성
된 전문가 패널을 구성하여 연구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첫 단계로 전략캔버스의 수평축을
구성하는 가치변인 도출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항공사서비스품질 측정항목이 개발되었다. 이후 델파이 1~3라운드
과정에서는 중요 가치변인을 도출하였고 실행도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항공사 가치혁신 서비스품질의 전략캔버스
의 완성, ERRC프레임워크 도식화로 항공사서비스품질 블루오션 전략을 제시하였다. ERRC프레임워크를 이루는
Eliminate에는 객실승무원의 단정한 용모, Reduce에는 지상직원의 업무처리 정확성, 기내식 품질의 우수성 등이 도
출되었으며, Raise에 개인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한 효율적인 서비스 실행, 전화안내의 정확성, 기내 서비스제공물품
의 청결 등이 도출되었다. 창조에 도출된 항목으로는 적립 마일리지로 기내면세품 쇼핑혜택 서비스, 개인프라이버
시가 존중될 수 있는 환경 조성, 출입국 심사 시 신속한 데스크 안내를 통한 대기시간 감소, 출발 전 기종에 대한
사전 정보안내, 온라인 예약 시 기내식 메뉴 예약 서비스 등이다. ERRC 프레임워크의 ‘창조’에 관한 사항은 델파이
단계에서 수렴된 의견을 국내 full service carrier를 실시하는 항공사의 서비스기획팀과의 인터뷰를 통해 경제적 효
용성에 대한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의 블루오션전략을 통해 항공사 마케팅과 세부적인 경영관리, 활동계획 수립의
방향성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될 수 있을 것이며, 고객의 욕구에 부합하고, 항공사의 비용절감을 도모하여 향후
경영전략 수립에 있어서 경쟁력확보를 위한 새로운 전략적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핵심용어 : 항공사서비스품질, 델파이기법, 가치혁신, 블루오션, ERRC프레임워크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812-나윤서.pdf

등록자나윤서[rafume]

등록일2015-03-14

조회수4,92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5
제 2권 0호 [통권:2호] 4번 논문
1994년 2월
14
제 2권 0호 [통권:2호] 3번 논문
1994년 2월
13
제 2권 0호 [통권:2호] 2번 논문
1994년 2월
12
제 2권 0호 [통권:2호] 1번 논문
1994년 2월
11
제 1권 0호 [통권:1호] 9번 논문
1993년 2월
10
제 1권 0호 [통권:1호] 8번 논문
1993년 2월
9
제 1권 0호 [통권:1호] 7번 논문
1993년 2월
8
제 1권 0호 [통권:1호] 6번 논문
1993년 2월
7
제 1권 0호 [통권:1호] 5번 논문
1993년 2월
6
제 1권 0호 [통권:1호] 4번 논문
1993년 2월
첫 페이지로 이동 220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221    222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