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 구성원의 조직커뮤니케이션과 집단응집성 및 이직의도 간 인과관계에 대
해서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자료의 수집을 위해 서울지역 분포 특1급 호텔기업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285부의 유효한 자료를 통해 가설검증을 위한 각종 회귀분석을 활용하
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기업 구성원의 상향식, 수평식의 공식적 커뮤니케
이션과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집단응집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
째, 호텔기업 구성원의 수평식의 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이직의도에 부(-)
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호텔기업 구성원의 집단응집성은 이직의도에 부(-)
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추가적으로, 호텔기업 구성원의 비공식적 커뮤니케
이션과 이직의도 간 영향관계에서 집단응집성은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핵심용어 : 조직 커뮤니케이션, 집단응집성, 이직의도
해서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자료의 수집을 위해 서울지역 분포 특1급 호텔기업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285부의 유효한 자료를 통해 가설검증을 위한 각종 회귀분석을 활용하
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기업 구성원의 상향식, 수평식의 공식적 커뮤니케
이션과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집단응집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
째, 호텔기업 구성원의 수평식의 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이직의도에 부(-)
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호텔기업 구성원의 집단응집성은 이직의도에 부(-)
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추가적으로, 호텔기업 구성원의 비공식적 커뮤니케
이션과 이직의도 간 영향관계에서 집단응집성은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핵심용어 : 조직 커뮤니케이션, 집단응집성, 이직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