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을 통하여 제공된 축제정보의 유용성이 축제에 대한 신념, 태도, 그리고 축제참여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합리적 행동 이론 등을 포함한 이론적 근거 및
여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개발하였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가설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 이용된 조
사 대상의 표본은 2010년 9월부터 10월 사이에 개최된 두 개의 지역축제에 참가한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분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분석, 그리고 구조 방정식 모
형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공변량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 축제정보의 유용성은 축
제에 대한 관광객의 만족도 및 신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관광객의 태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축제에 대한 관광객의 만족도와 신념 그리고 태도 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다. 또한 축제에 대한 신념이 높을수록 관광객의 태도는 긍정적인 것으로 검증이 되었으며, 축제에 대
한 관광객의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축제 참여 의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지역사회에
기여 할 수 있는 차별화 된 축제 프로그램을 기초로, 효과적인 웹사이트 운영을 통해 관광객의 축제 참여동기 향상
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실질적이고 유용한 정보제공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축제 웹사이트는
명확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전문적으로 개발되어져야 하며, 이는 지역축제를 성공적으
로 이끄는 핵심적인 마케팅 전략임을 시사하고 있다.
핵심용어 : 지역축제, 유용성, 인터넷축제정보, 참여의도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합리적 행동 이론 등을 포함한 이론적 근거 및
여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개발하였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가설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 이용된 조
사 대상의 표본은 2010년 9월부터 10월 사이에 개최된 두 개의 지역축제에 참가한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분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분석, 그리고 구조 방정식 모
형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공변량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 축제정보의 유용성은 축
제에 대한 관광객의 만족도 및 신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관광객의 태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축제에 대한 관광객의 만족도와 신념 그리고 태도 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다. 또한 축제에 대한 신념이 높을수록 관광객의 태도는 긍정적인 것으로 검증이 되었으며, 축제에 대
한 관광객의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축제 참여 의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지역사회에
기여 할 수 있는 차별화 된 축제 프로그램을 기초로, 효과적인 웹사이트 운영을 통해 관광객의 축제 참여동기 향상
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실질적이고 유용한 정보제공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축제 웹사이트는
명확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전문적으로 개발되어져야 하며, 이는 지역축제를 성공적으
로 이끄는 핵심적인 마케팅 전략임을 시사하고 있다.
핵심용어 : 지역축제, 유용성, 인터넷축제정보, 참여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