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철도 여행객의 여행 동기에 따른 시장 세분화 연구

A Study on the Market Segmentation by Railroad Traveler’s Motivations

저자 : 구철모

철도는 단순한 교통수단일 뿐만 아니라 여행객의 경험을 증대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
으며, 이에 철도 여행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 개발이 필요해졌다. 한편, 개인들의 동기
를 기반으로 시장을 세분화하는 행동적 세분화는 시장 세분화 전략에 있어 가장 좋은 출발점으로 여
겨지며, 여러 연구에서 활발히 적용되어왔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군집분석을 통해 철도 이용
동기에 따라 철도 여행객 시장을 세분화하고, 각 군집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군집분석 결과, ‘중간적 동기형’, ‘적극적 동기형’, ‘소극적 동기형’의 총 3개의 군집이 도출되었으며,
각 군집별로 철도에 대한 만족과 철도 재이용의도, 철도역에 대해 인시하는 공간적, 시간적 거리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과거 철도 여행 경험을 해본 사람의 비율이 적극적 동기형 군
집에서 가장 높게 나타나, 과거 철도 여행 경험이 관광객의 철도 재이용의도에 강한 영향을 미침을
파악하였다. 또한, 모든 집단에서 철도 이용 동기 중 일탈성과 특이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Railroad travelers, Market segmentation, Travel motivations, Two stage cluster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등록자구철모

등록일2016-07-07

조회수92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391
제 14권 3호 [통권:29호] 9번 논문
2005년 9월
390
제 14권 3호 [통권:29호] 8번 논문
2005년 9월
389
제 14권 3호 [통권:29호] 7번 논문
2005년 9월
388
제 14권 3호 [통권:29호] 6번 논문
2005년 9월
387
제 14권 3호 [통권:29호] 5번 논문
2005년 9월
386
제 14권 3호 [통권:29호] 4번 논문
2005년 9월
385
제 14권 3호 [통권:29호] 3번 논문
2005년 9월
384
제 14권 3호 [통권:29호] 2번 논문
2005년 9월
383
제 14권 3호 [통권:29호] 1번 논문
2005년 9월
382
제 14권 2호 [통권:28호] 17번 논문
2005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