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중소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마케팅믹스활동이 소비자의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arketing Mix Activiti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in Middle-Scale Franchised Coffee House

저자 : 이상희

연구의 목적은 중소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들의 성공적인 마케팅믹스활동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마케팅믹스 요인들 중 어떤 요인이 소비자만족과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와 소비자 만족
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실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 마케팅믹스 요
인이 커피전문점 경영에도 중요한 요인임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2015년 3월 2일부터 31일까지, 300
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64부를 유효 표본으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도출된 요인 간 연관성 측정을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고, 연구가설을 토대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상품, 가격, 접근성, 판촉의 4P's에서 상품과 접근성이 소비자의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상품, 가격, 판촉 순으로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소비자 만족 역시 행동의도에 높은 정(+)의 영향력을 보였다. 이번 연구는, 중소형 프랜차이
즈 커피전문점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최선의 요건은 최상의 커피 품질임을 증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아울러 향후 중소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을 운영하고자하는 모든 예비 경영주들에게 성공적
인 커피전문점 운영을 위해서는 결과적으로 최상의 커피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업체를 선택
해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한계점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중소형 커피전문점, 마케팅믹스활동, 소비자 만족, 행동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2.pdf

등록자이상희

등록일2016-05-01

조회수1,13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095
제 31권 06호 [통권:142호] 7번 논문
2022년 8월
2094
제 31권 06호 [통권:142호] 8번 논문
2022년 8월
2093
제 31권 06호 [통권:142호] 9번 논문
2022년 8월
2092
제 31권 5호 [통권:141호] 1번 논문
2022년 7월
2091
제 31권 5호 [통권:141호] 2번 논문
2022년 7월
2090
제 31권 5호 [통권:141호] 3번 논문
2022년 7월
2089
제 31권 5호 [통권:141호] 4번 논문
2022년 7월
2088
제 31권 5호 [통권:141호] 5번 논문
2022년 7월
2087
제 31권 5호 [통권:141호] 6번 논문
2022년 7월
2086
제 31권 5호 [통권:141호] 7번 논문
2022년 7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