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의 윤리경영 인식이 호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미치는 영향과 윤리경영 인
식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간에 ISO 26000 실천 여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설
문조사를 실시하고 다중회귀분석과 Baron & Kenny(1986)의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기업의 경영진이나 직원의 윤리경영 인식은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 경제적 책임에는 유의적인 영향력이 없었다, 그러나 호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 법적 책임
과 윤리적 책임에는 경영진과 직원의 윤리경영 인식 모두 유의적인 정(+)의 영향력이 있었다. 둘째,
ISO 26000 실천 여부는 윤리경영 인식과 호텔 기업의 경제적 책임 간에는 유의적인 조절효과가 없
었다, 셋째, 호텔기업의 법적책임에서는 ISO 26000 실천 여부는 경영진의 윤리경영 인식 간에 유의
적인 정(+)의 효과가 있었으나 직원의 윤리경영 인식 간에는 유의적인 효과가 없었다. 넷째, 호텔기
업의 윤리적 책임에서는 ISO 26000 실천 여부는 경영진과 직원의 윤리경영 인식 모두 유의적인 정
(+)의 효과가 있었다.
핵심용어 : 윤리경영 인식, 기업의 사회적 책임, ISO 26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