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적 건강, 심리적 행복감, 주관적 행복감, 삶의 질은 상호 중요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연
구대상임에도 불구하고 호텔기업에서 이들 변수 간의 인과관계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변수 간 인과
관계연구는 호텔기업에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호텔 이용객
의 정신적 웰니스와 결과변수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되었으며,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료 수
집은 부산지역 특1급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정신적 웰
니스와 심리적 행복감, 삶의 질, 주관적 행복감(삶의 만족, 상대적 만족)의 관계에 유의한 정(+)의 관계가 성립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호텔기업을 이용하는 고객이 정신적 웰니스를 느끼게 되면 심리적으로 행복감을
느끼고, 삶의 질 그리고 주관적 행복감에 대해서도 만족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호텔기업을 이용하는 고객
을 위하여 정신적 웰니스를 고려한 다양한 배려가 이용고객으로부터 다양한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심리적 행복감과 삶의 질, 주관적 행복감과 삶의 질의 관계에 있어서는 연구가설이 모두 기각이 되었다. 이
러한 연구결과는 심리적으로 행복감을 느낀다고 하여 모두 삶의 질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며, 주관적으로 행
복감을 느낀다고 해서 삶의 질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은
호텔을 이용함으로서 삶의 질이 높다는 것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정신적 웰니스가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그
러므로 호텔기업에서 정신적 웰니스를 고려한 마케팅전략, 메뉴전략, 인테리어, 경영전략 등을 수립하여야 할 것으
로 사료된다.
핵심용어 : 호텔기업, 정신적 웰니스, 심리적 행복감, 주관적 행복감, 삶의 질
* 영산대학교
구대상임에도 불구하고 호텔기업에서 이들 변수 간의 인과관계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변수 간 인과
관계연구는 호텔기업에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호텔 이용객
의 정신적 웰니스와 결과변수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되었으며,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료 수
집은 부산지역 특1급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정신적 웰
니스와 심리적 행복감, 삶의 질, 주관적 행복감(삶의 만족, 상대적 만족)의 관계에 유의한 정(+)의 관계가 성립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호텔기업을 이용하는 고객이 정신적 웰니스를 느끼게 되면 심리적으로 행복감을
느끼고, 삶의 질 그리고 주관적 행복감에 대해서도 만족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호텔기업을 이용하는 고객
을 위하여 정신적 웰니스를 고려한 다양한 배려가 이용고객으로부터 다양한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심리적 행복감과 삶의 질, 주관적 행복감과 삶의 질의 관계에 있어서는 연구가설이 모두 기각이 되었다. 이
러한 연구결과는 심리적으로 행복감을 느낀다고 하여 모두 삶의 질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며, 주관적으로 행
복감을 느낀다고 해서 삶의 질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은
호텔을 이용함으로서 삶의 질이 높다는 것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정신적 웰니스가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그
러므로 호텔기업에서 정신적 웰니스를 고려한 마케팅전략, 메뉴전략, 인테리어, 경영전략 등을 수립하여야 할 것으
로 사료된다.
핵심용어 : 호텔기업, 정신적 웰니스, 심리적 행복감, 주관적 행복감, 삶의 질
* 영산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