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산업 분야에서, 관광객의 지역음식 소비에 대한 중요성은 날로 강조
되고 있다. 지역음식 소비의 역할은 지역이나 국가를 방문하는 관광객 및 방문객에게 지역의
고유한 문화자원을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중요한 관광자원이며,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하고 문화를 보존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지역음식은 중요한 관광매력물로
다루어진다.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에 낯선 곳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접하는 새로운 지역
음식에 대해 호감과 새로운 맛에 대한 관심에 대한 특징을 개인의 음식관련 특성에 관한
측면에서 바라보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는 논의가 제기되었다. 이는 관광객의 행동을 일반화
하는 것에 대한 이해보다는 개개인에 특성과 성향을 고려하여 적절한 관광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로 활용되어 질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광객의
지역음식 소비행동을 관한 음식 관여도와 음식 신공포증 이론을 적용하여 그들의 소비행동을
설명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고려하여, 영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그들에게 친숙한 지역음식,
상대적으로 덜 친숙한 지역음식, 그리고 낮선 음식에 대한 호감 및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친숙도에 대한 지역음식의 차이보다는 근본적으로 지역음식소비를 선호
하는 관광객은 음식소비에 대한 다소 두려움이 적고, 일반적인 사람들 보다 음식 관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음식 관여도와 음식 신공포증이 지역음식 소비에
중요한 요인임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key words : Local food, Food consumption, Food involvement, Food neophobia
되고 있다. 지역음식 소비의 역할은 지역이나 국가를 방문하는 관광객 및 방문객에게 지역의
고유한 문화자원을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중요한 관광자원이며,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하고 문화를 보존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지역음식은 중요한 관광매력물로
다루어진다.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에 낯선 곳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접하는 새로운 지역
음식에 대해 호감과 새로운 맛에 대한 관심에 대한 특징을 개인의 음식관련 특성에 관한
측면에서 바라보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는 논의가 제기되었다. 이는 관광객의 행동을 일반화
하는 것에 대한 이해보다는 개개인에 특성과 성향을 고려하여 적절한 관광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로 활용되어 질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광객의
지역음식 소비행동을 관한 음식 관여도와 음식 신공포증 이론을 적용하여 그들의 소비행동을
설명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고려하여, 영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그들에게 친숙한 지역음식,
상대적으로 덜 친숙한 지역음식, 그리고 낮선 음식에 대한 호감 및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친숙도에 대한 지역음식의 차이보다는 근본적으로 지역음식소비를 선호
하는 관광객은 음식소비에 대한 다소 두려움이 적고, 일반적인 사람들 보다 음식 관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음식 관여도와 음식 신공포증이 지역음식 소비에
중요한 요인임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key words : Local food, Food consumption, Food involvement, Food neophob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