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외식기업의 경영자원, 핵심역량, 경쟁우위 및 경영성과의 구조적 관계연구

저자 : 서경화[toskhwa],이수범[lesoobum]

기업은 생존을 위한 확고한 경영전략이 필요하며, 기업이 처한 내․외부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유지 및 발전되기 위해서는 가장 우월한 경쟁우위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자원준거관점과 경영전 략 이론을 바탕으로 외식 기업의 경영자원은 핵심역량으로 발전되고, 이를 통해 기업은 우월한 경쟁우위전략(원가 우위, 차별화우위)을 선택하여 경영성과를 일으킨다는 구조적 관계의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통한 검증을 실 시하였다. 실증 연구를 위해 외식기업의 간부를 포함하여 본사에 3년 이상 근무한 종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수집된 설문조사 자료는 통계패키지인 SPSS 16.0과 AMOS 5.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 연구모형 결과, x2=345.62(df=207, p<0.001)의 수준에서 RMR=0.064, GFI=0.875, NFI=0.895, CFI=0.954, RMSEA=0.056로 나타났다. 우선 표준화된 경로계수가 기업의 경영자원인 무형적 자원 0.346(t=3.710, p<0.001), 유형적 자원 0.219(t=2.989, p<0.01), 인적 자원 0.482(t=4.665, p<0.001)으로 나타나 핵심역량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의 핵심역량은 원가우위 0.649(t=.7.137, p<0.001), 차별화우위 0.820(t=7.146, p<0.001)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식 기업의 경쟁전략인 원가우위 0.227(t=2.788, p<0.01)와 차별화우위 0.176(t=2.126, p<0.05)는 모두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 났다. 핵심용어 : 경영자원, 핵심역량, 경쟁우위, 경영성과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207.pdf

등록자서경화[toskhwa],이수범[lesoobum]

등록일2013-01-08

조회수1,51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695
제 18권 3호 [통권:49호] 15번 논문
2009년 6월
694
제 18권 3호 [통권:49호] 14번 논문
2009년 6월
693
제 18권 3호 [통권:49호] 13번 논문
2009년 6월
692
제 18권 3호 [통권:49호] 12번 논문
2009년 6월
691
제 18권 3호 [통권:49호] 11번 논문
2009년 6월
690
제 18권 3호 [통권:49호] 10번 논문
2009년 6월
689
제 18권 3호 [통권:49호] 9번 논문
2009년 6월
688
제 18권 3호 [통권:49호] 8번 논문
2009년 6월
687
제 18권 3호 [통권:49호] 7번 논문
2009년 6월
686
제 18권 3호 [통권:49호] 6번 논문
2009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