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한국의 치과의료서비스에 대한 중국인의 지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해거주자를 중심으로 건강신념모델(HBM)적용

저자 : 김유경[yk2lover],명훈[myoungh],김용범[ybkim]

최근 전세계적으로 많은 관광객이 개인의 휴양과 즐거움을 위하여 의료관광을 찾고 있으며 한
국은 의료관광산업이 발전하고 있다. 치과서비스에 대한 관광객의 요구가 의료관광객의 욕구와
는 다름에도 불구하고 치과의료관광은 의료관광의 세부분야로서 여겨지고 있다. 이 연구의 목표
는 개인의 건강관련 환경과 개인의 인식에 대한 개념을 모델화한 HBM을 바탕으로 중국인이 인
접국 한국의 치과의료서비스에 대한 지각과 행동과의 관계를 고찰하고자한다. 많은 건강행동이
론중에서 건강신념모델은 의료치료를 찾는 고객행동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도록 한다. 212개의
유효한 설문지가 2011년 여름 중국에서 회수되었으며 SPSS 15.0 통계패키지프로그램을 사용
하여 t-test, one-way ANOVA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건강신념모델을 활용한 중국인
의 지각과 한국의 치과의료서비스 구매의도와의 모형을 검증한 결과, 지각된 장애를 제외한 지
각된 심각성, 지각된 취약성, 지각된 이익이 중국인의 한국치과의료서비스에 대한 중국인의 구
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관광마케터는 치과의료관광의 활성화
를 위하여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취약성, 지각된 이익을 중국인의 구매의도의 유의한 선행요인
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더욱이 인구통계학적인 요인(성, 나이, 교육, 과거한국방문경험 등)의 영
향력에 대한 고찰은 치과의료관광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핵심용어 :건강신념모델, 치과의료관광, 구매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20120812.pdf

등록자김유경[yk2lover],명훈[myoungh],김용범[ybkim]

등록일2012-09-03

조회수1,25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5
제 2권 0호 [통권:2호] 4번 논문
1994년 2월
14
제 2권 0호 [통권:2호] 3번 논문
1994년 2월
13
제 2권 0호 [통권:2호] 2번 논문
1994년 2월
12
제 2권 0호 [통권:2호] 1번 논문
1994년 2월
11
제 1권 0호 [통권:1호] 9번 논문
1993년 2월
10
제 1권 0호 [통권:1호] 8번 논문
1993년 2월
9
제 1권 0호 [통권:1호] 7번 논문
1993년 2월
8
제 1권 0호 [통권:1호] 6번 논문
1993년 2월
7
제 1권 0호 [통권:1호] 5번 논문
1993년 2월
6
제 1권 0호 [통권:1호] 4번 논문
1993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