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테마파크 구성요소가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중국 유학생의 E테마파크 방문객을 중심으로

저자 : 김동준[djkim],이상규[leesakyu1]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대표 테마파크라 할 수 있는 E 테마파크를 방문한 중국 유학생을 대
상으로 테마파크 구성요소와 관광객 만족간의 관계, 만족과 향후 재방문 의도와의 영향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테마파크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테마파크 이용자의 만족을 연구하는데 있어
테마파크 구성요소의 요인을 분석하고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 또한 만족과 재방문 의도의 관계
를 분석하여 관광객의 파악 및 증대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자고자 하였다. 가설 1의 테마파크
구성요소가 전반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편의시설, 음식 및 관람시설, 공연 및 탑승
시설 요인 모두에서 유의적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3개의 요인 중 편의시설에서 높은 영향관계
를 보이고 있어 테마파크 구성요소에서 전반적 만족에 중요한 변수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공
연 및 탑승시설 요인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마지막으로 음식 및 관람시설 요
인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테마파크 구성요소에서 탑승시설보다도 편의시설
의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난 것은 조사대상인 중국 유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재미적인
요소보다 편의적 요소에 더욱 반응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족과 재방문 의도의 영향 연구에
서 유의성이 나타났는데 테마파크의 구성요소에 만족한 고객은 다시 방문할 의도가 있는 것으
로 볼 수 있다. 기대한 수준에 만족하고 테마파크에 친밀감을 갖게 되면 추후 행동의도로 작용하
는 것이다. 테마파크 운영자는 전반적 만족의 요소에 부합하는 마케팅전략을 세워 재방문 의도
의 강화를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핵심용어 :테마파크 구성요소, 만족, 재방문의도, E 테마파크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20120811.pdf

등록자김동준[djkim],이상규[leesakyu1]

등록일2012-09-03

조회수1,42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5
제 11권 1호 [통권:17호] 4번 논문
2002년 2월
224
제 11권 1호 [통권:17호] 3번 논문
2002년 2월
223
제 11권 1호 [통권:17호] 2번 논문
2002년 2월
222
제 11권 1호 [통권:17호] 1번 논문
2002년 2월
221
제 10권 3호 [통권:16호] 14번 논문
2001년 8월
220
제 10권 3호 [통권:16호] 13번 논문
2001년 8월
219
제 10권 3호 [통권:16호] 12번 논문
2001년 8월
218
제 10권 3호 [통권:16호] 11번 논문
2001년 8월
217
제 10권 3호 [통권:16호] 10번 논문
2001년 8월
216
제 10권 3호 [통권:16호] 9번 논문
2001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