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간의 전략적 제휴는 최근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생존하기위한 경쟁력 있는 방법 중 한 가
지로 간주되고 있다. 본 연구는 어떤 변수가 호텔 기업 간의 전략적 제휴에 따라 경영실적에 영
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며, 의사결정요소, 영업상태, 그리고 경영성과에 미치는 전략적 동기의 영
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서울에 있는 특1급호텔의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가설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측정하기위한 개념 타당성을 분석하였고, 가설에
대한 상관 분석과, 다중 회귀 분석기법을 사용 하였다. 연구결과, 시장 점유율 및 매출 확대에
대한 기대가 호텔 기업 간의 전략적 제휴의 주요 동기이며 신뢰, 협력, 협력 업체 사이에 공유하
는 정보가 전략적 제휴의 결정요인에 주요 원인이 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는 전략적 제휴 결
정요소 요인인 신뢰·협력 요인이 경영성과의 고객관점 요인인 신규고객의 증가, 서비스 전달시
스템의 향상, 기존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 시장 점유율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
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전략적 제휴를 도입하려는 호텔 기업에게 전략적 제휴를 할 때 간과하
지 말아야 할 제휴 동기에 따른 제휴 결정요인 및 제휴 운영상태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제시하
고, 이들 요소들이 어떻게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검증함으로써
전략적 제휴를 위한 마케팅 전략수립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핵심용어 :전략적 제휴동기, 제휴동기, 운영상태, 경영성과
지로 간주되고 있다. 본 연구는 어떤 변수가 호텔 기업 간의 전략적 제휴에 따라 경영실적에 영
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며, 의사결정요소, 영업상태, 그리고 경영성과에 미치는 전략적 동기의 영
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서울에 있는 특1급호텔의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가설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측정하기위한 개념 타당성을 분석하였고, 가설에
대한 상관 분석과, 다중 회귀 분석기법을 사용 하였다. 연구결과, 시장 점유율 및 매출 확대에
대한 기대가 호텔 기업 간의 전략적 제휴의 주요 동기이며 신뢰, 협력, 협력 업체 사이에 공유하
는 정보가 전략적 제휴의 결정요인에 주요 원인이 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는 전략적 제휴 결
정요소 요인인 신뢰·협력 요인이 경영성과의 고객관점 요인인 신규고객의 증가, 서비스 전달시
스템의 향상, 기존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 시장 점유율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
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전략적 제휴를 도입하려는 호텔 기업에게 전략적 제휴를 할 때 간과하
지 말아야 할 제휴 동기에 따른 제휴 결정요인 및 제휴 운영상태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제시하
고, 이들 요소들이 어떻게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검증함으로써
전략적 제휴를 위한 마케팅 전략수립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핵심용어 :전략적 제휴동기, 제휴동기, 운영상태, 경영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