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객이 호텔을 방문할 때 중요하게 인식하는 호텔선택 결정속성을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며, 외국인
호텔고객의 소비가치에 따른 군집이 호텔선택 결정속성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하여 서울의 특 1급 호텔의 외국인 호텔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군집분석,
판별분석, MANOV분석, ANOVA분석이 이용되었다. 연구결과 소비가치가 4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는데, 상황적 가
치형, 감정적 가치형, 소극적 가치형, 사회적 가치형으로 분류되었다. ANOVA분석의 결과 객실요금, 식음료 서비스,
전반적 환경, 객실 서비스가 모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상황적 가치형은 객실요금에 더 높은 관심을 나타냈으
며, 감정적 가치형은 식음료 서비스, 전반적 환경, 객실 서비스에 더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소극적 가치형은 객
실 서비스에 더 높은 관심을 나타냈고, 사회적 가치형은 식음료서비스, 전반적 환경, 객실 서비스에 약간의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호텔선택 결정속성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고, 고객의 소비가치와 관
련한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소비가치, 호텔선택 결정속성, 외국인 호텔고객
호텔고객의 소비가치에 따른 군집이 호텔선택 결정속성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하여 서울의 특 1급 호텔의 외국인 호텔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군집분석,
판별분석, MANOV분석, ANOVA분석이 이용되었다. 연구결과 소비가치가 4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는데, 상황적 가
치형, 감정적 가치형, 소극적 가치형, 사회적 가치형으로 분류되었다. ANOVA분석의 결과 객실요금, 식음료 서비스,
전반적 환경, 객실 서비스가 모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상황적 가치형은 객실요금에 더 높은 관심을 나타냈으
며, 감정적 가치형은 식음료 서비스, 전반적 환경, 객실 서비스에 더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소극적 가치형은 객
실 서비스에 더 높은 관심을 나타냈고, 사회적 가치형은 식음료서비스, 전반적 환경, 객실 서비스에 약간의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호텔선택 결정속성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고, 고객의 소비가치와 관
련한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소비가치, 호텔선택 결정속성, 외국인 호텔고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