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소비가치 세분화에 따른 호텔선택 결정속성의 차이

: 서울 특 1급 호텔의 외국인 고객을 중심으로

저자 : 이채은[bacca75],정규엽[chungky]

본 연구는 고객이 호텔을 방문할 때 중요하게 인식하는 호텔선택 결정속성을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며, 외국인
호텔고객의 소비가치에 따른 군집이 호텔선택 결정속성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하여 서울의 특 1급 호텔의 외국인 호텔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군집분석,
판별분석, MANOV분석, ANOVA분석이 이용되었다. 연구결과 소비가치가 4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는데, 상황적 가
치형, 감정적 가치형, 소극적 가치형, 사회적 가치형으로 분류되었다. ANOVA분석의 결과 객실요금, 식음료 서비스,
전반적 환경, 객실 서비스가 모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상황적 가치형은 객실요금에 더 높은 관심을 나타냈으
며, 감정적 가치형은 식음료 서비스, 전반적 환경, 객실 서비스에 더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소극적 가치형은 객
실 서비스에 더 높은 관심을 나타냈고, 사회적 가치형은 식음료서비스, 전반적 환경, 객실 서비스에 약간의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호텔선택 결정속성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고, 고객의 소비가치와 관
련한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소비가치, 호텔선택 결정속성, 외국인 호텔고객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20110803.pdf

등록자이채은[bacca75],정규엽[chungky]

등록일2011-09-08

조회수2,07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321
제 13권 3호 [통권:25호] 1번 논문
2004년 9월
320
제 13권 2호 [통권:24호] 15번 논문
2004년 6월
319
제 13권 2호 [통권:24호] 14번 논문
2004년 6월
318
제 13권 2호 [통권:24호] 13번 논문
2004년 6월
317
제 13권 2호 [통권:24호] 12번 논문
2004년 6월
316
제 13권 2호 [통권:24호] 11번 논문
2004년 6월
315
제 13권 2호 [통권:24호] 10번 논문
2004년 6월
314
제 13권 2호 [통권:24호] 9번 논문
2004년 6월
313
제 13권 2호 [통권:24호] 8번 논문
2004년 6월
312
제 13권 2호 [통권:24호] 7번 논문
2004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