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외식창업자의 성격특성이 고객지향성, 직무만족 및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영중[oori45],이태규[smarttk],윤혜현[hhyun]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외식창업자의 성격특성이 고객지향성, 직무만족 및 고객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실증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확보된 304개의 표본을 바탕으로 연구 모형의 신뢰성,적 합성 등을 검토하였고,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총 8개의 가설을 검증하였으며, 모형의 적합도는 χ² 705.225(df 607), p<0.001, CMIN/df 1.162, RMR .069, GFI .895, AGFI .872, CFI .980, RMSEA .023으로 조사되었 다. 연구결과 외식창업자의 성격 5요인 중 외향성과 성실성, 개방성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경증과 호감성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식창업자의 고객지향성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고객지향성은 고 객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은 고객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외향성, 성실성, 개방성의 성격특성이 높을수록 고객지향성 높아지고 고 객지향성이 높아짐에 따라 직무만족과 고객성과도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핵심용어 : 성격 5요인, 고객지향성, 직무만족, 고객성과, 창업, 외식창업자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20110613.pdf

등록자김영중[oori45],이태규[smarttk],윤혜현[hhyun]

등록일2011-07-15

조회수1,719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55
제 9권 1호 [통권:12호] 7번 논문
2000년 2월
154
제 9권 1호 [통권:12호] 6번 논문
2000년 2월
153
제 9권 1호 [통권:12호] 5번 논문
2000년 2월
152
제 9권 1호 [통권:12호] 4번 논문
2000년 2월
151
제 9권 1호 [통권:12호] 3번 논문
2000년 2월
150
제 9권 1호 [통권:12호] 2번 논문
2000년 2월
149
제 9권 1호 [통권:12호] 1번 논문
2000년 2월
148
제 8권 2호 [통권:11호] 19번 논문
1999년 8월
147
제 8권 2호 [통권:11호] 18번 논문
1999년 8월
146
제 8권 2호 [통권:11호] 17번 논문
1999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