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관광지 선택에 있어서 가족의사결정 유형이 관광행동에 미치는 영향

저자 : 한진영[jyhan323],지계웅[wlrpdnd]

본 연구의 목적은 가족 내 관광의사결정 유형이 전반적 만족도, 추천의도, 재방문의사 등 관광행동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가족 관광지 선택에 있어서는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간의 차
이를 긍정적, 부정적, 전체적 Gap으로 분해하여 관광행동과의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가족관광의사결정의 관광제안, 관광결정, 관광활동, 관광평가 단계에 있어서 실제의
사결정 유형은 남편위주, 부인위주, 부부공동, 가족공동 중 가족공동으로 관광의사결정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
다. 이는 가족의 관광의사결정에 있어서 부인과 자녀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관광지를 선
택해서 관광을 다녀온 후인 관광평가 단계에서 전반적 만족도, 추천의향, 재방문의사 등 관광행동의 차이를
ANOVA 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전반적 만족도에 있어서 관광의사결정 유형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또한 가족관광지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크기를 측정하기 위하여 Gap이라는 변수를 설정하였으며, 각
항목의 Gap들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
과, ‘다양한 위락활동’, ‘동행자의 찬반유무’, ‘관광비용’, ‘여행의 편의성’, ‘지역특색 및 토산품’, ‘흥미추구’, ‘과시
용’ 항목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들 항목 중 ‘과시용’ 만이 기대보다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 있어서는 기대한 수준보다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족단위 관광객들을 타겟
으로 하는 리조트, 가족 휴양관광지 등은 관광객의 재방문을 높이기 위해 모험적이고 체험적인 관광상품개발이 요
구되어 진다.
본 연구는 가족의 여가활용 및 효용이라는 측면과 연계하여 사회적·가정적 지위에 따른 가족구성원의 역할 차
이에 의해 발생되는 차별화되고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 효용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방향을
설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용어 : 관광의사결정, 가족관광행동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201111.pdf

등록자한진영[jyhan323],지계웅[wlrpdnd]

등록일2011-03-02

조회수1,43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685
제 18권 3호 [통권:49호] 5번 논문
2009년 6월
684
제 18권 3호 [통권:49호] 4번 논문
2009년 6월
683
제 18권 3호 [통권:49호] 3번 논문
2009년 6월
682
제 18권 3호 [통권:49호] 2번 논문
2009년 6월
681
제 18권 3호 [통권:49호] 1번 논문
2009년 6월
680
제 18권 2호 [통권:48호] 17번 논문
2009년 4월
679
제 18권 2호 [통권:48호] 16번 논문
2009년 4월
678
제 18권 2호 [통권:48호] 15번 논문
2009년 4월
677
제 18권 2호 [통권:48호] 14번 논문
2009년 4월
676
제 18권 2호 [통권:48호] 13번 논문
2009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