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Cohen이 제안한 가이드 역할틀을 중심으로 가이드의 역할과 기능, 요구되는 자질 및 교육
내용 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에 근거하여 가이드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규명하였다. 또한 가이드가
갖고 있는 본태적인 복합성, 즉 관광의 산업적인 면과 의사소통적인 면을 가이드 커뮤니케이션 틀을 통해 보
여줌으로써, 관광유형과 관광객의 요구에 따라 가이드 유형이 세부 전문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즉 관광객이 증가하고 관광 유형이 다양화됨에 따라 종전의 다면체적 복합역할을 수행하던 가이드가 문화해
설자, 생태해설자, 오지 길잡이 등으로 관광유형과 관광객의 요구에 따라 역할의 세부 전문화가 진행되면서
전문역할 가이드가 관광의 틈새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개별화, 차등화, 고급화되어
가는 관광의 추이에 맞추어 가이드의 복합역할을 보여주는 Cohen의 가이드 역할틀을 가이드 커뮤니케이션
틀로 진화시켜, 관광유형과 관광객의 요구에 맞추어 사회적·도구적 역할에 중점을 둔 외적체험형 가이드와
상호교류 및 의사소통에 중점을 둔 내부지향형 가이드로 가이드의 역할 전문화를 진행할 것을 제안한다. 이
러한 가이드의 역할 전문화는 관광객의 만족과 관광의 질적 품질향상에 기여하며, 궁극적으로 가이드의 직
업위상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핵심용어 : 코헨의 가이드 역할틀, 가이드커뮤니케이션, 외적체험형가이드, 내부지향형가이드
내용 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에 근거하여 가이드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규명하였다. 또한 가이드가
갖고 있는 본태적인 복합성, 즉 관광의 산업적인 면과 의사소통적인 면을 가이드 커뮤니케이션 틀을 통해 보
여줌으로써, 관광유형과 관광객의 요구에 따라 가이드 유형이 세부 전문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즉 관광객이 증가하고 관광 유형이 다양화됨에 따라 종전의 다면체적 복합역할을 수행하던 가이드가 문화해
설자, 생태해설자, 오지 길잡이 등으로 관광유형과 관광객의 요구에 따라 역할의 세부 전문화가 진행되면서
전문역할 가이드가 관광의 틈새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개별화, 차등화, 고급화되어
가는 관광의 추이에 맞추어 가이드의 복합역할을 보여주는 Cohen의 가이드 역할틀을 가이드 커뮤니케이션
틀로 진화시켜, 관광유형과 관광객의 요구에 맞추어 사회적·도구적 역할에 중점을 둔 외적체험형 가이드와
상호교류 및 의사소통에 중점을 둔 내부지향형 가이드로 가이드의 역할 전문화를 진행할 것을 제안한다. 이
러한 가이드의 역할 전문화는 관광객의 만족과 관광의 질적 품질향상에 기여하며, 궁극적으로 가이드의 직
업위상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핵심용어 : 코헨의 가이드 역할틀, 가이드커뮤니케이션, 외적체험형가이드, 내부지향형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