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여수엑스포 방문객의 체험이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체험경제 이론을 중심으로

저자 : 송학준[hakjunsong]

본 연구는 Pine과 Gilmore(1998)의 체험경제이론을 2012 여수엑스포 체험에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즉, 체험경제적 관점에서 여수 엑스포 방문객들의 체험이 엑스포방문 지각된 가치에 그리고 형성된 엑스포방문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1) 여수 엑스포 체험을 4요인(오락적 체험, 교육적 체험, 미적 체험, 일상탈출적 체험)으로 분류하고, (2) 각 체험요인이 엑스포 체험에 대한 지각된 가치(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3) 마지막으로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미적 체험요소가 기능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감정적 가치는 오락적 체험요소와 미적 체험요소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기능적 가치와 감정적 가치는 여수엑스포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여수엑스포 방문에 대한 지각된 가치가 여수엑스포 방문의 체험요소와 만족도간의 구조관계를 잘 매개해주고 있음을 말해준다. 따라서 여수엑스포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실무자들은 엑스포 프로그램의 개발에 있어 체험의 4가지 요소인 오락적, 교육적, 일탈적, 미적 체험요소를 적절하게 고려하면서도 특히 오락적 체험요소와 미적 체험요소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지각된 가치는 여수엑스포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실무자들은 관광객들이 소비한 금전적 비용에 비교해 볼 때 가치 있는 즐거움과 재미를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핵심용어 : 여수 엑스포, 체험경제, 체험요소, 지각된 가치, 엑스포 만족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209-송학준.pdf

등록자송학준[hakjunsong]

등록일2014-01-13

조회수1,57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765
제 28권 8호 [통권:120호] 10번 논문
2019년 12월
1764
제 28권 8호 [통권:120호] 9번 논문
2019년 12월
1763
제 28권 8호 [통권:120호] 8번 논문
2019년 12월
1762
제 28권 8호 [통권:120호] 7번 논문
2019년 12월
1761
제 28권 8호 [통권:120호] 6번 논문
2019년 12월
1760
제 28권 8호 [통권:120호] 5번 논문
2019년 12월
1759
제 28권 8호 [통권:120호] 4번 논문
2019년 12월
1758
제 28권 8호 [통권:120호] 3번 논문
2019년 12월
1757
제 28권 8호 [통권:120호] 2번 논문
2019년 12월
1756
제 28권 8호 [통권:120호] 1번 논문
2019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