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관광지 유명 레스토랑의 혼잡도에 따른 고객의 감정과 고객만족도에 관한 연구 :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How crowdedness affects Chinese customer satisfaction at Korean restaurants?

저자 : 전위

최근 관광지의 레스토랑은 SNS를 이용하여 자신의 인지도 높이는 동시에 외국인 관광객의 시선을
이끌고 있다. 중국 관광객들도 마찬가지로 중국의 유명 블로그의 홍보로 레스토랑에 직접 방문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으며, 이용률이 높아진 레스토랑 내부 환경의 혼잡함으로 야기되는 감정 등 요인
은 고객 경험하는 과정에서 높은 만족도를 형성하는 점에서 여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한국 현지 유명 레스토랑에서 서비스 경험에 있어 혼잡한 환경을 지각되며, 이에 따른 고
객의 감정은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전반적으로 형성된 만족도에 대해 연구하였다. 실증
분석을 위해 관광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그중에 289부의 유용한 표본으로 연구 분석을 하였으며, 빈도분석을 통해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얻어
냈으며, 통계프로그램 AMOS 20.0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연구 변수들의 신뢰성, 타당성,
그리고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결론적으로 보면, 레스토랑의 인간적 · 공간적 혼잡도는 부정적
감정인 불쾌함, 괴로움, 실망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인간적 혼잡도는 긍정적 감정인 유쾌함, 즐거
움, 행복함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그리고 부정적 감정의 3가지 하위요인은
고객만족도에 전부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시사
점과 레스토랑 경험에 있어 고객에게 더욱 높은 만족도를 형성 시킬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
하였다.
핵심용어 : 물리적 환경, 지각된 혼잡도, 감정, 고객만족도, 중국인 관광객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0.pdf

등록자전위

등록일2019-12-31

조회수72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15
제 33권 5호 [통권:155호] 4번 논문
2024년 10월
2214
제 33권 5호 [통권:155호] 3번 논문
2024년 10월
2213
제 33권 5호 [통권:155호] 2번 논문
2024년 10월
2212
제 33권 5호 [통권:155호] 1번 논문
2024년 10월
2211
제 33권 4호 [통권:154호] 6번 논문
2024년 8월
2210
제 33권 4호 [통권:154호] 5번 논문
2024년 8월
2209
제 33권 4호 [통권:154호] 4번 논문
2024년 8월
2208
제 33권 4호 [통권:154호] 3번 논문
2024년 8월
2207
제 33권 4호 [통권:154호] 2번 논문
2024년 8월
2206
제 33권 4호 [통권:154호] 1번 논문
2024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