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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의 키오스크(Kiosks) 확산: 개인 혁신성, 자기효능감, 즐거움, 고객만족을 통합한 기술수용모델

Kiosks expansion in the foodservice industry: Integrat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cluding personal innovativeness, self-efficacy, enjoyment, and customer satisfaction

저자 : 서경화

최근 외식산업에 키오스크 기술이 도입됨에 따라 많은 연구자들이 TAM(기술수용모델)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을 찾는 것이 중요함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TAM에서 고객의 개인적 특성 및 신념 등의 심리적
요인과 내재적 동기의 즐거움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인적자원의 중요성에도 불구하
고 키오스크 서비스로의 전환에 대해 고객 관점에서의 평가가 중요하다. 본 연구는 개인 혁신성, 자기효능감,
즐거움과 기술수용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TAM 내에서 고객만족의 역할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외식 산업에서 키오스크의 채택 및 확장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다.
설문조사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본 연구는 국내 외식업체에서 키오스크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315명의 고객
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이 연구는 SPSS 18.0 및 AMOS 18.0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첫째, 유용성은 지각된 사용 용이성, 행동의도 및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사용 용이성은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고객만족은 행동의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둘째, 개인 혁신성과 자기효능감은 사용 용이성과
즐거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즐거움은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
났다. 본 연구 결과들은 외식산업 전반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키오스크 기술수용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와 경쟁우위를 위한 발전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핵심용어: TAM(기술수용모델), 키오스크, 개인 혁신성, 자기효능감, 즐거움, 고객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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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서경화

등록일2021-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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