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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경제이론을 이용한 수미마을 농촌관광객의 지불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the willingness to pay of Sumi-village rural tourists using experience economy theory

저자 : 문준호

농촌관광은 관광에서 하나의 중요한 영역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관광영역에서 농촌관광 객들의 지불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탐구를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파인과 길모어의 체험경제이론을 이론적 배경으로 선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영역은 수미마을이다. 수 미마을은 한국에서 하나의 대표적인 농촌관광 대상지로 알려져 있다. 체험경제이론으로부터 본 연구는 4가지의 설명변수를 도출해내었다. 4가지 변수는 엔터테인먼트, 치유 및 환기, 미적 요 인과 교육이다. 본 연구는 지불의도를 주된 종속변수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자료 수집기간은 2018년 12월부터 2019년 5월까지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173부의 설문을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자료 분석을 위하여 빈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탐색적 요인 분석, 신뢰도 분석 및 다중회귀분석과 같은 통계적 기법 들을 이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엔터테인먼트, 치유 및 환기, 교육적 요인들은 지불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미적 요인은 지불의도에 영향 을 주지 못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파인과 길모어의 체험경제이론의 설명력을 수미 마을 농촌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검증했다는 측면에 있어서 이론적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 한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농촌관광경영자들의 전략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관광객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핵심용어 : 농촌 관광, 지불의도, 체험경제이론, 엔터테인먼트, 교육, 치유 및 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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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문준호

등록일2019-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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