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골프산업의 성장세에 맞추어 골프리조트의 골프클럽하우스와 고객의 긍정적 관계 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골프클럽하우스의 서비스품질(음식 품 질, 직원서비스, 물리적 환경)과 브랜드 명품화, 브랜드 로열티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3개월 이내 골프클럽하우스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골프 클럽하우스의 서비스 품질인 음식 품질, 물리적 환경은 브랜드 명품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으며, 직원서비스는 브랜드 명품화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브랜드 명품화는 브랜드 로열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시된 연구모 형에서 성별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는 브랜드 명품화와 로열티 간 관계에서만 성별에 따라 조절효과 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서비스품질과 브랜드 명품화 간 관계에 대해서는 성별에 대한 조절역 할이 성립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골프클럽하우스를 방문한 골프 회원들이 어떠한 서비스 품질에서 고급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인지하고 어떠한 소비행동을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골프클럽하우스의 브랜드 명품화를 통한 전략적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해 주었다는 점 에서 의의가 있다.
핵심용어: 골프클럽하우스, 골프클럽하우스의 서비스 품질, 브랜드 명품화, 브랜드 로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