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KJHT(호텔경영학연구) http://khta.re.kr (사)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KJHT(호텔경영학연구) RSS Feed ko Tue, 13 Nov 2018 14:20:28 +0900 officekhta@daum.net 고객 불량행동이 환대산업 접점종사원의 부정적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9 이 연구의 의도는 고객 불량행동의 행동이 접점종사원의 부정적 감정반응에 미치는 향을 환대산 업을 중심으로 실증적으로 접근하고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표본은 지방 C 대학 경 상대학과 부산 P대학의 경대학에 재학 중인 학부생들 가운데 환대산업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응 답자로 전 학년을 중심으로 접근하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유효표본 450(4.. 조선배 Sun, 28 Oct 2018 01:37:18 +0900 역할스트레스와 감정고갈 간에 대인관계 통제력과 역량으로서 정치기술의 완충역할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8 본 연구의 목적은 역할스트레스(역할갈등, 역할과다와 역할모호)와 감정고갈 간의 관계에서 정치기 술의 완충역할을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Karasek(1979)의 직무요구-통제모델 관점에서 역 할스트레스를 직무요구, 정치기술을 직무통제(대인관계 역량으로서)로 적용하을 뿐만 아니라 Hobfoll(1989)의 자원보존이론 관점에서 역할스트레스를 직무요구(직무스트레스 요인), 정.. 김태구 Sun, 28 Oct 2018 01:36:00 +0900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활용한 OTA의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 개인 혁신성의 조절효과 검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7 본 연구의 목적은 OTA의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행동을 경정보시스템의 관점에서 실증적으로 조사하다. 구체적으로 Venkatesh et al. (2003)이 제안한 UTAUT모형을 기반으 로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술수용 및 구매행동 과정을 개인 혁신성에 따른 조 절효과를 통해 분석하으며, 실증분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 지윤호 Sun, 28 Oct 2018 01:34:59 +0900 조직정치지각이 조직공정성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 특 1급 호텔구성원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6 본 연구에서는 호텔 구성원의 조직정치지각이 조직공정성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향을 실증 적 연구를 통해 검증하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지역에 위치한 특 1급 호텔에 근무하고 있는 객실 부서, 식음료부서(연회 포함), 조리부서(연회 포함), 관리 부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2017년 11월 1일 부터 2017년 12월 30일까지 총 350부가 배부되어, 최종 308부의 수집한 자료를 통해 연구가.. 변재우 Sun, 28 Oct 2018 01:33:53 +0900 헤도닉 가격 모형을 이용한 미국와인 가격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5 본 연구는 헤도닉 가격 모형을 이용하여 국내 수입된 미국와인 가격의 결정요인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와인가격의 결정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2016년 6월 1일부터 2016년 9월 30일까지 총 4 개월간 국내 수입사 151개의 미국와인 자료 총 1,430개의 2차 자료를 수집하으며, 와인가격 자료 는 소비자 추천 가격 기준으로 수집되었다. 본 연구의 완성된 자료 결과에 따르면, 와인가.. 박나희 Sun, 28 Oct 2018 01:32:45 +0900 전시회 방문객들의 체험이 신뢰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향 연구 : 호텔쇼 참가자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4 본 연구에서는 전시산업 중에서 호텔쇼를 방문하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방문객의 체험을 분석하고, 전시체험이 신뢰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향을 대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전 시회 방문객들의 체험요소와 신뢰, 재방문 의도 간의 향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결과.. 서현웅 Sun, 28 Oct 2018 01:31:53 +0900 항공사의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3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의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향과 국내. 국외 항공 사에 따른 조절효과를 파악하고자 하다.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와 고객 만족도 간의 관계를 검증하 기 위해,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해 분석하다. 자료 수집은 설문조사로 진행하으며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응답을 확보하기 위해 최근 2년 동안 항공기를 1회 이상 이용한 이용객.. 김소용 Sun, 28 Oct 2018 01:30:41 +0900 인터넷 개인방송의 숙박산업 마케팅적용에 대한 사용자 수용도에 관한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2 본 연구는 인터넷 개인방송을 숙박산업 마케팅에 적용하는 것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도를 규명하고 있다. 연구를 위해 숙박상품과 관련된 인터넷 개인방송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 으로 개인방송 콘텐츠 선택요인과 서비스평가 그리고 수익모델에 대한 태도 간의 향관계 및 최종 결과 변수인 인터넷 개인방송의 숙박산업 마케팅 적용에 대한 수용도와의 관.. 마수걸 Sun, 28 Oct 2018 01:29:40 +0900 잘트먼의 은유유도기법(ZMET)을 활용한 한국 와인 음용에 관한 질적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1 본 연구는 한국 와인을 음용하는 고객들의 내재된 욕구 및 심리에 관한 구성개념을 도출하고자 잘 트먼의 은유유도기법(ZMET)을 활용하다. 그 결과 ‘가벼운’, ‘신선한’, ‘한식과의 마리아주’, ‘대중적 인’, ‘가능성’, ‘과일 향’, ‘달콤한’, ‘기대되는’, ‘다양한’, ‘주시한’, ‘한국적인’, ‘도전적인’, ‘신토불이’, ‘열악한’, ‘무관심’, ‘고유의’, .. 고재윤 Sun, 28 Oct 2018 01:28:31 +0900 베트남 소비자의 베이커리카페 매장 감각체험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향 :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 검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0 본 연구는 베트남 소비자를 대상으로 베이커리 카페에 대한 매장 내의 감각체험, 지각된 가치 및 행동의도 사이에 향관계를 알아보고, 소비자의 베이커리 카페 매장 감각체험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 에서 지각된 가치의 매개역할을 검증해보고자 하다. 제시한 연구목적의 실증분석을 위해 2018년 1 월 베트남에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2개를 선택하여 직접설문기법을 이용한 설문.. 당티호아 Sun, 28 Oct 2018 01:27:06 +0900 외항사 승무원의 스트레스가 직무관련 행동에 끼치는 향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9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많은 항공사들이 겪고 있는 인적자원관리의 이슈이다. 많은 수의 승무원들이 문화적응 스트레스로 인해 이직이나 퇴직을 결심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 연구는 문화적응 스트레스, 소진, 정서적 조직몰입 사이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문헌분석을 통해서 이론적 가설들 이 도출되었으니, 도출된 가설들을 통합하여 개념모델이 제시되었다. 설문.. 김태현 Sun, 28 Oct 2018 01:25:45 +0900 호텔 로비의 분위기가 고객의 소비 감정 및 고객 만족, 감동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8 본 연구는 국내 특1급 호텔 로비에서 느끼는 분위기가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 경험에 어떠한 향 을 주는지 구조적 관계를 제시하고 로비의 분위기 요소와 고객 경험의 성과로서 나타나는 만족, 감동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어서 로비의 전반적 인상과 고객의 소비 감정을 매개 요인으로 한 실증적 연구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도출된 4개의 역(호텔 로비의 분위.. 민상현 Sun, 28 Oct 2018 01:24:02 +0900 항공사 객실서비스접점에서의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고객의 감정반응, 고객만족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7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고객의 감정반응에 미치 는 향을 살펴보고 고객의 감정과 고객만족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조사는 2018년 5월 중 최근 6개월 간 국내항공사 탑승 경험이 있는 승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서울 김포국제공항 과 부산 김해국제공항에서 실시하으며 총 332부를 최종분석에 적용하다. 수집된 자료.. 안희정 Sun, 28 Oct 2018 01:22:34 +0900 IPA를 적용한 종교관광 선택속성 탐색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6 본 연구는 종교관광 선택속성을 확인하고 종교관광 선택속성의 중요성과 만족도의 차이를 조사함 으로써 종교 관광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경전략 방안을 강구함에 연 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표본은 기독교 신자를 대상으로 종교관광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에 대하여 48개의 문항을 직접 기입방법으로 설문조사를 하다. 본 연구는 비확.. 조영신 Sun, 28 Oct 2018 01:21:10 +0900 A study on the sustainability of recreational fishing in South Korea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5 국민소득 증가와 주5일 근무제 시행으로 내국인들은 낚시에 더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자원관리, 감독,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부족은 향후 여가낚시의 지속가능성을 위협 할 것으로 예상된다. 즉, 인기 있는 여가활동으로서 여가 낚시는 낚시꾼들에게는 심리적으로 그리고 지역 사회에게 경제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왔지만 한국의 내륙과 바다는 여.. 원문가 Sun, 28 Oct 2018 01:19:55 +0900 골프 클럽하우스의 서비스품질과 브랜드 명품화, 브랜드 로열티에 관한 연구 : 성별의 조절역할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4 본 연구는 최근 골프산업의 성장세에 맞추어 골프리조트의 골프클럽하우스와 고객의 긍정적 관계 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골프클럽하우스의 서비스품질(음식 품 질, 직원서비스, 물리적 환경)과 브랜드 명품화, 브랜드 로열티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3개월 이내 골프클럽하우스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 김주현 Sat, 01 Sep 2018 11:43:47 +0900 중국 홍색관광이 지역경제 균형발전에 미치는 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3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홍색관광이 정치적 목적에서 나아가 지역경제의 균형발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유산관광의 경제적 효과를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세 개의 다중회귀모형 을 사용하여, 1993년부터 2014년까지 기간 및 홍색관광지가 위치한 22개 성을 대상으로 330개의 관 측치를 분석하였다. 다중회귀모형은 홍색관광이 1인당 국내총생산에 미치는 영.. 김준호 Sat, 01 Sep 2018 11:42:12 +0900 20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탄산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건강한 식생활태도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2 현대인들의 삶의 질과 생활환경은 이전과 달리 큰 폭으로 개선되었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먹는 물’에 관해서도 신경을 많이 쓰고 관심을 갖는 시대가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20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탄산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건강한 식생활태도 수준의 집단에 따라 20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탄산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 김임경 Sat, 01 Sep 2018 11:41:10 +0900 서비스스케이프, 미적노동, 긍정적 감정 및 긍정적 행동의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 패리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1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이 지각한 패리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직원의 미적노동이 고객의 긍정적 감정 및 긍정적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서 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고 최근 1개월 이내에 패리 레스토랑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 으로 온라인 설문조사와 오프라인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총 517부의 유효 설문지.. 송주완 Sat, 01 Sep 2018 11:40:05 +0900 IPA를 활용한 패스트푸드 선택속성 분석 : 햄버거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0 패스트푸드의 품질에 대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패스트푸드는 외식시장에서 소비자의 지속적 인 지지를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패스트푸드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할 때 고려하는 선택속 성들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QSR 브랜드의 마케터와 점포 관리자들에게 시사 점을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최근 3개월 이내에 맥도.. 김맹진 Sat, 01 Sep 2018 11:39:03 +0900 베이커리 종사자의 사회적 자본과 직업정체성 및 직업의식 간의 영향 관계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9 본 연구는 베이커리 종사자를 대상으로 사회적 자본과 직업정체성, 직업정체성과 직업의식의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4개의 가설을 설정하 고 공간적, 시간적 제한으로 인한 서울・경기 중심의 베이커리 종사자를 표본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 였다. 모바일설문지를 병행, 최종 251부가 실증분석에 활용되었으며, 분석.. 안정관 Sat, 01 Sep 2018 11:37:11 +0900 호텔 고객의 서비스회복 공정성 지각이 에반젤리즘에 미치는 영향 : 회복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8 본 연구는 호텔에서 서비스 실패를 경험한 고객을 대상으로 회복공정성(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 공정성)이 회복만족을 매개변수로 하였을 때 에반젤리즘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연구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4가지의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최근 1년 간 특 1급 호텔에서 서비스 실패를 경험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 백림정 Sat, 01 Sep 2018 11:36:14 +0900 산업체 급식서비스 요인과 환경친화성 요인이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산업체 급식 고객의 평가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7 본 연구는 환경친화성, 산업체 급식서비스, 고객만족도, 고객충성도 등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 다. 산업체 급식서비스에서 증가하고 있는 환경친화적인 정책들은 이미 경쟁수준이 치열할 정도로 성 장기에 접어들고 있다. 따라서 현재 산업체 급식기업들은 환경친화적인 경영을 필수적으로 운용해야 할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울산지역 산업체 급식서비스를 이용하고 있.. 남세환 Sat, 01 Sep 2018 11:34:30 +0900 연수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지각에 관한 실증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6 본 연구는 최근 국내에서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시설인 연수원을 탐색적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연 수원은 최근 공급과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를 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 술적인 접근은 매우 미비한 상태로 학술적 접근을 통한 이론적, 산업적, 정책적 시사점의 제시가 필 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연수원을 방문한 이용자 253명.. 정명준 Sat, 01 Sep 2018 11:33:06 +0900 특급호텔의 객실예약과 INS(Information and Service) 종사원의 근무환경과 직무요구, 직무만족,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5 최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높은 기대와 다양한 요구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고객만족 서비스를 위 한 직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각종 기관에서의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으며, 호텔 역시 객실예약과 INS(Information and Service) 부서가 대표적으로 평가에 참여되는데, 고객과 첫 번째로 접하는 부서 종사원의 근무환경과 직무요구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직무만족.. 문희원 Sat, 01 Sep 2018 11:31:32 +0900 호텔 고객접점 직원들이 경험하는 고객의 우월적 지위 남용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 객실팀과 식음료팀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4 본 연구는 호텔고객의 우월적 지위의 남용이 호텔 객실팀과 식음료팀 직원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 과 부서에 따른 고객의 우월적 지위 남용 경험의 차이, 고객의 우월적 지위 남용이 소진에 미치는 영 향에 대한 부서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부서 차이를 고려한 고객의 우월적 지위 남용 대처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진행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서울지역에 위치한 8개 5.. 김형민 Sat, 01 Sep 2018 11:30:20 +0900 푸드 O2O의 품질이 고객신뢰, 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구매빈도 및 연령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3 최근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비스가 결합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로 떠오르며 고객들에게는 다양한 식품 선택의 폭을 제시할 뿐 아니라, 체계적인 운영 능력이 부족한 외식업체에게는 새로운 상품의 유통판로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푸드 O2O의 품질을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시스템품질로 제시하고, 세 가지 차원의 품질이 고객신뢰, 태.. 강지원 Sat, 01 Sep 2018 11:29:01 +0900 5성급 호텔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따른 호텔 객실상품 선택속성 비교 연구 : FCB Grid 모델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2 본 연구의 목적은 FCB Grid Model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가지는 관여도의 수준과 사고적/감정적 구조를 파악하면서 그에 따른 구매태도를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구매태도가 5성 호텔 객실상품을 선택하는 속성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어떠한 차이를 가지는지 살 펴보고자 한다. 선정된 7개의 호텔에 할당된 설문지를 호텔 종사자가 판단표본 추출.. 임지현 Sat, 01 Sep 2018 11:27:45 +0900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직원의 역할 스트레스와 직무만족과의 관계 : 조직 냉소주의와 피드백 회피행동의 매개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1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내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종사원을 대상으로 역할 스트레스(역할 과부하, 역 할 모호성, 역할 갈등)가 조직정치지각, 조직냉소주의, 심리적 압박, 피드백 회피행동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정치지각과 직무만족사이의 조직냉소주의의 매개효과, 그리고 심리적 압박과 직무 만족 사이에 피드백 회피현상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역할 스트레스의 .. 김태욱 Sat, 01 Sep 2018 11:26:09 +0900 동기, 선택속성, 관광만족, 재방문의도, 생활만족간 인과관계에 대한 연구 : 공정여행 여행객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0 공정여행은 관광객들에게 윤리적 만족감을 제공하여 이들에게 선택속성과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관광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공정여행의 중요성에 비해 선행연구들은 주로 개념이나 사례, 경험에 대해 주목해왔다는 한계점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정여행 관광동기, 선택속성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관광만족이 재방문의도와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신민정 Sat, 01 Sep 2018 11:24:47 +0900 한국사회의 갑질문화와 불량고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59 Lovelock (1994)이 불량고객을 jaycustomer의 용어로 언급하였으며, 고객이 고객접점에서 종사원,다른 고객, 기업 및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시민정신에 위배되는 무례하고 상식에 어긋나는일련의 모든 그릇된 행동을 행함을 지칭한다. 불량고객은 고객 접점의 서비스제공자에게 신체적, 정서적으로 상해를 가할 뿐만 아니라, 그것의 전염성이 크다는 측면에서 심각하다. 이 연.. 조선배 Mon, 30 Jul 2018 13:11:46 +0900 리조트 유형별 선택속성과 선호도에 관한 연구: 복합형, 산지형, 해변형 컨조인트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58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있는 리조트를 대상으로 복합형, 산악형, 휴양형에 따라 회원과 비회원에 대한 방문객들의 속성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고, 선택속성, 중요도, 수준별 허용을 통해 최적의 상품을도출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수도권에 거주하는 리조트 여행자들의 유형별 선택속성과 선호도에 관한컨조인트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2017년 11월 1일 ~ 12월10일 (40일)동안 주말고객.. 이승구 Mon, 30 Jul 2018 13:11:08 +0900 직무환경이 직무만족 및 일자리 창출에 미치는 영향: 문화관광해설사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57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관광해설사의 직무 환경이 직무 만족 및 일자리 창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문헌 연구로는 문화관광해설사에 대한 개념, 이론 등 선행 연구를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조사기간 및 설문지 배포는 2017년 12월 10일~17일동안 문화관광해설사회정기총회 및 권역근무지를 순회하면서 배포 및 회수하였으며, 2017년 12월 18일~19일까.. 박근영 Mon, 30 Jul 2018 13:10:19 +0900 외식산업에서 크라우드소싱 혁신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해외 외식업체에 대한 사례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56 소셜미디어나 네트워킹 사이트와 같은 웹 2.0 기술이 발달하면서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이 고객과 기업이 상호작용하는 새로운 경영기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크라우드소싱 방법을 통해 일반 고객들은 조직혁신 과정, 즉 아이디어 창출,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이 기업이 당면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강화를 위해 오픈 이.. 김옥현 Mon, 30 Jul 2018 13:09:31 +0900 그랜드코리아레저(GKL)의 사회적 책임 강화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55 국가의 경제적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또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수단으로서 카지노산업을수단화하는 것에 대해서는 관광객의 인권에 대한 적극적인 해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는 우리나라의다양한 분야(카지노업, 경마, 경륜, 경정, 복권, 체육진흥투표권, 소싸움 경기)의 사행산업의 무분별한확산을 조절하는 효과도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G.. 이웅규 Mon, 30 Jul 2018 13:08:42 +0900 먹는샘물 선택속성이 브랜드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54 본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소비자 행동과 관련하여 먹는샘물의 선택속성과 브랜드이미지간의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최근 1달 안에 먹는샘물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세이상의 내국인을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2017년 9월 26일부터 9월 29일 까지 국내 최다 패널을 보유한 온라인 리서치 업체에 의뢰하여 할당표본 추출법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조사하였.. 박월선 Mon, 30 Jul 2018 13:08:02 +0900 THADD로 인한 방한 쇼핑관광객의 부정적 감정이 재방문의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방한 경험이 있는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53 최근 5년간 한국을 방문한 중국관광객 수는 급증하였지만, 2017년부터 정치문제인 사드로 인해 방한 중국인 쇼핑 관광객의 수가 줄어들기 시작하고, 한국 방문에 대해 쇼핑관광객들의 부정적 감정이드러남과 동시에 관광산업 전반에 역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드로인해 생겨난 한국에 대한 관광지 이미지가 중국 쇼핑관광객들의 부정적 감정에.. 전위 Mon, 30 Jul 2018 13:07:21 +0900 호텔상품판매 소셜커머스 이용자들의 수용태도가 신뢰 및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확장된 기술수용 모델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52 오늘날 전자상거래는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SNS기술의 발달과 대중화로 소셜커머스 서비스가 활성화되었으며, 호텔업계에서도 호텔상품을 소셜커머스에서 판매하기 시작하고 있다. 초기에는 4성급 호텔들이 주로 소셜커머스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였다면 근래에는 5성급호텔들도 조금씩 소셜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기존에 5성급 호텔.. 송주형 Mon, 30 Jul 2018 13:06:21 +0900 항공수요의 가격탄력성에 따른 저비용항공사 수입관리(RM)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51 항공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항공사의 수익성은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치열한 시장경쟁 환경과 가격(운임)경쟁으로 인한 불가피한 상황 하에, 항공사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수요예측을 통한 항공 좌석배분의 최적화 운영과 가격차별화 전략을 바탕으로 하는 수입관리(RM)를 통해 운항편당 매출을 극대화 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 임재필 Mon, 30 Jul 2018 13:05:11 +0900 진정성추구여행의 종교성에 관한 철학적 고찰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50 본고는 지금까지 밝혀진 진정성추구여행의 보편적 속성을 검토함으로써 또 다른 속성인 종교성을도출하고, 여행의 종교적 속성을 분석심리학・상상력의 현상학・종교학・노자사상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저자는 진정성추구여행의 종교성에 관한 철학적 고찰을 전개하기 위해 세계를 인간(여행자),대자연, 신으로 구성되어있다는 동서양의 보편적 관점을 수용하여 논의의 틀.. 변찬복 Mon, 30 Jul 2018 13:03:54 +0900 항공사 승무원으로써의 프라이드 형성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고찰에 관한 연구 : 상위클래스 탑승객들과의 교감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49 본 연구의 목적은 상위 클래스 탑승 고객과의 교감을 중심으로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프라이드 형성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고 프라이드가 서비스 행동과의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한다. 상위클래스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국내 항공사에 재직 중인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법을 적용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객실승무원 총 242명을 대상으로 7월 1일부.. 현성협 Mon, 30 Jul 2018 13:03:12 +0900 호텔의 지속가능경영이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48 우리는 책임의 가치 실현을 목표로 한 세대에 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호텔의 지속가능경영이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지속가능경영의 보편적인 모델인 TBL과 UNWTO에서 제안한 모델을 기반으로 제안된 호텔산업에 부합하는 HSBM을 바탕으로 지속가능경영(경영적・사회적・환경적 요인)의 요인과 인적서비스가 강조되는 호텔의 특성을 반영하여 비재.. 안소영 Mon, 30 Jul 2018 13:02:13 +0900 항공 라운지의 감각적 경험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47 본 연구는 최근 접근성이 높아진 항공 라운지에 주목하여, 항공 라운지에서의 감각적 경험이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감각적 경험을 유형적 요인과 무형적 요인으로 구성하고,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으로 나누어 살펴본 감정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항공 라운지 이용에 대한 감정이 항공 라운지 이용에 대한 만족에 미.. 정희경 Mon, 30 Jul 2018 13:01:15 +0900 호텔 직원의 사회지능, 직무열의와 경력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 직무열의의 매개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46 본 연구에서는 호텔 기업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사회지능, 직무열의, 경력만족간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토대로 설문지를 작성하였으며, 판단표본추출법을 활용하여 서울지역 4성, 5성 호텔 직원 중 호텔업계 3년 이상 경력 직원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유효 표본 258부를 연구에 활용하였.. 한여정 Fri, 29 Jun 2018 19:16:43 +0900 OCP이론의 재해석을 통한 크루즈 선사의 CSR 활동 영향력 분석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45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Hyun and Han(2015)의 연구에서 밝혀낸 OCP 이론을 재해석하여, 크루즈 선사의 CRS 활동 영역으로 확장․적용시킬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구축한다. 둘째, 크루즈 선사의CRS 활동을 인지한 크루즈 승객들이 과거에 탑승했었던 기억을 회상해가는 회상(Recollection) 과정을 인과관계로 설정하여 검정한다. 셋째, 인지평가(Cognitive appraisal) 이론에 근거하여, 크루즈 긍.. 유명진 Fri, 29 Jun 2018 19:15:47 +0900 저비용항공 서비스 이용 후 지각된 가격이 소비감정, 브랜드태도, 관계지속행동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44 본 연구는 저비용항공사 서비스 이용고객의 이용 후 지각된 가격이 서비스이용 후 형성된 소비감정과 브랜드태도 그리고 향후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 지를 밝히고 있다. 이를 통하여 저비용을 강조한 마케팅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소비와 관련된 감정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요소를 찾아저비용항공사의 가격경쟁력 이외에 시장경쟁력강화와 경쟁우위를 선점할 수 .. 홍순남 Fri, 29 Jun 2018 19:14:48 +0900 중국 개별 관광객의 서울 지역 다(多) 목적지 관광행동 연구: 데이터 마이닝과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43 본 연구는 서울을 방문하는 중국 개별 관광객이 여행후기 공유 커뮤니티 마펑워(mafengwo.cn)에작성한 온라인 리뷰를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방문지데이터를 구축하여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하여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관광지간의 구조적 패턴을 도출하고, 다(多) 목적지 관광행태와 관광지간의 역동적인 관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 조성찬 Fri, 29 Jun 2018 19:13:45 +0900 재무분석가의 분석활동은 Hospitality 기업가치 제고에 공헌하는가?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42 본 연구는 국내 Hospitality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는 재무분석가의 분석활동이 과연Hospitality 기업가치 제고에 공헌하는지 여부를 검증하였다. 총 20개의 Hospitality 상장기업이 선정되었으며, 2012년 1분기부터 2017년 4분기까지 6년간 발행된 재무분석가의 분석보고서와 사업보고서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기별 총 339개 기업표본에 기초하여 총 1,353개의 재무분석가 .. 안윤영 Fri, 29 Jun 2018 19:12:47 +0900 여가욕구에 대한 음양오행의 철학적 고찰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41 이 연구의 의의는 동양철학적 관점에서 현재 통용되고 있는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사상을 중심으로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의 하나인 여가욕구에 대한 철학적 의미를 고찰해보는데 있다. 음양오행에서 목(木)의 특성은 나무가 자라나는 모습을 지칭하듯, 일주(日柱)에서 목(木)의 기운을 가진 사람의여가활동에 대한 욕구는 보편적으로 자신의 일간(日干)에서 수풀과 나무가 .. 이호길 Fri, 29 Jun 2018 19:12:02 +0900 호텔 직원의 직업소명의식과 심리적 주인의식, 직무열의 및 직무성과의 구조적 영향관계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40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와 차별화하여 호텔 직원의 직업소명의식과 심리적 주인의식의 구조적영향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직업소명의식이 직무열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및 심리적 주인의식이 직업소명의식과 직무열의, 직무성과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여 호텔 기업의성공적인 목표 달성에 활용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 박수현 Fri, 29 Jun 2018 19:11:22 +0900 객실 사무장의 감성리더십이 객실 승무원의 직무 스트레스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항공사 객실 서비스 파트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39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객실 서비스 그룹의 리더 역할을 하는 객실 사무장의 감성리더십(자기관리, 자기인식, 사회적인식, 관계관리)이 승무원들의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항공사 객실 서비스 승무원을 대상으로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배포하고 회수하는 방법을 실시하였고 279부의 유효표본이 실증분석에 활용되.. 신경희 Fri, 29 Jun 2018 19:10:33 +0900 객실승무원의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형성하는 요인과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38 본 연구는 항공사 객실승무원들의 회사에 대해 자부심을 형성시키는 요인과 이직률이 높은 객실승무원들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자부심과 이직의도 간 영향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검정을 위해 실시된 설문조사는 국내 대형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약 3개월간 총 300개의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불성실한 응답지 66개를 제외 한 후 23.. 김해옥 Fri, 29 Jun 2018 19:09:44 +0900 Effect of top management team attributes on American restaurant financial performance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37 Upper echelon theory argues that top managers reflect the fate of an organization. This researchexamined how attributes derived from the upper-echelon theory explains the financial performance ofrestaurants. The sample was derived from publicly traded restaurant companies. A top management team(TMT) was selected as the proxy of the upper echelon. Five attributes (e.g., age, tenure, share ownership,and stock option) are proposed to account for the performance of a restaurant. The sample is TMT at.. 문준호 Fri, 29 Jun 2018 19:08:50 +0900 여행사 브랜드이미지가 브랜드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여행리얼리티 프로그램 속 PPL 광고 시청자를 대상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36 최근 여행사들이 기존의 기업을 홍보하기 위해 이용하던 인쇄매체가 아니라 TV와 라디오와 같은방송매체를 이용하게 되었다. 그 중 여행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여행사의 PPL 광고를 시행하고있다. 본연구의 목적은 첫째, 리얼리티프로그램을 통해 PPL 광고를 시청한 소비자가 인지한 브랜드태도가 브랜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밝히고자 하였다. 둘째, 소비자.. 곽지연 Fri, 29 Jun 2018 19:07:43 +0900 관광지 인지적 이미지가 전반적 이미지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강원랜드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35 본 연구는 관광지 이미지 중 인지적 관점에서 해석해 보고, 인지적 이미지와 전반적인 이미지, 재방문 의도, 추천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실증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달성하기 위하여 기존 연구 및 최근 연구결과에 관한 종합적인 문헌고찰을 통해 인지적 이미지, 전반적 이미지, 재방문 의도, 추천의도와 관련된 속성을 도출하였다. 실증분석을 .. 봉미희 Fri, 29 Jun 2018 19:06:24 +0900 Escalation of commitment : Comparing the U.S. and Chinese hospitality managers in term of national culture, view of business ethics, and agency condition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34 No business is free from taking a risk. Escalation of commitment (EoC) in large and risky projects isa critical component of managerial decision-making behavior that can affect both the growth andprofitability of firms. In this study we propose and test how EoC may differ based on antecedents suchas differences in national culture, manager’s ethical orientation, and agency conditions. Our empiricalanalyses examine whether and how hospitality industry managers in China and in the USA differ in .. 최우식 Fri, 29 Jun 2018 19:05:00 +0900 종사원열정이 종사원만족과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 조직지원의 역할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33 이 연구의 주 의도는 환대산업 접점종사원열정이 종사원만족과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지원의 효과를 실증하과 관련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연구들을 검토하고 이론적 토대를 통하여 충북 C 대학 호텔경영학과와 관광경영학과에 재학생들 가운데 현재 또는 최근에 환대업종(예, 커피숍, 카페, 편의점, 외식산업 등)에서 .. 조선배 Mon, 30 Apr 2018 16:15:18 +0900 관광정보탐색관여가 만족 및 탐색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32 이 연구의 주 의도는 여행 예정자가 인터넷을 이용하여 관광 또는 여행 목적지 관련 정보탐색 시그 관여가 만족 및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 관련한 논의와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내나라 여행 예정자가 인터넷을 통하여 국내 관광 및 여행 목적지 관련 관광정보에 접근하여 인지하는 정보탐색관여의 유용성과 매력성, 정보탐색만족 및 정보탐색의도 간의 인과관.. 이혜미 Mon, 30 Apr 2018 16:14:33 +0900 기내 서비스 품질 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 항공사 일등석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31 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지고 있다. 항공산업에서 서비스 품질의 중요성도 예외는 아니다. 기내 서비스 품질은 승객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평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연구는 기내 서비스 품질 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입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 황진수 Mon, 30 Apr 2018 16:13:32 +0900 호텔 고객접점직원의 대인관계역량으로서 감성지능과 정치기술: 조직정치지각과 결과에 대한 직접 및 상호작용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30 본 연구의 목적은 감성지능, 정치기술, 조직정치지각, 감정고갈과 삶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조직정치지각과 감정고갈 간의 영향관계에서 감성지능과 정치기술의 조절영향을분석하였다. 잠재적 동일방법편의를 줄이기 위하여 1주일 간의 시차를 두고 서울에 소재하는 15개의특급호텔들에 근무하는 282명의 고객접점직원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시.. 김태구 Mon, 30 Apr 2018 16:12:34 +0900 Analysis of the motivations behind watching professional baseball as a serious leisure pursuit and average consumption expenditure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29 프로야구 관람동기요인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매우 제한적이며, 또한 관광에 한정되어 진지한 여가 위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야구를 관람하는 관람객의 관람동기 요인이 진지한 여가로서의 야구관람 및 평균 소비지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동기요인과 진지한 여가로서의 야구관람 및 소비지출에 관련한 .. 김정현 Mon, 30 Apr 2018 16:11:34 +0900 호텔기업의 직장 내 언어폭력에 따른 직원의 자기격려가 분노표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28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직장 내 언어폭력에 따른 직원의 자기격려가 분노표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호텔 관리자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토대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기업의 직원들은 사회적 교환관계에서 기업의 직장 내 언어폭력 요인인 자아개념 손상, 모욕감의 2가지 요인을 매우 중요하게 느끼고 있음.. 박종철 Mon, 30 Apr 2018 16:10:30 +0900 다크투어리즘 목적지 방문객의 제약요인과 방문동기가 브랜드자산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 한・중 기념관의 비교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27 본 연구는 다크투어리즘 방문객의 방문동기와 브랜드 자산의 관계성을 분석하여 다크투어리즘 활성화를 위한 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한국의 이승복기념관과 중국의 남경대학살기념관을 방문한한국인과 중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2015년 11월 13일부터 12월 30일까지 약 2개월 간 총 700부를 배포하여 이 중 609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다크투어리즘 방문객의 방문동기.. 왕길 Mon, 30 Apr 2018 16:09:20 +0900 외식기업 SNS 마케팅 특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비가치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26 본 연구는 SNS을 이용하여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모집단으로 하여 SNS의 유형과 정도를파악하고 SNS 마케팅과 소비자의 구매행동의 영향관계, SNS 마케팅 특성과 구매행동 간의 영향관계에서 소비가치의 조절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모집단을 선정하기 위한 표본은 서울과 경기도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외식업체 이용.. 정규선 Mon, 30 Apr 2018 16:07:58 +0900 긍정심리자본 구성요인 간의 관계 : 희망과 낙관주의의 매개효과를 포함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25 본 연구는 첫째, 항공사 객실승무원들이 인식하는 자아효능감이 희망, 낙관주의 및 회복력 각각에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둘째, 그들이 인식하는 희망이 낙관주의와 회복력 각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그들이 인식하는 낙관주의가 그들의 회복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와 희망과 낙관주의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위 연구 내용을 .. 하동현 Mon, 30 Apr 2018 16:07:00 +0900 한옥마을에서의 총체적 체험 요소, 태도, 그리고 지지도 간 영향관계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24 현대사회에서 체험은 관광객 반응을 촉진시키기 위해 중요해지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체험마케팅의 관점에 따라 구성개념들 간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체험마케팅의 구성개념들, 태도, 그리고 관광지로의 활용에 대한 지지도 간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주중과 주말을 포함한5일 동안 현장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는 수집되었다. 편의표본추출방법을 사.. 하진영 Mon, 30 Apr 2018 16:06:01 +0900 Hospitality 기업의 감사품질은 순기능적 역할을 수행하는가?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23 본 연구는 한국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Hospitality 기업을 대상으로, 감사품질이 과연 순기능적 역할을 수행하는지 여부를 검증하였다. 총 19개의 Hospitality 상장기업이 선정되었으며,2012년 1분기부터 2016년 4분기까지 5년간의 분기별 감사보고서와 사업보고서로부터 자료를 수집한결과, 기업별-분기별 최종 유효 표본 287개가 실증분석에 투입되었다. 가설검증을 위해 .. 고석균 Mon, 30 Apr 2018 16:05:14 +0900 위스키 사전지식과 관여도에 따른 지각된 가치의 차이에 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22 소비자는 구매활동을 할 시 제품에 대한 지각된 가치를 기반으로 구매결정이 이루어진다. 위스키소비자의 경우도 위스키 소비 또는 구매 행동에 대해 소비자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어떠한 제품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사전지식과 관여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위스키의 사전.. 지성인 Mon, 30 Apr 2018 16:04:05 +0900 불량승객행동에 대한 객실승무원의 고정관념이 적대감 및 강경대응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21 항공기 이용 고객수가 증가함에 따라 기내에서 난동을 부리는 승객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객실승무원의 적절한 대응 및 제지에 관한 행동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불량승객행동에 대한 객실승무원의 고정관념이 적대감 및 강경대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불량고객행동에 대한 객실승무원의 고정관념이 감정 및 서비.. 구민희 Mon, 30 Apr 2018 16:03:03 +0900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종교・순례 관광객 활성화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20 관광산업 트렌드에 대한 분석과 예측이야말로 국가 산업과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영역이라 판단된다. 즉, 본 연구는 네트워크 속의 다양한 정보들에 대하여 연구자의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해석이 아닌 데이터 분석을 위해 구축된 분석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종교・순례 관광과 관련하여새로운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발굴하고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 이혜미 Mon, 30 Apr 2018 16:01:00 +0900 The current status and outlook of industrial minerals in Chungbuk province : part 2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19 본 논문은 산업 광물을 이용하는 다양한 산업 분야와 용도를 조사하고 원광에 부착된 불순물의 경제적인 분리제거가 곤란하여 분리정제 기술이 필요한 국내외의 산업분야를 파악하였다. 또한 충북 지역의 저품위 산업광물을 수입 대체가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신소재 산업으로 전환 가능한지 조사하였다. 산업 광물의 부가가치 방법은 다양하나 가장 경제적인 방법은 입자의 .. 도현승 Wed, 28 Feb 2018 11:39:22 +0900 외식소비자의 푸드스타일링 인식 속성이 긍정적인 추천・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18 본 연구에서는 푸드스타일링 인식 속성에 대한 세부 속성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소비자가 인식하는 푸드스타일링인식 요소의 각 중요도를 파악하여 소비자들의 감정반응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외식업에서 매출 상승를 위한 고객 추천의사, 고객 재방문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전략적인 마케팅 수립이 이루어지는데 기여하고자 하였.. 추성진 Wed, 28 Feb 2018 11:38:10 +0900 특 1급 호텔 관리자의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만족 및 반생산적과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17 본 연구에서는 특1급 호텔관리자의 거래적 리더십이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 및 반생산적과업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적 연구 체계를 제시하고 실증적 연구를 통해 가설들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지역에 위치한 특 1급 호텔에 1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식음료 및 조리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자기기입법을 사용했다. 설문은 2017년 9월 5일.. 변재우 Wed, 28 Feb 2018 11:36:47 +0900 동영상UCC(User Created Content) 관광정보 품질이, 이용자 만족, 방문의도,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16 모바일 기술 및 소셜미디어의 발달은 이용자들 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활발한 정보공유를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추세와 함께 동영상 UCC는 구전정보로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고, 특히 관광분야에서는 잠재관광객들의 불안감을 줄일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관광산업의 마케팅 도구로서의 효과에 대해서는 의문이 지속적으.. 조은희 Wed, 28 Feb 2018 11:34:29 +0900 기억이론의 확장을 통한 크루즈 승객들의 자서전적 기억 유발기제 도출에 관한 연구 : 희소성 이론의 학제간 접근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15 본 연구의 목적은 (1) 크루즈 승객의 자서전적 기억을 유발시키는 크루즈 경험의 요인을 탐색하고, (2) 크루즈 승객의 자서전적 기억이 노스텔지아 및 미래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데 있다. 또한, (3) 노스텔지아와 미래방문의도 간의 관계에서 재탑승까지의 시간차가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크루즈 승객의 자서전적 기억에 .. 황수지 Wed, 28 Feb 2018 11:28:39 +0900 호텔 사업 계획 타당성 검토 연구 : 4성급 호텔 재무 타당성 민감도분석 및 기타 일반경영 사례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14 본 연구는 서울근교의 4성급 호텔 사업계획에 대한 사업주 측의 검토의견 요구가 아닌 객관적 관점에서의 사업계획에 대한 검토의견을 제시하는 형태의 사례연구이다. 연구 분야 에서 먼저 사업 수익성을 판단하는 재무사업타당성분석 위주로 민감도 분석을 하고 이어 이외의 일반경영 측면의 사업계획에 대한 검토를 하는 형태로 진행한다. 사업의 수익과 비용에 대한 산정으.. 김혁수 Wed, 28 Feb 2018 11:26:08 +0900 가치-만족-태도-행동 (VSAB) 모형 개발 : 호텔 충성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13 본 연구는 Homer & Kahle(1988)의 가치-태도-행동 (VAB) 모형을 보완하여 고객이 지각한 호텔 충성도 프로그램의 가치가 호텔 경험 만족, 호텔기업을 향한 태도, 고객의 행동의도 형성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이론의 확장을 시도하며 글로벌 체인 호텔의 충성도 프로그램의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치-태도-행동 (VAB) 모형의 보완을 위해 고객 태도, 행동의도로의 .. 김진경 Wed, 28 Feb 2018 10:55:42 +0900 외식기업의 관계마케팅이 관계 품질 및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12 기업간의 경쟁이 심화된 외식산업에서 외식기업의 지속적인 수익창출과 효율적인 경영을 위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관계마케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외식기업의 차별화된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관계마케팅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관계마케팅 요인(고객관계지향성, 커뮤니케이션, .. 강선아 Wed, 28 Feb 2018 10:53:24 +0900 The current status and outlook of industrial minerals in Chungbuk province : part 1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11 본 논문은 충북지역에 다량 매장되어 있는 산업광물을 광종별로 현황을 파악하여 조사하고, 광물학적으로 분석한 후 광물의 사용을 확대하고 기능을 개선하여 효과적으로 가행하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및 기술적인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산업광물을 광물학적으로 분류하고, 그에 따라 다양한 용도개발과 물리적, 화학적 기능성부여를 통한 합성 및 정제기.. 도현승 Wed, 28 Feb 2018 10:52:12 +0900 커피사업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미국 소비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10 최근 커피서비스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시장상황하에서 커피시장의 경쟁은 보다 가속화되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커피사업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 있어서 소비자들을 이해하는 측면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커피서비스 소비자들의 인식.. 문준호 Wed, 28 Feb 2018 10:50:32 +0900 경영자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숙박업 외부감사대상법인의 경영자 국적과 수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09 본 논문의 목적은 숙박업기업의 경영자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숙박업 기업은 물론이고 모든 기업에 있어 경영자는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경영학, 관리회계학 등 인접 학문에서는 경영자의 특성을 규명하려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호텔경영학 분야에서는 여러 제약으로 인해 활발한 연구가 수행되지 않고 있다.. 신우영 Wed, 28 Feb 2018 10:47:21 +0900 The effects of facility, food value, and service quality on perceived value and satisfaction of university cafeteria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08 대학 구내식당은 비교적 저렴한 음식을 제공하고, 대학생들에게 접근성이 높아 학생들의 음식소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학 구내식당의 음식, 시설 및 서비스는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의 건강과 행복에 영향을 준다. 뿐만 아니라 대학 부근의 식당 및 카페테리아와의 치열한 경쟁은 대학 식당에 영향을 미치고 그들이 지속적으로 모든 영역에서 기준을 개선하게끔 만든다. 본 .. 기리쉬 Wed, 28 Feb 2018 10:44:14 +0900 A study on strategies for local tourism development in Morocco from the perspective of community-based tourism : The case study of Chefchaoun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07 커뮤니티 기반 관광은 지역사회의 경제적·사회적 발전을 가능하게하면서 지역사회와 관광객 접촉을 통해 관광객으로 하여금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본 연구에서는 커뮤니티 기반 관광목적지로서 모로코 셰프샤우엔을 대상으로 커뮤니티 기반 관광에 대한 방문객과 지역투자자들의 의견, 인식, 현재 처한 문제와 이슈 등을 파악하기 위해 2번의 설문조사를 실시하.. 송학준 Wed, 28 Feb 2018 10:40:57 +0900 온라인 여행사 이용객의 가치와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장기지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06 본 연구는 호텔객실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기존 호텔 웹사이트와 비교해서 왜 온라인 여행사(Online Travel Agency: OTA)를 활용하는지를 거래비용이론을 적용해 알아보았다. 거래비용이론과 OTA가 가지는 특성에 입각해 OTA의 정보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비용절약, 시간절약, 인지된 가격할인, 우연한 발견, 인터넷 평판제공과 신뢰 6개의 개념으로 구성했다. 그리고 OTA의 정보가치.. 정남호 Wed, 28 Feb 2018 10:39:00 +0900 골프 대회 참가자의 기억에 남는 브랜드 경험, 웰빙 인지도, 브랜드 애착, 재방문 의도 간의 영향 관계 연구 : 관여도의 조절 역할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05 서비스 퀄러티에 초점을 맞추어 고객들의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를 연구해 온 골프 대회와 관련된 기존 연구들과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골프 대회 관람객들의 기억에 남는 브랜드 경험을 중심으로 그에 따른 향후 변수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골프 대회를 참관하는 관람객들의 웰빙 인지도의 선행 및 후행 변수를 고찰하는 것이다. 문헌 고.. 박슬기 Wed, 31 Jan 2018 01:09:49 +0900 통일 외식 사업 재무타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04 언젠가 올 남북 통일시대를 대비하는 차원을 떠나서라도 한나라 남북 간의 음식에 대한 외식사업에 대한 연구는 의미가 있을 것이다. 더구나 상당수의 탈북민에 대한 자생적 외식사업 경영능력을 배양시켜주는 것은 정부(일단은 통일부에서 주관하는 것으로 보임)차원에서 준비해 보아야 할 부분이라고도 생각된다. 이에 남북한 간 통일 음식- 이에 대한 부분은 남북 주민 간 많.. 김혁수 Wed, 31 Jan 2018 01:08:18 +0900 고궁에 대한 중국 관광객의 감정, 가치, 태도, 그리고 행동의도 간 구조적 관계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03 고궁 방문에 대한 외래관광객의 반응을 이해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감정 (각성, 즐거움), 가치 (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 태도, 그리고 행동의도 간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자기기입식 설문지가 개발되었고, 편의표본추출방법에 따른 현장조사가 2016년 10월 1일부터 9일까지 서울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에게 진행되었다. 그리고 철저한 선행연구 검토에 따.. 윤설민 Wed, 31 Jan 2018 01:06:44 +0900 전시회 서비스 품질이 전시회 몰입과 참가성과에 미치는 영향: HOREX(Hotel & Restaurant Fair)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02 본 연구는 HOREX(Hotel & Restaurant Fair)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전시회의 핵심 구성인 참가업체의 전시회 몰입이 참가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참가성과를 높일 수 있는 요인으로써 전시회 서비스 품질과 같은 실증적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6년 10월 6일부터 9일까지 전시회장에서 실시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활.. 서원석 Wed, 31 Jan 2018 01:04:38 +0900 외식업체 비정규직 감정노동자의 직무소진 완화를 위한 사회적 지원의 조절역할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01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외식업체의 비정규직 서비스직원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연구하고 사회적 지원의 조절역할을 검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청주지역의 다양한 외식업체에 종사하는 비정규직 서비스직원을 대상으로 2017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30일간 300부를 배포, 271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SPSS 18.0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상관.. 손일락 Wed, 31 Jan 2018 01:02:34 +0900 호텔기업의 부서 간 갈등이 소진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조리부서에서 인식하는 식음료부서와의 갈등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00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영업활동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식음료부문에서 업무의 특성이 확연히 다른 조리부서와 식음료부서 간의 갈등원인을 파악하고, 갈등원인이 갈등인식에 미치는 영향과 갈등과 소진, 직무성과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조리부서와 식음료부서의 갈등해소를 통한 소진을 감소시키고, 직무성과를 향상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여 .. 김진종 Wed, 31 Jan 2018 00:57:50 +0900 항공사승무원의 조직문화와 조직몰입, 직무만족, 직무성과 간의 관계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499 본 연구는 항공사승무원을 대상으로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몰입이 직무만족, 직무만족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조직몰입이 조직문화와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직무만족이 조직몰입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 정희경 Wed, 31 Jan 2018 00:56:03 +0900 호텔직원의 중국인 고객에 대한 고정관념이 고객 접점에서 서비스 행동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498 한국관광공사의 입국자수 통계에 따르면 중국인 입국자 수는 2015년도 기준으로 외래객 입국자수 5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중국인 관광객의 1인 평균 지출 경비가 US $2,300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입국자 수와 1인 평균 지출 경비에서 보듯이 중국은 우리나라 관광산업에서 큰 영향력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정관.. 김형래 Wed, 31 Jan 2018 00:53:45 +0900 외식업체 상사의 ‘갑질’이 결과변수에 미치는 영향 : 조직공정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497 본 연구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민감하게 다뤄지는 사회 현상인 갑질이라는 주제를 외식산업에 적용하여 외식산업에서 직장상사의 갑질이(상사의 무례한 행동) 결과변수인 종사원의 감정소진과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조직공정성이 감정소진과 직무만족의 영향관계에서 감정소진을 최소화하며 직무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조절변수 역할을 하는지 .. 류형서 Wed, 31 Jan 2018 00:52:00 +0900 관광목적지에 대한 지각된 가치가 관광경험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관광객의 출신 국가와 동반자 형태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496 관광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관광객들이 관광경험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하여 본 연구에서는 세계 각국에서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이 관광목적지에 대한 지각된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그리고 감정적 가치와 관광객들의 관광경험만족과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연구했다. 본 연구는 서울 주요 유명 관광지에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 정오 Wed, 31 Jan 2018 00:49:40 +0900 테마호텔의 브랜드 연상이 고객만족, 브랜드 태도 및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중국 상해 디즈니 테마호텔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495 본 연구는 테마호텔의 브랜드 연상이 고객만족과 브랜드 태도,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 연구 및 최근 연구결과에 관한 종합적인 문헌고찰을 통해 브랜드 연상, 고객만족, 브랜드 태도,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도와 관련된 속성을 도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2017년 4월 15일부터 29일까지 상해 디.. 석려결 Wed, 31 Jan 2018 00:47:38 +0900 사용자 특성이 빅데이터 기반 레스토랑 평가 애플리케이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494 본 연구는 사용자 특성들, 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 지식 등이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레스토랑 평가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때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지각된 유용성은 애플리케이션을 다시 사용할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조사를 위해 ‘레스토랑 평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경험이 있으며 레스토랑을 선택하고 구매.. 김홍범 Wed, 31 Jan 2018 00:45:15 +0900 국민여가활성화를 위한 웰니스여가 전문인력 양성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493 최근 생활수준의 향상과 노동시간의 단축으로 삶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국민들의 건강과 여가에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 일과 생활 영역의 균형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됨에따라 행복을 실현하는 삶의 영역으로 여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국회는 여가의 중요성에 대한인식을 높이고 일과 여가의 균형을 통해 국민들이 ‘여가가 있는 삶’을 보장.. 하경희 Wed, 31 Jan 2018 00:43:41 +0900 브런치 카페에서의 장소성과 이미지 만족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492 최근 식음료 업계는 ‘커피’와의 연계구성을 통하여 매출을 올리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대표 업종이 ‘카페와 레스토랑의 복합 형태인 브런치 카페’에 해당한다. 이는 단순한 상품의 판매보다는 매장이라는 장소성과 고객의 지각된 장소 이미지의 활용을 통하여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존 문헌고찰과 포커스.. 이영선 Wed, 31 Jan 2018 00:41:25 +0900 국내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류인식과 한국 관광이미지에 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491 한류와 한국관광에 관련된 연구는 주로 그 대상을 중국인과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연구는 연구의 대상을 국내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첫째, 한류가 한국 국가이미지에 미치는영향, 둘째, 한류가 한국관광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셋째, 한류가 한국 관광 상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넷째, 한국 국가 이미지와 한국 관광 이미지의 상관관계, 다섯째, 한.. 민혜성 Sun, 31 Dec 2017 01:41:27 +0900 호텔 서비스 실패에 따른 고객들의 서비스회복 기대감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490 서비스 실패와 이에 대한 회복 또는 복구는 여전히 호텔경영에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는 과연 서비스 회복 기대는 어떠한 서비스 실패유형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것인지, 그리고 무형적인 보상과 유형적 보상 중에 어떠한 보상이 고객의 만족과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를 규명하였다. 연구결과, 그룹1 서비스 전달 시스템의 실패와 그룹3 종사원의.. 석문 Sun, 31 Dec 2017 01:40:16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