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KJHT(호텔경영학연구) http://khta.re.kr (사)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KJHT(호텔경영학연구) RSS Feed ko Wed, 26 Jun 2019 19:39:06 +0900 officekhta@daum.net 식당종사원의 매력성이 고객의 메뉴선택과 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59 이 연구의 주 의도는 식당종사원의 매력성이 고객의 메뉴선택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영향을 탐색적으로 검토하고 관련 시사점을 모색하는데 두었다. 연구표본은 2018년 10월과 11월 사이 최근 2개월 이내 서울의 5성 특급 L호텔의 한식당, 일식당, 양식당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으로 유효응답표본 69부가 분석에 활용되었으며, 식당종사원의 매력성과 고객의 메뉴.. 조선배 Mon, 29 Apr 2019 10:26:59 +0900 가이드의 설명이 여행목적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58 이 연구의 의도는 여행목적지 관광에서 가이드의 설명이 있을 때가 없을 때보다 목적지 이미지에미치는 영향이 더 커질 수 있고, 목적지 만족에 미치는 효과도 더 커질 것이라는 추론을 탐색적으로접근하고 시사점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방법은 서울 K대학 사회교육원 수강생의 유효표본 283부를 중심으로 2018년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 이내에 국내 관광.. 김광용 Mon, 29 Apr 2019 10:26:17 +0900 여행목적지 경험에서 안내자의 품질수준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57 이 연구의 주 의도는 여행목적지 경험에서 안내자의 품질수준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접근하고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두었다. 연구표본은 2018년 11월과 12월 사이 최근 2개월 이내 국내여행 경험이 있는 충북 C 대학 평생교육원 수강생을 대상으로 여행목적지에서 안내자의안내를 받은 경험을 중심으로 안내자의 품질수준(예: 전문성, 신뢰성, 대응성, 공.. 김광용 Mon, 29 Apr 2019 10:25:41 +0900 노인관광산업에서 여행가이드의 전문적 역량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56 여행가이드의 역할이 노인관광산업에서 중요하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행가이드의 전문적 역량을 노인관광 그룹 패키지에 적용하여 그 중요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연구의 목적을 보다 구체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논문은 노인관광 그룹 패키지에서 여행가이드 전문적 역량의 세 가지 하위 차원(즉, 전문 지식, 전문적인 태도, 그리고.. 황진수 Mon, 29 Apr 2019 10:24:55 +0900 IPA를 이용한 떡류 제품의 선택속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기도 이천시의 소비자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55 이 연구의 목적은 떡류 제품을 구매시 중요시하는 속성들은 무엇이 있는지 탐색해 보고, 구매 전의중요도와 구매 후 만족도의 차이와 IP Matrix 분석을 통한 요인들의 의미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령층에 따른 집단 구분을 통해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조화된 설문지는 이천시에서 떡류제품의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기간은 2018년 8.. 안정관 Mon, 29 Apr 2019 10:24:13 +0900 20대 젊은 층의 국내외 맥주 소비행태와 맥주 선택속성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54 본 연구의 목적은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다양하고 개성 있는 맥주 소비가 이루어지는 시점에서 이들의 맥주 소비행태를 연구하고, 국내 맥주시장에 유의미한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서 충청지역 외식산업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8년 4월 11일부터 10일간 400부를 배포,350부를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SPSS 18.0을 활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고, .. 송성인 Mon, 29 Apr 2019 10:23:32 +0900 올드 와인의 디캔팅 연구 : 브르고뉴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53 본 연구는 로마네 생 비방 1942년산 와인을 대상으로 테스팅을 하였고, 영한 와인 및 보르도 올드와인과의 차이점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피노누아가 100%이고 알콜 도수는 13%이다. 테스팅 날짜는2018년 7월 2일-8일(디캔팅 기간 6.3일/최종 시음일 7월 8일, 오후 16시)이다. 테스팅 장소는 대구시 소재 와인 카페였고 테스터는 FICB 그랑 꼬망되르 한국 총사령관 1명, KOV 핀란드 꼬망되르 1.. 김동준 Mon, 29 Apr 2019 10:22:56 +0900 SN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성공적 활용을 위한 항공사의 전략적 브랜드 관계마케팅에 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52 본 연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SN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대상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관계마케팅에 어떠한 영항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SNS광고, SNS정보제공, SNS구전,SNS참여이벤트라는 하위변수를 가진 항공사의 SN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영향,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신뢰와 만족으로 구분된 브랜드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 브.. 정희경 Mon, 29 Apr 2019 10:22:13 +0900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커피 소비행태에 관한 연구: 20대 싱글남녀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51 본 연구는 젊은 층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커피 소비행태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자는 20대 싱글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커피시장의 이해와 커피전문점 경영에 도움이 될 시사점을 탐색하였다. 실증분석의 과정을 요약하면 설문조사는 젊은층의 유동인구가 많은 청주 성안길에서 20대 싱글남녀들을 대상으로 2018년 9.. 손일락 Mon, 29 Apr 2019 10:21:18 +0900 전통적 IPA와 수정된 IPA를 통한 전시참가자 선택속성 비교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50 성공적인 전시회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전시회의 주요 참가자인 참가업체와 참관객을 유치하는 것은 중요하다. 따라서 참가자를 유치하고, 재참가를 유도하기 위해서 전시회의 속성에 대하 어떠한 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만족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본 연구는 ‘2017 부산국제조선해양대제전’, ‘부산국제수산무역엑스포 2017’ 그리.. 김이태 Mon, 29 Apr 2019 10:20:21 +0900 내국인 관광객의 환경인지 요인이 친환경 행동에 미치는 영향 : 맥락적 요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49 본 연구의 목적은 ⑴관광객의 친환경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인지 요인을 파악하고, ⑵환경인지 요인이 관광객의 친환경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맥락적 요인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확인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2018년 9월 20일부터 10월 20일까지 약 한 달 동안 최근 3개월 이내에 남이섬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을 활용하여 조.. 배혜연 Mon, 29 Apr 2019 10:19:15 +0900 중국인의 차이나타운 방문동기에 대한 실증연구 :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48 본 연구에서는 동일문화권 출신의 에스닉타운 방문동기를 이해하고자 중국인의 외국여행시 차이나타운 방문동기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향후 관광시장에서의 잠재력을 고려하여 20-30대의 밀레니얼세대를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성적, 정량적 연구방법을통합적으로 활용하였으며 정성적으로는 11명의 중국 밀레니얼세대를 대상으로 .. 왕흔동 Mon, 29 Apr 2019 10:18:21 +0900 관광・MICE 전공 대학생의 직업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이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47 본 연구는 직업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이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함으로써 대학생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대학교육 운영에 대한 실천적 정책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실시한 것이다. 연구결과 직업존중감의 하위 구성요소인 사회적 평판 요인과 사회적 효익 요인이 취업준비행동에 일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효능감의 하위 구성요소 중 진.. 김선정 Mon, 29 Apr 2019 10:14:39 +0900 서비스접점 요인이 경험가치,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프랜차이즈 스페셜티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46 최근 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높아진 인식과 가격대 성능보다는 심리적 만족에 비중을 두는 소비문화의 변화로 스페셜티 커피의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 제품이나 서비스 품질을 넘어 그이상의 독특한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경향으로 인해 커피업계는 경험을 강조한 고객 지향적 마케팅에주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페셜티 커피전문점을.. 조선애 Mon, 29 Apr 2019 10:13:36 +0900 문화적응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감이 외국항공사 승무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45 최근 소비경향 변화에 따른 외국 항공사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면서 외국항공사들이 국내 시장에서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외국항공사는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 한국인 승객들의 서비스 만족도를올리기 위해서 한국인 승무원의 채용을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한국인 승무원들을 포함한 외국항공사 승무원들은 대부분 빠른 시간 내 퇴사를 결정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 백지연 Mon, 29 Apr 2019 10:12:16 +0900 커피전문점의 감각마케팅이 PAD 감정,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Stimulus-Organism-Response 모형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44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의 감각마케팅이 PAD감정을 거쳐 만족,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연구하였고, 스타벅스와 이디야 이용 집단을 구분하여 조절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 수집은한국에 거주중인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402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통계패키지의 빈도분석,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프로.. 장하원 Mon, 29 Apr 2019 10:11:29 +0900 객실승무원의 직무 환경 요인이 직장 생활의 질(QWL)과 삶의 질(QL)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43 본 연구는 객실승무원의 직무 환경에 맞게 구성된 7가지 독립요인(팀 내 악습, 갈등 관계, 역할 갈등, 모호성, 과부하, 스케줄 유연성, 징계)들이 직장 생활의 질과 삶에 질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대형 항공사에 재직 중인 객실승무원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배포된 설문지 중 236개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중 불성실한 응답 15개를.. 김정희 Mon, 29 Apr 2019 10:10:36 +0900 호텔기업의 CSV (Creating Shared Value) 활동에 따른 공정성 및 적합성이 정당성 인식과 가치평가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42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공유가치창출 활동에 따른 공정성 및 적합성이 정당성 인식과 가치평가에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호텔 관리자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토대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공유가치창출 활동의 구성요소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의 요소로 차원화 되었다. 즉 호텔기.. 박종철 Mon, 29 Apr 2019 10:09:25 +0900 목적지관광에서 가이드의 설명이 여행 소비자만족에 미치는 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41 이 연구의 주 의도는 목적지관광에서 가이드의 설명이 있을 때가 없을 때보다 여행 소비자가 목적 지관광을 위해 투자하는 노력의 크기는 작아질 것이고, 또한 소비자가 느끼는 만족은 더 커질 것이라 는 추론을 탐색적으로 접근하고 관련 시사점을 모색하는 것이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방법은  충북 청주에 C 대학 평생교육원 수강생의 유효표본 380부를 중심으로 2.. 김광용 Fri, 01 Mar 2019 14:22:57 +0900 스토리텔링 연계관광화 고용・소득 창출 상품 사업성 탐색 : 남한산성 김중정 서원, 종택 고택, 칠은동 인삼 시배지, 화동학교 4곳의 스토리텔링 연계 관광화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40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 경관이 좋아서 관광객이 어느 정도 찾고 있는 사례 지역을 선정하고 그곳에 서의 스토리 텔링 자원을 찾아 관광 스토리텔링 화하는 안을 제시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일 것이 다. 관광 스토리텔링 화 상품화 과정과 본 사업 이후의 개략적 고용창출과 사업성 연구를 하는 것은  본 연구의 목적이자 기여도 부분이 될 것이다.  4 개 스토리텔링 소재 .. 김혁수 Fri, 01 Mar 2019 14:20:39 +0900 IPA를 이용한 크루즈 관광객의 선택속성과 만족도, 재이용의도, 추천의도 간의 향관계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39 본 연구의 목적은 IPA 분석을 통해 크루즈 관광객의 선택속성이 각각 어떠한 역에 포함하는 지 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크루즈를 이용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크루즈 관광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요인과 실제 경험하고 난 후의 성취도의 차이를 분석하 다. 이와 더불어 크루즈 관광객의 선택속성 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향과 만족도가 .. 권태일 Fri, 01 Mar 2019 14:19:09 +0900 대형항공사의 서비스 브랜드 차원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 : 자아이미지 일치와 감정의 매개역할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38 본 연구는 항공사를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브랜드 차원, 자아이미지 일치, 감정, 브랜 드 애착  간의 구조적 향관계를 검증하다. 자료는 인천국제공항에서 국제항공선을 이용한 293명 의 승객에게서 설문지를 배포하고 난 뒤 회수하다. 자료분석은 공변량구조분석을 이용하다. 이상 의 과정으로 인해  얻은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하동현 Fri, 01 Mar 2019 14:18:15 +0900 5대 샤토 와인의 스토리텔링 적용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37 본 연구는 5대 샤토 와인의 역사적이고 사실적인 배경을 기초로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떠 오르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의 컨셉을 추출하고 마케팅 담당자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슬로 건을 작성하였다. 와인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주고 기억에 남는 시간을 만들어 주는 스토리텔링에 올드 와인이 기초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분석결과, 샤토 오브리옹의 스토.. 김동준 Fri, 01 Mar 2019 14:17:24 +0900 단과대학축제 서비스품질이 Festival-oriented 성과 및 College-oriented 성과에 미치는 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36 각 대학마다 매년 단과대학별 축제를 진행함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참여도는 저조해지고 있다. 축제의 주체인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참여도를 높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학생들의 만족 도요인을 분석하여 대학축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과정은 매우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단과대학 축제를 방문한 학생의 관점에서 축제서비스품질 요인이 학생들의.. 조안나 Fri, 01 Mar 2019 14:16:35 +0900 유니폼의 디자인 구성요소가 자기효능감, 직무태도,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향 : 서울 소재 5성급 호텔 종사원들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35 본 연구는 서울 소재 5성급 호텔 종사원들의 유니폼 디자인 구성요소가 자기효능감, 직무태도, 직 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향에 대하여 분석하다. 데이터 수집은 서울 소재 5성급 호텔 네 곳의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약 1달간 실시하고, 약 300부의 설문을 배포하다. 이중 불성실한 응 답을 제외한 270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통계 분석은 SPSS프로그램의 빈도분석, 신뢰도.. 장하원 Fri, 01 Mar 2019 14:13:44 +0900 중국 식음료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34 세계적으로 CSR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다국적기업이 집중된 중국내에서도 CSR에 대한 관심 이 급증했다. 특히 식음료 제품의 경우 제품과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연결되고 있고, 제품의 안전성과 환경을 고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CSR이 필수적인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 국의 상해와 심천 증권거래소에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상장 중인 식음료 기업의 사.. 천미림 Fri, 01 Mar 2019 14:12:58 +0900 모바일 호텔 예약(MHR) 채널 속성에 대한 비교 연구 :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 및 호텔과 제 3기업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33 본 연구는 모바일 상거래 급증에 따른 새로운 패러다임을 반하는 모바일 호텔 예약(MHR) 채널 의 속성을 살펴보며, 속성, 가치, 재사용의도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다. 또한 MHR 채널 속성과 가치간의 향 관계에 있어 모바일 웹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호텔 과 제 3기업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다. 지난 1년 동안 MHR 채널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 김진경 Fri, 01 Mar 2019 14:12:05 +0900 Kano모델을 활용한 뷔페레스토랑 선택속성에 따른 인구 통계적 분석 : 뷔페(호텔, 전문, 일반)레스토랑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32 본 연구는 무한경쟁 속에 뷔페레스토랑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한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현 상황에 서 고객의 우선적 선택속성을 확인하고 어떠한 속성을 운에 우선적으로 반하여야 하는지를 알아 보고자 고객들이 일반적으로 원하는 요구가 무엇인지 조사할 수 있는 효과적 방법으로 Kano의 품질 이론을 적용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선택속성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다. 이에 뷔.. 김경자 Fri, 01 Mar 2019 14:11:16 +0900 핵심자기평가와 기업문화가 서번트리더십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 부산지역 관광호텔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31 본 연구는 서번트 리더십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 등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다. 호텔기업의 발 전과 더불어 현 시점에서는 보다 개선된 리더십이 필요하며 또한 서번트 리더십을 통해 교육도 심각 하게 고려해야 할 시점이다. 따라서 서번트 리더십의 선행요인 및 결과요인은 호텔기업에게 주는 시 사점이 매우 클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 호텔기업의 종사원.. 이준혁 Fri, 01 Mar 2019 14:09:09 +0900 커피전문점의 지속가능경영, 지속가능성, 그리고 기업성과의 관계연구 : 윤리적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30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의 지속가능경영이 지속가능성과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윤리적 리더십이 지속가능경영과 기업성과 사이에 조절효과가 나타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3주 동안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으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에 종사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307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방법으로는 SPSS 20.0 Program을 이용하.. 윤선미 Fri, 01 Mar 2019 14:08:07 +0900 호텔 기업의 노동시장 유연성, 직무불안정성 및 조직냉소주의 간구조적 관계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29 본 연구는 호텔 기업 노동시장의 유연성이 구성원들의 직무불안정성 및 조직냉소주의에 어떠한 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국내 호 텔의 노동시장 유연성, 직무불안정성, 조직냉소주의와 관련된 속성을 도출하다. 이러한 속성을 바 탕으로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7개의 특급 호텔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총 264부의 유.. 김기원 Fri, 01 Mar 2019 14:07:15 +0900 항공사 승무원 조직 내 비인격적 감독의 원인 및 결과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28 본 연구는 항공사에 종사하는 객실승무원들의 비인격적 감독에 대한 선행 및 후행 변수에 대해 연 구하고자 한다. 즉 시간적, 공간적으로 제한된 공간에서 근무하는 객실승무원의 직무 만족 및 정신 건강을 향상시킴으로써 항공 서비스 산업에 있어 고객 서비스 품질 및 고객 만족에 기여하는데 도움 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설문 조사는 2년 이상 국내 .. 김경숙 Fri, 01 Mar 2019 14:06:18 +0900 리조트 직원의 심리적 주인의식 및 지역 애착도 형성에 관한 경험적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27 본 연구는 리조트 종사원을 대상으로 조직구성원의 심리적 주인의식의 선행 및 후행 변수에 대해 연구하다. 설문 조사 결과, 총 200부의 설문지가 취합되었으며 신뢰성을 저해한 13부를 제외하고 총 187부의 설문지를 SPSS Statistics 21.0 프로그램을 통해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다. 또한 본 연 구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이론적 관점에서 리조트 기업 내 심리적 주인의식에 향을 미치.. 박윤희 Fri, 01 Mar 2019 14:05:17 +0900 소셜미디어 역할이 독거학생의 교내 편의점 구매상품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26 이 연구의 주된 의도는 학에 재학 중인 독거학생들이 교내 편의점에서 주로 구매하는 상품들의 주 유형은 어떤 상품들인지? 그들의 편의점 상품구매가 부분적으로 소셜미디어 역할의 영향력에 따 른 결과가 아닌지? 등을 탐색적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표본표집은 충청북도 소재 C 학교 경상 재학생들을 상으로 420부를 학년별도 총 420부를 배부하여 유효표본 385부가 최종 분석에 .. 김광용 Sat, 02 Feb 2019 19:16:51 +0900 호텔 조직문화가 조직침묵에 미치는 영향 : 조직기반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25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조직문화가 조직침묵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문화가 조직침묵에 미치는 영향 에 한 조직기반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호텔기업의 바람직한 조직문화 형성의 필요성 과 조직기반 자아존중감을 통한 조직침묵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지역에 위치한 7개 5성급 호텔에 근무하는 직원들에게 설문지를 배.. 김형민 Sat, 02 Feb 2019 19:15:46 +0900 외식기업의 혁신적 조직문화와 개인 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다수준분석 :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24 본 연구에서는 조직수준에서 외식기업의 혁신적 조직문화가 종사원수준의 긍정심리자본, 개인 창 의성과 어떠한 상호작용을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보다 정확한 변수 간 상호작용을 살펴보기 위하여 위계적 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ing)을 활용한 다수준분석(multi-level analysis)을 실시하 였으며, 자율성과 개방성을 특징으로 하는 혁신적 조직문화가 종사원의 창의성으로 이어.. 박선우 Sat, 02 Feb 2019 19:14:49 +0900 숙박업과 음식점업의 현금보유수준 결정요인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23 본 연구는 국내 비상장 숙박업과 음식점업을 상으로 현금보유의 결정요인을 실증분석한다. 본 연구는 기업의 현금보유정책과 관련한 상충이론, 자금조달순위이론, 잉여현금이론에 입각하여 기업특 성변수들이 현금보유수준에 어떠한 영향에 한 가설을 정리하였다. 상충이론은 기업이 거래적동기와 예비적동기를 가지고 현금을 보유함에 따라 발생하는 비용과 편익의 크기를 .. 최영목 Sat, 02 Feb 2019 19:13:36 +0900 호텔산업의 프랜차이징과 재무성과의 관계에 대한 브랜드 다각화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22 지난 20년간 환대산업에서 프랜차이징 기업의 수는 급속한 속도로 대폭 증가하였다. 프랜차이징전략은 기업 확장의 중요한 전략 중 하나로 기업의 확장을 통해 경쟁우위를 창출한다. 이때 다른 환대기업들과 달리 호텔기업들은 보편적으로 동시에 여러 브랜드를 운영하는 브랜드 다각화의 특성을가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호텔산업에서 프랜차이징 전략이 재무성과에 미치.. 안나 Sat, 02 Feb 2019 19:12:40 +0900 감정노동의 심리적 치유 : 호텔종사원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20 본 연구는 호텔리어의 감정노동에 한 치유를 위해 심층인터뷰 방식으로 사례와 문제점 및 해결 방안에 해 조사를 진행하였다. 각 특징을 가진 3개 호텔을 상으로 질의를 하여 서로 다른 부서 의 내용을 분석하여 호텔의 표적인 다양한 감정노동을 도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먼저 프런트데스크를 상으로 한 호텔에서는 예약전화의 상황, 로비 고객의 문의, 객실 .. 김동준 Sat, 02 Feb 2019 18:29:09 +0900 항공사 승무원의 감정노동이 직무성과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직무열의의 매개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19 사람들은 양질의 여가를 보내는 것을 자신에게 부여하는 보상 또는 자기계발을 위한 재충전의 계 기가 된다고 생각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여가를 이용한 여행객이 많아지고, 이는 전 세계적으로 항공수요가 급증하는 이유 중 하나가 되었다. 국내외 저비용항공사(LCC)들의 급성장으로 항공사 선 택의 폭이 매우 넓어졌으며, 이들 항공사의 가격할인 등 경쟁적인 프로모션으로 .. 이은주 Sat, 02 Feb 2019 18:28:11 +0900 고용창출 재원확보를 위한 농어촌공사 저수지 녹색수변관광 사업 재무타당성 탐색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18 본 연구는 친 수적 경관 등을 활용한 저수지 수변자원을 활용하는 사업 3가지 형태의 수익과 (민 자)투자비용간의 추정손익을 근거로 재무타당성 분석 기법 3가지를 사용하여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전국 17,000개의 1% 정도의 170개, 5% 정도의 850개, 10% 정도의 1,700개 저수지 수변개발 사업 을 가정하여 재무타당성 분석을 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세 가지.. 김혁수 Sat, 02 Feb 2019 18:26:54 +0900 한국 숙박업체의 연령과 부채만기구조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17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비상장 숙박업체를 상으로 연령이 부채만기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 는 것이다. 본 연구가 설정한 리인가설은 젊은 기업일수록 성장기회가 많아 단기부채를 선호한다는 것이다. 신호가설은 정보비칭 하에서 장기부채의 가격결정 오류가 크기 때문에 연령이 많은 기업은 정보비칭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기부채를 선호한다는 것이다. 유동성위험가설.. 최영목 Sat, 02 Feb 2019 18:25:59 +0900 안내자의 조력이 여행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16 이 연구의 주 의도는 안내자의 조력이 여행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접근하여 그 해를 구하고, 관련한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방법은 서울과 충북청주에 거주하는 10부터 60까지 각 연령별로 남녀 각1명으로, 응답자 총 12명의 자발적 참여에 의한 여행경험관련 경험진술을 바탕으로 개별 심층면접을 통해 현상학적으로 접.. 진재수 Sat, 02 Feb 2019 18:25:01 +0900 Examining the relationships of motivation, destination familiarity and destination image on intention to visit India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15 인도는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10억 이상의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일곱 번째로 넓은 면적을 가진 나라이다. 인도는 왕궁과 유적지가 많고 지역마다 지형이 다르며, 문화, 인종, 종교적인 면에서 다양하다. 인도가 관광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여러 조건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어려움에 처해 있다. 아시아에서 작은 나라들도 방문객 수는 인도보다 많다. 한편 인도를 방.. 기리쉬 Sat, 02 Feb 2019 18:24:09 +0900 전통적 IPA와 수정된 IPA를 활용한 컨벤션 선택속성 개선방안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14 전통적 IPA는 간단하고 해석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기업의 전략적 우선순위 식별에 자주 활용되었 으나, 그에 따른 문제점이 지적되면서 수정된 IPA가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컨벤션 성공여부를 가름 하는 컨벤션 참가자의 만족도 평가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두 가지 IPA를 이용하여 참가 자가 인식하고 있는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을 실시하기 위해.. 김이태 Sat, 02 Feb 2019 18:23:17 +0900 계획행동이론(TPB)을 적용한 항공사 고객의 소셜미디어 행동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13 본 연구는 계획행동이론을 바탕으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로 세분화하여 이용 의도 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이용 의도와 소셜미디어 행동과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항공사 소셜미디 어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상으로 2018년 5월 15일 부터 5월 31일까지 총 235명에게 설문조 사를 실시했으며 불성실한 19개의 응답을 제외한 216개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분석 .. 김해옥 Sat, 02 Feb 2019 18:22:22 +0900 바(Bar)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고용안정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12 서비스 산업에서 경영목표를 달성 위하여 호텔 및 외식 사업주에게 고객만족을 통한 매출증진 및 고객 재방문 유치는 중요한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직접 고객을 접객하는 종사원의 역 할과 중요성은 증가되고 있으며 안정된 서비스의 제공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또한 기업의 긍정적인 경영성과를 이루기 위한 중요한 요소임에 틀림없다(이.. 조남도 Sat, 02 Feb 2019 18:21:27 +0900 직장생활의 즐거움이 회사에 한 소속감과 자부심에 끼치는 영향 :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11 본 연구는 항공사에 종사하는 객실승무원의 직장에서 즐거움에 한 태도를 적합성, 중요성, 지각 된 결과로 구분하고 소속감과 자부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항 공사에 재직 중인 객실승무원을 상으로 설문조사법을 적용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객실승무원 총 242명을 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 68부를 제외한 174명의 .. 김해옥 Sat, 02 Feb 2019 18:20:10 +0900 근로 여성 노인의 성과 여가에 관한 탐색적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10 이 연구의 의도는 노년기 일터로 내몰리는 노인들의 삶의 만족도를 성과 여가의 관점에서 근로 여 성을 중심으로 탐색적으로 접근하고 관련한 시사점을 모색하는 것이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 방법은 서울・경기지역에 거주하는 만65세 이상 만75 이하 응답자 12명의 자발적 참여에 의한 자신 의 경험진술을 바탕으로 개별 심층면접을 통해 현상학적으로 접근하였다. 심.. 윤덕희 Sun, 30 Dec 2018 00:22:10 +0900 가정간편식 시장에서 제품특성을 활용한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09 가정간편식 제품은 소비자들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으며, 가격측면에 있어서도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제품 품질까지 향상시켜 젊은 층뿐만 중장년층 까지 가정간편식 식품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 연구는 가정간편식 시장에서 제품의 중요성을 실증적 데이터를 기초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세부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 황진수 Sun, 30 Dec 2018 00:21:26 +0900 외식종사자의 감성지능이 주관적 행복에 미치는 영향 : 성격특성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08 본 연구는 외식업체에 근무하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감성지능이 주관적 행복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개인의 성격특성에 따라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외식업을 운영하는 경영자와 관리자들에게 종사자관리에 있어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강원도, 전라도, 충청도, 경상도, 소재.. 최웅 Sun, 30 Dec 2018 00:20:38 +0900 변혁적 리더십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리조트 기업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07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 소재 5개 리조트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변혁적 리더십과 기업의 사회적 책 임, 조직몰입 간의 영향관계를 고찰하고 있다.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는 2016년 월 12일부터 8월 26일까지 실시되었으며, 설문지는 총 300부를 배부하여 그 중에서 유효설문지 279부를 최종적으로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분석도구로서 SPSS 24.0 for Windows를 이용하.. 변은숙 Sun, 30 Dec 2018 00:19:43 +0900 복합리조트 개발에 대한 지역주민 영향인식, 장소애착심, 개발인식 및 개발지지도간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06 본 연구는 국내 최초로 개발되는 카지노 복합리조트 개발을 대상으로 지역주민의 관광개발 영향인 식이 장소애착심, 개발인식 그리고 개발지지도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이루 어졌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복합리조트가 건설될 인천지역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2017년 4월 10 일부터 8일간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카지노 복.. 최연화 Sun, 30 Dec 2018 00:18:51 +0900 Kano모델을 이용한 외식업체의 무인주문시스템 서비스 품질 속성 분류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05 최근 인건비 상승과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고객층의 증가로 많은 기업들에서는 셀프서비스기 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점포를 무인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Kano모델을 활용하여 외식점포 무인주문시스템의 서비스 품질 속성을 분류하고자 하였으며, 연령에 따라 서비스 품질 분류 의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Timko의 고객만족지수를 산출하여 고.. 강지원 Sun, 30 Dec 2018 00:17:08 +0900 축제만족속성이 전체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2018 대구치맥페스티벌’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04 최근에는 먹거리, 재미, 예술, 스포츠 등 다양하고 독특한 주제를 가진 축제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 세이다. 본 연구는 재미와 먹거리라는 독특한 주제를 가진 ‘대구치맥페스티벌’을 찾은 방문객의 축제 만족속성, 전체만족도, 충성도간의 영향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대상인 ‘대구치맥페스티벌’ 이 열리는 기간 동안 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34.. 황수영 Sun, 30 Dec 2018 00:16:13 +0900 축제 방문객의 경험가치에 따른 지역이미지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2017 울산 아시아버드페어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03 아시아버드페어는 2009년 태국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이후로 매년 아시아 다양한 지역에서 개최되 었으며, 2017년 국내에서 최초로 울산에서 아시아버드페어가 개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아 시아버드페어를 방문한 방문객의 경험가치가 지역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밝히고 자 하였으며, 두 번째로 축제 방문객의 경험가치에 따른 지역 이미지와 행동의.. 곽지연 Sun, 30 Dec 2018 00:15:27 +0900 외식업 조직구성원의 직무과부하가 일-여가 갈등과 정서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 일-여가 갈등의 매개효과와 여가대처전략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02 본 연구는 외식업 조직구성원의 직무과부하가 일-여가갈등과 정서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 고자 한다.그 가운데 직무과부하와 정서적 소진의 관계에서 일-여가갈등의 매개효과와 여가대처전략 의 조절효과에 대해서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외식업 조직구성원의 직무과부하는 일여가갈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여가갈등은 정서적 소진을 .. 김영국 Sun, 30 Dec 2018 00:14:39 +0900 커피전문점 직원이 인지하는 심리적 계약위반에 의한 친사회적 서비스 행동 연구 : 조직몰입과 조직냉소주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01 본 연구는 심리적 계약 위반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이 대부분 심리학에서 이루어진 것과는 달리 커 피전문점에서 근무하는 직원의 심리적 계약 위반에 관련하여 친사회적 서비스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 계와 그 관계 사이에서의 조직몰입과 조직냉소주의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는 2018년 10월 1일부터 15일까지 2주 동안 온라인 설문을 통해 실시하였으며, 커피전문점.. 윤선미 Sun, 30 Dec 2018 00:13:22 +0900 잡 크래프팅과 직장웰빙 : 개인-직무 부합의 매개역할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600 본 연구는 조직의 근로자가 스스로 직무를 개선하기 위해 직무의 방법 등을 자발적으로 변화시키 려는 활동으로 정의되는 잡 크래프팅(Job crafting)에 초점을 두고 이러한 자발적 업무개선 활동이 개인-직무 부합성과 개인의 삶의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직장에서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 고자 하였다. 국내 서울과 부산지역의 5성급 호텔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2017년 10월.. 최욱희 Sun, 30 Dec 2018 00:11:58 +0900 The effect of social identity on consumers' processing of online hotel reviews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99 오늘날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호텔 등 숙박 서비스를 구매함에 있어 온라인 리뷰를 참고 하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리뷰의 양이 방대하며 모든 리뷰가 그들의 의사결정에 있어 똑같이 중요하 거나 유용하지는 않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접근 가능한 온라인 리뷰를 선택적으로 수용하는 경향이 있 다. 실무적으로 이러한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 이충훈 Sun, 30 Dec 2018 00:09:37 +0900 브랜드체험이 브랜드 이미지, 태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 북경지역의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98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의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소비자를 중심으로 브랜드체험의 감각체험, 감성체 험, 인지체험, 행동체험 4개의 요인이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브 랜드체험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북경지역의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 김태희 Sun, 30 Dec 2018 00:08:36 +0900 혼잡도의 역할에 따른 축제 방문객의 확장된 가치-태도-행동 체계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97 혼잡도는 방문객의 긍정적 반응뿐만 아니라 부정적 반응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축제에서 중요 한 주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인적 혼잡도와 공간 혼잡도를 도입하여 Homer & Kahle(1988)의 가치-태도-행동(VAB) 체계를 통해 방문객 반응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 을 달성하기 위해 자기기입식 설문지의 면대면 인터뷰에 의한 현장설문조사가 서울빛.. 윤설민 Sun, 30 Dec 2018 00:07:45 +0900 확장된 기대일치모형 적용을 통한 중국 버짓호텔 셀프서비스 기술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96 21세기 초의 인터넷의 발전 및 적용 증가와 함께 SSTs는 빠르게 삶의 많은 부분으로 확산되었으 며, 서비스 과정을 보다 정확하게 처리하며 많은 오프라인 서비스들을 대체했다. SSTs 적용은 서비 스 제공에 있어 오류 빈도수뿐만 아니라 노동 비용 역시 줄임으로써 일돤성 있는 서비스 환경 제공 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버짓호텔의 SSTs 특성에 따라 기본 ECM.. 양가 Sun, 30 Dec 2018 00:07:01 +0900 숙박산업의 소비지출에 관한 실증연구 : 인구고령화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95 본 연구는 자기회귀 모형을 이용하여 인구고령화의 숙박산업의 소비지출에 대한 파급효과를 분석 하였다. 1990∼2016년의 분기별 자료를 사용하여 숙박 소비함수를 추정한 후 소득 및 가격 그리고 이자율에 대한 숙박소비의 탄력성을 도출하여 연령대별 숙박소비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인구구 조 변수를 설명변수로 설정하여 인구고령화가 숙박 소비지출에 미치는 영향을 .. 정욱영 Sun, 30 Dec 2018 00:06:15 +0900 잠재계층분석기법(Latent Class Analysis)을 이용한 음식관광객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 외래 관광객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94 음식관광시장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것은 국내 인바운드 관광시장의 양적인 팽창과 관광 경험의 질 적인 수준 향상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방한에 한발 더 앞장서는 일이라 판단된다. 즉, 본 연구는 외래 관광객의 시장세분화를 통해 관광객들의 행동을 파악 및 예측하고 그에 따른 마케팅 전 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군집분석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잠재계.. 민하나 Sun, 30 Dec 2018 00:04:55 +0900 호텔기업의 지적자본이 인지적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경영형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93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지적자본과 인지적 경영성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호텔 경영형태에 따른 호텔 기업의 지적자본과 인지적 경영성과의 관계 변화를 검증하여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한 지적자본의 활 용 방안과 호텔 경영형태에 따른 지적자본 활용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진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지역에 위치한 5성급 독립경영 호텔, 프랜차이즈 호.. 나현정 Sun, 30 Dec 2018 00:03:03 +0900 원산지에 따른 와인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가치에 따른 매개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92 본 연구에서는 와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원산지에 따른 와인이미지가 지각된 품질,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며, 와인이미 지와 구매의도간의 관계에서 지각된 품질, 지각된 가치에 따른 매개효과를 파악하였다. 첫째, 원산지 에 따른 와인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색하고자 인지적이미지, .. 최영재 Sun, 30 Dec 2018 00:01:36 +0900 호텔 서비스 접점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91 호텔 서비스 접점 종사원의 주요 업무는 감정적 부담이 큰 사람을 상대하는 업무로서, 종사원의 감정노동 강도는 높은 것으로 보고되어져 오고 있다. 이는 한국의 일상화되고 만연화 되어있는 갑질 문화 속 하나의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관심에 나아가 기업의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감정노동의 전략적 방안을 위해 호텔의 서비.. 박태주 Sun, 30 Dec 2018 00:00:44 +0900 특1급 호텔 비정규직 종사원의 직무환경이 경력몰입 및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90 본 연구는 특 1급 호텔 비정규직 종사원을 대상으로 직무환경에 따른 경력몰입, 조직몰입 그리고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총 255부의 표본이 조 사에 사용되었으며 SPSS와 AMOS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상 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수행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신뢰성과 타당성이 .. 정진혁 Sat, 29 Dec 2018 23:58:37 +0900 고객 불량행동이 환대산업 접점종사원의 부정적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9 이 연구의 의도는 고객 불량행동의 행동이 접점종사원의 부정적 감정반응에 미치는 향을 환대산 업을 중심으로 실증적으로 접근하고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표본은 지방 C 대학 경 상대학과 부산 P대학의 경대학에 재학 중인 학부생들 가운데 환대산업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응 답자로 전 학년을 중심으로 접근하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유효표본 450(4.. 조선배 Sun, 28 Oct 2018 01:37:18 +0900 역할스트레스와 감정고갈 간에 대인관계 통제력과 역량으로서 정치기술의 완충역할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8 본 연구의 목적은 역할스트레스(역할갈등, 역할과다와 역할모호)와 감정고갈 간의 관계에서 정치기 술의 완충역할을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Karasek(1979)의 직무요구-통제모델 관점에서 역 할스트레스를 직무요구, 정치기술을 직무통제(대인관계 역량으로서)로 적용하을 뿐만 아니라 Hobfoll(1989)의 자원보존이론 관점에서 역할스트레스를 직무요구(직무스트레스 요인), 정.. 김태구 Sun, 28 Oct 2018 01:36:00 +0900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활용한 OTA의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 개인 혁신성의 조절효과 검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7 본 연구의 목적은 OTA의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행동을 경정보시스템의 관점에서 실증적으로 조사하다. 구체적으로 Venkatesh et al. (2003)이 제안한 UTAUT모형을 기반으 로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술수용 및 구매행동 과정을 개인 혁신성에 따른 조 절효과를 통해 분석하으며, 실증분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 지윤호 Sun, 28 Oct 2018 01:34:59 +0900 조직정치지각이 조직공정성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 특 1급 호텔구성원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6 본 연구에서는 호텔 구성원의 조직정치지각이 조직공정성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향을 실증 적 연구를 통해 검증하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지역에 위치한 특 1급 호텔에 근무하고 있는 객실 부서, 식음료부서(연회 포함), 조리부서(연회 포함), 관리 부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2017년 11월 1일 부터 2017년 12월 30일까지 총 350부가 배부되어, 최종 308부의 수집한 자료를 통해 연구가.. 변재우 Sun, 28 Oct 2018 01:33:53 +0900 헤도닉 가격 모형을 이용한 미국와인 가격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5 본 연구는 헤도닉 가격 모형을 이용하여 국내 수입된 미국와인 가격의 결정요인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와인가격의 결정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2016년 6월 1일부터 2016년 9월 30일까지 총 4 개월간 국내 수입사 151개의 미국와인 자료 총 1,430개의 2차 자료를 수집하으며, 와인가격 자료 는 소비자 추천 가격 기준으로 수집되었다. 본 연구의 완성된 자료 결과에 따르면, 와인가.. 박나희 Sun, 28 Oct 2018 01:32:45 +0900 전시회 방문객들의 체험이 신뢰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향 연구 : 호텔쇼 참가자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4 본 연구에서는 전시산업 중에서 호텔쇼를 방문하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방문객의 체험을 분석하고, 전시체험이 신뢰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향을 대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전 시회 방문객들의 체험요소와 신뢰, 재방문 의도 간의 향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결과.. 서현웅 Sun, 28 Oct 2018 01:31:53 +0900 항공사의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3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의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향과 국내. 국외 항공 사에 따른 조절효과를 파악하고자 하다.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와 고객 만족도 간의 관계를 검증하 기 위해,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해 분석하다. 자료 수집은 설문조사로 진행하으며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응답을 확보하기 위해 최근 2년 동안 항공기를 1회 이상 이용한 이용객.. 김소용 Sun, 28 Oct 2018 01:30:41 +0900 인터넷 개인방송의 숙박산업 마케팅적용에 대한 사용자 수용도에 관한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2 본 연구는 인터넷 개인방송을 숙박산업 마케팅에 적용하는 것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도를 규명하고 있다. 연구를 위해 숙박상품과 관련된 인터넷 개인방송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 으로 개인방송 콘텐츠 선택요인과 서비스평가 그리고 수익모델에 대한 태도 간의 향관계 및 최종 결과 변수인 인터넷 개인방송의 숙박산업 마케팅 적용에 대한 수용도와의 관.. 마수걸 Sun, 28 Oct 2018 01:29:40 +0900 잘트먼의 은유유도기법(ZMET)을 활용한 한국 와인 음용에 관한 질적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1 본 연구는 한국 와인을 음용하는 고객들의 내재된 욕구 및 심리에 관한 구성개념을 도출하고자 잘 트먼의 은유유도기법(ZMET)을 활용하다. 그 결과 ‘가벼운’, ‘신선한’, ‘한식과의 마리아주’, ‘대중적 인’, ‘가능성’, ‘과일 향’, ‘달콤한’, ‘기대되는’, ‘다양한’, ‘주시한’, ‘한국적인’, ‘도전적인’, ‘신토불이’, ‘열악한’, ‘무관심’, ‘고유의’, .. 고재윤 Sun, 28 Oct 2018 01:28:31 +0900 베트남 소비자의 베이커리카페 매장 감각체험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향 :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 검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80 본 연구는 베트남 소비자를 대상으로 베이커리 카페에 대한 매장 내의 감각체험, 지각된 가치 및 행동의도 사이에 향관계를 알아보고, 소비자의 베이커리 카페 매장 감각체험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 에서 지각된 가치의 매개역할을 검증해보고자 하다. 제시한 연구목적의 실증분석을 위해 2018년 1 월 베트남에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2개를 선택하여 직접설문기법을 이용한 설문.. 당티호아 Sun, 28 Oct 2018 01:27:06 +0900 외항사 승무원의 스트레스가 직무관련 행동에 끼치는 향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9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많은 항공사들이 겪고 있는 인적자원관리의 이슈이다. 많은 수의 승무원들이 문화적응 스트레스로 인해 이직이나 퇴직을 결심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 연구는 문화적응 스트레스, 소진, 정서적 조직몰입 사이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문헌분석을 통해서 이론적 가설들 이 도출되었으니, 도출된 가설들을 통합하여 개념모델이 제시되었다. 설문.. 김태현 Sun, 28 Oct 2018 01:25:45 +0900 호텔 로비의 분위기가 고객의 소비 감정 및 고객 만족, 감동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8 본 연구는 국내 특1급 호텔 로비에서 느끼는 분위기가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 경험에 어떠한 향 을 주는지 구조적 관계를 제시하고 로비의 분위기 요소와 고객 경험의 성과로서 나타나는 만족, 감동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어서 로비의 전반적 인상과 고객의 소비 감정을 매개 요인으로 한 실증적 연구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도출된 4개의 역(호텔 로비의 분위.. 민상현 Sun, 28 Oct 2018 01:24:02 +0900 항공사 객실서비스접점에서의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고객의 감정반응, 고객만족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7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고객의 감정반응에 미치 는 향을 살펴보고 고객의 감정과 고객만족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조사는 2018년 5월 중 최근 6개월 간 국내항공사 탑승 경험이 있는 승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서울 김포국제공항 과 부산 김해국제공항에서 실시하으며 총 332부를 최종분석에 적용하다. 수집된 자료.. 안희정 Sun, 28 Oct 2018 01:22:34 +0900 IPA를 적용한 종교관광 선택속성 탐색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6 본 연구는 종교관광 선택속성을 확인하고 종교관광 선택속성의 중요성과 만족도의 차이를 조사함 으로써 종교 관광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경전략 방안을 강구함에 연 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표본은 기독교 신자를 대상으로 종교관광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에 대하여 48개의 문항을 직접 기입방법으로 설문조사를 하다. 본 연구는 비확.. 조영신 Sun, 28 Oct 2018 01:21:10 +0900 A study on the sustainability of recreational fishing in South Korea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5 국민소득 증가와 주5일 근무제 시행으로 내국인들은 낚시에 더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자원관리, 감독,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부족은 향후 여가낚시의 지속가능성을 위협 할 것으로 예상된다. 즉, 인기 있는 여가활동으로서 여가 낚시는 낚시꾼들에게는 심리적으로 그리고 지역 사회에게 경제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왔지만 한국의 내륙과 바다는 여.. 원문가 Sun, 28 Oct 2018 01:19:55 +0900 골프 클럽하우스의 서비스품질과 브랜드 명품화, 브랜드 로열티에 관한 연구 : 성별의 조절역할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4 본 연구는 최근 골프산업의 성장세에 맞추어 골프리조트의 골프클럽하우스와 고객의 긍정적 관계 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골프클럽하우스의 서비스품질(음식 품 질, 직원서비스, 물리적 환경)과 브랜드 명품화, 브랜드 로열티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3개월 이내 골프클럽하우스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 김주현 Sat, 01 Sep 2018 11:43:47 +0900 중국 홍색관광이 지역경제 균형발전에 미치는 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3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홍색관광이 정치적 목적에서 나아가 지역경제의 균형발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유산관광의 경제적 효과를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세 개의 다중회귀모형 을 사용하여, 1993년부터 2014년까지 기간 및 홍색관광지가 위치한 22개 성을 대상으로 330개의 관 측치를 분석하였다. 다중회귀모형은 홍색관광이 1인당 국내총생산에 미치는 영.. 김준호 Sat, 01 Sep 2018 11:42:12 +0900 20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탄산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건강한 식생활태도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2 현대인들의 삶의 질과 생활환경은 이전과 달리 큰 폭으로 개선되었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먹는 물’에 관해서도 신경을 많이 쓰고 관심을 갖는 시대가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20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탄산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건강한 식생활태도 수준의 집단에 따라 20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탄산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 김임경 Sat, 01 Sep 2018 11:41:10 +0900 서비스스케이프, 미적노동, 긍정적 감정 및 긍정적 행동의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 패리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1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이 지각한 패리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직원의 미적노동이 고객의 긍정적 감정 및 긍정적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서 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고 최근 1개월 이내에 패리 레스토랑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 으로 온라인 설문조사와 오프라인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총 517부의 유효 설문지.. 송주완 Sat, 01 Sep 2018 11:40:05 +0900 IPA를 활용한 패스트푸드 선택속성 분석 : 햄버거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70 패스트푸드의 품질에 대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패스트푸드는 외식시장에서 소비자의 지속적 인 지지를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패스트푸드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할 때 고려하는 선택속 성들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QSR 브랜드의 마케터와 점포 관리자들에게 시사 점을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최근 3개월 이내에 맥도.. 김맹진 Sat, 01 Sep 2018 11:39:03 +0900 베이커리 종사자의 사회적 자본과 직업정체성 및 직업의식 간의 영향 관계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9 본 연구는 베이커리 종사자를 대상으로 사회적 자본과 직업정체성, 직업정체성과 직업의식의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4개의 가설을 설정하 고 공간적, 시간적 제한으로 인한 서울・경기 중심의 베이커리 종사자를 표본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 였다. 모바일설문지를 병행, 최종 251부가 실증분석에 활용되었으며, 분석.. 안정관 Sat, 01 Sep 2018 11:37:11 +0900 호텔 고객의 서비스회복 공정성 지각이 에반젤리즘에 미치는 영향 : 회복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8 본 연구는 호텔에서 서비스 실패를 경험한 고객을 대상으로 회복공정성(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 공정성)이 회복만족을 매개변수로 하였을 때 에반젤리즘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연구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4가지의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최근 1년 간 특 1급 호텔에서 서비스 실패를 경험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 백림정 Sat, 01 Sep 2018 11:36:14 +0900 산업체 급식서비스 요인과 환경친화성 요인이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산업체 급식 고객의 평가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7 본 연구는 환경친화성, 산업체 급식서비스, 고객만족도, 고객충성도 등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 다. 산업체 급식서비스에서 증가하고 있는 환경친화적인 정책들은 이미 경쟁수준이 치열할 정도로 성 장기에 접어들고 있다. 따라서 현재 산업체 급식기업들은 환경친화적인 경영을 필수적으로 운용해야 할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울산지역 산업체 급식서비스를 이용하고 있.. 남세환 Sat, 01 Sep 2018 11:34:30 +0900 연수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지각에 관한 실증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6 본 연구는 최근 국내에서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시설인 연수원을 탐색적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연 수원은 최근 공급과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를 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 술적인 접근은 매우 미비한 상태로 학술적 접근을 통한 이론적, 산업적, 정책적 시사점의 제시가 필 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연수원을 방문한 이용자 253명.. 정명준 Sat, 01 Sep 2018 11:33:06 +0900 특급호텔의 객실예약과 INS(Information and Service) 종사원의 근무환경과 직무요구, 직무만족,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5 최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높은 기대와 다양한 요구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고객만족 서비스를 위 한 직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각종 기관에서의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으며, 호텔 역시 객실예약과 INS(Information and Service) 부서가 대표적으로 평가에 참여되는데, 고객과 첫 번째로 접하는 부서 종사원의 근무환경과 직무요구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직무만족.. 문희원 Sat, 01 Sep 2018 11:31:32 +0900 호텔 고객접점 직원들이 경험하는 고객의 우월적 지위 남용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 객실팀과 식음료팀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4 본 연구는 호텔고객의 우월적 지위의 남용이 호텔 객실팀과 식음료팀 직원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 과 부서에 따른 고객의 우월적 지위 남용 경험의 차이, 고객의 우월적 지위 남용이 소진에 미치는 영 향에 대한 부서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부서 차이를 고려한 고객의 우월적 지위 남용 대처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진행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서울지역에 위치한 8개 5.. 김형민 Sat, 01 Sep 2018 11:30:20 +0900 푸드 O2O의 품질이 고객신뢰, 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구매빈도 및 연령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3 최근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비스가 결합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로 떠오르며 고객들에게는 다양한 식품 선택의 폭을 제시할 뿐 아니라, 체계적인 운영 능력이 부족한 외식업체에게는 새로운 상품의 유통판로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푸드 O2O의 품질을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시스템품질로 제시하고, 세 가지 차원의 품질이 고객신뢰, 태.. 강지원 Sat, 01 Sep 2018 11:29:01 +0900 5성급 호텔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따른 호텔 객실상품 선택속성 비교 연구 : FCB Grid 모델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2 본 연구의 목적은 FCB Grid Model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가지는 관여도의 수준과 사고적/감정적 구조를 파악하면서 그에 따른 구매태도를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구매태도가 5성 호텔 객실상품을 선택하는 속성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어떠한 차이를 가지는지 살 펴보고자 한다. 선정된 7개의 호텔에 할당된 설문지를 호텔 종사자가 판단표본 추출.. 임지현 Sat, 01 Sep 2018 11:27:45 +0900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직원의 역할 스트레스와 직무만족과의 관계 : 조직 냉소주의와 피드백 회피행동의 매개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1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내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종사원을 대상으로 역할 스트레스(역할 과부하, 역 할 모호성, 역할 갈등)가 조직정치지각, 조직냉소주의, 심리적 압박, 피드백 회피행동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정치지각과 직무만족사이의 조직냉소주의의 매개효과, 그리고 심리적 압박과 직무 만족 사이에 피드백 회피현상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역할 스트레스의 .. 김태욱 Sat, 01 Sep 2018 11:26:09 +0900 동기, 선택속성, 관광만족, 재방문의도, 생활만족간 인과관계에 대한 연구 : 공정여행 여행객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60 공정여행은 관광객들에게 윤리적 만족감을 제공하여 이들에게 선택속성과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관광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공정여행의 중요성에 비해 선행연구들은 주로 개념이나 사례, 경험에 대해 주목해왔다는 한계점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정여행 관광동기, 선택속성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관광만족이 재방문의도와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신민정 Sat, 01 Sep 2018 11:24:47 +0900 한국사회의 갑질문화와 불량고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559 Lovelock (1994)이 불량고객을 jaycustomer의 용어로 언급하였으며, 고객이 고객접점에서 종사원,다른 고객, 기업 및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시민정신에 위배되는 무례하고 상식에 어긋나는일련의 모든 그릇된 행동을 행함을 지칭한다. 불량고객은 고객 접점의 서비스제공자에게 신체적, 정서적으로 상해를 가할 뿐만 아니라, 그것의 전염성이 크다는 측면에서 심각하다. 이 연.. 조선배 Mon, 30 Jul 2018 13:11:46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