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연구검색 http://khta.re.kr (사)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연구검색 RSS Feed ko Sun, 26 Sep 2021 19:32:52 +0900 officekhta@daum.net 확장된 UTAUT 모델에 기반한 호텔 기술기반 셀프서비스(TBSS) 수용에 관한 고객행동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7 본 연구는 최근 도입 및 활용이 활발해 지고 있는 호텔산업의 키오스크 및 모바일 앱 기반 기술기 반 셀프서비스(TBSS)에 대한 고객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UTAUT 모델의 4 가지 특성(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과 더불어 소비자의 기술수용 영향요인인 즐거움, 혁신저항, 지각된 통제성 등의 변인과 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 문혜영 Tue, 31 Aug 2021 22:50:57 +0900 호텔직원의 완벽주의 성향이 도전적, 방해적 스트레스와 프리젠티즘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6 본 연구는 호텔직원의 완벽주의성향이 도전적, 방해적 스트레스와 프리젠티즘에 미치는 영향관계 및 도전적, 방해적 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2021년 3월 12일부터 4월 20일 까지 40일간 국내 5성 호텔에서 근무하는 근속년수 1년 이상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COVID-19로 인해 설문조사는 온라인으로 실시하였으며 300부의 설문 .. 김해섭 Tue, 31 Aug 2021 22:09:51 +0900 욜로(YOLO)족의 여행경험에 관한 실존적 진정성 척도개발 및 타당성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51 본 연구는 사회 현상 중 하나인 욜로(YOLO)트렌드를 키에르케고르(Kierkegaard)의 실존주의 철 학적 담론을 바탕으로 실존적 진정성이라는 개념을 해석하였다. 본 연구는 Churchill(1979)의 척도개발 7단 계를 바탕으로 욜로(YOLO)족의 여행경험의 실존적 진정성에 대해 척도개발을 수행하였다. 먼저 문헌연구 를 통해 진정성 개념에 대해 고찰하고 욜로족에 해당하는 10인을 선정하여 심.. 김해옥 Tue, 31 Aug 2021 22:09:51 +0900 호텔 고객의 인지된 가치가 로봇 서비스의 이용태도 및 재이용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5 호텔 산업은 단순 하드웨어 시설의 경쟁, 가격 전쟁 등에만 국한되지 않고 지속적인 서비스 혁신을 추진해야만 포화된 시장에서 차별화,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다. 4차 산업의 환경에서 호텔은 서비스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로봇 서비스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고객 인지된 가치에서 출발하여 호텔 로봇 서비스의 이용태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대하 여 알.. 류애링 Tue, 31 Aug 2021 20:52:19 +0900 식용 곤충 레스토랑의 지각된 위험이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8 본 연구는 식용 곤충이 친환경적 특성에 따른 미래지향적 특성 및 영양학적 이점 등 여러 이점으로국내 정책 및 전 세계적으로 식용 곤충이 주목받는 것을 배경으로, 소비자에게 식용 곤충이 외식 산업으로써수용되기 위해 지각된 위험 이론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소비자들은 식용 곤충을 먹는 행위를 위험한 행위로 간주하고 꺼려하기 때문에, 외식 소비자가 인지하는 지각.. 주규현 Tue, 31 Aug 2021 20:52:19 +0900 외식업 재창업자의 사회안전망 인식 및 창업실패부담감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Shapero의 창업이벤트모델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9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국내의 외식산업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음과 동시에 2020년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의 여파로 국내 외식업 자영업자가 동시다발적으로 파산하는 역대 최악의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맹점 창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지속적 증가 추세이며 여전히창업의 대부분은 외식업에 집중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외식업 재창업자.. 안수진 Tue, 31 Aug 2021 00:00:00 +0900 감성분석을 활용한 레스토랑 선택속성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외래관광객 온라인 리뷰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50 온라인 리뷰는 고객의 다양한 감성을 포함하고 있어, 고객 경험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 고객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설문방식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리뷰를 대상으 로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연구 또한 전통 방식을 보완하는 수단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외래관광객이 작성한 온라인 레스토랑 리뷰데이터를 활.. 윤호민 Tue, 31 Aug 2021 00:00:00 +0900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리뷰 메시지 유형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리뷰의 지각된 가짜성과 리뷰 유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52 본 연구는 리뷰 메시지 유형인 구체적 또는 추상적 리뷰가 소비자가 인지하는 지각된 가짜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소비자가 리뷰를 가짜라고 지각했을 경우,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 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최근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국내 이색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 현지 문화를 경험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으로 .. 정재은 Tue, 31 Aug 2021 00:00:00 +0900 캠핑 참여자의 서비스스케이프 및 행동의도간의 관계: 장소 이미지 매개효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53 본 연구는 캠핑 참여자의 서비스스케이프, 장소 이미지, 행동의도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서비스스케이프와 행동의도간의 관계에서 장소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경기도 캠핑장을 방문한캠핑 참여자를 대상으로 2021년 3월 9일부터 3월 15일까지 리서치 기업을 통해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751부 중 741부의 설문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다음과 같은 연.. 김세희 Tue, 31 Aug 2021 00:00:00 +0900 브랜드 젠더와 소비자의 성별⋅성정체성간의 관계 탐구: 스타벅스 사례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54 본 연구는 스타벅스 소비자의 성별과 성정체성 그리고 브랜드 개성 중 하나인 브랜드 젠더와의 관계를 탐구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한국에서 커피 브랜드 인지도와 소비자 선호도 1위인 스타벅스 커피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문조사 기관을 통해 260 개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T 검정과 다변량 분산 분석을 실시하 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스타벅스의 브랜드 젠더는 남성성이 조금.. 선봉란 Tue, 31 Aug 2021 00:00:00 +0900 다목적지 여행 패턴과 만족도, 재방문의도, 그리고 추천의도 사이의 연관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55 본 연구는 관광객이 여행하는 동안 발생하는 공간 이동의 결과물인 여행의 공간 패턴과 관광객의여행 후 평가(예, 만족도, 재방문의도, 그리고 추천의도) 간에 연관성을 파악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본 연구에 활용된 자료는 미국 노스케롤라이나 주에 위치한 S 사과 과수원을 방문한 396명의 관광객 자료이며, 빈도분석, 카이제곱 검정, 독립 표본 t 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 강상훈 Tue, 31 Aug 2021 00:00:00 +0900 중국 소비자의 한국제품 만족도가 구매의도 및 관광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면인식의 조절된 매개 효과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56 본 연구는 중국인들의 방한 관광의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선행요인들의 역할을 조사하고자하였다. 첫째, 소비자로서의 개인 의사결정 기제 과정에 만족도, 구매의도, 관광의도가 어떠한 관계를 맺고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만족도가 구매의도를 통해 관광의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에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한류의 대표적 분야인 K-뷰티 제품인 .. 진범섭 Tue, 31 Aug 2021 00:00:00 +0900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고용불안정성, 직무스트레스, 우울함, 이직의도 간의 영향관계: 코로나-19 및 항공사 인수⋅합병 환경하에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57 코로나 바이러스의 갑작스러운 등장은 전 세계에 다양한 분야에 타격을 주고 있지만 특히, 항공산업에서는 ‘코로나 강제휴직’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낼 정도로 큰 충격을 주었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간지속은 항공산업 종사자인 객실승무원들의 고용불안정성 지각을 더욱 증가시키고 있는데, 이에 본 연구는코로나-19와 항공사 인수⋅합병 환경하에서 항공사 객실승무원.. 박진아 Tue, 31 Aug 2021 00:00:00 +0900 UCI 데이터셋을 활용한 포르투갈 레드 와인의 품질관리성분 및 관리기준 예측 분석 연구: CART 알고리즘 기반의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 기법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58 본 연구는 UCI 데이터셋의 레드 와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와인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 성분을예측하고, 예측된 성분을 바탕으로 품질 기준을 예측하고자 하였다. 데이터셋은 포르투갈의 비뉴베르드(Vinho verde)에서 생산된 레드와인의 11가지 성분 변수, 전문가 평가에 의한 1개의 주관적, 정성적 와인품질 변수와 총 1599개의 관측치로 구성되었다. 와인 품질을 종속 변수로 선정.. 유재호 Tue, 31 Aug 2021 00:00:00 +0900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19 발생 전후 관광객의 캠핑 인식 변화 비교: 의미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4 국문초록: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19 발생 전후 캠핑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료 수집은 텍스톰을 이용하여 이루어졌으며, 수집 기간을 국내 코로나19 환자가 처음 나타난 2020년 2월을 기준시점으로 코로나19 발생 이전 1년, 발생 이후 1년으로 나누어 데이터 를 수집 총12962건의 데이터를 수집.. 김재현 Sat, 31 Jul 2021 12:46:47 +0900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팬데믹 상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3 Abstract: Although benefits and opportunitie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are contingent on the level of stakeholders` awareness and their attitudes towards firms’ CSR, very little is known about which CSR activities are more impactful than others in the context of social networking sites (SNS). Thus, this study differentiates CSR activities into two dimensions that are subject to business operations and examines the impact of CSR (i.e., operations-related an.. 김유정 Sat, 31 Jul 2021 09:50:39 +0900 The effects of K-pop idols’ credibility on purchase intentions toward Korean food: Focusing on U.S. Americans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2   Abstract: Korean pop has been growing in presence in the global entertainment sector, serving as a distinc- tive element of Korean culture and its soft power. Bearing this in mind, this study analyzes the inter- connections between the credibility of K-pop idols and foreigners’ attitudes, desires, and purchase intentions toward Korean food. This study develops foreigners’ behavior to enhance our understanding of the effect of foreigners’ purcha.. 김하연 Sat, 31 Jul 2021 09:49:12 +0900 코로나19 발병 전⋅후로 나타난 안동관광에 대한 변화된 여론 및 관광 니즈의 분석: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텍스트 마이닝과 의미연결망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1 국문초록: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코로나19 발병 이전과 이후의 안동관광에 대한 인식 을 비교 분석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코로나19 발병 이전인 2019년 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의 자료와 발생이 시작되어 진행 중인 2020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의 자료를 네이버, 다음, 구글 웹사이트에서 수집했다. 자료의 수집과 정제는 텍스톰을 활용했으며.. 박득희 Sat, 31 Jul 2021 09:48:00 +0900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혜택이 감정적 애착 및 후속행동에 미치는 효과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0 국문초록: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감정 및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이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로 인한 어떠한 혜택을 지각하는지 그 요인들 을 도출하고, 혜택의 하위요인들 중 감정적 애착을 유발시키는 주요 혜택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감정적 .. 고주희 Sat, 31 Jul 2021 09:46:56 +0900 AHP를 활용한 국내항공사 객실승무원 채용 기준의 우선순위 분석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9 국문초록: 객실승무원은 국내 여성 선호직업 1순위로 선정될 만큼, 인기있는 직종이다. 국내에서는 2005년부 터 저비용항공사 9곳 및 2017년부터 소형 항공사 2곳의 출범하면서, 국내항공사 객실승무원 취업을 목표로 하는 지원자들이 증가해 왔다. 그러나 면접관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채용 기준에 대한 객관적이고 실제적인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 최미선 Sat, 31 Jul 2021 09:45:43 +0900 기능성 이론을 통한 축제 방문객의 재방문의도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8 국문초록: 축제는 다중의 욕구와 경제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지역사회 활성화의 좋은 방안이다. 지역축 제는 관광자원의 한 요소로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축제 방문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어 재방문을 유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이덕순, 한호성, 2016). 축제에 재방문하고자 하는 개인의 의도는.. 장지연 Sat, 31 Jul 2021 09:44:21 +0900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외식 배달앱 이용동기와 행동의도 연구: 비대면 접촉성향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7 국문초록: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과 장기화로 외식산업분야에서도 외식 배달앱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 배달앱의 이용동기가 배달앱 이용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계획행동이론 을 적용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실증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을.. 이설죽 Sat, 31 Jul 2021 09:42:41 +0900 컨조인트(conjoint)분석을 통한 호텔 온라인 고객리뷰 속성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6 국문초록: 최근 들어, 호텔 고객들이 호텔을 선택할 때 해당 호텔들과 관련하여 기존 고객들이 온라인상에 남긴 경험후기를 참고하는 것이 통상화 되어 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에 따라 기존 호텔들은 고객들이 온라 인상에 남긴 고객 의견 정보를 잘 활용하여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마케팅전략에 반영할 필요성이 한층 더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호텔 마케팅 .. 김소용 Sat, 31 Jul 2021 09:41:09 +0900 공간구문론을 활용한 생태관광지의 시설배치 특성 분석: 시흥갯골생태공원 사례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5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을 활용하여 생태관광지의 공간구조를 분석하고, 시설 유형별, 주요 관람지점별 배치특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또한, 공간구문 지표(전체통합도, 국부통합도)를 도 출하고, 관광객 유동인구 데이터와의 상관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시흥갯골생태공원을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공간구문론 .. 윤아영 Sat, 31 Jul 2021 09:19:03 +0900 VR Tourism의 원격현장감 유목화(類目化) 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국내 관광 VR 100 cases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4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COVID-19 이후 뉴노멀(New Normal)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VR 관광(VR Tourism) 연구를 통해 측정 가능한 핵심속성에 대하여 탐색적인 연구를 시도하여 향후 VR 관광 개발자와, 연구자, 소비자 모두에게 필요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VR 영상 분석을 위한 척도의 코드화로서 영상을 가이드 .. 전시현 Sat, 31 Jul 2021 09:17:54 +0900 병원 모바일 웹사이트 활용전략을 통한 국제의료관광객의 행동 제시에 관한 연구: 정교화가능성모델과 혁신확산이론을 적용한 통합 모델 제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3 국문초록: 본 연구는 매년 지속적 성장을 하는 의료관광 분야에서 의료관광객을 위한 정보제공 및 홍보, 유치전략을 위해 이용되고 있는 병원 모바일 웹사이트 활용전략에 관한 연구이다. 모바일 웹사이트 정보 품질 속성을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적용하여 중심경로와 주변경로로 구분하여 각 속성이 유용성, 신뢰성, 긍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나.. 김혜란 Sat, 31 Jul 2021 09:16:39 +0900 TV홈쇼핑 식품상품 시연 특성이 플로우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2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TV홈쇼핑 식품상품의 시연특성이 미치는 영향과 플로우와 만족도, 구매의도와 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는 2021년 4월 15일부터 20일까지 약 5일 동안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 으로 TV홈쇼핑 식품상품 방송을 시청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387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SPSS,.. 김예안 Sat, 31 Jul 2021 09:15:24 +0900 외식 기업의 제품 관련 위기와 대응전략이 소비자의 부정적 정서와 부정적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1 국문초록: 본 연구는 외식 기업의 위기와 그에 따른 대응전략이 소비자의 부정적 정서 반응과 부정적 행동의도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계획되었다.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 SCCT)을 바탕으로 외식 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위기 유형 중 제품연관위기를 선정하고 위기가 소비자의 부정적 정서, 부정적 구전의.. 권아민 Sat, 31 Jul 2021 09:13:29 +0900 COVID-19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호텔 이용객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0 국문초록: 본 연구는 고객이 인지하는 Coronavirus disease (COVID-19)의 지각된 위험을 고려하여 COVID-19 에 대한 고객의 행동의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COVID-19에 대한 지각된 위험의 하위 요인을 신체적 위험, 심리적 위험, 재무적 위험, 성능적 위험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COVID-19에 대한 지각된 위험의 하부요인 중에 .. 이경흠 Sat, 31 Jul 2021 09:11:13 +0900 비인격적 감독이 조직동일시를 매개로 하여 주도적 고객 서비스 행동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9 최근 십년 동안 비인격적인 감독이 부하 직원에게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다양한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었다. 상사의 비인격적인 감독은 실제 비즈니스에서도 종종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기 때문에 많은 연구자들이 매년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 상사의 비인 격적 감독이 근로자들의 주도적 고.. 민세원 Wed, 30 Jun 2021 14:51:04 +0900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사회적 재난에 따른 관광산업 이슈 분석: 사스, 신종플루, 메르스, 코로나19의 비교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8 현대사회에 이르러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감염병의 발생은 감소하였으나 1990년을 기점으로 환경이 변화하면서 새로운 바이러스가 등장하였다. 이는 관광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원인이 되고 있으며, 관광사업자에게 경제적 손실은 물론 사회⋅문화적 손실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 직면한 관광산업은 흐름에 대.. 이혜미 Wed, 30 Jun 2021 14:49:02 +0900 코로나19 발생 이후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직무환경에 대한 인식과 이직 의도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7 본 연구는 코로나19에 따른 항공사 직무환경요인으로 인한 객실 승무원의 직무 스트레스와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한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이후의 객실 승무원의 직무환경과 각 하위 요인들(업무의 어려움, 대인관계, 근무제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고차요인(2차 요인) 분석을 실시하 였다. 분석대상은 항공사에 근무하고 .. 홍나영 Wed, 30 Jun 2021 14:47:50 +0900 항공객실승무원의 안전문화 인식이 심리적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직업소명의식의 조절효과 검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4 본 연구는 근무현장에서 객실승무원들의 안전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과 안전의식은 어느 정도의 수준일까? 라는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Campbell(1977)의 심리적 지표를 바탕으로, 조직 환경에서 안전문화의 여러 요인들 중 어떤 요인들이 심리적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 객실 승무원의 직업소명의식이 안전문화 인식.. 홍순남 Wed, 30 Jun 2021 14:44:24 +0900 음식점의 SNS후기 글의 동의성이 동질성 및 오프라인 재 구전의도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3 본 연구는 음식점에 대한 SNS 구전정보에 대한 동의성이 SNS에 대한 동질성과 오프라인 재 구전의도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세 이상의 SNS사용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에 온라인설문조사 링크를 삽입하여 비대면으 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21년 2.. 김기진 Wed, 30 Jun 2021 14:42:51 +0900 COVID-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에서 소비자의 레스토랑 방문행태에 관한 연구: 계획행동모델 적용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1 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에서 소비자의 레스토랑 방문에 대한 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계획행동이론(TPB)을 적용하였으며, COVID-19에 대한 위험인식, 태도, 주관적 규범 및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영향관계가 연령대 별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코로나 19 상황을 고려하여.. 문혜영 Wed, 30 Jun 2021 14:40:07 +0900 디저트와의 조화를 위한 와인선택속성이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와인 소비자 유형에 따른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0 본 연구에서는 디저트와 조화를 이루기 위한 와인선택속성이 와인 소비자의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영향 관계에서 와인 소비자 유형을 와인 전문가와 와인 초보자로 나누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20대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 으며, 총 294부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분.. 장은유 Wed, 30 Jun 2021 14:38:43 +0900 호텔기업 구성원의 사내기업가정신, 자기효능감, 혁신행동 및 인지적 성과의 구조적 관계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19 본 연구는 사내기업가정신에 따른 구성원의 자기효능감이 혁신행동 및 인지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호텔 관리자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토대로 연구결과를 요약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사내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혁신성, 미래지향성, 위험감수성, 자율성, 적극성의 5가지 .. 박종철 Wed, 30 Jun 2021 14:37:10 +0900 호텔 이용객의 소비가치가 친환경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환경 효능감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18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우려와 관심이 증가하면서 호텔산업에서도 친환경 숙박문화를 확산시키 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호텔 이용객의 소비가치가 환경 효능감을 매개변수로 하여 친환경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호텔의 친환경 마케팅 수립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 로 하였다. 연구를 위한 설문은 2020년 .. 서예정 Wed, 30 Jun 2021 14:34:10 +0900 사회연결망 분석 기법을 활용한 중국인과 일본인 개별 식도락 관광객의 공간 행동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2 본 연구는 사회연결망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서울을 방문한 중국인 식도락 관광객과 일본인 식도 락 관광객 간의 공간 행동 패턴을 비교분석했다. 이를 위해 한국관광공사에서 배포한 “2019 외래관광객조 사” 원자료를 연구의 목적에 알맞게 정제하고, 사회연결망 분석 기법들 중 밀도 분석, 표준화된 연결정도 중심성 및 위세 중심성 분석, QAP 상관분.. 박득희 Wed, 30 Jun 2021 00:00:00 +0900 저비용항공 객실승무원의 직무불안정성과 친사회적 서비스 행동의 영향 관계 및 직무스트레스와 AB성격 유형에 따른 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5 COVID-19 확산의 장기화로 인해 악화된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경영환경의 타격으로 항공기업의 불확실성과 복잡성이 증가하며 객실승무원이 지각하는 직무불안정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직무불안정성으로 인한 저비용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친사회적 서비스 행동의 영향관계와 AB성격유형의 조절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항공 .. 박효선 Wed, 30 Jun 2021 00:00:00 +0900 프렌드십이 직무만족과 심리적 행복감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호텔근로자들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6 이 연구는 호텔기업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프렌드십이 직무만족과 심리적 행복감 및 고객지향성 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진행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성실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총 375부의 설문 자료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SPSS 23.0을 이용해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표본자료는 빈도분석을 수행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 양재영 Wed, 30 Jun 2021 00:00:00 +0900 호텔종사자의 감성리더십이 혁신행동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07 이 연구는 호텔기업에서 감성리더십이 종사원들의 혁신행동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성실하게 수행하기 위해서 감성리더십, 혁신행동, 고객지향성 변수에대해서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고, 감성리더십이 혁신행동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였으며, 또한 혁신행동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정하.. 권진수 Fri, 30 Apr 2021 11:16:27 +0900 호텔 로열티 프로그램의 관계결속요인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06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로열티 프로그램의 관계결속요인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충성도를 고취 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결속전략을 제안하기 위함이다. 코로나로 인한 팬더믹 상황에서 호텔시장의 경기는 악화 되었으며, 소비자 또한 호텔을 선택하기 위한 요구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온라인 여행사와 메타서치 채널과의 경쟁상황에서 호텔 로열티 프.. 강민주 Fri, 30 Apr 2021 11:15:13 +0900 호텔종사자의 마음챙김이 업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의 매개효과 검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08 접점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종사자들은 업무스트레스가 높다. 호텔마다 규정해 놓은 서비스 기준을 준수하기 위하여 호텔종사자는 부정적인 감정을 억제하고 긍정적인 표현을 하는 감정노동을 하게 된다.접점서비스의 감정노동은 억제된 자신의 감정으로 업무를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유발시킨다. 이에 본연구의 목적은 호텔종사원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를 중심으로.. 김진옥 Fri, 30 Apr 2021 11:11:46 +0900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이용한 캐주얼 일식 레스토랑의 고유성과 행동의도 연구: 일본제품 불매운동 관여도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09 2019년에는 한국과 일본의 정치 및 법률적 대립으로 발생한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같은 사회적이슈로 인하여 한국 내 일본기업의 매출감소나 철수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일본제품 불매운동은일본기업의 제품이 그 대상이지만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되면서 일본과 직접적 관련이 없는 일본 분위기의 외식업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 김병찬 Fri, 30 Apr 2021 11:11:46 +0900 외식 기업의 위기가 기업이미지와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10 본 연구는 외식 기업의 위기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와 충성도, 긍정적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계획되었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책임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수행할 경우 외식 기업의 위기 발생 시 기업이미지와 소비자의 충성도, 긍정적 구전의도 등에 미치는 위기의부정적인 영향을 CSR이 경감시켜 줄 수 있을지 알아보고자 2(위기의 의도.. 권아민 Fri, 30 Apr 2021 11:11:46 +0900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가상현실기반 문화유산콘텐츠 사용경험에 대한 연구: 어포던스 이론과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의 적용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12 본 연구는 제 4차 산업혁명의 대표 기술로 평가되는 가상현실기반 문화유산 체험에 대한 사용자경험을 이해하고자 VR 기술의 특성 이해, 개인의 VR 미디어에 대한 이해 및 활용능력, VR 기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발되는 긍정적, 부정적 감정과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연구모델로 설계하여 실증분석하였다.설문조사 기간은 2019년 11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경주에서 진행되었.. 이금실 Fri, 30 Apr 2021 11:11:46 +0900 외식산업의 감각마케팅에 따른 고객의 감정반응과 구전의도에 대한 연구: 5성급 호텔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13 본 연구에서는 최근 개인의 체험과 경험을 중시하는 경향과 환경적 영향으로 중요성이 대두되고있는 호텔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감각마케팅의 조화요인이 고객의 감정반응과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미치는지 조사하고자 하며, 더불어 감정반응의 매개효과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 설문조사는 호텔 레스토랑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총 350부를 배포하여 총 .. 강지현 Fri, 30 Apr 2021 11:11:46 +0900 SST기술속성, 고객인게이지먼트, 브랜드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커뮤니케이션 회피성향의 조절된 매개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14 본 연구는 SST유형 중 외식 어플리케이션 O2O 서비스를 중심으로 SST기술속성과 커뮤니케이션회피성향, 고객인게이지먼트, 브랜드몰입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1개월 이내 국내 외식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고객으로, 표집 방법은 랜덤 층화추출로 진행하였다. 조사는리서치 회사 엠브레인을 통해 2021년 1월 21일부터 2021년 1월 28일까지 총 8.. 강미란 Fri, 30 Apr 2021 11:11:46 +0900 포스트 코로나시대, 항공서비스 전공실기수업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활용 사례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15 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해 언텍트상황이 교육현장에서 요구됨에 따라 2020년도 2학기에 개설된 전공실기과목인 [이미지메이킹]수업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수업을 병행한 블렌디드 러닝으로 설계하고,PBL교수법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블렌디드 러닝의 만족도와 학습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LMS의다양한 학습활동 분석과 객관적인 지표 제시를 위하여, 항공서비스학과 1학년.. 이동희 Fri, 30 Apr 2021 11:11:46 +0900 외래관광객 관광만족도와 행동의도 간 비선형 관계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16 그동안 관광객의 관광 만족과 관광지 재방문의도, 추천의도 간 관계 형태는 선형이라고 간주되어왔다. 즉, 만족이 증가할 때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가 일정하게 증가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그러한 일반적 인식에 대한 의심, 즉 관광만족도가 변화함에 따라 만족이 재방문의도나 추천의도에 주는 영향도 달라지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그 의문에 답하기 위해 연구.. 양양 Fri, 30 Apr 2021 11:11:46 +0900 전자상거래의 고객기반서비스, 고객 만족도, 신뢰도 간의 영향 연구: 고객 만족도 매개효과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17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시 고객기반서비스(정보, 편리성, 대화채널), 고객 만족도와 신뢰도의 영향관계 및 고객기반서비스(정보, 편리성, 대화채널)와 신뢰도 간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은 대상으로 조사ㆍ분석하였으며, 고객기반서비스(정보, 편리성, 대화채널)에 대한인식 정도, 만족도와 신뢰도에 관해 1개월 반 동안의 설문에 성실.. 황수영 Fri, 30 Apr 2021 11:11:46 +0900 호텔종사자의 고객 상호작용에 관한 주관성 연구: Q 방법론을 적용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04 호텔산업은 호텔종사자의 서비스로 인해 제공되는 품질이 평가된다. 따라서 호텔의 품질향상을위해 호텔종사자에게 감정노동을 요구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호텔종사자는 많은 감정소비를 하고,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에 시달린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호텔종사자를 대상으로 감정노동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호텔종사자와 고객 간은 상호작.. 김진옥 Fri, 30 Apr 2021 11:09:01 +0900 한국 숙박공유 플랫폼의 지각된 위험이 태도, 열망 및 신뢰 그리고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국소비자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01 본 연구에서는 한국 숙박공유 플랫폼에 대해 중국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위험요소가 한국 숙박공 유 플랫폼의 이용에 대한 태도, 열망 및 신뢰 그리고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해 보는 것이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각된 위험의 하위요인을 신체적, 심리적, 기능적, 재무적 위험 요인으로 구분하였고, 지각된 위험이 고객의 태도에 미치.. 궁위에 Mon, 01 Mar 2021 14:09:52 +0900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COVID-19 상황에서의 여행의사결정과정 연구: 건강의식의 조절역할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00 본 연구에서는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COVID-19 상황에서의 여행의사결정과정을 연구하였으 며, 특히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와 여행회피의도 간의 영향관계뿐만 아니라 건강의식이 조절역 할을 수행하는지도 검증하였다. 설문조사는 2020년 국내·외 여행을 계획하였지만, COVID-19로 인해 취소 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2020년 6월 10일에서 6월 3.. 장두영 Mon, 01 Mar 2021 14:08:48 +0900 통일에 대한 지각된 편익이 북한관광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99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 편익, 사회·정치적 편익, 외교적 편익이 통일과 북한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을 분석하고, 나아가 통일에 대해 지각된 편익이 북한의 호기심과 관광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경제적 편익과 사회·정치적 편익은 각각 통일에 대한 태도와 북한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 다. 또한, 통일과 북한에 대한 긍정적 .. 문지현 Mon, 01 Mar 2021 14:07:41 +0900 식품 패키지의 외관적 친환경 단서에 따른 소비가치 인식: 제품유형과 환경관심도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98 포장 폐기물의 원인이 되는 식품 패키지의 사용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친환경 패키지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식품산업에서 패키지에 색상과 라벨을 활용한 친환경 식품의 개발과 출시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키지 의 시각적 속성인 색상과 라벨을 활.. 김범진 Mon, 01 Mar 2021 14:05:56 +0900 항공사 브랜드 동일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관계품질, 브랜드 로열티 간의 관계연구: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97 본 연구는 저비용항공사의 등장 이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국내 항공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 하기 위한 방법으로 브랜드 관계마케팅에 주목하였다. 특히, 항공사 브랜드동일시와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 드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관계품질이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때 항공사 브랜드 관계품질은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정희경 Mon, 01 Mar 2021 13:53:25 +0900 5성급 호텔 중식당의 경험가치가 태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96 본 연구에서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중식에 대한 수요와 선호도 속에서 5성급 호텔 중식당의 경험가치가 고객의 태도 및 재방문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 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5성급 호텔 중식당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5성급 호텔 중식당 방문시에 지각하는 경험가치가 태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변인과의 관계를 .. 금강 Mon, 01 Mar 2021 13:51:42 +0900 DMR(Dirichlet Multinomial Regression) 토픽모델링을 이용한 온라인 리뷰 빅데이터 기반 고객감성 분석에 관한 연구: 국내 5성급 호텔의 외국인 이용객 리뷰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95 최근 호텔 산업에서 호텔 예약 플랫폼에 있는 방대한 고객 리뷰 정보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해지고 있다. 하지만 방대한 양의 온라인 리뷰를 일일이 분석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정보 공학에서 사용되 는 감성 분석이나 토픽 모델링과 같은 여러 데이터 처리 방식을 통해 필요한 자료를 추출하고 유의미한 정보를 획득하고 있다. 기존 토픽 모델.. 박영욱 Mon, 01 Mar 2021 13:49:11 +0900 물의 특성에 따른 스페셜티 커피의 관능적 특성에 관한 연구: 커피 배전도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03 물은 음식과 음료의 주요 구성물이다. 먹는물은 단순히 순수 H2O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소량의 미네랄, 가스 그리고 유기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한편, 커피의 관능 품질은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 결정되지 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물과 로스팅정도이다. 본 연구는 8명의 훈련된 패널을 통해 18개의 커피 시료(6개의 물:WP, AS, TW, BS, AL, AP × 3가지 .. 강지원 Mon, 01 Mar 2021 11:55:49 +0900 빅데이터를 활용한 식품 유통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 인식 분석: 텍스트 마이닝과 의미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02 1인 가구의 증가, 여성의 사회진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의 증가 등으로 식품 유통 플랫폼 을 통한 식품의 구매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식품 유통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분석 하기 위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의 최근 5년간(2015년 1월~2020년 8월) 생성된 데이터를 웹 데이터 분석 .. 강지원 Mon, 01 Mar 2021 11:53:24 +0900 축제와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방문객의 만족도와 축제브랜드 애착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재즈페스티벌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93 본 연구의 목적은 축제와 자아이미지의 일치성이 방문객의 만족도와 축제브랜드 애착도 및 충성 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자 함이다. 축제는 특정한 주제를 나타내는 상징성을 강하게 내포하고 있어 방문객들의 자아정체성 표출과 밀접하게 관련 있는 상징적 소비상품이라 볼 수 있으며, 특히 공연상품 은 비분리성과 무형성의 특성으로 인해.. 최진영 Mon, 08 Feb 2021 16:16:30 +0900 SNS 관광 인플루언서의 전문성과 매력성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 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92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의 전문지식과 매력, 고객 태도 및 방문의도 간의 관계를 연구하기 위한 것이다.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인플루언서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경험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 기간은 2020년 7월 1일부터 7월30일까지 30일 간 진행하였으며, 총 300부의 설문지 중 26.. 김재훈 Mon, 08 Feb 2021 16:15:25 +0900 항공사의 공유가치창출(CSV)이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91 공유 가치 창출(Creating Shared Value, CSV)은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우위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기업과 고객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가치를 창출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공유 가치 창출을 항공 산업에 적용하여 공유 가치 창출이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 김화진 Mon, 08 Feb 2021 16:14:18 +0900 축제 만족이 목적지 충성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축제 방문목적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90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축제 만족 요인으로 재미, 일탈, 사회적 일치, 독창성을 제시하여 축제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제시된 하위요인들이 축제 만족을 매개로 장소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을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축제 방문목적을 경험구매와 물질구매 목적으로 구분하여 방문목적에 따른 만족 과 장소 충성도 형성의 차이를 검증해 보고자 하.. 박정현 Mon, 08 Feb 2021 16:12:24 +0900 레스토랑의 서빙로봇 속성 평가에 따른 고객 세분화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89 본 연구는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과 비대면서비스가 선호되고 있는 현실에 맞추어, 인간의 삶과 공존하게 될 서빙로봇의 속성을 검증하고 이에 따른 고객 세분화를 수행하였다. 외식업계에서 서빙로 봇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294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최종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에는 SPSS 통계 프로그 램의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 장하원 Mon, 08 Feb 2021 16:11:12 +0900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팬십 유형에 따른 먹방 소셜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인식과 행동의도 비교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88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주요 목표가 되는 팔로워들은 팬십을 기반으로 형성이 된 집단이다. 팬십은 인지적, 행동적, 감정적 요인이 다차원적으로 통합된 변수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유형별로 세분화하고 연구 를 진행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팬십의 인지적 팬십, 행동형 팬십, 감정적 팬십으로 유형 을 구분하였으며, 팬십 유형에 따른 먹방 콘텐.. 박아영 Mon, 08 Feb 2021 16:09:02 +0900 우리나라 면세산업의 현재와 미래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조사연구: 면세업 종사원 설문조사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87 최근 COVID-19의 확산으로 인해 많은 외래 관광객들이 우리나라를 방문할 수 없고, 우리 국민 또한 해외여행을 할 수 없는 환경이 되었다. 코로나19 이전만 해도 전세계 관광시장의 확대 추세에 힘입어서 세계 면세시장도 함께 지속 성장을 해왔다. 특히 우리나라 면세상품의 구매력이 높은 중국 관광객에 힘입어 세계 면세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인 우리나라를 포.. 황인혁 Mon, 08 Feb 2021 16:05:08 +0900 지방관광호텔의 특성요인이 고객신뢰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86 이 연구는 지방관광호텔의 특성이 고객신뢰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 유의미한 결과 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 주 의도이었다. 대구 경북권과 경남권 지방관광호텔을 대상으로, 응답표 본은 이 지역을 방문한 소비자로, 2020년 07월 1일부터 30일까지 약1달간 400부의 구조화된 설문지가 배포 되어 유효표본 330부(82.5%)가 최종분석에 .. 최현준 Mon, 08 Feb 2021 16:01:16 +0900 Work-overload and family conflicts: Does it affect the work-life balance of female hospitality employees in India?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94 This study seeks to examine the effect of work overload and family conflicts on the work-life balance of female employees in the hotel industry. The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s mentioned above through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based on the data collected from 412 full-time frontline female hotel employees in India. The results of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uggest that work overload and family conflict significantly influenced work-life balance. Specifically, fe.. Chandran Kishor Mon, 08 Feb 2021 09:55:55 +0900 항공사의 유튜브 속성이 객실승무원 이미지와 기업이미지 및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85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우리나라의 항공사들도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그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항공사의 유튜브 속성을 도출하고, 항공사의 유튜브 속성이 객실승무원 이미지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객실승무원 이미지와 기업이미.. 배윤미 Wed, 30 Dec 2020 17:02:44 +0900 조직민첩성과 학습민첩성이 잡크래프팅에 미치는 영향: 팀 학습행동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84 본 연구는 조직이 위기와 변화 관리에 대응하는 조직민첩성, 구성원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학습민첩성, 팀 내에서 새로운 경험을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팀 학습행동, 자기 주도적으로 직무를 개선하는잡크래프팅 간의 인과적 관계를 고찰하고 있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강원 및 수도권에 소재한 리조트와호텔에 종사하는 구성원을 대상으로 모바일 구글 설문지를 .. 전은정 Wed, 30 Dec 2020 17:02:03 +0900 관광목적지의 매력성 : 도시재생지역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83 본 연구는 도시재생의 다양한 유형과 도시재생이 가진 특성들을 파악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관광목적지로서의 도시재생의 매력성 요인과 관광객의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해보고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서울을 비롯한 한국의 대표적인 주요 도시재생 지역을 최근 3년이내에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해당 지역의 특성은 역사.. 조환기 Wed, 30 Dec 2020 17:01:28 +0900 UTAUT2 모델을 적용한 관광블록체인 기술의 관광객 사용태도와 재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82 본 연구는 확장된 통합기술수용(UTAUT2)모형을 기반으로 연구된 학술적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구성하였고, 이렇게 구성된 모형을 검증하여 관광객이 관광블록체인 기술의 사용태도와 재사용의도 간의 관계성을 규명하였다. UTAUT2모형을 관광산업에 적용하여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쾌락적 동기, 가격 효용성과 습관 등의 8가지 변인으로 구성하여 사용.. 취홍잉 Wed, 30 Dec 2020 17:00:47 +0900 인스타그램 음식콘텐츠 정보품질과 유용성, 만족도, 지속사용의도 관계에 관한 연구: 후기수용모델을 적용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81 본 연구는 현재 한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이미지기반 SNS 인스타그램을 통하여, 인스타그램 음식콘텐츠 정보품질과 지각된 유용성, 만족, 인스타그램 지속사용의도의 영향을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인스타그램의 음식콘텐츠의 정보품질을 정확성, 관련성,간결성으로 구분하고, 후기수용모델을 적용하여 연구하였다. 조사.. 이희민 Wed, 30 Dec 2020 17:00:02 +0900 관광블록체인 기술 적용에 대한 관광객의 블록체인 이용동기와 블록체인 제약요인(보안성 및 신뢰성) 간의 관계성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80 전 세계적으로는 이미 블록체인 기술기반의 플랫폼이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추세가 강하게 나타나기는 하지만, 아직 관광산업분야에서는 여타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편성이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또한 실물경제적 관점에서 관광객에게 관광블록체인에 대한 인식이 아직 까지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라는 견해가 현실의 관광산업에서는 지배적일 수 있다. 따라서 본 .. 취홍잉 Wed, 30 Dec 2020 16:59:11 +0900 코로나19로 인한 두려움과 우울감이 관광 전공 재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행복추구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79 본 연구는 전례 없는 코로나19 팬더믹 상황에서, 1) 국내 관광 전공 재학생의 코로나19로 인한 두려움과우울의 부정적 감정이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과 2) 각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통합적으로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행복추구를 조절변수로 추가, 우울감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간의 관계에 미치는영향력을 추가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선행연.. 고은희 Wed, 30 Dec 2020 16:58:29 +0900 푸드 인스타그램의 이용 동기가 몰입, 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78 오늘날, 외식 소비자들은 과거의 수동적인 정보 수용자에서 벗어나 정보제공 주체가 되어 인스타그램이용해 음식 관련 정보를 생산, 확산, 공유하며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력을 미치는 존재가 되고 있다. 인스타그램에 게재된 이용자 생성 푸드 정보는 외식 소비자들의 이용 후기를 바탕으로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온라인 구전을 통해 소비자 행동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박초이 Wed, 30 Dec 2020 16:57:38 +0900 서번트리더십과 심리적 임파워먼트 및 개인성과의 관계: 호텔종업원을 대상으로 한 다층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77 본 연구는 호텔조직을 대상으로 서번트리더십과 심리적 임파워먼트 그리고 개인성과 변수로 고객서비스행동과 이직의도와의 관계를 다층분석을 통해 규명하였다. 즉, 팀 수준의 서번트리더십이 개인수준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그리고 고객서비스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서울, .. 김경택 Wed, 30 Dec 2020 16:56:13 +0900 심리적 회계가 카지노 게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VM 실험 연구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76 행동경제학에 의하면, 인간은 문제해결 능력을 제한하는 제한된 합리성 때문에 소비자 선택을 포함한다양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비합리적 행동을 하게 된다. 심리적 회계는 행동경제학의 중요한 개념들 중하나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심리적 회계는 소비자의 비합리성을 강화하거나 약화시킨다. 본 연구의 목적은심리적 회계가 카지노고객의 게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 신임철 Wed, 30 Dec 2020 16:55:31 +0900 Investigating the importance of psychological benefits in the context of eco-friendly drone food delivery services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75 환경오염으로 인한 지구 온난화는 가뭄과 해수면 상승 등 많은 부작용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환경오염은 외식산업의 배달서비스도 큰 이슈가 되고 있으며, 드론 음식 배달 서비스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방안으로 고안되고 있다. 드론 음식 배달 서비스는 환경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드론 음식 배달 서비스의 친환경 역할에 대한 연구는 많.. 황진수 Wed, 30 Dec 2020 16:54:50 +0900 수정 IPA 기법을 이용한 호텔 서비스 회복 품질 연구 : 객실 서비스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74 본 연구는 지각된 호텔 객실 서비스 회복의 내재적-명시적 중요도를 분석해 서비스 회복 품질에 대한고객의 인식을 파악함에 그 목적을 둔다. 실증분석을 위해 호텔 객실 이용객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지면설문지와 온라인 설문을 배포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유효한 308부의 응답을 바탕으로 수정된 IPA 기법을진행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호텔 객실 서비스 품질을 5개의 차원으.. 최동수 Wed, 30 Dec 2020 16:54:16 +0900 온라인 학습 상호작용성과 코로나19(COVID-19) 위험인식이 학습행동의도, 학습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활용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73 코로나19는 교육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환경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이유행하는 상황에서 온라인 학습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철저한 교육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온라인 학습 상호작용성은 보다 더 만족스러운 학습과정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중요하다. 그러나 코로나19 시대에 따른 온라인 학습 상호작용성과 학습행동의도에 관한 연.. 김미영 Wed, 30 Dec 2020 16:53:34 +0900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관광종사자들의 스트레스와 직업불안이 직무만족과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정부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72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는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의 정신건강과 직업불안, 직무만족 및 삶의 만족을위협하는 중요한 스트레스 요인이다. 관광산업은 COVID-19에 의해 직접적으로 경제적 손실을 입은 대표적인 산업이다. 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하여 관광산업 종사자들이 지각하는 스트레스와 직업불안이 직무만족과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정부신뢰의 조절효과를 .. 박창연 Wed, 30 Dec 2020 16:52:42 +0900 항공사 승무원의 비행 중 피로도 상승요인이 심리적 서비스 장애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71 본 연구는 피로도가 매우 높은 직종인 항공사 객실승무원들을 대상으로 비행 피로도 상승요인과 비행스트레스, 자기의심, 심리적 서비스 장애요인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통해 심리적 서비스 장애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객실승무원의 직무환경을 이해하고, 서비스장애요인을 개선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한다. 이때 비행 .. 노푸른 Wed, 30 Dec 2020 16:51:48 +0900 서비스실패는 회복되어야 하는가?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70 이 연구의 의도는 서비스실패가 기업의 신뢰를 저하시키는 문제를 극복하려는 노력들이 다양하게전개되고 있고, 이 분야의 연구도 지속적으로 다루어지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해결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 근원의 문제를 파악하는 것도 나름 의미가 있을 것이라는 차원에서 연구의 의의를 두고, 서비스실패는 회복되어야 하는가를 중심으로 실증적 접근을 통해 관련 시사점을.. 박근영 Wed, 30 Dec 2020 16:51:07 +0900 키에르케고르와 니체의 실존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해석한 체험관광 진정성에 관한 담론적 고찰: YOLO족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69 본 연구는 개인이 추구하는 삶의 방식을 자아실현과 연관 지어 진정성 개념을 통해 욜로(YOLO)를 즐기는사람들에 대한 사회적 현상을 분석하였다. 욜로(YOLO)족의 여행에 관한 생각, 전반적 삶에 대한 가치관을실존주의 철학적 관점에서 심층 연구함으로써 오늘날 여행이 개인뿐만 아니라 현대 사회에 기여하는 긍정적측면에 관해 연구하였다. 10명의 참여자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 김해옥 Wed, 30 Dec 2020 16:50:39 +0900 올드 와인의 디캔팅 연구: 스페인 와인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68 이 연구 의도는 호텔상품에 대한 고객의 거래신뢰가 관계혜택 및 관계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영향을 탐색적으로 접근하고 관련 시사점을 논하는데 두었다. 호텔상품을 온라인을 통해 3회 이상구매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2020년 07월 1일부터 20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 유효표본 200부(87%)가 최종분석에 활용되었다. 네 변수(거래신뢰, 관계혜택, 관계만족, 재.. 김동준 Sat, 31 Oct 2020 14:33:53 +0900 호텔상품에 대한 거래신뢰가 관계혜택과 관계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67 이 연구 의도는 호텔상품에 대한 고객의 거래신뢰가 관계혜택 및 관계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영향을 탐색적으로 접근하고 관련 시사점을 논하는데 두었다. 호텔상품을 온라인을 통해 3회 이상구매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2020년 07월 1일부터 20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 유효표본 200부(87%)가 최종분석에 활용되었다. 네 변수(거래신뢰, 관계혜택, 관계만족, 재.. 양정윤 Sat, 31 Oct 2020 14:33:14 +0900 한국인의 적개심이 일본 관광행동에 미치는 영향: 합리적 행동이론 적용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66 관광 의사결정 과정과 관련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어떻게 적개심이 여행을 늦추거나취소하는 것과 같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와 관련된 연구는 미비한 형편이다. 본 연구는 태도, 주관적 규범, 행동의도와 같은 합리적 행동이론의 핵심 변수와 적개심 변수가 한국인의 일본 관광의 실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2019년 10월 1일부터 14일간 유튜.. 장두영 Sat, 31 Oct 2020 14:30:56 +0900 포용적 성장을 위한 지역 관광 진단과 과제: 충청북도 사례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65 본 연구는 포용적 성장이라는 관점에서 충청북도 내 관광 관련 현황을 진단하고 향후과제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포용적 성장과 포용적 관광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이를 통해 지역관광에서 포용적 성장의 의의와 개념화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포용적관광 성장이 실현될 수 있는 정책 수단은 지속가능한 관광 지향, 차별 없는 관.. 최효주 Sat, 31 Oct 2020 14:29:35 +0900 도시가구의 육류비 지출패턴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64 우리나라 가구의 식료품비에서 가정 내 육류 소비에 대한 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꾸준히 높아지고 있으나 이러한 육류 소비는 가구의 소득계층에 따라 다르게 전개됨에 따라 가정 내 육류소비의변화를 소득계층별로 분해하여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소득 수준에 따른 육류 소비 지출패턴 파악은 향후 육류 소비의 소득분위별 소비행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보는 것은 물.. 신경아 Sat, 31 Oct 2020 14:27:05 +0900 COVID-19 위험인식과 건강의식이 보호동기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63 본 연구는 보호동기이론을 적용하여 COVID-19 위험인식과 건강의식이 인간의 인지과정을 통해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으로 살펴보았다. 2020년 6월 10일부터 6월 30일까지 편의추출법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대상은 2020년 국내·외 여행계획을 세웠지만,COVID-19로 인해 여행을 취소하거나 연기한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수집된 총 230부의 설문지는 S.. 장두영 Sat, 31 Oct 2020 14:26:15 +0900 오버투어리즘 평가 대처 모델 검증: 관광지화된 정주형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62 본 연구의 목적은 스트레스 평가 대처 이론을 적용하여 오버투어리즘 요인, 불공정성, 분노지수,대처행동, 관광객과의 관계의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정하여 오버투어리즘 평가 대처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설문 대상은 부산시 감천문화마을에 거주하고 마을 내에서 장사, 가게 등을 통해 수입이 없는 마을 주민들이었다. 총 262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유효한 260.. 김지영 Sat, 31 Oct 2020 14:24:40 +0900 DMZ 및 접경지역 관광지 이미지요인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61 본 연구는 특수성을 지닌 DMZ 및 접경지역의 관광지 이미지와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DMZ 및 접경지역의 관광지 이미지 중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가 행동의도 간에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DMZ 및 접경지역 관련 선행연구는 관광동기,관광자원 활용방안, 시장세분화 등 관광자원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 박근영 Sat, 31 Oct 2020 14:23:40 +0900 호텔 직원의 직업소명의식, 직무열의, 행복감 간의 관계 연구: 상사의 진정성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60 본 연구의 목적은 직업소명의식, 직무열의, 행복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 직업소명의식과 직무열의 간의 관계에서 진정성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표본은 서울과 인천에 위치한 특1,2급 호텔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였고,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활용하여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변수들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SPSS 통계프로그램을.. 박슬기 Sat, 31 Oct 2020 14:20:43 +0900 코로나19 정보와 여행 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 목표지향적 행동모형을 활용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59 최근 들어 코로나19의 발생과 함께 전 세계는 예전에는 겪어 보지 못했던 크고 작은 문제들이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건강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하고 있다. 특히, 이 중에서도 관광 분야는코로나19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가장 크게 받은 분야 가운데 하나이다. 본 연구는 목표지향적 행동모형(MGB:Model of goal-directed)을 적용하여 코로나19 정보, 위험인식, 비약물조치가 여행.. 고민환 Sat, 31 Oct 2020 14:19:42 +0900 항공사 승무원의 해외체류시 제약환경이 운동만족감과 심리적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58 본 연구는 항공사 승무원의 ’해외 체류‘라는 특수한 업무환경에 따라 형성되는 운동 실천 제약요인들을 규명하고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한 실증적 연구로서 후행 변수인 운동 만족감과 심리적 불안감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해외 스테이션 체류 시 4가지 운동 실천 제약요인인 공간적 제약요인, 신체적 제약요인, 개인적 제.. 오은영 Sat, 31 Oct 2020 14:18:37 +0900 고객불량행동이 종업원 직무열정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권한위임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1957 이 연구목표는 고객불량행동이 종사원의 직무열정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권한위임의 조절효과를 실증적 접근을 통해 발견점을 모색하는 것이다. L호텔 고객접점부서 종사원 160명의 유효표본과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SPSS 26 통계프로그램의 분석결과에 따른 발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고객불량행동이 종업원의 직무열정에 직접적 부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 진재수 Sat, 31 Oct 2020 14:17:41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