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연구검색 http://khta.re.kr (사)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연구검색 RSS Feed ko Fri, 22 Sep 2023 01:36:42 +0900 officekhta@daum.net 호텔 인플루언서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준사회적 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08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호텔 소개나 평가에 관한 콘텐츠를 접한 적이 있는 중국호텔 잠재 이용객을 대상으로 호텔 인플루언서의 진실성, 전문성, 매력성이 호텔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살펴보아, 그 과정에서의 준사회적 관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최근 12개월안에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호텔 소개나 평가에 관한 콘텐츠를 접한 .. 김가혜 Thu, 31 Aug 2023 21:19:12 +0900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온라인 리뷰의 한옥호텔 선택속성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07 본 연구는 한옥호텔을 방문한 국내 고객이 남긴 한글 리뷰를 수집하여 데이터 마이닝을 사용하였고 빈도분석과 TF-IDF분석을 활용하여 빈도 높은 단어들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과CONCOR분석을 활용하여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이 높은 단어들을 파악하고 한옥호텔의 선택속성을 도출하였다. 빈도분석 결과, ‘좋다’, ‘호텔’, ‘조식’, ‘한옥’, ‘느끼다.. 임영희 Thu, 31 Aug 2023 21:17:59 +0900 배달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이용으로 형성된 지각된 가치와 외식업 점주⋅점포의 일반적 특성이 직원고용 여부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05  국내의 배달 앱 시장에서는 배달 앱 이용자의 증가로 외식업 점주들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배달 앱 서비스 이용수수료와 광고비를 지불 할 뿐만 아니라 인건비가 인상으로 외식업운영에 상당한 부담감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 업장을 운영하는 점주 중 배달 앱을 활용한 경험이나활용 중인 점주들을 대상으로 배달 앱 사용을 통해 지각된 가치는 .. 이소민 Thu, 31 Aug 2023 21:15:45 +0900 숙박기업의 광고활동이 시장지배력에 미치는 영향: 수정된 러너지수를 활용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06 숙박업에서는 기업의 자유재량적 지출이 광고에 집중되며, 광고에 대한 지출이 기업의 성과에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한편, 산업조직 관점에서의 광고는 기업의 시장 지배력을 증대시키며, 커진 시장지배력은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광고비 지출과 시장지배력 사이의 관계를밝힌 연구는 현재까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정된.. 정기성 Thu, 31 Aug 2023 21:15:45 +0900 레스토랑의 기술 수용요인이 외식 소비자의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의 적용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04 오늘날 외식 산업에서 기술의 도입은 불가피하며 이미 다양한 종류의 기술이 서비스 전달과정전반에 인간과 공존하고 있다. 본 연구는 외식 소비자가 레스토랑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연구에포함하여 기술 수용요인이 기술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심리성향 역시 기술 도입.. 권아민 Thu, 31 Aug 2023 21:14:36 +0900 역사문화관광지 온라인 리뷰 기반 관광매력속성과 추천의도의 영향 관계에 대한 탐색적인 접근: 해석수준이론의 관점에서 빅데이터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03 본 연구는 해석수준이론의 관점에서 온라인 리뷰의 역사문화관광지 매력속성과 추천의도와의 영향 관계와 이들 관계에서의 리뷰 및 리뷰어 특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먼저, 스크래핑 프로그램인 옥토파스(octoparse)을 활용하여 온라인 리뷰 사이트인 트립어드바이저에서 경복궁, 창덕궁,종묘, 수원화성 리뷰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R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장민희 Thu, 31 Aug 2023 21:13:40 +0900 월드컵 경기 관람동기가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2022 카타르 월드컵을 사례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02 메가 스포츠 이벤트 중 하나인 월드컵은 단순한 스포츠 행사를 넘어서 정치, 사회, 문화 및 관광등 국가 전반에 걸쳐 다양한 파급 효과를 발생시킨다. 특히 관광 측면에서의 그 영향력은 상당히 크다.따라서 본 연구는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을 대상으로 한국과 일본의 관람객들을 조사하여 다양한 관람 동기를 분석하고, 관람 동기와 만족도 간의 관계, 그리고 만족도가 개최지 재.. 치노타쿠미 Thu, 31 Aug 2023 21:12:30 +0900 컨벤션센터의 ESG 평가지표 표준화 방안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01 본 연구는 ‘컨벤션센터의 ESG 운영방안 연구: BEXCO를 중심으로’의 후속 연구로 급속하게 진화하고 있는 ESG 평가 환경에서 컨벤션센터가 활용할 수 있는 ESG 평가지표의 표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ESG 평가에 대한 시대적 요구가 증대하고 있는 가운데, 전세계 ESG 평가기관의 숫자가 600개가 넘고 같은기업이 평가기관에 따라 상이한 평가결과를 받고있는 실정으로 어느 때 보다도 .. 정선윤 Thu, 31 Aug 2023 21:11:30 +0900 항공사 비대면 서비스의 지각된 혜택과 희생 및 관계품질이 지각된 가치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치기반 수용모델(VAM)을 적용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00 본 연구는 항공사 비대면 서비스의 지각된 혜택과 희생, 관계품질, 지각된 가치 및 지속사용의도의영향관계와 영향력을 연구모형 설계와 가설검증을 통해 실증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혜택 요인 중 즐거움, 유용성, 인지된 안정감은 만족과 신뢰 및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정(+)의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희생 요인 중 기술사용 .. 정지영 Thu, 31 Aug 2023 21:08:09 +0900 리조트호텔 종사원의 안전 리더십과 안전지향 행동과의 관계 연구: 조직 내 안전지향 커뮤니케이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1 본 연구에서는 COVID-19와 여러 재난 등이 발생함으로써 리조트호텔 관리자의 안전 리더십의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리조트호텔 종사원을 대상으로 안전 리더십, 안전지향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안전지향 행동과의 영향 관계를 확인하고, 안전지향적 의사소통이 안전 리더십과 안전지향 행동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설문조사 기간은 2023년 2월 15일부터 4주.. 윤선미 Fri, 30 Jun 2023 14:27:53 +0900 유튜브 음식관광 콘텐츠의 정보특성이 지각된 정보 유용성과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추구성향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2 대표적인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의 활용 확대 및 영상을 통한 경험과 정보의 전달이 보편화 되면서 관광 산업에도 이러한 경향이 도입되었다. 특히 음식관광의 경우 시청자뿐만 아니라 실제 잠재적 관광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영상 콘텐츠가 생산되고 실시간으로 온오프라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음식관광 콘텐츠의 정보특성과 지각.. 이범준 Fri, 30 Jun 2023 14:27:53 +0900 왜 관광객들이 금지구역에 들어가 사진을 찍을까?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3 Travelers` behavior of entering off-limit areas for photo-taking is a problem for tourism attractionsmanagement in mainland China. The research aims to explain Chinese travelers` intention to enter off-limitareas to take photos, which is a problem for tourism attractions management, by extending the theory ofplanned behavior (TPB). The research extended the TPB model by integrating the degree of photo-relatedactivities on social network services (SNS) as an antecedent and motivation to take pict.. 양양 Fri, 30 Jun 2023 14:27:53 +0900 생태관광축제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감정반응(PAD),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 분석: S-O-R 모델 적용 및 2022 무주반딧불축제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4 최근 사회적 흐름과 도시화 경향 속에서, 지속가능성을 강조하는 생태관광이 빠르게 성장하고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생태관광 축제가 등장하면서, 기존 축제와는 다른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으며, 앞으로 생태관광 축제는 관광시장에서 더욱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러한 영향력에 비해 생태관광축제에 대한 확장된 연구가 미비하였다. 따라서 .. 정다은 Fri, 30 Jun 2023 14:27:53 +0900 항공사의 ESG경영활동이 항공사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5 본 연구는 최근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는 ESG경영활동이 소비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항공사의 ESG경영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항공사브랜드 관계품질, 항공사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1)항공사의ESG경영활동을 항공사의 친환경 활동(E), 사회적 책임 경영 활동(S), 지.. 박영심 Fri, 30 Jun 2023 14:27:53 +0900 항공사 객실승무원이 인식하는 진성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6 본 연구는 코로나 19 팬데믹을 겪으며 가장 큰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항공사 객실승무원 팀장의진성리더십이 객실승무원들의 조직시민행동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리더십 이론을 확립하고효과적인 객실승무원의 인적자원 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해현재 국내외 항공사에 근무 중인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편의표본.. 김정은 Fri, 30 Jun 2023 14:27:53 +0900 여행 브이로그의 매체 풍부성이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후기수용모델을 기반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7 1인 미디어 기술이 보급되면서 관광산업에도 여행브이로그(vlog)에 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이와 같은 현상에도 불구하고 여행브이로그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 의도에 관한 학술적 탐구는상대적으로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후기수용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여행 브이로그의매체 풍부성이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 허경석 Fri, 30 Jun 2023 14:27:53 +0900 테마파크의 서비스품질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서적가치와 경제적가치의 매개효과 검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8 세계적으로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는 글로벌 테마파크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18년에는 전 세계 인구약 7%가 테마파크를 방문하였다. COVID19 이후 전 세계의 테마파크는 침체하였으나 다시 빠르게 COVID19이전의 회복세로 성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COVID19 장기화가 되면서 2022년 하반기부터 테마파크의방문객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테마파크의 방문객을 .. 한진욱 Fri, 30 Jun 2023 10:51:32 +0900 한국천주교 순례지의 장소애착이 순례추구가치를 통해 자아존중감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9 국내에서도 천주교, 불교, 개신교 등 역사적 의미가 있는 종교 목적지를 중심으로 각 지자체에서는순례길을 조성하였으며, 이에 많은 순례자들은 선호하는 장소를 중심으로 순례를 떠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순례자들 대상으로 순례지의 애착이 순례추구가치를 통해 자아존중감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는 2020년 7월 17일부터 8월 3일까.. 한진욱 Fri, 30 Jun 2023 10:51:32 +0900 저비용항공사 SNS 마케팅 활동특성이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0 본 연구에서는 SNS 마케팅 활동 특성이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대해 실증적인 연구를 진행하여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SNS를 활용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를 검증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SNS 이용경험이 있는 이용자 중에 국내 항공사의 SNS.. 김정은 Wed, 03 May 2023 16:44:45 +0900 코로나19 엔데믹 상황에서의 항공여행 위험지각이 신뢰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 저비용항공사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9 코로나19 팬데믹이 약 3년 만에 코로나19 엔데믹으로 전환되면서 움츠렸던 항공산업은 재도약을준비하고 있다. 코로나19 엔데믹으로의 전환은 항공여행의 수요를 빠르게 늘이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는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에서는 방역을 국가 주도였다면, 코로나19 엔데믹 시대에서는개인이 주도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엔데믹 상황에서 항공.. 박진아 Wed, 03 May 2023 16:43:11 +0900 관광⋅호스피탈리티 전공 대학생의 글로벌역량, 고용가능성 인식, 삶의만족에 관한 연구: 사회인지진로이론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8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에서 관광관련학과를 전공하는 대학생들의 글로벌역량, 고용가능성 인식및 삶의 만족도간의 영향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중요성은 관광산업이 갖고 있는 태생적인특성으로 인하여 관광산업 종사자에게 글로벌역량은 그 중요성이 높으며, 또한, 초경쟁적인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으로 인해 개인 관점에서 자신의 고용 가능성 향상에 대한 관심.. 김정아 Wed, 03 May 2023 16:41:55 +0900 부산국제영화제 참가자의 가치공동창출행동이 축제만족, 브랜드자산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7 본 연구의 목적은 부산국제영화제 참가자가 인식하는 가치공동창출행동이 축제만족, 브랜드 자산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는 2022년 개최된 부산국제영화제에 참가자를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으로 301명을 대상으로 연구되었다. 데이터 분석은 SPSS 20.0, AMOS20.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성 분석, 확인적 요.. 류팡팡 Wed, 03 May 2023 16:41:05 +0900 관광경험과 관광만족, 스토리텔링, 재방문의도의 구조적 관계: 경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6 본 연구는 경주 관광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역사문화관광지인경주를 방문한 관광객의 경험에 주목하였다. 경주 관광경험에 대한 관광객의 스토리텔링과 재방문의도에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파악하고자 관광경험과 관광만족을 적용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최근 3년 이내경주를 관광 및 여행목적으로 방문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성인 남.. 전현모 Wed, 03 May 2023 16:40:19 +0900 O2O 쇼핑 가치와 새벽 식품 배송 품질이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회상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5 새벽 신선 식품 배송 이용자가 늘면서 불확실한 온라인 구매 상황으로 인해 구매 의사결정 단계에서 고객의 브랜드 신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O2O 쇼핑 가치와 새벽 식품 배송품질이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회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최근 6개월 이내에 새벽 식품배송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 오경민 Wed, 03 May 2023 16:39:22 +0900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외식기업의 ESG경영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4 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ESG경영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사회적 이슈를 확인하기 위해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시행했다. 외식기업의 ESG경영에 관련한 키워드는 네이버, 다음, 구글등 포털 사이트를 통해 수집하였고, 텍스톰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총 15,651개의 키워드가 도출되었고,불필요한 키워드는 정리하여 상위 총 80개의 키워드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 이채은 Wed, 03 May 2023 16:38:32 +0900 호텔 직원이 지각한 피그말리온 리더십이 직무열의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LMX의 조절된 매개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3 본 연구는 중국 호텔식음료부서 직원이 지각된 피그말리온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피그말리온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 사이에서 직무열의의 매개효과를, 피그말리온 리더십과직무열의와의 관계에서 LMX의 조절효과를, 그리고 피그말리온 리더십이 직무열의을 경유하여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LMX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규명하였다. 이를 .. 장췬 Wed, 03 May 2023 16:37:21 +0900 호텔기업의 레버리지수준이 현금보유수준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2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레버리지수준이 현금보유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기여하고자 계획되었다. 이를 위해 재무제표 확보가 가능한 국내 56개 5성급 호텔 중에서 45곳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현금보유수준은 평균 15.913%이며, 이는 시설을 이용하고 수익을 올리는호텔기업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이다. 또한, 레버리지수준은 57.149%이며 .. 구원일 Wed, 03 May 2023 16:35:42 +0900 국내 5성급 호텔의 고객가치, 고객태도,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의 구조적 관계: 전환비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2 호텔산업은 COVID-19로 인해 극심한 침체기를 겪었다. 그러나 최근 엔데믹 시기를 맞아 여행심리 회복, 각종 규제 완화 그리고, 스몰럭셔리 추구의 증가로 특급 및 럭셔리 호텔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국내 5성급 호텔을 이용한 고객들의 고객가치(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 사회적가치)와 고객태도, 고객만족 그리고 재방문 의도의 구조적 관계를 종합적.. 박현정 Fri, 03 Mar 2023 15:49:17 +0900 포스트 코로나시대, 인간의 심리가 관광행동에 미치는 영향: 보호동기이론과 앵커링효과를 적용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1 본 연구는 Post-COVID-19 시대를 바라보며, 한국 관광산업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해외 관광의 두려움, 심각성, 취약성, 대처효능감, 자기효능감, 보호동기, 한국 관광의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추가적으로 한국의 COVID-19 방역에 대해 미국인들이 어떠한 수준으로 평가하고 있는가에대해 앵커링 효과를 적용하여 다집단분석을 수행하였다. 미국에 거주하.. 장하원 Fri, 03 Mar 2023 09:48:38 +0900 서울순례길의 순례동기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순교가치와 순례만족의 매개효과 검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0 세계적으로 종교관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천주교의 경우에는 오랜 박해기간동안많은 순교자가 탄생하였다. 이로 인해 한국천주교는 순교자를 현양하는 순교자 신심이 높기 때문에 순교지를 중심으로 순례길이 개발되었다. 순교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서울순례길은 한국천주교의 역사에 순교의높은 가치를 느낄 수 있다. 서울순례길은 아시아 최초 교황청 승인 .. 김진옥 Fri, 03 Mar 2023 09:47:41 +0900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완벽주의 성향이 고객지향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코로나19 위험지각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9 이 연구는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하여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기내 고객지향적 행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성격적 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객실승무원의 완벽주의 성향이직무열의를 통한 고객지향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고, 코로나19 위험지각의 조절효과를 실증연구함으로써 항공 산업의 인적관리 전략에 적용될 수 있는 유용한 방안.. 김인신 Fri, 03 Mar 2023 09:46:30 +0900 크루즈 관광객의 자아 이미지⋅기능적 일치성이 여행 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자아 일치성 이론과 기대 불일치 이론에 근거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8 본 논문은 코로나19라는 엄중하고도 심각한 여행 제약 요인 발생 후에도, 꾸준히 크루즈 예약이진행되고 있으며, 크루즈 선사는 더욱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이는 코로나19 이후재성장 국면에 들어섰을 때를 대비하여 크루즈 관광 활성화 전략을 점검할 필요가 있음을 나타낸다. 이에본 논문에서는, 소비자 태도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인 자아 일치성 이론.. 노한나 Fri, 03 Mar 2023 09:45:27 +0900 서울시 기록물을 활용한 관광정책 분석: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7 아카이브 자료를 활용한 연구가 최근 증가하고 있지만, 관광분야에서 아카이브 자료를 활용한연구는 드물다. 본 연구는 서울기록원에 소장된 서울특별시의 시정기록물 중에서 1961년부터 2015년까지생산된 관광과 관련된 기록물의 자료 619개를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분석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밀도 분석 결과, 텍스트 네트워크 내 텍스트 간의 연.. 강상훈 Fri, 03 Mar 2023 09:44:27 +0900 온라인 식품 구매 속성에 대한 소비자 행동의도: 가치-태도-행동 이론을 적용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6 Modern consumers have become accustomed to online food shopping owing to its exponentialgrowth worldwide. Focusing on this trend, this study analyzes the relationship between online food shoppingattributes (service excellence, economic benefits, visual appeal, and enjoyment) and shopping value(utilitarian and hedonic), consumer attitude, and online food shopping reuse behaviors for South Koreanconsumers.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n online survey company in early January 2022, and a totalo.. 김예안 Fri, 03 Mar 2023 09:43:28 +0900 먹방 유튜브 가치 인식에 따른 외식 시장 세분화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5 국내에서 유튜브 먹방을 시청하고 모방하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유튜브 먹방 시청자들이 외식시장의 잠재적인 소비자로서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유튜브 먹방에 대해 인식하는 가치를 기준으로 먹방시청자 집단을 세분화하고 유튜브 채널 만족도, 소속감, 외식 모방소비의도 및 충동구매의도 등을 비교분석하였다. 최근 3개월 이내에 유튜브 먹방을 시청한 경험이 있고 .. 서선희 Fri, 03 Mar 2023 09:42:28 +0900 Dual-factor theory를 적용한 레스토랑 간편식 (Restaurant Meal Replacement)의 소비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이 외식 소비자의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식경험 관여도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4 COVID-19의 장기적인 영향으로 국내 외식산업은 큰 타격을 입었으며, 이에 대한 돌파구로 외식업체들은 자사의 주력 메뉴를 레스토랑 간편식 (RMR, Restaurant Meal Replacement)으로 상품화하여 위기상황에서의 반등을 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급격하게 성장한 간편식 시장에서 새로운 유형의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는 RMR 제품에 주목하여 소비자가 RMR 소비에 대해 만족을 느끼는 .. 문윤규 Fri, 03 Mar 2023 09:40:31 +0900 델파이 및 AHP 분석기법을 이용한 호텔 선택속성 도출 및 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분석: 항공사의 승무원 집단과 계약체결 집단을 대상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3 최근 호텔들은 항공사 고객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 항공사 고객을 대상으로하는 호텔의 소비성향이나 선택속성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며, 이러한 이유로 호텔은 항공사 유치시 고객의 특성과 구매행태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존 호텔고객의 선택속성을 이해하기 위해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항공사 고객 유치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섬.. 유성훈 Fri, 03 Mar 2023 09:39:34 +0900 호텔의 친환경 정책 시행 강도에 따른 소비자의 이용의도 패턴에 관한 탐색적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2 친환경이 호텔산업의 공급자와 수요자들에게도 중요한 키워드로 강조되면서, 호텔의 친환경 정책은 경영에 불가피한 요소이자 전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편, 대부분의 국내 연구들은 경험재이자 쾌락적 동기가 수반되는 호텔 상품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경각심과 책임감의 성장으로인해 호텔의 환경친화적 노력에 소비자들이 단순히 호의적일 것.. 신혜령 Fri, 03 Mar 2023 09:35:56 +0900 항공사 공유가치창출이 브랜드 신뢰,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1 소비자들의 인식변화와 CSR의 진정성에 대한 의구심 속에서 대안으로 떠오른 CSV에 대한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아울러 전 산업분야에서 날로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CSV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국내 항공사는 과거와는 달리 저비용항공사의 출현으로 경쟁이 심화되고있는 상황에서 생존을 위해서라도 차별화된 전략의 일환으로 CSV의 활용이 중.. 최판호 Sat, 31 Dec 2022 16:01:10 +0900 관광전공 대학생의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에 대한 연구: 기후관련 교육경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0 최근 전 세계는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가 많이 발생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후변화 및 환경변화와관련된 교육과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 진단 및 해결 노력이 필요하며, 교육 분야에서는 학습자들의 기후변화 실천역량에 대해 진단해 보고, 실천역량과 문제해결에 대한 실천적 믿음과의 관계성을 살펴볼 필요가있겠다. 또한, 최근에는 사회 및 교육 분야에서 개인과 사회의 실천.. 박현정 Sat, 31 Dec 2022 16:00:11 +0900 메타버스관광 체험 요소가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 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험경제이론(4Es)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9 본 연구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재조명되었던 메타버스관광 콘텐츠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제안하고자 진행되었다. 이에 따라 메타버스관광 경험자를 대상으로 ‘체험경제이론(4Es)’을 적용하여 콘텐츠 방문 시 다양한 체험 요소가 지각된가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체험 요소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각된가치의 매개효과, 그리고 체험 만족에 따른 행동의도를 살폈다.. 천선미 Sat, 31 Dec 2022 15:59:07 +0900 한국 천주교 성지의 순례동기가 성지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솔뫼성지 순례자를 대상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8 세계적으로 종교관광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종교관광은 성지순례, 영성, 종교축제, 이벤트,종교건물, 문화유산 유적지 등 광범위하다. 2021년 유네스코에서는 한국 최초의 사제인 성 김대건 신부탄생 200주년을 맞이하여 김대건 신부의 삶과 업적을 높이 평가하여 세계기념인물로 선정하였다. 이에 본연구의 목적은 김대건 신부의 탄생지인 솔뫼성지에 대한 순례자들의 순.. 김진옥 Sat, 31 Dec 2022 15:58:11 +0900 항공사의 소셜미디어 품질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소셜미디어 진정성과 항공사이미지의 이중매개효과 검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7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의 소셜미디어 품질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 두 변수 사이에서소셜미디어 진정성과 항공사이미지의 이중매개역할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고, 현재 국내항공사의 소셜미디어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구독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전문 기관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312부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 배윤미 Sat, 31 Dec 2022 15:56:56 +0900 MICE 지속적 참여에 영향을 주는 MICE 스킬과 제약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6 본 연구는 MICE 스킬을 6가지 하위요인으로 도출하여 MICE 지속적 참여와의 관계성 연구를주된 주제로 진행하였으며, 참가자의 MICE 스킬, MICE 제약과 MICE 지속적 참여에 대한 관계성을 규명하기 위해 MICE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MICE 참가에 있어서 MICE 스킬의 중요성에대한 인식과 개념정립이 매우 희박하고 이에 대한 선행연구의 희소성으로 인해, MICE 분야의 연.. 이승구 Sat, 31 Dec 2022 15:55:43 +0900 가상현실(VR) 스포츠의 체험요인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스크린골프와 스크린야구 이용자의 비교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5 본 연구는 Pine &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을 적용하여 네 가지 체험요인과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가 스크린골프와 스크린야구 등 참여집단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달성을 위해 문헌연구를 토대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스크린골프와 스크린야구 유경험자 4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상현실 .. 최효주 Sat, 31 Dec 2022 15:52:28 +0900 외식업주 행복지수 척도개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4 행복은 인간이 살아가는 삶 안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상태를 의미하며, 모든 인간은행복하기를 원한다. 외식산업의 질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외식업주의 행복이 전제되어야 하고, 외식업주가행복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는 물론, 직업적, 환경적, 제도적으로도 모두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외식업주가 행복한 외식산업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소상공인 자영업자.. 김사현 Sat, 31 Dec 2022 15:51:17 +0900 한국 장수 브랜드와 식품기업의 공동 브랜딩 유형이 소비자 지각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3 현재 식품 기업은 차별화되고 이색적인 마케팅으로 공동 브랜딩 전략을 매우 활발히 진행하고있음에도 공동 브랜딩 유형이 소비자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의목적은 식품 브랜드와 식품 브랜드 간의 동종 유형과 식품과 비식품 간의 이종 유형에 따라 소비자 지각(심미성, 독창성, 유희성, 신뢰성, 친숙성, 상징성)의 차이를 확인하고, .. 김다솜 Sat, 31 Dec 2022 15:50:19 +0900 중국호텔에서 지각한 불편요소를 통한 향후 재방문의도 전략 도출에 대한 연구: 여행만족도와 재방문의도간의 도시이미지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1 세계 각국이 점차 개방되면서 국제여행이 점차 살아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 여행객이중국 호텔을 이용할 때 지각한 불편요소 요인들을 도출하여 여행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도시이미지는 여행만족도와 재방문의도 사이에 어떠한 조절효과가 있는지 검증하여 실증조사를 통해 실무적 자료를 제시하였다.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유욱 Sat, 31 Dec 2022 15:47:38 +0900 전통문화 랜드마크 인지속성 및 이미지가 관광만족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청와대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0 본 연구는 전통문화성을 지니고 있는 건축물인 청와대를 랜드마크로 설정하여 랜드마크 인지속성 및 이미지가 관광만족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모형검증과 가설검증을 위해 청와대 및 주변관광지 관광경험이 있는 관광경험자를 표본으로 설정하.. 김준호 Mon, 31 Oct 2022 12:21:17 +0900 한국 관광객의 베트남 관광지에 대한 매력도 연구: 방문자와 비방문자 간의 비교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59 Vietnam has become a popular international tourism destination. Korean tourists ranked second in the number of international tourists to this location, and Korea represents one of the fastest-growing markets for Vietnam tourism. Hence it is necessary to apprehend the perceptions of Korean tourists toward Vietnam, particularly its attractiveness as a tourism destin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attractiveness of Vietnam as a tourism destination from the standpoint of potentia.. 이제니 Mon, 31 Oct 2022 12:19:37 +0900 MTEs와 관광 만족, 향유, 삶의 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연구: 패키지 투어 관광객을 대상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58 본 논문은 패키지 투어 관광객 대상으로 MTEs, 관광 만족, 향유,  삶의 만족간의 구조적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관광 경험의 측정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되는 여행 후 1년 이내, 일주일 이상의 장기간이 필요한 패키지 투어로 다녀온 20대 이상의 성인인 온라인 리서치 전문 회사의 패널을 대상으로 388명의 데이터를 확보하여 분석을 실시하.. 임지아 Mon, 31 Oct 2022 12:18:24 +0900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셀프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57 점점 더 다양화를 원하고 고차원적 서비스를 요구하는 항공 산업에서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인적자원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셀프리 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셀프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과의 영향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위 사항을 실증적으로 .. 백송연 Mon, 31 Oct 2022 12:17:09 +0900 항공서비스전공 대학생이 지각하는 신체적 자기지각이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56 본 연구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목표로 하는 항공서비스전공 대학생들에게 매우 의미있는 변수인 신체적 자기지각과 취업준비행동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자 한다. 또한,  항공서비스전공 대학생의 취업준비행동을 적극적으로 도모하는 방안을 신체적 자기지각의 요인을 바탕으로 현실적이고 개인적 차원에서 모색하고.. 오우진 Mon, 31 Oct 2022 12:16:02 +0900 항공사 굿즈상품 소비가치가 만족도, 브랜드 애착,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55 코로나-19 여파의 장기화로 인해 소비자들이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는 대신 여행 욕구 충족을 위해 항공사 굿즈상품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항공산업의 매출증대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항공사 굿즈상품 소비가치가 만족도,  브랜드 애착, 재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영향 관계 를 입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설정된 가설들을 검증하기 .. 이지영 Mon, 31 Oct 2022 12:14:21 +0900 커피 브랜드 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 브랜드 사랑 및 공동가치창출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54 장기적인 코로나-19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커피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꾸준히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영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커피 브랜드들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고 있으며 그중 하나로 SNS (Social Network Service)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커피 산업이 직면한 이와 같은 상황을 고려하여 커피 전문점 소비자의 지각된 브랜드 SNS 가치, .. 권아민 Mon, 31 Oct 2022 12:10:36 +0900 부산시 카페 생존분석: 프랜차이즈와 독립카페 간 비교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52 이 연구는 부산시에 위치한 카페의 생존함수를 추정하였으며 현재 부산시 카페상권에서 위협으로 작용하는 상업젠트리피케이션 현황을 진단하였다.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한 데이터를 통해 1972년부터 2022 년까지 개업한 카페 9,362개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를 R. 4.1.3버전을 사용하여 생존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부산 전체 카페는 개업 직후부터 폐업의 위험에 직면하.. 최누리 Mon, 31 Oct 2022 12:08:08 +0900 식품 유통 플랫폼의 서비스 품질이 서비스-플랫폼 적합성, 상대적 이점, 복잡성, 식품 유통 플랫폼에 대한 태도 및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51 본 연구는 식품 유통 플랫폼이 새로운 식품 구매 채널로 급부상함에 따라 식품 유통 플랫폼의 서비스 품질 요인이 소비자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과업-기술 적합성 모델을 바탕으로 식품 유통 플랫폼의 서비스 품질 요인이 서비스-플랫폼 적합성, 상대적 이점,  복잡 성,  태도 및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AMOS 구조.. 강지원 Mon, 31 Oct 2022 12:06:21 +0900 식품⋅외식기업의 큐레이션 구독서비스의 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신뢰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용후기 정보성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50 본 연구는 식품⋅외식기업의 큐레이션 기반 구독서비스 특성이 지각된 가치 및 신뢰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용후기 정보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식품⋅외식기업의 큐레이션 기반 구독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카카 오톡 오픈 설문 채널과 네이버 설문 블로그와 SurBay 어플리케이션을 .. 박수현 Mon, 31 Oct 2022 12:05:20 +0900 밀레니얼 세대 호텔 종사원의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코칭리더십에 관한 연구: 조직몰입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49 본 연구는 국내 호텔기업에 종사하는 밀레니얼 세대 근로자가 인식하는 상사의 코칭리더십과 혁신행동 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고, 이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었다. 본 연구는 호텔기업에 6개월 이상 재직 중인 밀레니얼 세대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실시하여 조사하였다. 회수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을 제외한 274부.. 조은희 Mon, 31 Oct 2022 12:04:32 +0900 에어비앤비 호스트가 인식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절차공정성,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간의 구조적 관계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48 에어비앤비는 대표적인 공유경제 플랫폼 서비스로 기업 가치는 380억 달러 이상이며 평균적으로 2백만 명의 사람들이 매일 에어비앤비를 이용한다. 에어비앤비는 오픈홈, 재난구호 등 체계적이고 다양한 CSR 활동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시적 관점에서 CSR은 조직구성원의 절차공정성 인식 및 직무만족, 고객지향성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사회정체.. 이승연 Mon, 31 Oct 2022 12:02:06 +0900 사회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음식점 방문 패턴에 관한 연구: 1인 가구와 다인 가구 비교 관점에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53 본 연구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음식점간의 연결 관계를 조사하여 1인 가구와 다인 가구의 선호하는 음식점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분석 기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1인 가구와 다인 가구 집단의 연결망 기초적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밀도 분석을 하였으며, 사회연결망 안에서 내향 연결정도 중심성(in-degree centrality) 분석과, .. 박득희 Mon, 31 Oct 2022 12:02:06 +0900 호텔 관광 전공 대학생이 지각한 비대면 교육 서비스품질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금전적 가치의 매개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47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관광 전공 대학생들이 지각한 비대면 교육 서비스품질이 교육성과에 미치 는 영향에 있어서 금전적 가치가 매개변수로서 기능을 수행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321개의 최종 유효표본 이 통계분석에 투입되었다. 가설검증을 위해 Baron & Kenny(1986)가 제안한 3단계 매개 회귀분석, Sobel 및 Aroian Z 검정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대면 .. 김세연 Mon, 31 Oct 2022 11:59:46 +0900 호텔기업 상사의 권력거리성향, 직무스트레스, 비윤리적 친조직행동 및 이직의도와의 구조적관계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46 본 연구는 상사의 권력거리성향에 따른 구성원의 직무스트레스가 비윤리적 친조직행동 및 이직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국내 호텔 조직의 효과적인 인사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토대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사의 권력거리성향과 구성원의 직무스트 레스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상사가 높은 권력거리성향을 지.. 박종철 Wed, 31 Aug 2022 14:21:50 +0900 채식동기가 비건와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계획된 행동이론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45 본 연구를 위해 채식동기를 동물복지, 윤리적 소비, 건강추구 및 환경보호의 4가지 요인으로 도출 하여 고객의 채식동기가 비건와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채식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채식동기가 비건와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소비자.. 박영신 Wed, 31 Aug 2022 14:21:09 +0900 지속가능한 접경지역 관광 발전을 위한 관광자의 관광공간 행동 조사: 파주시, 고양시를 사례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44 접경지역을 방문하는 다수의 관광자는 한 번의 관광에서 다수의 관광공간에 방문하는 관광공간 행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는 사회연결망 분석을 수행하여 관광자의 관광공간 행동에 대해 심도 있게 조사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경기관광공사에서 실시한“2021 경기관광 실태조사” 원자료를 연구 목적에 적합하게 정제하고 밀도 분석, 내향/외.. 박득희 Wed, 31 Aug 2022 14:20:27 +0900 코로나 19 상황에서 소비자의 보상소비성향이 특급 호텔레스토랑 선택속성과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43 코로나19로 인하여 소비자들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었고, 보상소비를 정신적 건강을 위한 탈출구로 이용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보상소비성향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호텔레스토랑의 선택속성의 중요도를 살펴보고자 하였고 호텔레스토랑을 방문하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보상소비성향은 호텔레스토랑의 선택속성과 방문.. 정경호 Wed, 31 Aug 2022 14:19:38 +0900 어촌관광지역 주민의 경제적 혜택과 권한강화가 사회적 통합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42 본 연구는 어촌관광개발지역 주민의 경제적 혜택과 권한강화 인식이 사회적 통합과 삶의 질에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20년 8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경기도 소재 어촌마을의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25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경제적 혜택, 권한강화, 사회적 통합 및 삶의 질의 관계를 구조모형을 설정하여 검.. 김승준 Wed, 31 Aug 2022 14:18:50 +0900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1인 가구 외식소비행태 및음식점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41 본 연구는 1인 가구의 음식점 선택요인 간 관계의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소셜 네트워크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파악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수행한 <2021 식품소비 행태조사>에 사용된 원자료를 분석에 알맞게 정제한 다음, 소셜 네트워크 분석 기법 중 밀도, 연결정도 중심성 및 위세 중심성 분석, 그리고 시각화 분석을 했다. 연구의 결과.. 윤선미 Wed, 31 Aug 2022 14:17:50 +0900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캠핑 시 가정간편식의 구매동기, 지각된 가치, 만족 및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캠핑횟수의 조절 효과와 인구통계학적 요인의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40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캠핑 수요가 증가하고 가정간편식(HMR) 산업이 확대됨에 따라지금까지 연구가 미비했던 캠핑객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과 가정간편식 구매동기와의 관계성을 확인하고, 소비자 만족과 구매의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최근 5년간 캠핑 시 가정간편식을 이용해 본 내국인을 대상으로 총 347개의 유효한 설문 응답을 수집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통계분.. 서유진 Wed, 31 Aug 2022 14:17:01 +0900 관광객의 안전 인식 구성 요인 탐색: 결정적 사건 기법(CIT)의 적용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39 안전은 아름다운 경관과 다양한 볼거리 등 관광자를 유인하기 위해 관광지의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관광 사업체와 정책 관계자는 관광객의 안전 인식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들을 정확히 파악하여야 하며 관광자들의 주관적 안전인식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결정적 사건 기법 (Critical Incident Technique)을 활용하여 관광객의 안전 인식을 구성하는 요인.. 박설 Wed, 31 Aug 2022 14:15:54 +0900 온라인 여행정보 이용객의 라이프스타일 세분시장 특성과 사용의도 및 추천의도 차이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38 국문초록: 이 연구는 온라인 여행정보 이용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이용하여 세분시장별 특성을 제시하고, 각세분시장과 온라인 여행정보의 사용의도 및 추천의도와의 차이를 분석하여, 온라인 여행정보 이용객들에게 유용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 방법은 온라인 조사와 현장조사를 함께 진행하는 혼합자료 수집방법을 이용하였고, 온라인 여행정보 이용객.. 이정규 Wed, 31 Aug 2022 14:14:08 +0900 호텔운영시스템의 특성이 직무 만족, 지각된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호텔 유형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37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운영시스템의 특성이 직무만족과 지각된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 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호텔운영시스템의 특성을 효율성, 안정성, 수익성, 편리성, 유지성으로 제시하였고, 제시된 변수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더불어 로컬호텔과 국제호텔로 구별되는 호텔 유형 이 본 연구에서 제시된 직무만족에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검증.. 서명숙 Sun, 31 Jul 2022 21:07:27 +0900 레스토랑 서비스 실패에 따른 부정적 리뷰가 감정반응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격수준과 이모티콘의 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36  소비자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개인적 경험을 온라인 리뷰를 통해 SNS에 공유하고 있으며, 이는 다른 소비자의 선택을 유도하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레스토랑 부정적 온라인 리뷰를 서비스 실패 유형에 따라 핵심 서비스 실패와 부차적 서비스 실패로 구분하였다. 부정적 리뷰에 따른 감정반 응의 차이를 검증하고 가격수준과 이모티콘에 따른 감정반응.. 김범진 Sun, 31 Jul 2022 21:06:06 +0900 럭셔리 패션 모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적합성이 확장된 카페브랜드의 소비자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35  본 연구의 목적은 럭셔리 패션의 모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적합성이 확장된 카페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는 2021년 10월 1일부터 11월 14일까지 45일간 실시하였으며, 해당 카페브랜드에서 근무하는 관계자와 지인들을 통해 카페 고객을 대상 으로 현장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회수된 총 243부의 설문 중 불성.. 이승민 Sun, 31 Jul 2022 21:04:28 +0900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감염병에 따른 호텔산업 이슈에 관한 연구: 사스, 신종플루, 메르스, 코로나19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34 감염병으로 이동에 제한이 가해지고 관광업계 및 호텔업계의 어려움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함께 모이는 장소에 대한 기피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면서 호텔에 대한 이용객 감소가 나타난 것이다. 그러나 감염병을 극복하기 위해 호텔은 새로운 프로모션과 상품을 개발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감염병 이 산업에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모두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 이혜미 Sun, 31 Jul 2022 21:02:38 +0900 로봇카페의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위험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 혁신성을 조절변수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33 본 연구는 로봇카페의 사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위험이 사용의 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 하고자 하였다. 또한,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위험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소비자 혁신성이 조절적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는 설문조사연 구이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각된 품질의 하위요인을 제품 .. 고유미 Sun, 31 Jul 2022 21:01:17 +0900 유튜브 랜선투어의 경험가치가 지역 이미지, 장소 애착 및 관광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32 코로나19 바이러스와 함께 팬데믹 상황으로 인하여 스마트관광의 발전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국내에서는‘랜선문화’가 유행하면서 비대면 여행 서비스인 랜선투어가 등장하여 관련 여행상품이 증가하고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비대면 관광에 관련된 소비자의 반응과 관련 향후 발전 방향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효용, 서비스 우수성, 심미.. 전수진 Sun, 31 Jul 2022 20:58:58 +0900 코로나19 발생 이전과 이후의 관광 활동 참여 패턴 분석: 경기도를 사례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31 본 연구는 사회연결망 분석을 활용하여 코로나19  발생 이전과 이후의 시점에 따른 관광객의 관광 활동 참여 패턴을 비교분석 했다. 이를 위해서 경기관광공사에서 실시한 “2019 경기관광 실태조사”와 “2021 경기관광 실태조사”원자료를 연구 목적에 알맞게 정제한 후 사회연결망 분석 기법 중 밀도 분석, 정규화된 위세 중심성 분석, QAP 상관분석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는 .. 박득희 Sun, 31 Jul 2022 20:57:36 +0900 사회적 실재감 관점에서 중국 라이브커머스 시청자의 지각된 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S-O-R 모델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30 본 연구는 사회적 실재감 관점에서 S-O-R모델을 기반으로 중국 라이브커머스을 시청자를 대상으 로 시청자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탐구하고 실증적인 방법으로 검증하여 해당 전자상거래 업체에 이론과 실증의 참고를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하면, 라이브커머스 시청자에게 미치는 자극요 인(사회적 실재감)이 심리적 반응(소비자 지각된 가치)을 통해 구.. 도몽원 Sun, 31 Jul 2022 20:56:00 +0900 중국 투어가이드의 직무특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29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투어가이드에 대한 직무특성이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을 분석하고 직무스트레스가 직무특성과 이직의도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규명하는 데 있다. 이를 실증적으로 검토하기 위해서 중국에서 1년 이상 근무한 경험이 있는 투어가이드를 대상으로 2022년 3월 19일부터 2022 년 3월 28일까지 총 10일간 온라인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장췬 Sun, 31 Jul 2022 20:54:14 +0900 다수준분석을 활용한 외식서비스 종사원의 긍정심리자본과 조직시민행동이 고객참여행동과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28 본 연구는 외식 서비스 종사원의 긍정심리자본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직무만 족과 조직몰입이 이들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하였다. 더불어 이러한 종사원의 긍정적 태도와 자발적 조직시민행동이 고객의 참여행동과 시민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를 파악하여 인적관리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표본.. 박선우 Sun, 31 Jul 2022 20:51:14 +0900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 19 전⋅후 호텔고객의 변화된 인식비교 : 텍스트마이닝과 의미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27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코로나 19 발병 전후 호텔고객의 변화된 인식 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텍스톰을 통해 네이버, 다음 구글 웹사이트의 비정형데이터를 수집하였고 국내 코로 나 19 발병 시점을 기준으로 전후 1년을 데이터수집 기간으로 설정하였다. UCINET6를 이용한 중심성 분석과 CONCOR 분석을 실시하여 코로나 19 발병 전후 호텔에 대한 변화된.. 김지선 Thu, 30 Jun 2022 00:28:09 +0900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코로나19 발병 이전과 이후의 고급 레스토랑 방문고객 인식 비교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26 본 연구는 고급 레스토랑을 방문한 고객들의 리뷰 데이터를 활용하여 코로나19 발병 전과 후의 고객의 인식을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년간의 자료와 발생이 된 후 현재까지 (2022년 2월)의 트립어드바이저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R package를 사용하여 수집하여 정제하였으 며 UCINET for Windows 6.733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의.. 박득희 Thu, 30 Jun 2022 00:26:46 +0900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템플스테이 체험객의 행동의도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25 본 연구는 템플스테이 체험객의 참여동기,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의도, 행동의도 간 구조 적 관계를 규명하는데 의의가 있다. 템플스테이 체험객의 참여동기와 태도 사이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의도, 행동의도 간 영향관계가 계획행동이론을 지지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는 2019년 10월 3일부터 27일까지 약 24일 동안 강화도에 위.. 최미선 Thu, 30 Jun 2022 00:25:09 +0900 고교 수학여행 숙박결정권자가 고려하는 호텔선택속성 연구: 비즈니스호텔에 적용가능한 국내 단체고객 개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24 본 연구의 목적은 고교수학여행단 투숙호텔 선택에 실질적 결정권을 갖춘 숙박결정권자들이 호텔 선택 시 우선 고려하는 호텔선택속성들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 적을 달성하기 위해 고교수학여행단의 투숙호텔 선택을 담당하는 2학년 학년부장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심 층면담, 1차 FGI 조사를 통해 AHP 분석에 사용할 총 51개 호텔선택.. 김현동 Thu, 30 Jun 2022 00:23:16 +0900 와인소매업체 조직문화와 구매관리자의 역량이 친환경 구매와 환경성과에 미치는 영향: 윤리적 태도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23 본 연구에서는 와인소매업체 구매관리자의 친환경 구매가 환경성과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을 인지 하여 친환경 구매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력을 지닌 조직문화와 역량이 친환경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 였다. 이러한 관계에서 종사원의 윤리적 태도가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와인소매업체의 조직문화는 행동강령과 보상제도 두가지 .. 원상훈 Thu, 30 Jun 2022 00:22:17 +0900 관광객이 지각하는 진정성타입에 따른 경험요소와 행동의도의 차이: 역사문화관광지 북촌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22 진정성은 문화유산관광지를 방문하는 관광객의 행동의도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 고, 경험은 행동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관광지가 갖고 있는 고유성 뿐 만 아니라 관광객이 역사문화 관광지, 유적지 또는 역사문화박물관 등 객관적 진정성을 가진 관광지를 방문할 때 추구하는 진정성 타입을 구분하고, 관광.. 안소연 Thu, 30 Jun 2022 00:18:35 +0900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이 의료서비스가치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21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지역의 병⋅의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의료관광활성화를 위한 의료관광 서비스품질과 의료서비스특성 및 관광만족도 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역 의료관광서비스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보제공 및 마케팅 전략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한국의 의료관광은 세계화로 급격한 환경적인 변화를 겪고 있.. 김근종 Thu, 30 Jun 2022 00:17:25 +0900 코로나19 발생 이후 캠핑장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분석: 캠핑경험 빈도에 따른 차이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20 코로나19 감염병 발생 이후의 관광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용이한 야외 자연환경에서의 캠핑이 선호되고 있다. 본 연구는 캠핑객이 캠핑장을 선택하는데 고려하는 속성들에 대해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특히, 캠핑경험 빈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존 연구를 통해 캠핑장 속성 및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속성이 고찰되었으며, 중요.. 배소혜 Thu, 30 Jun 2022 00:15:00 +0900 서비스스케이프와 미적노동이 감정적 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레스토랑 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19 본 연구는 국내 고급/캐주얼 레스토랑 이용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스케이프와 미적노동이 감정적 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6개월 이내 서울 및 경기지역에 있는 레스토랑 이용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설문조사는 2020년 10월 1일부터 7일간 실시 하였고 온라인 설문을 통해 레스토랑 유형별 225부씩 총 450부를 배포하.. 문재정 Thu, 30 Jun 2022 00:12:41 +0900 SST 기반 비대면 서비스의 지각된 혜택과 희생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항공사 비대면 서비스 이용객을 대상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18 본 연구는 현시대를 반영하고 항공 산업의 특수성을 고려한 항공사 비대면 서비스의 지각된 혜택 과 지각된 희생의 하위요인과 측정항목을 연역적⋅귀납적 방법과 실증분석을 이용하여 새롭게 도출하고 개념화하고자 하였다. 지각된 혜택과 희생의 하위요인과 척도를 개발하기 위해 총 7단계를 수행하였다. 연역적 접근방법을 이용하여 문헌고찰을 통해 초기 측정항목을 도출.. 정지영 Thu, 30 Jun 2022 00:10:34 +0900 호텔직원의 공감능력과 직업소명의식, 고객지향성, 친사회적 서비스행동간 구조적 인과관계 분석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17 최근 호텔산업의 사회문제 해결 방안으로 공감의 가치가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는 직업소명의식 과 고객지향성의 매개역할을 통해 호텔 직원의 공감능력이 친사회적 서비스 행동 개선에 어떤 영향을 미치 는지 알아보았다. 실증적인 분석을 위해 2021년 4월 9일부터 22일까지 수도권 소재 5성급 호텔 6곳에서 총 300부를 배포하여 284부(회수율 94.7%)가 회수되었다. 회수표본 중 결측.. 신동진 Fri, 29 Apr 2022 18:20:18 +0900 자기조절론적 태도 이론을 적용한 유튜브 먹방 시청자의 외식 모방 의도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16 여가문화로서의 먹방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먹방의 영향력을 마케팅 효과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Bagozzi(1992)의 자기조절론적 태도 이론을 바탕으로 먹방에 대한 평가(먹방의 정보 공유, 오락 및 즐거움, 유사사회적 관계), 정서적 반응(소속감 및 만족감), 대처 반응(외식 상품 모방 구매 의도와 먹방 지속 시청 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먹방 유튜브 마.. 서선희 Fri, 29 Apr 2022 18:18:49 +0900 식품유통플랫폼의 정보 품질이 정보-과업 적합성, 정보 신뢰, 정보 이용성과 및 식품유통플랫폼에 대한 만족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15 최근 식품유통플랫폼을 통해 식품을 구매하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 신선식품의 경우 품질이 일정하지 않고 정량적으로 측정이 불가능하기에 고객은 구매를 위해 식품유통플랫폼 상의 정보에 크게 의존 하고 있다. 따라서 정보는 신선식품을 포함한 식품구매에 있어 고객들의 염려를 줄이기 위해 매우 중요하게 관리되어야 할 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식품유통플랫폼의 .. 강지원 Fri, 29 Apr 2022 18:14:52 +0900 친환경 스마트팜 레스토랑 소비자의 내적통제소재(INELOC)가 미래 참여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 분석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14 COVID-19 팬데믹 시대가 지속됨에 따라 환경 보호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 에서, ‘스마트팜’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산업으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이를 활용한 ‘스마트팜 레스토랑’ 산업이 한국과 독일에서 나타나고 있었다. 이러한 추세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팜 레스토랑에 관한 소비자 행동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 주규현 Fri, 29 Apr 2022 18:13:44 +0900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음식관광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주제 분류: 유튜브 채널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13 코로나 19로 인하여 모든 산업 분야가 전방위적인 타격을 입고 계량화하기 어려운 사회⋅경제적 비용을 치루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관광산업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관광의 개념 및 범위에 대한 새로운 정립과 정책 방향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온라인동영상서비스인 유튜브 내 음식관광 동영상을 대상으로 동영상 콘텐츠의 중심 키워.. 이범준 Fri, 29 Apr 2022 18:12:33 +0900 실버바리스타의 개인-직무적합성이 자기효능감과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 유연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12 본 연구는 실버바리스타의 개인-직무적합성, 자기효능감, 인지적 유연성, 주관적 안녕감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실버카페에서 근무하고 있는 만 60세 이상의 실버바 리스타를 대상으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고려하고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총 303개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275개의 유효한 샘플이 연구에 적용되었다. 수집된 데.. 강미란 Fri, 29 Apr 2022 18:11:13 +0900 잘트만의 은유추출기법을 활용한 관광자의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 도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11 관광경험은 일상에서의 경험과 비교해 비일상적인 특별한 경험으로 관광 연구자들은 관광자의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의 제공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그 결과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Memorable Tourism Experience (MTE)’을 개념화하고 이에 대한 구성요소를 식별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다수 진행되었으나 근본 적으로 오랜 기간 기억되며 자아에 영향을 미쳐 삶의 전반에 긍정적인 영.. 한관희 Fri, 29 Apr 2022 18:09:18 +0900 온라인 MICE 행사 참가자들의 미팅테크놀로지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확장된 기술수용 모델을 활용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10 최근 코로나 사태로 새로운 기술과 접목한 IT특화 온라인 행사들이 개최되기 시작하였는데, 이러 한 IT 산업과 MICE 산업 간 융복합은 오랜 기간 진행된 것임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이 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MICE행사 이용자들의 새로운 기술에 대한 ‘기술수용의도’를 살피고, 향후 더 가속화될 IT분야와 MICE분야 간 융복합에 대해 이론적 토대를 제공.. 박시원 Fri, 29 Apr 2022 18:07:59 +0900 컨벤션센터의 ESG 운영방안 연구: BEXCO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09 최근 ESG 경영은 새로운 경영환경의 패러다임으로 모든 사업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 2020년 코로나 19사태는 환경파괴에 대한 성찰의 계기가 되었다. 특히, 2021년부터 ‘파리기후변화협약체제’가 ‘교 토의정서체제’를 대체하여 모든 국가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감축 의무를 부담하게 되어, 기후변화문제를 포함한 환경문제에 대중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ESG 경영이 더욱 주목을.. 정선윤 Fri, 29 Apr 2022 18:06:21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