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연구검색 http://khta.re.kr (사)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연구검색 RSS Feed ko Fri, 11 Oct 2024 09:06:19 +0900 officekhta@daum.net K-Food 외식경영 컨설턴트 역량 강화에 관한 질적연구: 한 외식경영 컨설턴트의 생애사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64 1) 성혜진*⋅서정운** Sung, Hyejin, Seo, Jungwoon 국문초록: 본 연구는 K-Food 외식경영 컨설턴트 역량에 관한 내러티브 인터뷰를 통해서 컨설턴트 역량 강화 를 위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한 K-Food 외식경영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3개월 동안(2024년 1월~2024년 3월)의 실제적인 내러티브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자는 본 연구를 위해 개인적인 인터뷰 뿐만 아니라 전.. 성혜진 Sat, 05 Oct 2024 18:42:17 +0900 이탈리아 피에몬테 와인 연구: 바롤로와 바르바레스코 비교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63  본 연구의 목적은 그동안 올드 빈티지 와인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프랑스 와인 연구를 확대하여 이탈리아 와인의 대표 지역인 피에몬테를 대상으로 하였다. 1957년산 바롤로와 1959년산 바르바레스코를 선정하였고, 세부적인 테이스팅 결과를 비교하였다. 올드 빈티지 와인의 기존 연구에서 도출한 디캔팅 시간 산정식, 5단계 아로마 파악, 7단계 부케 테이스팅 방법을 .. 김동준 Sat, 05 Oct 2024 18:41:13 +0900 항공기내 안내방송 교과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62  오늘날 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직무역량 및 조직접합성을 갖춘 인재를 채용하는 경향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으로 대학에서는 현장 중심의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 개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항공서비스학과에서는 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해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항공기내 안내방송은 .. 최미선 Sat, 05 Oct 2024 18:40:15 +0900 소셜미디어 콘텐츠 특성이 관광지 이미지와 추천의도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61 이태경*⋅양위주** Lee, Tae-Kyung, Yhang, Wii-Joo Abstract: The importance of social media is increasing, making it an essential tool in the modern tourism industry.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effect of social media content characteristics on the image of tourist destinations, recommendation intentions, and behavioral intentions among social media users. The study surveyed 274 people who had used tourism-related social media. For data analysis, the research hypoth esis .. 이태경 Sat, 05 Oct 2024 18:39:10 +0900 고객 태도의 심리적 기능이 호텔 스테이케이션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60 최근 국내 여행 트렌드는 호텔 스테이케이션으로, 이는 다른 지역으로 여행을 가는 대신 가까운 호텔에 머무르는 휴가를 의미한다. 기존 연구들이 호텔 스테이케이션 고객 행동을 조사했음에도 불구하고, 개념적 연구들이 많을 뿐 아니라 고객 태도의 심리적 기제가 고객의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간과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태도의 기능 이론을 기반으로 가치.. 홍찬미 Sat, 05 Oct 2024 18:37:53 +0900 웰니스 관광자원으로서 제주 오름 탐방프로그램 체험요인 분석: 거문오름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59 본 연구는 웰니스 관광자원으로서 제주 오름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체험요인, 웰니스 가치, 그리고 행동의도를 구성요인으로 하는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이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실증 분석을 위하여 오름 탐방프로그램 참가자 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197개의 샘플데이터를 수집.. 정헌규 Sat, 05 Oct 2024 18:34:31 +0900 대형회계법인의 감사가 숙박업체의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49 국문초록: 본 논문의 목적은 Big4 회계법인의 외부감사가 숙박업체의 이익조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대형회계법인이 비대형회계법인에 비해 감사품질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즉, 대형회계 법인이 감사한 기업이 이익조정을 적게 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특정 산업, 특정 규모 등 특정한 상황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다수 .. 신우영 Mon, 01 Jul 2024 00:00:00 +0900 호텔 브랜드이미지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일치성의 매개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47 국문초록: 호텔 기업은 경쟁기업으로부터 고객들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지속적 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가져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의 브랜드이미지가 자아일치성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이미지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자아일치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진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수도권 4.. 최윤실 Mon, 01 Jul 2024 00:00:00 +0900 호텔직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그릿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 유연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48 국문초록: 본 연구는 호텔직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와 인지적 유연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진행하였다.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가설을 설정하였고, 실증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서울지역 4성, 5성 호텔 근속년수 1년 이상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최종적으.. 김해섭 Mon, 01 Jul 2024 00:00:00 +0900 제주 숙박업체의 입지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50 국문초록: 본 연구는 제주 숙박업체의 입지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도심에 위치한 비즈니스호텔과는 다르게 제주에 위치한 숙박업체는 관광 목적의 호텔이 주를 이룬다. 제주 에는 바다, 레저, 산, 오름, 곶자왈, 올레길, 돌, 미술관, 체험관 등 다양한 관광자원이 존재한다. 이들 중 바다는 가장 중요한 관광자원 중 하나이다. 본 연구.. 신우영 Mon, 01 Jul 2024 00:00:00 +0900 Z세대 외국인 관광객이 인식하는 K-뷰티 홍보 모델의 다양성 탐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51 국문초록: 본 연구는 Z세대 외국인 관광객이 지각하는 K-뷰티 홍보 모델의 다양성 인식에 관해 탐구한다. 질적 연구 방법론을 적용하여 총 26명의 Z세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개별 심층 인터뷰를 2023년 8월부 터 11월까지 진행하였다. NVivo를 활용한 분석 결과, 세 가지 주요 주제가 도출되었다. 첫째, 참가자들은 K-뷰티 제품 홍보 모델의 비현실적인 외모적 특성에 대해 일.. 신우영 Mon, 01 Jul 2024 00:00:00 +0900 테마파크의 동물테마 인식 및 이슈의 분석: 에버랜드 판다테마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52 국문초록: 본 연구는 테마파크의 동물테마에 관한 인식 및 사회적 이슈의 확인을 위해 텍스트 마이닝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시행했다. 테마파크 동물테마에 관련한 키워드는 텍스톰으로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털사 이트를 통해 수집하였고, 빅카인즈로 신문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텍스톰을 활용하여 연구를 시행한 결과 총 15,959개의 키워드가 도출되었다. 불필요한 키워.. 이채은 Mon, 01 Jul 2024 00:00:00 +0900 코로나 이후 항공사 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우울 및 이직의도의 영향관계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53 국문초록: 본 연구는 코로나19 이후 항공사 승무원이 느끼는 직무스트레스가 우울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 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직무스트레스의 세 가지 구성요인 을 도출하고, 측정항목을 선별하여 각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일반적 특성 8문항, 직무스트레스 11문항, 우울 5문.. 이은주 Mon, 01 Jul 2024 00:00:00 +0900 O2O 서비스 환경 내 온라인 리뷰의 양과 방향성이 정보적 동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54 국문초록: 본 연구는 외식산업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O2O 서비스 플랫폼 내에서 다른 고객이 작성한 온라인 리뷰의 양과 방향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정보적 동조의 매개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외식 소비 자를 이해하고 외식업 경영자들에게 유용한 운영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 기 위하여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독립변수는 온라.. 홍민정 Mon, 01 Jul 2024 00:00:00 +0900 코로나 엔데믹 이후 항공사 종사자의 BIG5 성격유형이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 및 감정소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55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종사자들의 성격유형을 초점을 맞추어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 및 감정 소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항공사의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성격유형 Big5와 감정노동의 관계, 감정노동 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직무스트레스와 감정소.. 김정은 Mon, 01 Jul 2024 00:00:00 +0900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이탈리안 레스토랑 이용객의 세분시장 특성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56 국문초록: 이 연구는 이탈리안 레스토랑 이용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이용하여 세분시장별 특성을 제시하고, 각 세분시장과 이탈리안 레스토랑 구매 후 행동의 차이를 분석하여, 이탈리안 레스토랑 이용객들에 대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 방법은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국내의 20대 이상 성인 3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조사 .. 이정규 Mon, 01 Jul 2024 00:00:00 +0900 유튜브 음식 관광 콘텐츠 품질이 시청만족도와 재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57 국문초록: 최근 음식 관광 콘텐츠들은 단순히 관광과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재미와 오락 성까지 더해져 효과적인 관광 마케팅 수단으로써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음식 관광 유튜브 콘텐츠 품질이 시청만족도 및 재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전반적으로 콘텐츠의 이용 확대 및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기 .. 이범준 Mon, 01 Jul 2024 00:00:00 +0900 식품 구독 서비스의 소비가치가 소비자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 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58 국문초록: 기술의 발전과 맞춤화 서비스 등 새로운 유형의 소비 형태의 발전으로 식품 구매 방식은 과거에 비해 다양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새로운 식품 구매 형태 중의 하나인 식품 구독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VAM모델을 적용하여 식품 구독 서비스의 소비가치가 소비자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식품 구독 서비스 유형에 대한 조절효과를 .. 장인혜 Mon, 01 Jul 2024 00:00:00 +0900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글로벌역량이 고용가능성인식에 미치는 영향연구: 교육관광 관점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38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4년제 대학에서 관광관련학과를 전공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글로벌역량 이 고용가능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중요성은 국내 대학에서 외국인 유학생 유치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단순히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것에서 벗어나 외국인 유학생이 교육관 광을 통하여 글로벌역량을 함양하여 고용가능성 .. 김정아 Tue, 30 Apr 2024 00:00:00 +0900 가치기반 수용모델(VAM)을 적용한 항공사 기술기반 셀프서비스(TBSS)의 지각된 혜택과 희생이 지각된 가치 및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39  본 연구는 가치기반수용모델(VAM)을 적용하여 항공사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의 지각된 혜택과 희 생이 지각된 가치 및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의 긍정적⋅부정적인 양면적인 측면이 이용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관계를 파악하여 항공사에 서 적극 수용하고 장기적으로 활용하게 될 기술기반 셀프서.. 김정은 Tue, 30 Apr 2024 00:00:00 +0900 템플스테이의 인식 및 이슈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발전방안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40 국문초록: 본 연구는 새로운 휴식 및 관광 경험을 제공하는 현상인 템플스테이에 대한 인식 및 사회적 이슈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텍스트 마이닝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시행했다. 템플스테이에 관한 키워드는 네이 버, 다음, 구글 등 포털사이트에서 수집하였고, 텍스톰으로 연구를 시행한 결과 총 17,735개의 키워드가 도출되었고, 불필요한 키워드는 정리하여 상위 총 60.. 이채은 Tue, 30 Apr 2024 00:00:00 +0900 서비스 산업에서 비회원 고객에 의한 회원 고객의 심리적 침해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41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 산업에서 회원 고객의 비회원 고객에 대한 심리적 침해, 부정적 정서, 브랜드 애착, 브랜드 충성도 간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회원 고객과 비회원 고객의 상호작용 과정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골프장의 회원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56부의 유효표본을 활용하여 SPSS 24.0과 AMO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안순기 Tue, 30 Apr 2024 00:00:00 +0900 외식산업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업무특성의 조절효과 검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42 국문초록: 본 연구는 국내 외식기업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사이의 영향 관계가 어떠한지 와 업무특성이 서비스스케이프와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 사이에서 조절효과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실증연구를 위해 2023년 7월에 설문을 진행하여, 총 회수된 300부 중 유효표본 263부를 이용하 여 분석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서비스스케이프는 기능.. 전준현 Tue, 30 Apr 2024 00:00:00 +0900 과학관광 경험을 위한 마케팅믹스 요인, 태도, 행동의도, 그리고 지지도 간 영향관계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43 국문초록: 과학이라는 주제는 특수목적관광(SIT)의 대상으로, 과학관광 경험의 극대화를 위해 마케팅믹스 요인을 중심으로 소비자 인식을 검증하는 것은 중요할 것이다. 따라서 과학테마로 구성된 콘텐츠와 장소에 관한 관심과 관련이 있는 관광 경험을 토대로 구체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과학 관련 관광 경험의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홍민정 Tue, 30 Apr 2024 00:00:00 +0900 지역에 관한 관심이 지각된 관광 영향과 관광 발전 참여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여수시 지역주민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44 국문초록: 이 연구는 다양한 이해집단이 존재하는 지역의 지역민을 대상으로 지역에 대한 관심이 관광 영향 과 관광 발전 참여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유명관 광지이자 국가산업단지가 위치한 여수를 연구목적지로 정하고, 여수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2022년 6월과 20203년 2월, 총 두 달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 노은정 Tue, 30 Apr 2024 00:00:00 +0900 여행자들의 공유숙박 경험이 지각된 가치와 이용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37 여행자들의 공유숙박 경험이 지각된 가치와 이용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Travelers` Shared Accommodation Experiences on Perceived Value, Intention to Use, and Intention to Recommend 국문초록: 이 연구는 여행자들의 공유숙박 경험이 지각된 가치와 이용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진행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충실하게 검증하기 위해서 여행자들에.. 권진수 Thu, 29 Feb 2024 00:36:15 +0900 관광상품 라이브커머스 시청자 유입경로가 구매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시청몰입, 시청만족의 매개 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36 관광상품 라이브커머스 시청자 유입경로가 구매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시청몰입, 시청만족의 매개 효과 How Viewers Found the Content Matters in Live Streaming Commerce of Tourism: Mediating Roles of Flow and Satisfaction 국문초록: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관광상품 판매에도 라이브커머스가 이용되고 있지만, 그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관광상품 라이.. 김진후 Thu, 29 Feb 2024 00:32:39 +0900 호텔 챗봇(Chatbot)특성이 지각된 유용성, 계획행동이론 그리고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35 호텔 챗봇(Chatbot)특성이 지각된 유용성, 계획행동이론 그리고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Hotel Chatbot Characteristics on Perceived Usefulness, Planning Behavior Theory, and Reuse Intention 국문초록: 이 연구는 비대면 기술의 발달로 호텔 챗봇 특성을 중심으로 유용성, 계획행동이론 그리고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 유의미한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 .. 최현준 Thu, 29 Feb 2024 00:31:21 +0900 온라인 리뷰가 음식점 순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34 온라인 리뷰가 음식점 순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Analysis of the Effect of Online Reviews on Restaurant Rankings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리뷰에 포함된 소비자들의 의견이 음식점 순위에 미치는 영향을 데이터마이 닝 기법 중 의사결정나무모형의 CR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제주도에 위치한 음식점의 순위를 종속변수 로, 리뷰 개수, 평점, 품질평가, 리뷰에 담긴 감성지.. 엄해정 Thu, 29 Feb 2024 00:29:52 +0900 베트남 유학생의 한국어 수준과 한국관광에 대한 행동의도와의 영향관계: 계획행동이론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33 베트남 유학생의 한국어 수준과 한국관광에 대한 행동의도와의 영향관계: 계획행동이론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Relationship between Vietnamese International Students` Korean Language Proficiency and Behavioral Intentions towards Korean: Focu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국문초록: 본 연구는 베트남 유학생의 한국관광에 대한 행동의도를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알아보고베트 남 유학생의 한국어 .. 우현아 Thu, 29 Feb 2024 00:28:34 +0900 5성급 호텔 고몰입 인적자원관리가 종사원의 이중몰입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AMO model을 적용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20 지난 코로나-19의 혹독한 시간은 호텔 인력 시장에 불안한 고용환경을 주었고, 이는 호텔종사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인적자원의 의존성이 다른 어느 산업보다 중요한 호텔기업에서의 인적자원관리의 효율적 전략방안 제시를 위해, 고몰입 인적자원관리를 통하여 종사원들의 이중몰입(조직몰입, 경력몰입)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과의 영향관계.. 김태욱 Sun, 31 Dec 2023 13:18:50 +0900 호텔기업의 운전자본수준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21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운전자본수준과 다른 재무적 측정변수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5성급 호텔 56곳 중에서 46곳을 선정하여 2011년부터 2019년까지 재무제표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성과인 ROA는 평균 양(+)의 값으로, ROS는 음(-)의 수치로 나타났다. ROA는 자산 대비 수익률이지만, ROS가 음(-)의 값인 것은 매출액에서 실.. 구원일 Sun, 31 Dec 2023 13:18:50 +0900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온라인 리뷰의 호텔 유형별 선택속성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22 본 연구는 비즈니스호텔, 리조트호텔, 공항호텔 및 한옥호텔을 방문한 국내고객이 기록한 한글리뷰를 수집하고 데이터마이닝을 활용하여, 빈도분석과 TF-IDF분석으로 빈도 높은 단어들을 제시하였다.또한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을 활용하여 직⋅간접적 영향력이 높은 단어들을 파악하였고 CONCOR분석으로유형별 호텔 선택속성을 도출하였다. 빈도분석 결과, ‘객실’, ‘조식’, .. 임영희 Sun, 31 Dec 2023 13:18:50 +0900 외식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프랜차이즈 운영 여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23 가속화된 디지털 혁명으로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중요성이 대두됨에도 불구하고 프랜차이즈 외식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충분하지 않다. 이에본 연구는 외식산업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프랜차이즈의 조절효과를 알.. 김승현 Sun, 31 Dec 2023 13:18:50 +0900 고객가치공동창출을 위한 외식기업의 혁신문화와 종사원 태도의 영향관계: 긍정심리자본의 교차수준 매개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24 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혁신문화가 종사원의 긍정심리자본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종사원 수준의 변수들이 고객참여행동과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각기 다른 수준의 변수 간 상호작용을 살펴보기 위해 다수준 분석을 활용하였으며, 더불어 혁신문화와 조직시민행동 사이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역할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 박선우 Sun, 31 Dec 2023 13:18:50 +0900 IPA를 통한 항공사 선택속성 분석: X세대와 MZ세대 비교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25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이용객 X세대와 MZ세대의 항공사 선택속성을 파악하여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조사하고, 항공사 이용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항공사의 전략적 운영방안을 파악하는것이다. 본 연구는 세대별 항공사 선택속성 분석이라는 새로운 연구를 진행했으며, 항공사 마케터들에게핵심 소비축인 X세대와 MZ세대 항공사 이용객의 항공사 선택행동에 대.. 김강미 Sun, 31 Dec 2023 13:18:50 +0900 항공사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의 테크노스트레스가 혁신저항과 기술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26 본 연구는 항공사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의 테크노스트레스와 혁신저항, 기술수용의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고 현시대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의 확산에 따라 사용자의 혁신저항 요소와 기술수용의도를 저해하는 요인을 밝혀내고 감지하여 기술적 혁신을 촉진하고자 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항공사의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김정은 Sun, 31 Dec 2023 13:18:50 +0900 역사문화관광지 온라인 리뷰의 매력속성과 추천의도의 영향 관계 연구: 해석수준이론을 적용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27 본 연구는 해석수준이론을 적용하여 온라인 리뷰에서 느낀 도시관광의 대표적 관광지인 역사문화관광지의 매력속성과 추천의도와의 영향 관계, 그리고 상, 하위차원의 매력속성 간의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최근 1년 이내에 경복궁, 창덕궁, 종묘, 수원화성의 온라인 리뷰를 검색한 경험이 있는 250명의 내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장민희 Sun, 31 Dec 2023 13:18:50 +0900 서번트 리더십이 중국 특급 호텔 직원의 심리적 웰빙과 지식 공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본 심리욕구의 조절된 매개 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19 현재 중국 호텔 시장은 치열한 경쟁 환경이 펼쳐지고 있으며, 직원의 지식은 중요한 경쟁 우위로여겨진다. 이에 따라 호텔업계에서는 직원들의 지식 공유 행동이 호텔의 성과와 경쟁력을 향상하는 데 매우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에 대한 관심이 더욱 필요하다. 본 연구는 사회학습 이론과 자기결정성 이론을기반으로 자원보존 이론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심리적 웰빙을 .. 곡로 Sun, 31 Dec 2023 12:15:32 +0900 호텔 웰니스 프로그램 선호도가 지각된 가치와 프로그램 이용의도 및 호텔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17 전 세계적으로 웰니스 트렌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고 특히 웰니스 관광은 관광 선택에 있어서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전 세계 관광시장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을받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와 웰니스 관광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본 연구에서는 호텔이 숙박뿐만 아니라다양한 웰니스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에게 신체적, 정신적 힐링과 .. 원현민 Tue, 31 Oct 2023 14:45:34 +0900 호텔산업에서 인플루언서 속성이 소비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모방 욕구의 매개 역할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16 In the hotel industry, influencer marketing on social media is a huge issue. This study aims toexplore the influencer characteristics that affect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s in influencer marketing conductedin the hotel industry. In particular, this study contributes to the existing literature by examining influencercharacteristics from the perspective of information sources and utilizing mimetic theory in quantitativeresearch to reveal the mechanisms underlying the relation between the influ.. 마리암 사르그스얀 Tue, 31 Oct 2023 14:44:19 +0900 챗GPT 특성, 지각된 유용성, 지속이용의도 간의 구조관계 분석: 호텔⋅외식경영학 전공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15 호텔⋅외식업계에서도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사례가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차후에도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과의 관계를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지식을 효율적으로 정리해서 정보를 제공하고있는 챗GPT를 대학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챗GPT 특.. 이채은 Tue, 31 Oct 2023 14:43:13 +0900 PPM 모형을 이용한 웨이팅 앱 이용자의 전환의도 예측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14 본 연구는 최근 외식문화가 성행하면서 급격하게 성장한 웨이팅 앱 이용자를 대상으로 연구를진행하였다. 그동안 외식 분야의 연구는 배달 앱에 취중되어 연구되어왔으며, 웨이팅 앱에 대한 연구는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웨이팅 앱 이용자가 기존 오프라인에서 웨이팅 앱으로 전환 의도를파악하고자 이주이론에서 파생된 PPM 모형을 이용하였다. 선행연구를 토.. 양준희 Tue, 31 Oct 2023 14:42:07 +0900 항공서비스전공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 및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13 본 연구에서는 항공서비스전공 대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 및 진로결정수준에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대상은 항공서비스관련의 K대학과 H대학의 전공 학생으로설문에 응답한 학생은 총 158부를 실증 분석하였고,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통계분석방법은 SPSSfor Window Version 20.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3개.. 이미균 Tue, 31 Oct 2023 14:40:56 +0900 OperaPMS의 품질이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 사용자만족,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12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특1급 호텔에서 호텔영업시스템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OperaPMS의 품질이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 사용자만족, 고객지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하여, 호텔기업의 경쟁우위 확보와 지속성장 가능한 핵심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측정항목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 김준우 Tue, 31 Oct 2023 14:39:37 +0900 키오스크 이용자의 안전욕구에 따른 지각된 위험이 항공사 이미지와 고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엔데믹 시대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11 코로나19 팬데믹이 엔데믹으로 전환되면서 항공산업은 거의 정상화 되어가고 있지만, 코로나19는여전히 존재한다. 뿐만 아니라 현재 코로나19의 재확산이 예상되는 가운데 비대면서비스의 중요성을 다시한 번 생각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엔데믹 시대에 키오스크 이용자의 안전욕구에따른 지각된 위험이 항공사 이미지와 고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 박진아 Tue, 31 Oct 2023 14:38:10 +0900 항공사 승무원이 지각한 조직 내 정서사건이 정서반응과 직무만족, 직무몰입,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10 현재 항공 산업에서는 경쟁이 치열해지고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차별화된 인적서비스가 중요한 실정이다. 항공사 승무원은 항공업에서 조직 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그들의역할과 요구는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승무원의 감정 노동 수준이 높아져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이에도 불구하고, 항공사 승무원의 정서와 감정 노동에 대한 연구는 주.. 박선우 Tue, 31 Oct 2023 14:35:14 +0900 코로나19 팬데믹 전후 서울 5성급 호텔 내국인 고객 니즈 변화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18 호텔 고객은 전반적인 서비스 여정 동안 의미 있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추구한다. 호텔은 이를위해 서비스 철학을 바탕으로 고객 경험을 디자인하며, 고객 여정의 각 단계에서 고객 가치를 최적화하려는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팬데믹의 충격으로 호텔업계는 전례 없는 도전을 마주하게 되었으며,특히 외국인 투숙률이 60~80%에 이르는 서울의 5성급 호텔은 뚜렷한 .. 정대호 Tue, 31 Oct 2023 09:18:51 +0900 호텔 인플루언서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준사회적 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08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호텔 소개나 평가에 관한 콘텐츠를 접한 적이 있는 중국호텔 잠재 이용객을 대상으로 호텔 인플루언서의 진실성, 전문성, 매력성이 호텔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살펴보아, 그 과정에서의 준사회적 관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최근 12개월안에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호텔 소개나 평가에 관한 콘텐츠를 접한 .. 김가혜 Thu, 31 Aug 2023 21:19:12 +0900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온라인 리뷰의 한옥호텔 선택속성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07 본 연구는 한옥호텔을 방문한 국내 고객이 남긴 한글 리뷰를 수집하여 데이터 마이닝을 사용하였고 빈도분석과 TF-IDF분석을 활용하여 빈도 높은 단어들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과CONCOR분석을 활용하여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이 높은 단어들을 파악하고 한옥호텔의 선택속성을 도출하였다. 빈도분석 결과, ‘좋다’, ‘호텔’, ‘조식’, ‘한옥’, ‘느끼다.. 임영희 Thu, 31 Aug 2023 21:17:59 +0900 배달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이용으로 형성된 지각된 가치와 외식업 점주⋅점포의 일반적 특성이 직원고용 여부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05  국내의 배달 앱 시장에서는 배달 앱 이용자의 증가로 외식업 점주들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배달 앱 서비스 이용수수료와 광고비를 지불 할 뿐만 아니라 인건비가 인상으로 외식업운영에 상당한 부담감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 업장을 운영하는 점주 중 배달 앱을 활용한 경험이나활용 중인 점주들을 대상으로 배달 앱 사용을 통해 지각된 가치는 .. 이소민 Thu, 31 Aug 2023 21:15:45 +0900 숙박기업의 광고활동이 시장지배력에 미치는 영향: 수정된 러너지수를 활용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06 숙박업에서는 기업의 자유재량적 지출이 광고에 집중되며, 광고에 대한 지출이 기업의 성과에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한편, 산업조직 관점에서의 광고는 기업의 시장 지배력을 증대시키며, 커진 시장지배력은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광고비 지출과 시장지배력 사이의 관계를밝힌 연구는 현재까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정된.. 정기성 Thu, 31 Aug 2023 21:15:45 +0900 레스토랑의 기술 수용요인이 외식 소비자의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의 적용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04 오늘날 외식 산업에서 기술의 도입은 불가피하며 이미 다양한 종류의 기술이 서비스 전달과정전반에 인간과 공존하고 있다. 본 연구는 외식 소비자가 레스토랑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연구에포함하여 기술 수용요인이 기술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심리성향 역시 기술 도입.. 권아민 Thu, 31 Aug 2023 21:14:36 +0900 역사문화관광지 온라인 리뷰 기반 관광매력속성과 추천의도의 영향 관계에 대한 탐색적인 접근: 해석수준이론의 관점에서 빅데이터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03 본 연구는 해석수준이론의 관점에서 온라인 리뷰의 역사문화관광지 매력속성과 추천의도와의 영향 관계와 이들 관계에서의 리뷰 및 리뷰어 특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먼저, 스크래핑 프로그램인 옥토파스(octoparse)을 활용하여 온라인 리뷰 사이트인 트립어드바이저에서 경복궁, 창덕궁,종묘, 수원화성 리뷰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R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장민희 Thu, 31 Aug 2023 21:13:40 +0900 월드컵 경기 관람동기가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2022 카타르 월드컵을 사례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02 메가 스포츠 이벤트 중 하나인 월드컵은 단순한 스포츠 행사를 넘어서 정치, 사회, 문화 및 관광등 국가 전반에 걸쳐 다양한 파급 효과를 발생시킨다. 특히 관광 측면에서의 그 영향력은 상당히 크다.따라서 본 연구는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을 대상으로 한국과 일본의 관람객들을 조사하여 다양한 관람 동기를 분석하고, 관람 동기와 만족도 간의 관계, 그리고 만족도가 개최지 재.. 치노타쿠미 Thu, 31 Aug 2023 21:12:30 +0900 컨벤션센터의 ESG 평가지표 표준화 방안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01 본 연구는 ‘컨벤션센터의 ESG 운영방안 연구: BEXCO를 중심으로’의 후속 연구로 급속하게 진화하고 있는 ESG 평가 환경에서 컨벤션센터가 활용할 수 있는 ESG 평가지표의 표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ESG 평가에 대한 시대적 요구가 증대하고 있는 가운데, 전세계 ESG 평가기관의 숫자가 600개가 넘고 같은기업이 평가기관에 따라 상이한 평가결과를 받고있는 실정으로 어느 때 보다도 .. 정선윤 Thu, 31 Aug 2023 21:11:30 +0900 항공사 비대면 서비스의 지각된 혜택과 희생 및 관계품질이 지각된 가치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치기반 수용모델(VAM)을 적용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200 본 연구는 항공사 비대면 서비스의 지각된 혜택과 희생, 관계품질, 지각된 가치 및 지속사용의도의영향관계와 영향력을 연구모형 설계와 가설검증을 통해 실증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혜택 요인 중 즐거움, 유용성, 인지된 안정감은 만족과 신뢰 및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정(+)의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희생 요인 중 기술사용 .. 정지영 Thu, 31 Aug 2023 21:08:09 +0900 리조트호텔 종사원의 안전 리더십과 안전지향 행동과의 관계 연구: 조직 내 안전지향 커뮤니케이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1 본 연구에서는 COVID-19와 여러 재난 등이 발생함으로써 리조트호텔 관리자의 안전 리더십의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리조트호텔 종사원을 대상으로 안전 리더십, 안전지향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안전지향 행동과의 영향 관계를 확인하고, 안전지향적 의사소통이 안전 리더십과 안전지향 행동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설문조사 기간은 2023년 2월 15일부터 4주.. 윤선미 Fri, 30 Jun 2023 14:27:53 +0900 유튜브 음식관광 콘텐츠의 정보특성이 지각된 정보 유용성과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추구성향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2 대표적인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의 활용 확대 및 영상을 통한 경험과 정보의 전달이 보편화 되면서 관광 산업에도 이러한 경향이 도입되었다. 특히 음식관광의 경우 시청자뿐만 아니라 실제 잠재적 관광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영상 콘텐츠가 생산되고 실시간으로 온오프라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 음식관광 콘텐츠의 정보특성과 지각.. 이범준 Fri, 30 Jun 2023 14:27:53 +0900 왜 관광객들이 금지구역에 들어가 사진을 찍을까?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3 Travelers` behavior of entering off-limit areas for photo-taking is a problem for tourism attractionsmanagement in mainland China. The research aims to explain Chinese travelers` intention to enter off-limitareas to take photos, which is a problem for tourism attractions management, by extending the theory ofplanned behavior (TPB). The research extended the TPB model by integrating the degree of photo-relatedactivities on social network services (SNS) as an antecedent and motivation to take pict.. 양양 Fri, 30 Jun 2023 14:27:53 +0900 생태관광축제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감정반응(PAD),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 분석: S-O-R 모델 적용 및 2022 무주반딧불축제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4 최근 사회적 흐름과 도시화 경향 속에서, 지속가능성을 강조하는 생태관광이 빠르게 성장하고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생태관광 축제가 등장하면서, 기존 축제와는 다른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으며, 앞으로 생태관광 축제는 관광시장에서 더욱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러한 영향력에 비해 생태관광축제에 대한 확장된 연구가 미비하였다. 따라서 .. 정다은 Fri, 30 Jun 2023 14:27:53 +0900 항공사의 ESG경영활동이 항공사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5 본 연구는 최근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는 ESG경영활동이 소비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항공사의 ESG경영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항공사브랜드 관계품질, 항공사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1)항공사의ESG경영활동을 항공사의 친환경 활동(E), 사회적 책임 경영 활동(S), 지.. 박영심 Fri, 30 Jun 2023 14:27:53 +0900 항공사 객실승무원이 인식하는 진성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6 본 연구는 코로나 19 팬데믹을 겪으며 가장 큰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항공사 객실승무원 팀장의진성리더십이 객실승무원들의 조직시민행동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리더십 이론을 확립하고효과적인 객실승무원의 인적자원 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해현재 국내외 항공사에 근무 중인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편의표본.. 김정은 Fri, 30 Jun 2023 14:27:53 +0900 여행 브이로그의 매체 풍부성이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후기수용모델을 기반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7 1인 미디어 기술이 보급되면서 관광산업에도 여행브이로그(vlog)에 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이와 같은 현상에도 불구하고 여행브이로그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 의도에 관한 학술적 탐구는상대적으로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후기수용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여행 브이로그의매체 풍부성이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 허경석 Fri, 30 Jun 2023 14:27:53 +0900 테마파크의 서비스품질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서적가치와 경제적가치의 매개효과 검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8 세계적으로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는 글로벌 테마파크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18년에는 전 세계 인구약 7%가 테마파크를 방문하였다. COVID19 이후 전 세계의 테마파크는 침체하였으나 다시 빠르게 COVID19이전의 회복세로 성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COVID19 장기화가 되면서 2022년 하반기부터 테마파크의방문객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테마파크의 방문객을 .. 한진욱 Fri, 30 Jun 2023 10:51:32 +0900 한국천주교 순례지의 장소애착이 순례추구가치를 통해 자아존중감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9 국내에서도 천주교, 불교, 개신교 등 역사적 의미가 있는 종교 목적지를 중심으로 각 지자체에서는순례길을 조성하였으며, 이에 많은 순례자들은 선호하는 장소를 중심으로 순례를 떠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순례자들 대상으로 순례지의 애착이 순례추구가치를 통해 자아존중감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는 2020년 7월 17일부터 8월 3일까.. 한진욱 Fri, 30 Jun 2023 10:51:32 +0900 저비용항공사 SNS 마케팅 활동특성이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90 본 연구에서는 SNS 마케팅 활동 특성이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대해 실증적인 연구를 진행하여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SNS를 활용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를 검증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SNS 이용경험이 있는 이용자 중에 국내 항공사의 SNS.. 김정은 Wed, 03 May 2023 16:44:45 +0900 코로나19 엔데믹 상황에서의 항공여행 위험지각이 신뢰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 저비용항공사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9 코로나19 팬데믹이 약 3년 만에 코로나19 엔데믹으로 전환되면서 움츠렸던 항공산업은 재도약을준비하고 있다. 코로나19 엔데믹으로의 전환은 항공여행의 수요를 빠르게 늘이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는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에서는 방역을 국가 주도였다면, 코로나19 엔데믹 시대에서는개인이 주도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엔데믹 상황에서 항공.. 박진아 Wed, 03 May 2023 16:43:11 +0900 관광⋅호스피탈리티 전공 대학생의 글로벌역량, 고용가능성 인식, 삶의만족에 관한 연구: 사회인지진로이론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8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에서 관광관련학과를 전공하는 대학생들의 글로벌역량, 고용가능성 인식및 삶의 만족도간의 영향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중요성은 관광산업이 갖고 있는 태생적인특성으로 인하여 관광산업 종사자에게 글로벌역량은 그 중요성이 높으며, 또한, 초경쟁적인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으로 인해 개인 관점에서 자신의 고용 가능성 향상에 대한 관심.. 김정아 Wed, 03 May 2023 16:41:55 +0900 부산국제영화제 참가자의 가치공동창출행동이 축제만족, 브랜드자산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7 본 연구의 목적은 부산국제영화제 참가자가 인식하는 가치공동창출행동이 축제만족, 브랜드 자산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는 2022년 개최된 부산국제영화제에 참가자를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으로 301명을 대상으로 연구되었다. 데이터 분석은 SPSS 20.0, AMOS20.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성 분석, 확인적 요.. 류팡팡 Wed, 03 May 2023 16:41:05 +0900 관광경험과 관광만족, 스토리텔링, 재방문의도의 구조적 관계: 경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6 본 연구는 경주 관광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역사문화관광지인경주를 방문한 관광객의 경험에 주목하였다. 경주 관광경험에 대한 관광객의 스토리텔링과 재방문의도에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파악하고자 관광경험과 관광만족을 적용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최근 3년 이내경주를 관광 및 여행목적으로 방문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성인 남.. 전현모 Wed, 03 May 2023 16:40:19 +0900 O2O 쇼핑 가치와 새벽 식품 배송 품질이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회상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5 새벽 신선 식품 배송 이용자가 늘면서 불확실한 온라인 구매 상황으로 인해 구매 의사결정 단계에서 고객의 브랜드 신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O2O 쇼핑 가치와 새벽 식품 배송품질이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회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최근 6개월 이내에 새벽 식품배송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 오경민 Wed, 03 May 2023 16:39:22 +0900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외식기업의 ESG경영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4 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ESG경영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사회적 이슈를 확인하기 위해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시행했다. 외식기업의 ESG경영에 관련한 키워드는 네이버, 다음, 구글등 포털 사이트를 통해 수집하였고, 텍스톰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총 15,651개의 키워드가 도출되었고,불필요한 키워드는 정리하여 상위 총 80개의 키워드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 이채은 Wed, 03 May 2023 16:38:32 +0900 호텔 직원이 지각한 피그말리온 리더십이 직무열의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LMX의 조절된 매개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3 본 연구는 중국 호텔식음료부서 직원이 지각된 피그말리온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피그말리온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 사이에서 직무열의의 매개효과를, 피그말리온 리더십과직무열의와의 관계에서 LMX의 조절효과를, 그리고 피그말리온 리더십이 직무열의을 경유하여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LMX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규명하였다. 이를 .. 장췬 Wed, 03 May 2023 16:37:21 +0900 호텔기업의 레버리지수준이 현금보유수준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2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레버리지수준이 현금보유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기여하고자 계획되었다. 이를 위해 재무제표 확보가 가능한 국내 56개 5성급 호텔 중에서 45곳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현금보유수준은 평균 15.913%이며, 이는 시설을 이용하고 수익을 올리는호텔기업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이다. 또한, 레버리지수준은 57.149%이며 .. 구원일 Wed, 03 May 2023 16:35:42 +0900 국내 5성급 호텔의 고객가치, 고객태도,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의 구조적 관계: 전환비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2 호텔산업은 COVID-19로 인해 극심한 침체기를 겪었다. 그러나 최근 엔데믹 시기를 맞아 여행심리 회복, 각종 규제 완화 그리고, 스몰럭셔리 추구의 증가로 특급 및 럭셔리 호텔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국내 5성급 호텔을 이용한 고객들의 고객가치(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 사회적가치)와 고객태도, 고객만족 그리고 재방문 의도의 구조적 관계를 종합적.. 박현정 Fri, 03 Mar 2023 15:49:17 +0900 포스트 코로나시대, 인간의 심리가 관광행동에 미치는 영향: 보호동기이론과 앵커링효과를 적용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1 본 연구는 Post-COVID-19 시대를 바라보며, 한국 관광산업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해외 관광의 두려움, 심각성, 취약성, 대처효능감, 자기효능감, 보호동기, 한국 관광의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추가적으로 한국의 COVID-19 방역에 대해 미국인들이 어떠한 수준으로 평가하고 있는가에대해 앵커링 효과를 적용하여 다집단분석을 수행하였다. 미국에 거주하.. 장하원 Fri, 03 Mar 2023 09:48:38 +0900 서울순례길의 순례동기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순교가치와 순례만족의 매개효과 검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80 세계적으로 종교관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천주교의 경우에는 오랜 박해기간동안많은 순교자가 탄생하였다. 이로 인해 한국천주교는 순교자를 현양하는 순교자 신심이 높기 때문에 순교지를 중심으로 순례길이 개발되었다. 순교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서울순례길은 한국천주교의 역사에 순교의높은 가치를 느낄 수 있다. 서울순례길은 아시아 최초 교황청 승인 .. 김진옥 Fri, 03 Mar 2023 09:47:41 +0900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완벽주의 성향이 고객지향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코로나19 위험지각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9 이 연구는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하여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기내 고객지향적 행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성격적 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객실승무원의 완벽주의 성향이직무열의를 통한 고객지향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고, 코로나19 위험지각의 조절효과를 실증연구함으로써 항공 산업의 인적관리 전략에 적용될 수 있는 유용한 방안.. 김인신 Fri, 03 Mar 2023 09:46:30 +0900 크루즈 관광객의 자아 이미지⋅기능적 일치성이 여행 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자아 일치성 이론과 기대 불일치 이론에 근거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8 본 논문은 코로나19라는 엄중하고도 심각한 여행 제약 요인 발생 후에도, 꾸준히 크루즈 예약이진행되고 있으며, 크루즈 선사는 더욱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이는 코로나19 이후재성장 국면에 들어섰을 때를 대비하여 크루즈 관광 활성화 전략을 점검할 필요가 있음을 나타낸다. 이에본 논문에서는, 소비자 태도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인 자아 일치성 이론.. 노한나 Fri, 03 Mar 2023 09:45:27 +0900 서울시 기록물을 활용한 관광정책 분석: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7 아카이브 자료를 활용한 연구가 최근 증가하고 있지만, 관광분야에서 아카이브 자료를 활용한연구는 드물다. 본 연구는 서울기록원에 소장된 서울특별시의 시정기록물 중에서 1961년부터 2015년까지생산된 관광과 관련된 기록물의 자료 619개를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분석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밀도 분석 결과, 텍스트 네트워크 내 텍스트 간의 연.. 강상훈 Fri, 03 Mar 2023 09:44:27 +0900 온라인 식품 구매 속성에 대한 소비자 행동의도: 가치-태도-행동 이론을 적용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6 Modern consumers have become accustomed to online food shopping owing to its exponentialgrowth worldwide. Focusing on this trend, this study analyzes the relationship between online food shoppingattributes (service excellence, economic benefits, visual appeal, and enjoyment) and shopping value(utilitarian and hedonic), consumer attitude, and online food shopping reuse behaviors for South Koreanconsumers.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n online survey company in early January 2022, and a totalo.. 김예안 Fri, 03 Mar 2023 09:43:28 +0900 먹방 유튜브 가치 인식에 따른 외식 시장 세분화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5 국내에서 유튜브 먹방을 시청하고 모방하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유튜브 먹방 시청자들이 외식시장의 잠재적인 소비자로서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유튜브 먹방에 대해 인식하는 가치를 기준으로 먹방시청자 집단을 세분화하고 유튜브 채널 만족도, 소속감, 외식 모방소비의도 및 충동구매의도 등을 비교분석하였다. 최근 3개월 이내에 유튜브 먹방을 시청한 경험이 있고 .. 서선희 Fri, 03 Mar 2023 09:42:28 +0900 Dual-factor theory를 적용한 레스토랑 간편식 (Restaurant Meal Replacement)의 소비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이 외식 소비자의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식경험 관여도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4 COVID-19의 장기적인 영향으로 국내 외식산업은 큰 타격을 입었으며, 이에 대한 돌파구로 외식업체들은 자사의 주력 메뉴를 레스토랑 간편식 (RMR, Restaurant Meal Replacement)으로 상품화하여 위기상황에서의 반등을 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급격하게 성장한 간편식 시장에서 새로운 유형의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는 RMR 제품에 주목하여 소비자가 RMR 소비에 대해 만족을 느끼는 .. 문윤규 Fri, 03 Mar 2023 09:40:31 +0900 델파이 및 AHP 분석기법을 이용한 호텔 선택속성 도출 및 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분석: 항공사의 승무원 집단과 계약체결 집단을 대상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3 최근 호텔들은 항공사 고객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 항공사 고객을 대상으로하는 호텔의 소비성향이나 선택속성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며, 이러한 이유로 호텔은 항공사 유치시 고객의 특성과 구매행태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존 호텔고객의 선택속성을 이해하기 위해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항공사 고객 유치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섬.. 유성훈 Fri, 03 Mar 2023 09:39:34 +0900 호텔의 친환경 정책 시행 강도에 따른 소비자의 이용의도 패턴에 관한 탐색적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2 친환경이 호텔산업의 공급자와 수요자들에게도 중요한 키워드로 강조되면서, 호텔의 친환경 정책은 경영에 불가피한 요소이자 전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편, 대부분의 국내 연구들은 경험재이자 쾌락적 동기가 수반되는 호텔 상품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경각심과 책임감의 성장으로인해 호텔의 환경친화적 노력에 소비자들이 단순히 호의적일 것.. 신혜령 Fri, 03 Mar 2023 09:35:56 +0900 항공사 공유가치창출이 브랜드 신뢰,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1 소비자들의 인식변화와 CSR의 진정성에 대한 의구심 속에서 대안으로 떠오른 CSV에 대한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아울러 전 산업분야에서 날로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CSV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국내 항공사는 과거와는 달리 저비용항공사의 출현으로 경쟁이 심화되고있는 상황에서 생존을 위해서라도 차별화된 전략의 일환으로 CSV의 활용이 중.. 최판호 Sat, 31 Dec 2022 16:01:10 +0900 관광전공 대학생의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에 대한 연구: 기후관련 교육경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70 최근 전 세계는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가 많이 발생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후변화 및 환경변화와관련된 교육과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 진단 및 해결 노력이 필요하며, 교육 분야에서는 학습자들의 기후변화 실천역량에 대해 진단해 보고, 실천역량과 문제해결에 대한 실천적 믿음과의 관계성을 살펴볼 필요가있겠다. 또한, 최근에는 사회 및 교육 분야에서 개인과 사회의 실천.. 박현정 Sat, 31 Dec 2022 16:00:11 +0900 메타버스관광 체험 요소가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 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험경제이론(4Es)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9 본 연구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재조명되었던 메타버스관광 콘텐츠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제안하고자 진행되었다. 이에 따라 메타버스관광 경험자를 대상으로 ‘체험경제이론(4Es)’을 적용하여 콘텐츠 방문 시 다양한 체험 요소가 지각된가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체험 요소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각된가치의 매개효과, 그리고 체험 만족에 따른 행동의도를 살폈다.. 천선미 Sat, 31 Dec 2022 15:59:07 +0900 한국 천주교 성지의 순례동기가 성지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솔뫼성지 순례자를 대상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8 세계적으로 종교관광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종교관광은 성지순례, 영성, 종교축제, 이벤트,종교건물, 문화유산 유적지 등 광범위하다. 2021년 유네스코에서는 한국 최초의 사제인 성 김대건 신부탄생 200주년을 맞이하여 김대건 신부의 삶과 업적을 높이 평가하여 세계기념인물로 선정하였다. 이에 본연구의 목적은 김대건 신부의 탄생지인 솔뫼성지에 대한 순례자들의 순.. 김진옥 Sat, 31 Dec 2022 15:58:11 +0900 항공사의 소셜미디어 품질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소셜미디어 진정성과 항공사이미지의 이중매개효과 검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7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의 소셜미디어 품질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 두 변수 사이에서소셜미디어 진정성과 항공사이미지의 이중매개역할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고, 현재 국내항공사의 소셜미디어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구독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전문 기관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312부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 배윤미 Sat, 31 Dec 2022 15:56:56 +0900 MICE 지속적 참여에 영향을 주는 MICE 스킬과 제약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6 본 연구는 MICE 스킬을 6가지 하위요인으로 도출하여 MICE 지속적 참여와의 관계성 연구를주된 주제로 진행하였으며, 참가자의 MICE 스킬, MICE 제약과 MICE 지속적 참여에 대한 관계성을 규명하기 위해 MICE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MICE 참가에 있어서 MICE 스킬의 중요성에대한 인식과 개념정립이 매우 희박하고 이에 대한 선행연구의 희소성으로 인해, MICE 분야의 연.. 이승구 Sat, 31 Dec 2022 15:55:43 +0900 가상현실(VR) 스포츠의 체험요인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스크린골프와 스크린야구 이용자의 비교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5 본 연구는 Pine &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을 적용하여 네 가지 체험요인과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가 스크린골프와 스크린야구 등 참여집단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달성을 위해 문헌연구를 토대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스크린골프와 스크린야구 유경험자 4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상현실 .. 최효주 Sat, 31 Dec 2022 15:52:28 +0900 외식업주 행복지수 척도개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4 행복은 인간이 살아가는 삶 안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상태를 의미하며, 모든 인간은행복하기를 원한다. 외식산업의 질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외식업주의 행복이 전제되어야 하고, 외식업주가행복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는 물론, 직업적, 환경적, 제도적으로도 모두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외식업주가 행복한 외식산업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소상공인 자영업자.. 김사현 Sat, 31 Dec 2022 15:51:17 +0900 한국 장수 브랜드와 식품기업의 공동 브랜딩 유형이 소비자 지각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3 현재 식품 기업은 차별화되고 이색적인 마케팅으로 공동 브랜딩 전략을 매우 활발히 진행하고있음에도 공동 브랜딩 유형이 소비자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의목적은 식품 브랜드와 식품 브랜드 간의 동종 유형과 식품과 비식품 간의 이종 유형에 따라 소비자 지각(심미성, 독창성, 유희성, 신뢰성, 친숙성, 상징성)의 차이를 확인하고, .. 김다솜 Sat, 31 Dec 2022 15:50:19 +0900 중국호텔에서 지각한 불편요소를 통한 향후 재방문의도 전략 도출에 대한 연구: 여행만족도와 재방문의도간의 도시이미지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1 세계 각국이 점차 개방되면서 국제여행이 점차 살아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 여행객이중국 호텔을 이용할 때 지각한 불편요소 요인들을 도출하여 여행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도시이미지는 여행만족도와 재방문의도 사이에 어떠한 조절효과가 있는지 검증하여 실증조사를 통해 실무적 자료를 제시하였다.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유욱 Sat, 31 Dec 2022 15:47:38 +0900 전통문화 랜드마크 인지속성 및 이미지가 관광만족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청와대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60 본 연구는 전통문화성을 지니고 있는 건축물인 청와대를 랜드마크로 설정하여 랜드마크 인지속성 및 이미지가 관광만족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모형검증과 가설검증을 위해 청와대 및 주변관광지 관광경험이 있는 관광경험자를 표본으로 설정하.. 김준호 Mon, 31 Oct 2022 12:21:17 +0900 한국 관광객의 베트남 관광지에 대한 매력도 연구: 방문자와 비방문자 간의 비교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59 Vietnam has become a popular international tourism destination. Korean tourists ranked second in the number of international tourists to this location, and Korea represents one of the fastest-growing markets for Vietnam tourism. Hence it is necessary to apprehend the perceptions of Korean tourists toward Vietnam, particularly its attractiveness as a tourism destin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attractiveness of Vietnam as a tourism destination from the standpoint of potentia.. 이제니 Mon, 31 Oct 2022 12:19:37 +0900 MTEs와 관광 만족, 향유, 삶의 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연구: 패키지 투어 관광객을 대상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58 본 논문은 패키지 투어 관광객 대상으로 MTEs, 관광 만족, 향유,  삶의 만족간의 구조적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관광 경험의 측정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되는 여행 후 1년 이내, 일주일 이상의 장기간이 필요한 패키지 투어로 다녀온 20대 이상의 성인인 온라인 리서치 전문 회사의 패널을 대상으로 388명의 데이터를 확보하여 분석을 실시하.. 임지아 Mon, 31 Oct 2022 12:18:24 +0900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셀프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57 점점 더 다양화를 원하고 고차원적 서비스를 요구하는 항공 산업에서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인적자원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셀프리 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셀프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과의 영향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위 사항을 실증적으로 .. 백송연 Mon, 31 Oct 2022 12:17:09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