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연구검색 http://khta.re.kr (사)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연구검색 RSS Feed ko Thu, 26 May 2022 14:42:15 +0900 officekhta@daum.net 호텔직원의 공감능력과 직업소명의식, 고객지향성, 친사회적 서비스행동간 구조적 인과관계 분석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17 최근 호텔산업의 사회문제 해결 방안으로 공감의 가치가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는 직업소명의식 과 고객지향성의 매개역할을 통해 호텔 직원의 공감능력이 친사회적 서비스 행동 개선에 어떤 영향을 미치 는지 알아보았다. 실증적인 분석을 위해 2021년 4월 9일부터 22일까지 수도권 소재 5성급 호텔 6곳에서 총 300부를 배포하여 284부(회수율 94.7%)가 회수되었다. 회수표본 중 결측.. 신동진 Fri, 29 Apr 2022 18:20:18 +0900 자기조절론적 태도 이론을 적용한 유튜브 먹방 시청자의 외식 모방 의도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16 여가문화로서의 먹방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먹방의 영향력을 마케팅 효과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Bagozzi(1992)의 자기조절론적 태도 이론을 바탕으로 먹방에 대한 평가(먹방의 정보 공유, 오락 및 즐거움, 유사사회적 관계), 정서적 반응(소속감 및 만족감), 대처 반응(외식 상품 모방 구매 의도와 먹방 지속 시청 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먹방 유튜브 마.. 서선희 Fri, 29 Apr 2022 18:18:49 +0900 식품유통플랫폼의 정보 품질이 정보-과업 적합성, 정보 신뢰, 정보 이용성과 및 식품유통플랫폼에 대한 만족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15 최근 식품유통플랫폼을 통해 식품을 구매하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 신선식품의 경우 품질이 일정하지 않고 정량적으로 측정이 불가능하기에 고객은 구매를 위해 식품유통플랫폼 상의 정보에 크게 의존 하고 있다. 따라서 정보는 신선식품을 포함한 식품구매에 있어 고객들의 염려를 줄이기 위해 매우 중요하게 관리되어야 할 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식품유통플랫폼의 .. 강지원 Fri, 29 Apr 2022 18:14:52 +0900 친환경 스마트팜 레스토랑 소비자의 내적통제소재(INELOC)가 미래 참여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 분석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14 COVID-19 팬데믹 시대가 지속됨에 따라 환경 보호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 에서, ‘스마트팜’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산업으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이를 활용한 ‘스마트팜 레스토랑’ 산업이 한국과 독일에서 나타나고 있었다. 이러한 추세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팜 레스토랑에 관한 소비자 행동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 주규현 Fri, 29 Apr 2022 18:13:44 +0900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음식관광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주제 분류: 유튜브 채널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13 코로나 19로 인하여 모든 산업 분야가 전방위적인 타격을 입고 계량화하기 어려운 사회⋅경제적 비용을 치루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관광산업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관광의 개념 및 범위에 대한 새로운 정립과 정책 방향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온라인동영상서비스인 유튜브 내 음식관광 동영상을 대상으로 동영상 콘텐츠의 중심 키워.. 이범준 Fri, 29 Apr 2022 18:12:33 +0900 실버바리스타의 개인-직무적합성이 자기효능감과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 유연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12 본 연구는 실버바리스타의 개인-직무적합성, 자기효능감, 인지적 유연성, 주관적 안녕감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실버카페에서 근무하고 있는 만 60세 이상의 실버바 리스타를 대상으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고려하고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총 303개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275개의 유효한 샘플이 연구에 적용되었다. 수집된 데.. 강미란 Fri, 29 Apr 2022 18:11:13 +0900 잘트만의 은유추출기법을 활용한 관광자의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 도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11 관광경험은 일상에서의 경험과 비교해 비일상적인 특별한 경험으로 관광 연구자들은 관광자의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의 제공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그 결과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Memorable Tourism Experience (MTE)’을 개념화하고 이에 대한 구성요소를 식별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다수 진행되었으나 근본 적으로 오랜 기간 기억되며 자아에 영향을 미쳐 삶의 전반에 긍정적인 영.. 한관희 Fri, 29 Apr 2022 18:09:18 +0900 온라인 MICE 행사 참가자들의 미팅테크놀로지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확장된 기술수용 모델을 활용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10 최근 코로나 사태로 새로운 기술과 접목한 IT특화 온라인 행사들이 개최되기 시작하였는데, 이러 한 IT 산업과 MICE 산업 간 융복합은 오랜 기간 진행된 것임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이 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MICE행사 이용자들의 새로운 기술에 대한 ‘기술수용의도’를 살피고, 향후 더 가속화될 IT분야와 MICE분야 간 융복합에 대해 이론적 토대를 제공.. 박시원 Fri, 29 Apr 2022 18:07:59 +0900 컨벤션센터의 ESG 운영방안 연구: BEXCO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09 최근 ESG 경영은 새로운 경영환경의 패러다임으로 모든 사업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 2020년 코로나 19사태는 환경파괴에 대한 성찰의 계기가 되었다. 특히, 2021년부터 ‘파리기후변화협약체제’가 ‘교 토의정서체제’를 대체하여 모든 국가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감축 의무를 부담하게 되어, 기후변화문제를 포함한 환경문제에 대중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ESG 경영이 더욱 주목을.. 정선윤 Fri, 29 Apr 2022 18:06:21 +0900 항공 여행객의 기내 감정반응과 만족, 몰입, 주관적 행복감의 구조적 영향관계: PANAS 적용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08 항공 여행객의 경험에 대한 본 승객 중심 연구는 주관적 행복에 대한 항공 승객의 기내 감정반응의 역할을 강조한다. 기내에서 긍정적인 감정적 반응과 만족을 통해 항공 여행객의 주관적인 행복감과 삶의 만족도에 대한 학문적 견해를 제시하기 위해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Schedule을 적용하였다. 또한, 기내 감정반응, 탑승 만족, 브랜드 몰입, 주관적 행복감 간의 관계를 .. 이현옥 Fri, 29 Apr 2022 18:01:28 +0900 호텔 스파 서비스의 웰빙 인식이 전반적 이미지, 신뢰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98 국문초록: 본 연구는 호텔 스파를 경험한 고객들이 웰빙인식을 통해 호텔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 신뢰도그리고 재방문 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호텔 스파를경험한 성인 31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빈도 분석, 타당성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그리고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위해 SPSS 21.0을 이용하였다. .. 정준성 Sat, 26 Feb 2022 00:00:00 +0900 와인페어링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감각적 체험이 PAD 감정을 거쳐 고객의 만족,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S-O-R 모델을 기반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99 국문초록: 본 연구는 S-O-R 모델을 기반으로 5성급 호텔 레스토랑 와인페어링 서비스에 대한 감각적 체험(stimulus)이 고객의 PAD 감정(organism)에 미치는 영향과 PAD 감정이 고객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response)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세부적으로 시각, 청각, 미각의감각적 체험 요소가 PAD 감정(지배성, 즐거움, 환기성)에 미치는 영향, PAD 감정.. 이예솔 Sat, 26 Feb 2022 00:00:00 +0900 식품외식업계의 협업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00 국문초록: 최근 식품외식업계는 협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MZ세대를 겨냥해 유통과 식품외식업계에불었던 협업 열풍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식품외식업계의 협업에 대한 소비자의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이를 위해 네이버, 다음, 구글등 포털 사이트 등에서 텍스톰을 통해 식품외식업계의 협업.. 이채은 Sat, 26 Feb 2022 00:00:00 +0900 자기결정성 요인이 인스타그램에서의 관광콘텐츠 이용 시 지각된 즐거움, 몰입, 공유행동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 중국유학생을 대상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01 국문초록: 소셜미디어, 특히 인스타그램은 관광관련 정보를 전파하고 관광경험을 공유하는 플랫폼으로서한국인뿐만 아니라 한국에 있는 중국인 유학생들에게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한국에서 중국인 유학생이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여행과 관련된 온라인 행동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본 연구는 자기결정성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에 체류 중인 중.. 왕리핑 Sat, 26 Feb 2022 00:00:00 +0900 관광지 매혹감, 관광지 관여도 및 관광지 충성도 간의 관계연구: 문화적응을 매개변수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02 국문초록: 전통 마을을 활용한 문화관광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관광상품이다. 양질의 문화관광경험은 관광객으로 하여금 매혹감을 느끼게 할 수 있으며, 이는 곧 관광지에 대한 관여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관광지 충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특히 관광객의 문화자원에 대한 관여도는해당 국가의 문화에 대한 적응도를 높일 수 있으며, 이 또한 .. 우샨 Sat, 26 Feb 2022 00:00:00 +0900 짧은 동영상 콘텐츠가 도시 이미지와 관광객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틱톡의 중국 시안 관련 콘텐츠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03 국문초록: 도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짧은 동영상은 도시의 새로운 홍보 도구가 되고 있다.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짧은 동영상에 나온 도시 관련된 콘텐츠를 통해 짧은 동영상의 콘텐츠 특성이 도시 이미지와관광객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목적으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성장한 짧은 동영상 플랫폼 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인 .. 가오환 Sat, 26 Feb 2022 00:00:00 +0900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코로나19 발생 전⋅후 안동의 관광공간 구조 파악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04 국문초록: 본 연구는 앵커 포인트 이론를 활용하여 코로나19 발병 전과 후 안동시 관광공간 구조를 비교분석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코로나19 발병 이전(2019년 1월부터 2019년 12월)과 이후(2020년1월부터 2020년 12월)의 자료를 네이버, 다음, 구글 포털에서 수집했다. 자료의 수집 및 정제는 텍스톰을사용했으며, 정제된 자료는 UCINET 6.682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밀도 분석, .. 박득희 Sat, 26 Feb 2022 00:00:00 +0900 은유추출기법(ZMET) 활용한 감각적 관광 경험의 공유개념도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05 국문초록: 관광 산업의 차별화 전략을 위하여 인간 감각에 초점을 맞춘 본 연구는 잘트만의 은유추출기법(ZMET)을 사용하여 여행객의 감각적 관광 경험의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여행객 집단의 공통개념 및 감각과여행자 간의 연계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공유개념도 제시를 연구 목표로 하였다. ZMET는 문자적 언어가제대로 표상하지 못하거나 놓칠 수 있는 여행객의 무의식적 사고.. 김경원 Sat, 26 Feb 2022 00:00:00 +0900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그릿이 잡 크래프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영향: 일의 의미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06 국문초록: 항공사는 다양한 외부환경의 변화와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차별화된 인적자원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인적자원관리 전략으로서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그릿이 잡 크래프팅과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릿과 잡 크래프팅 간의 영향 관계에서 잡 크래프팅의 매개효과와일의 의미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실증적으.. 성혜리 Sat, 26 Feb 2022 00:00:00 +0900 항공사 특수목적영어(ESP) 교육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 교육서비스가치, 조직헌신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107 국문초록: 항공산업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과거와 달리 객실 승무원의 업무 범위도 다양해지고있다. 항공사가 높은 성과를 통해 기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고객 접점에서 근무하는 객실 승무원의역량 강화가 필수 요건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항공사 영어교육과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본 연구는 현장 친화적인 특수목적영어(ESP) 교육의 필요성.. 김경원 Sat, 26 Feb 2022 00:00:00 +0900 호텔기업의 CSR 활동이 CSR 진정성, 브랜드 신뢰 및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86 국문초록: 기업의 사회적 요구와 역할에 대한 기대가 커짐에 따라 호텔기업들은 다양한 CSR 활동을 하고있다. 하지만 고객들은 기업이 CSR 활동을 단순히 마케팅 도구로써 수행하는 것은 아닌지, 그 진실성에대해 의문을 품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호텔 이용객이 인식하는 CSR 활동과 진성성, 그리고 브랜드 태도의관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 서예정 Fri, 28 Jan 2022 00:00:00 +0900 셀프서비스기술 품질평가 지표 개발 및 타당성 검토: 호텔⋅레스토랑 산업 중심으로 및 타당성 검토: 호텔⋅레스토랑 산업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87 국문초록: 본 연구는 호텔⋅레스토랑 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셀프서비스기술 서비스품질(SSTQUAL) 지표의수정⋅보완된 모델을 개발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문가 및 고객조사를 통해 호텔⋅레스토랑 분야의SSTQUAL 지표의 내적 요인구조를 파악하고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호텔⋅레스토랑 분야의SSTQUAL 지표의 중요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지.. 문혜영 Fri, 28 Jan 2022 00:00:00 +0900 외식소비자의 밀키트(Meal Kit) 이용 혜택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계획된 행동이론의 적용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88 국문초록: 밀키트는 현재 식품 산업에서 가장 성장이 두드러지는 산업 중 하나로 많은 제품 개발과 유통이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밀키트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밀키트의 이용혜택 요소를 알아내고(편의적 혜택, 다양성 혜택, 안전성 혜택, 심리적 혜택), 이 이용혜택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여 .. 고준영 Fri, 28 Jan 2022 00:00:00 +0900 서비스케이프 개념에 근거한 바스케이프(BARSCAPE) 척도 개발 및 타당화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89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서비스케이프 개념에 근거하여 고객이 인식할 수 있는 물리적, 사회적,상징적, 회복적 환경을 모두 고려한 바스케이프(BARSCAPE)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고자 하였다.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계 및 업계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델파이 기법을 이용한 조사를 통하여BARSCAPE 속성들을 정제하였다. 전문가들 간 측정값의 일치 여부를 알.. 민상현 Fri, 28 Jan 2022 00:00:00 +0900 레스토랑 공급자의 친환경 공급망관리가 레스토랑 협력 및 환경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친환경 의식의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90 국문초록: 본 연구는 레스토랑 공급자의 친환경 공급망관리, 레스토랑 협력, 레스토랑 환경성과 사이의 영향관계에 대해 밝히기 위해 진행 되었으며 친환경 공급자와의 레스토랑 협력이 레스토랑 공급자의 친환경공급망관리와 레스토랑 환경성과 사이에서의 매개역할에 대해 분석 하였다. 또한, 레스토랑의 친환경의식수준이 연구모형의 경로 사이에서 조절역할을 하는지 알.. 신수민 Fri, 28 Jan 2022 00:00:00 +0900 항공사 내 객실승무원의 직무사건이 정서적 반응과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서적 사건 반응 이론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91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적 사건 반응 이론을 적용하여 새로운 구조적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직장 내 배척현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예방적 조치방안을 강구하고 배척으로인한 정신적인 피해 및 정서적인 피해에 대한 대처방안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직장 내에서 일어나는배척현상을 정서적 사건 반응이론에 적용하여 항공사 객실.. 장미경 Fri, 28 Jan 2022 00:00:00 +0900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 상의 한국음식 이미지가 한국 여행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동영상 플랫폼 소홍서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92 국문초록: 사용자 제작 콘텐츠(User-generated content, UGC)는 Web 2.0 시대 흐름에 따라 대중들 사이에서크게 활성화되었다. 중국의 소홍서(小紅書)는 최근 중국의 젊은 층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이용자들은 플랫폼 상에서 활발하게 정보를 게시 및 공유하고 있다. 본 연구는 소홍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UGC상에서 나타나는 한국음식에 대한 이미지가 음.. 진월용 Fri, 28 Jan 2022 00:00:00 +0900 대한민국, 유네스코 세계유산과 제주도의 관광목적지 브랜드 개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관광목적지 브랜드 개성 적합성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93 국문초록: 본 연구는 브랜드 확장 개념의 관광 목적지 연구 적용 가능성 여부를 탐색하는 데 있어서 우선적필수 조건을 설명하고 필수 조건 충족 단계를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브랜드 확장은 잘 알려진 브랜드 이름을 사용하여 신제품을 홍보하는 효과적인 브랜드 전략으로 알려져 있으며, 브랜드 확장 전략의 필수요건은 신제품과 기존의 잘 알려진 브랜드 간의 적합성.. 김하니 Fri, 28 Jan 2022 00:00:00 +0900 체험경제이론에 기반한 랜선투어의 경험가치, 정보 신뢰와 정보원 신뢰가 플로우, 지속 사용 의도 그리고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대 간 차이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94 국문초록: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여행 활동이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관광 업계에서는 다양한 비대면 관광 콘텐츠 개발을 시도하는 가운데,랜선투어는 가장 널리 알려진 비대면 관광 형태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랜선투어 이용객의 반응을 이해하고향후 발전 방향을 연구해야 할 필요성과 시의성이 높으.. 전수진 Fri, 28 Jan 2022 00:00:00 +0900 무착륙 관광비행에 대한 소비가치가 항공사 브랜드 신뢰, 브랜드 애착,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95 국문초록: 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더믹 이후로 국내 항공시장에 등장하게 된 무착륙 관광비행이 항공사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진행되었다. 특히, 무착륙 관광비행의 소비가치를 상황적 가치, 인식적 가치,사회적 가치, 감정적 가치, 기능적 가치로 구분하고, 이 5가지 소비가치가 항공사 브랜드 신뢰와 항공사브랜드 애착 각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항공.. 조충경 Fri, 28 Jan 2022 00:00:00 +0900 197 나홀로 여행객의 여행세부일정 연결망의 특징: 제주도 지역을 사례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96 국문초록: 본 연구는 나홀로 여행객이 여행세부일정을 수립하고자 검색한 관광콘텐츠 간의 연결 패턴의특성을 사회연결망 분석을 적용하여 파악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주관광공사에서 제공한 제주관광정보시스템(VISITJEJU)의 여행세부일정 자료를 분석에 알맞게 정제한 다음, 사회연결망 분석 기법 중밀도, 연결정도 중심성 및 위세 중심성 분석, 시각화 분석을 실시.. 박득희 Fri, 28 Jan 2022 00:00:00 +0900 SNS 관광콘텐츠 시청에 따른 관광지 방문의사결정에 대한 연구: AIDA, MGB모델의 통합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97 국문초록: 최근 SNS을 이용한 관광시장의 마케팅이 주목을 받으며, 향후 SNS 관광콘텐츠가 관광 마케팅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커질 것이라 예상된다. 그러나 SNS 관광콘텐츠의 영향력에 비해 SNS 관광콘텐츠가 시청자의 방문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SNS 관광콘텐츠 시청자의 관광지 방문의사결정과정에서 SNS 관광.. 정다은 Fri, 28 Jan 2022 00:00:00 +0900 COVID-19 해외 입국 격리자의 격리시설 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가 고객가치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64 본 연구의 목적은 해외 입국자 격리시설로 호텔을 이용하면서, 고객(격리자)이 경험하는 호텔속성 과 고객가치, 행동의도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 하는 것이다. COVID-19로 격리되어 지는 해외 입국자들 은 일정기간 동안 격리됨으로써, 이들에게 격리시설의 만족요인에 대한 조사는 앞으로의 COVID-19격리에 대한 국가정책에 대하여, 정부기관과 격리시설로의 호텔, 그리고 고.. 전해연 Mon, 20 Dec 2021 09:37:14 +0900 호텔의 차별화 전략이 지각된 위험과 예약의도에 미치는 영향: 온라인 여행사의 수평적⋅수직적 차별화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68 온라인 여행사(OTA)는 호텔의 주요 거래 플랫폼이 되어 OTA에서 호텔의 경쟁은 심화되었다. 따라서 OTA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호텔의 차별화 전략에 대한 이해는 중요하지만 선행연구는 이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지 못한다. 이에 본 연구는 OTA에서 호텔의 수평적 차별화(체인제휴와 독립경영)와 수직적 차별화(4성급과 2성급)에 따른 지각된 위험의 차이를 확인.. 김윤식 Mon, 20 Dec 2021 00:00:00 +0900 호텔 직원의 감정노동이 감정고갈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유연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70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직원의 감정노동이 감정고갈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감정고갈의 매개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서 진행하였다. 또한 감정노동과 감정고갈의 영향관계에서 인지적유연성의 조절된매 개효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5성 호텔 직원을 대상으로 283부의 설문을 활용하였다. 가설검증에는 SPSS 21.0, AMOS 23.0, PROCESS Macro 통계 패키지를 사.. 이용석 Mon, 20 Dec 2021 00:00:00 +0900 호텔 기업 직원이 지각하는 조직문화, 주관적 안녕감 그리고 우울감의 인과관계에 대한 연구: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73 본 연구는 조직문화, 주관적 안녕감 그리고 우울감 간의 인과관계에 대해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조직문화와 주관적 안녕감 간의 영향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에 대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서울에 위치한 5성급 호텔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인과관계를 .. 박슬기 Mon, 20 Dec 2021 00:00:00 +0900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외식에 대한 소비자 인식 분석: 토픽모델링 및 네트워크 분석의 활용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75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안과 방역에 관련된 조치들로 인해 외식업계의 변화가 유발되고 있으며, 코로나19의 지속은 생산 및 소비의 전 단계에 걸쳐 새로운 기준에 대한 부응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시대의 외식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분석하기 위하여 토픽모델링과 의미연결 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인 트위터에서 2020.. 신서영 Mon, 20 Dec 2021 00:00:00 +0900 동물복지인증식품구매에 대한 고객의 기대가치와 태도 및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VAB모델을 기반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77 최근 동물복지인증식품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제품이 지닌 가치가 소비자의 태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동물복지인증식품에 대한 고객의 기대가치와 그들의 태도 및 구매의도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동물복지인증식품에 대한 고객의 기대 가치를 3가지 차원(본질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감정적.. 정은서 Mon, 20 Dec 2021 00:00:00 +0900 식음료 종사원의 직무만족도, 직무 스트레스가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프렌차이즈 커피전문점 바리스타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79 본 연구에서는 식음료 분야에서 주요 인적자원인 커피전문점의 바리스타의 잦은 이직의도의 요인 들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직의도와 관련된 직무만족과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요인들 을 파악하여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 장미경 Mon, 20 Dec 2021 00:00:00 +0900 온라인 축제 서비스 품질과 만족이 행사 관광지 오프라인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20 피란수도 부산 문화재 야행’ 온라인축제 사례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81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축제 서비스 품질이 웹 사이트 이용 만족과 오프라인 축제 관광지 방문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2020 피란수도 부산 문화재 야행’ 온라인 축제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선 사례 온라인 축제 서비스 품질의 속성을 파악한다. 둘째 축제 이용자의 온라인 서비스 품질과 이용만족 간에 관계를 설.. 박준형 Mon, 20 Dec 2021 00:00:00 +0900 산악관광객의 관광동기, 관광지 선택속성과 관광제약 간의 관계성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82 코로나 팬더믹시대를 맞이하여 건강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관련 지식과 상품들 이 범람하고 있으며, 힐링붐으로 인하여 우리 생활 의식주의 기본생활은 물론이고 라이프 스타일 전체를 자연주의적이고 질병 예방차원으로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자연관 광 중심의 산악관광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어느 때 보다.. 고상 Mon, 20 Dec 2021 00:00:00 +0900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를 통한 자전거 시장 세분화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83 최근 중국에서는 자전거 관광이 새로운 형태의 여가활동으로 주목받고 있다. 자전거 관광객들은 개인적 성향, 관광취향 그리고 레크리에이션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특색을 가지고 있어, 자전거 관광에 대한 다양한 요구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각 관광객들이 기대하는 관광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모든 관광객이 만족.. 이제니 Mon, 20 Dec 2021 00:00:00 +0900 항공서비스전공 대학생의 교육서비스품질이 전공만족도와 진로태도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84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서비스전공 학생들의 전공만족도 향상을 위한 교육서비스품질의 세부요인 을 파악하고 진로태도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여 대학생들의 진로와 취업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항공서비스관련학과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전국에 있는 2년제, 4년제 대학 교를 선정하여 온라인을 이용하여 직접입력 방식의 설문.. 김정희 Mon, 20 Dec 2021 00:00:00 +0900 항공사 코로나-19 환경의 지각된 위험이 서비스 선택속성, 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85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해 항공사 이용객들의 지각된 위험이 항공사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과 선택속성이 만족과 재이용의도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온라인 설문을 통해 코로나-19 발생이 후 지난 1년간 항공사를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자기기입 방식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총 263명이 설문에 참여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첫째, 지각된 .. 윤해진 Mon, 20 Dec 2021 00:00:00 +0900 COVID-19로 인한 호텔산업 신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고객 수요반응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59 국문초록 : 최근에 COVID-19의 발생으로 인하여 전 세계는 이전에는 겪지도 못한 문제들이 사회적, 경제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되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분야에서는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언택트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고객과의 대면을 중시하는 업계로 대표적인 기업인호텔에서도 언택트 서비스를 받아들여야 할 시대가 왔다. 본 연.. 김현석 Fri, 29 Oct 2021 00:00:00 +0900 푸드 인스타그램 품질 속성이 신뢰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60 푸드는 인스타그램에서 광고되고 있는 가장 인기있는 상품 중 하나로 사용자 관점에서 푸드 인스타그램은 정보를 검색하고 상호작용하며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수단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미지가핵심 콘텐츠인 푸드 인스타그램 품질 속성을 분류하고, 품질 속성(정보 품질, 이미지 품질, 상호작용 품질)이푸드 인스타그램 신뢰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 박초이 Fri, 29 Oct 2021 00:00:00 +0900 호텔 레스토랑의 감각 마케팅을 이용한 고객의 경험 가치 지각이 브랜드 태도, 고객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61 본 연구는 호텔 레스토랑에서 감각 마케팅이 소비자의 경험적 가치를 통해 브랜드 태도, 고객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 효율적인 감각 마케팅을 위한 전략을 제안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1년 이내에 전국의 4성급 이상 호텔의 레스토랑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배포하여 329부가 최종적으로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감각 마케팅이 .. 박준서 Fri, 29 Oct 2021 00:00:00 +0900 항공사 와인교육서비스 품질이 승무원의 기내와인서비스 직무몰입도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와인관여도의 조절효과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62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승무원의 와인교육서비스 품질을 강사의 자질, 교육과정, 교육환경의 속성들로 나누어 각 속성들이 승무원의 와인서비스에 대한 직무몰입도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 이와 더불어, 와인교육서비스 품질과 승무원의 와인서비스 직무몰입도 간 관계에서 승무원의 평소와인에 대한 관여도가 조절변수의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실증적.. 김양희 Fri, 29 Oct 2021 00:00:00 +0900 외식산업의 키오스크(Kiosks) 확산: 개인 혁신성, 자기효능감, 즐거움, 고객만족을 통합한 기술수용모델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63 최근 외식산업에 키오스크 기술이 도입됨에 따라 많은 연구자들이 TAM(기술수용모델)과 관련된다양한 요인을 찾는 것이 중요함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TAM에서 고객의 개인적 특성 및 신념 등의 심리적요인과 내재적 동기의 즐거움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인적자원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키오스크 서비스로의 전환에 대해 고객 관점에서의 평가가 중.. 서경화 Fri, 29 Oct 2021 00:00:00 +0900 고객이 인지하는 외식기업에서 제조한 HMR에 대한 전환비용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의기반과 구속기반 메커니즘의 이원적 모형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65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기업에서 제조한 HMR 제품에 대한 인식된 전환비용이 소비자의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위해 자의기반과 구속기반이라 불리는 이원적 메커니즘을본 연구에 적용하였다. 특히 고객들의 ‘기대충족’을 자의기반 메커니즘으로, ‘대안의 매력도’를 구속기반메커니즘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외식기업에서 제조한.. 이광범 Fri, 29 Oct 2021 00:00:00 +0900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레스토랑 유형별 선택속성 차이에 관한 연구: 외래 관광객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66 온라인 리뷰는 고객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고, 리뷰 데이터는 고객의 다양한감성을 직접적으로 담고 있어, 고객 경험을 파악하는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외래 관광객이작성한 온라인 레스토랑 리뷰 데이터 대상으로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레스토랑 유형별로 고객이느끼는 만족과 불만족 감성요인을 파악하고, 선택속성 중요도가 레스.. 윤호민 Fri, 29 Oct 2021 00:00:00 +0900 항공사 복직승무원의 양육스트레스 요인과 잔류의도,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배우자 지지의 조절 효과와 함께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67 본 연구는 육아휴직 이후 복직승무원을 대상으로 이들이 경험하는 양육스트레스 요인을 규명하고양육스트레스가 이직의도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배우자의지지의 조절효과 확인하기 위한 실증연구이다. 본 연구의 양육스트레스의 5개 주요변인은 이론 고찰과 육아휴직과 복직을 경험한 항공사승무원 15명과의 FGI(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피로, 다중역할갈등, 대리양육에.. 정보라 Fri, 29 Oct 2021 00:00:00 +0900 중국 라이브커머스 왕홍의 특성이 시청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S-O-R 모델과 플로우 경험이론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69 본 연구는 중국 라이브커머스를 시청해본 중국인을 대상으로, S-O-R 모델과 플로우(Flow) 이론을기반으로 중국 라이브커머스 왕홍의 특성이 시청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연구하는 데 목적이있으며,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라이브커머스 왕홍의 특성의 개념과 중요성, S-O-R 모델, 플로우(Flow) 이론,구매의도에 관련된 문헌을 통하여 정립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 왕붕정 Fri, 29 Oct 2021 00:00:00 +0900 의사결정나무 CHAID 알고리즘을 활용한 독립 커피전문점 시장세분화 연구: 점포유형과 Z세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71 본 연구는 독립 커피전문점 산업의 규모가 성장하는 배경에 따라 독립 커피전문점 시장의 관점에서 시장세분화 결과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독립 커피전문점을 로스터리와 비 로스터리 점포 유형으로구분, 소비자층은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출생년도에 따른 세대구분에 따라 세분화하여 Z세대 소비자를 분류하였다. 분석을 위해 최근 6개월 이내에 커피전문점을 방문한 내국인.. 주규현 Fri, 29 Oct 2021 00:00:00 +0900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의 여행객의 위험지각에 따른 항공 서비스 변화 연구: FGI 기법을 활용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72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해 2020년 7월 11일 COVID-19 팬데믹이 선언된 이후, 국외 이동의중단은 각 항공사들의 경영적 어려움을 불러왔다. 이에 따라 항공사들은 바이러스 전파를 막기 위한 비대면,비접촉 서비스를 채택하고 기존의 친밀하고 편안한 소통 방식의 대면 서비스를 축소하였다. 본 연구는 FGI라는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팬데믹 전후의 여행객이 느끼는 위험 지각 요인.. 이소연 Fri, 29 Oct 2021 00:00:00 +0900 201 Full service carrier(FSC)와 low cost carrier(LCC)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따른 탑승객 반응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74 이 연구는 항공사가 수행하는 사회적 책임이 승객들의 항공사 브랜드 사랑에 미치는 효과와 그로인해 자발적 희생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인과관계에서, 항공사의 형태[풀서비스 항공사(full service carrier: FSC) vs. 저가 항공사(low cost carrier: LCC)에 따라 고객 반응에 미치는 효과가 다르게나타나는지 고찰하였다. 기존에 수행된 관련 연구들을 고찰하여 본 연구의.. 최수영 Fri, 29 Oct 2021 00:00:00 +0900 유튜브 관광콘텐츠 품질과 정보원 특성이 시청 만족, 지속적 시청 의도 및 미래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76 이 연구는 최근 강력한 소셜미디어 관광마케팅 도구로 주목받고 있는 유튜브 플랫폼을 대상으로유튜브 관광콘텐츠의 주요 품질 요소와 정보원 특성을 탐색하고, 이에 따른 시청 만족, 지속적 시청 의도및 미래 방문 의도 간의 구조적인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관광콘텐츠 품질 요인을 적시성, 유희성, 간결성, 생생함, 최신성으로 도출.. 김준호 Fri, 29 Oct 2021 00:00:00 +0900 초미세먼지 농도에 따른 내국인 관광객의 관광활동 패턴 비교: 사회연결망 분석을 활용하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78 본 연구는 사회연결망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초미세먼지 농도에 따른 내국인 관광객의 다관광활동 참여 패턴을 조사했다. 이를 위해서 대구광역시에서 실시한“2019 대구관광 실태조사”원자료와 환경부Air Korea에서 제공하는“2019년 대기환경정보”자료를 연구 목적에 알맞게 정제한 후, 사회연결망 분석 기법들 중 밀도 분석, 표준화된 위세중심성 분석, QAP 상관관계 분석을 수.. 박득희 Fri, 29 Oct 2021 00:00:00 +0900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메타분석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80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의 인적자원 운영 차원의 필요성에 의해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존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으나 어떠한 특정한 연구의 결과에만 의존해서 결론을 내리기에는 위험성이 있었고 동질적이지만 개별적인 선행연구로부터 제시된 결과는연구대상이나 조사개입방법이 각각 달라서 그 결과가 통일성을 .. 오우진 Fri, 29 Oct 2021 00:00:00 +0900 확장된 UTAUT 모델에 기반한 호텔 기술기반 셀프서비스(TBSS) 수용에 관한 고객행동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7 본 연구는 최근 도입 및 활용이 활발해 지고 있는 호텔산업의 키오스크 및 모바일 앱 기반 기술기 반 셀프서비스(TBSS)에 대한 고객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UTAUT 모델의 4 가지 특성(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과 더불어 소비자의 기술수용 영향요인인 즐거움, 혁신저항, 지각된 통제성 등의 변인과 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 문혜영 Tue, 31 Aug 2021 22:50:57 +0900 호텔직원의 완벽주의 성향이 도전적, 방해적 스트레스와 프리젠티즘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6 본 연구는 호텔직원의 완벽주의성향이 도전적, 방해적 스트레스와 프리젠티즘에 미치는 영향관계 및 도전적, 방해적 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2021년 3월 12일부터 4월 20일 까지 40일간 국내 5성 호텔에서 근무하는 근속년수 1년 이상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COVID-19로 인해 설문조사는 온라인으로 실시하였으며 300부의 설문 .. 김해섭 Tue, 31 Aug 2021 22:09:51 +0900 욜로(YOLO)족의 여행경험에 관한 실존적 진정성 척도개발 및 타당성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51 본 연구는 사회 현상 중 하나인 욜로(YOLO)트렌드를 키에르케고르(Kierkegaard)의 실존주의 철 학적 담론을 바탕으로 실존적 진정성이라는 개념을 해석하였다. 본 연구는 Churchill(1979)의 척도개발 7단 계를 바탕으로 욜로(YOLO)족의 여행경험의 실존적 진정성에 대해 척도개발을 수행하였다. 먼저 문헌연구 를 통해 진정성 개념에 대해 고찰하고 욜로족에 해당하는 10인을 선정하여 심.. 김해옥 Tue, 31 Aug 2021 22:09:51 +0900 호텔 고객의 인지된 가치가 로봇 서비스의 이용태도 및 재이용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5 호텔 산업은 단순 하드웨어 시설의 경쟁, 가격 전쟁 등에만 국한되지 않고 지속적인 서비스 혁신을 추진해야만 포화된 시장에서 차별화,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다. 4차 산업의 환경에서 호텔은 서비스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로봇 서비스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고객 인지된 가치에서 출발하여 호텔 로봇 서비스의 이용태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대하 여 알.. 류애링 Tue, 31 Aug 2021 20:52:19 +0900 식용 곤충 레스토랑의 지각된 위험이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8 본 연구는 식용 곤충이 친환경적 특성에 따른 미래지향적 특성 및 영양학적 이점 등 여러 이점으로국내 정책 및 전 세계적으로 식용 곤충이 주목받는 것을 배경으로, 소비자에게 식용 곤충이 외식 산업으로써수용되기 위해 지각된 위험 이론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소비자들은 식용 곤충을 먹는 행위를 위험한 행위로 간주하고 꺼려하기 때문에, 외식 소비자가 인지하는 지각.. 주규현 Tue, 31 Aug 2021 20:52:19 +0900 외식업 재창업자의 사회안전망 인식 및 창업실패부담감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Shapero의 창업이벤트모델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9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국내의 외식산업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음과 동시에 2020년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의 여파로 국내 외식업 자영업자가 동시다발적으로 파산하는 역대 최악의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맹점 창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지속적 증가 추세이며 여전히창업의 대부분은 외식업에 집중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외식업 재창업자.. 안수진 Tue, 31 Aug 2021 00:00:00 +0900 감성분석을 활용한 레스토랑 선택속성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외래관광객 온라인 리뷰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50 온라인 리뷰는 고객의 다양한 감성을 포함하고 있어, 고객 경험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 고객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설문방식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리뷰를 대상으 로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연구 또한 전통 방식을 보완하는 수단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외래관광객이 작성한 온라인 레스토랑 리뷰데이터를 활.. 윤호민 Tue, 31 Aug 2021 00:00:00 +0900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리뷰 메시지 유형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리뷰의 지각된 가짜성과 리뷰 유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52 본 연구는 리뷰 메시지 유형인 구체적 또는 추상적 리뷰가 소비자가 인지하는 지각된 가짜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소비자가 리뷰를 가짜라고 지각했을 경우,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 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최근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국내 이색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 현지 문화를 경험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으로 .. 정재은 Tue, 31 Aug 2021 00:00:00 +0900 캠핑 참여자의 서비스스케이프 및 행동의도간의 관계: 장소 이미지 매개효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53 본 연구는 캠핑 참여자의 서비스스케이프, 장소 이미지, 행동의도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서비스스케이프와 행동의도간의 관계에서 장소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경기도 캠핑장을 방문한캠핑 참여자를 대상으로 2021년 3월 9일부터 3월 15일까지 리서치 기업을 통해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751부 중 741부의 설문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다음과 같은 연.. 김세희 Tue, 31 Aug 2021 00:00:00 +0900 브랜드 젠더와 소비자의 성별⋅성정체성간의 관계 탐구: 스타벅스 사례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54 본 연구는 스타벅스 소비자의 성별과 성정체성 그리고 브랜드 개성 중 하나인 브랜드 젠더와의 관계를 탐구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한국에서 커피 브랜드 인지도와 소비자 선호도 1위인 스타벅스 커피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문조사 기관을 통해 260 개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T 검정과 다변량 분산 분석을 실시하 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스타벅스의 브랜드 젠더는 남성성이 조금.. 선봉란 Tue, 31 Aug 2021 00:00:00 +0900 다목적지 여행 패턴과 만족도, 재방문의도, 그리고 추천의도 사이의 연관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55 본 연구는 관광객이 여행하는 동안 발생하는 공간 이동의 결과물인 여행의 공간 패턴과 관광객의여행 후 평가(예, 만족도, 재방문의도, 그리고 추천의도) 간에 연관성을 파악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본 연구에 활용된 자료는 미국 노스케롤라이나 주에 위치한 S 사과 과수원을 방문한 396명의 관광객 자료이며, 빈도분석, 카이제곱 검정, 독립 표본 t 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 강상훈 Tue, 31 Aug 2021 00:00:00 +0900 중국 소비자의 한국제품 만족도가 구매의도 및 관광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면인식의 조절된 매개 효과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56 본 연구는 중국인들의 방한 관광의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선행요인들의 역할을 조사하고자하였다. 첫째, 소비자로서의 개인 의사결정 기제 과정에 만족도, 구매의도, 관광의도가 어떠한 관계를 맺고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만족도가 구매의도를 통해 관광의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에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한류의 대표적 분야인 K-뷰티 제품인 .. 진범섭 Tue, 31 Aug 2021 00:00:00 +0900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고용불안정성, 직무스트레스, 우울함, 이직의도 간의 영향관계: 코로나-19 및 항공사 인수⋅합병 환경하에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57 코로나 바이러스의 갑작스러운 등장은 전 세계에 다양한 분야에 타격을 주고 있지만 특히, 항공산업에서는 ‘코로나 강제휴직’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낼 정도로 큰 충격을 주었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간지속은 항공산업 종사자인 객실승무원들의 고용불안정성 지각을 더욱 증가시키고 있는데, 이에 본 연구는코로나-19와 항공사 인수⋅합병 환경하에서 항공사 객실승무원.. 박진아 Tue, 31 Aug 2021 00:00:00 +0900 UCI 데이터셋을 활용한 포르투갈 레드 와인의 품질관리성분 및 관리기준 예측 분석 연구: CART 알고리즘 기반의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 기법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58 본 연구는 UCI 데이터셋의 레드 와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와인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 성분을예측하고, 예측된 성분을 바탕으로 품질 기준을 예측하고자 하였다. 데이터셋은 포르투갈의 비뉴베르드(Vinho verde)에서 생산된 레드와인의 11가지 성분 변수, 전문가 평가에 의한 1개의 주관적, 정성적 와인품질 변수와 총 1599개의 관측치로 구성되었다. 와인 품질을 종속 변수로 선정.. 유재호 Tue, 31 Aug 2021 00:00:00 +0900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19 발생 전후 관광객의 캠핑 인식 변화 비교: 의미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4 국문초록: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19 발생 전후 캠핑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료 수집은 텍스톰을 이용하여 이루어졌으며, 수집 기간을 국내 코로나19 환자가 처음 나타난 2020년 2월을 기준시점으로 코로나19 발생 이전 1년, 발생 이후 1년으로 나누어 데이터 를 수집 총12962건의 데이터를 수집.. 김재현 Sat, 31 Jul 2021 12:46:47 +0900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팬데믹 상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3 Abstract: Although benefits and opportunitie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are contingent on the level of stakeholders` awareness and their attitudes towards firms’ CSR, very little is known about which CSR activities are more impactful than others in the context of social networking sites (SNS). Thus, this study differentiates CSR activities into two dimensions that are subject to business operations and examines the impact of CSR (i.e., operations-related an.. 김유정 Sat, 31 Jul 2021 09:50:39 +0900 The effects of K-pop idols’ credibility on purchase intentions toward Korean food: Focusing on U.S. Americans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2   Abstract: Korean pop has been growing in presence in the global entertainment sector, serving as a distinc- tive element of Korean culture and its soft power. Bearing this in mind, this study analyzes the inter- connections between the credibility of K-pop idols and foreigners’ attitudes, desires, and purchase intentions toward Korean food. This study develops foreigners’ behavior to enhance our understanding of the effect of foreigners’ purcha.. 김하연 Sat, 31 Jul 2021 09:49:12 +0900 코로나19 발병 전⋅후로 나타난 안동관광에 대한 변화된 여론 및 관광 니즈의 분석: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텍스트 마이닝과 의미연결망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1 국문초록: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코로나19 발병 이전과 이후의 안동관광에 대한 인식 을 비교 분석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코로나19 발병 이전인 2019년 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의 자료와 발생이 시작되어 진행 중인 2020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의 자료를 네이버, 다음, 구글 웹사이트에서 수집했다. 자료의 수집과 정제는 텍스톰을 활용했으며.. 박득희 Sat, 31 Jul 2021 09:48:00 +0900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혜택이 감정적 애착 및 후속행동에 미치는 효과 분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40 국문초록: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감정 및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이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로 인한 어떠한 혜택을 지각하는지 그 요인들 을 도출하고, 혜택의 하위요인들 중 감정적 애착을 유발시키는 주요 혜택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감정적 .. 고주희 Sat, 31 Jul 2021 09:46:56 +0900 AHP를 활용한 국내항공사 객실승무원 채용 기준의 우선순위 분석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9 국문초록: 객실승무원은 국내 여성 선호직업 1순위로 선정될 만큼, 인기있는 직종이다. 국내에서는 2005년부 터 저비용항공사 9곳 및 2017년부터 소형 항공사 2곳의 출범하면서, 국내항공사 객실승무원 취업을 목표로 하는 지원자들이 증가해 왔다. 그러나 면접관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채용 기준에 대한 객관적이고 실제적인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 최미선 Sat, 31 Jul 2021 09:45:43 +0900 기능성 이론을 통한 축제 방문객의 재방문의도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8 국문초록: 축제는 다중의 욕구와 경제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지역사회 활성화의 좋은 방안이다. 지역축 제는 관광자원의 한 요소로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축제 방문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어 재방문을 유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이덕순, 한호성, 2016). 축제에 재방문하고자 하는 개인의 의도는.. 장지연 Sat, 31 Jul 2021 09:44:21 +0900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외식 배달앱 이용동기와 행동의도 연구: 비대면 접촉성향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7 국문초록: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과 장기화로 외식산업분야에서도 외식 배달앱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 배달앱의 이용동기가 배달앱 이용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계획행동이론 을 적용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실증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을.. 이설죽 Sat, 31 Jul 2021 09:42:41 +0900 컨조인트(conjoint)분석을 통한 호텔 온라인 고객리뷰 속성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6 국문초록: 최근 들어, 호텔 고객들이 호텔을 선택할 때 해당 호텔들과 관련하여 기존 고객들이 온라인상에 남긴 경험후기를 참고하는 것이 통상화 되어 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에 따라 기존 호텔들은 고객들이 온라 인상에 남긴 고객 의견 정보를 잘 활용하여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마케팅전략에 반영할 필요성이 한층 더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호텔 마케팅 .. 김소용 Sat, 31 Jul 2021 09:41:09 +0900 공간구문론을 활용한 생태관광지의 시설배치 특성 분석: 시흥갯골생태공원 사례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5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을 활용하여 생태관광지의 공간구조를 분석하고, 시설 유형별, 주요 관람지점별 배치특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또한, 공간구문 지표(전체통합도, 국부통합도)를 도 출하고, 관광객 유동인구 데이터와의 상관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시흥갯골생태공원을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공간구문론 .. 윤아영 Sat, 31 Jul 2021 09:19:03 +0900 VR Tourism의 원격현장감 유목화(類目化) 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국내 관광 VR 100 cases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4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COVID-19 이후 뉴노멀(New Normal)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VR 관광(VR Tourism) 연구를 통해 측정 가능한 핵심속성에 대하여 탐색적인 연구를 시도하여 향후 VR 관광 개발자와, 연구자, 소비자 모두에게 필요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VR 영상 분석을 위한 척도의 코드화로서 영상을 가이드 .. 전시현 Sat, 31 Jul 2021 09:17:54 +0900 병원 모바일 웹사이트 활용전략을 통한 국제의료관광객의 행동 제시에 관한 연구: 정교화가능성모델과 혁신확산이론을 적용한 통합 모델 제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3 국문초록: 본 연구는 매년 지속적 성장을 하는 의료관광 분야에서 의료관광객을 위한 정보제공 및 홍보, 유치전략을 위해 이용되고 있는 병원 모바일 웹사이트 활용전략에 관한 연구이다. 모바일 웹사이트 정보 품질 속성을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적용하여 중심경로와 주변경로로 구분하여 각 속성이 유용성, 신뢰성, 긍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나.. 김혜란 Sat, 31 Jul 2021 09:16:39 +0900 TV홈쇼핑 식품상품 시연 특성이 플로우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2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TV홈쇼핑 식품상품의 시연특성이 미치는 영향과 플로우와 만족도, 구매의도와 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는 2021년 4월 15일부터 20일까지 약 5일 동안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 으로 TV홈쇼핑 식품상품 방송을 시청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387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SPSS,.. 김예안 Sat, 31 Jul 2021 09:15:24 +0900 외식 기업의 제품 관련 위기와 대응전략이 소비자의 부정적 정서와 부정적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1 국문초록: 본 연구는 외식 기업의 위기와 그에 따른 대응전략이 소비자의 부정적 정서 반응과 부정적 행동의도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계획되었다.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 SCCT)을 바탕으로 외식 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위기 유형 중 제품연관위기를 선정하고 위기가 소비자의 부정적 정서, 부정적 구전의.. 권아민 Sat, 31 Jul 2021 09:13:29 +0900 COVID-19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호텔 이용객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30 국문초록: 본 연구는 고객이 인지하는 Coronavirus disease (COVID-19)의 지각된 위험을 고려하여 COVID-19 에 대한 고객의 행동의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COVID-19에 대한 지각된 위험의 하위 요인을 신체적 위험, 심리적 위험, 재무적 위험, 성능적 위험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COVID-19에 대한 지각된 위험의 하부요인 중에 .. 이경흠 Sat, 31 Jul 2021 09:11:13 +0900 비인격적 감독이 조직동일시를 매개로 하여 주도적 고객 서비스 행동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9 최근 십년 동안 비인격적인 감독이 부하 직원에게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다양한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었다. 상사의 비인격적인 감독은 실제 비즈니스에서도 종종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기 때문에 많은 연구자들이 매년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 상사의 비인 격적 감독이 근로자들의 주도적 고.. 민세원 Wed, 30 Jun 2021 14:51:04 +0900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사회적 재난에 따른 관광산업 이슈 분석: 사스, 신종플루, 메르스, 코로나19의 비교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8 현대사회에 이르러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감염병의 발생은 감소하였으나 1990년을 기점으로 환경이 변화하면서 새로운 바이러스가 등장하였다. 이는 관광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원인이 되고 있으며, 관광사업자에게 경제적 손실은 물론 사회⋅문화적 손실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 직면한 관광산업은 흐름에 대.. 이혜미 Wed, 30 Jun 2021 14:49:02 +0900 코로나19 발생 이후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직무환경에 대한 인식과 이직 의도에 관한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7 본 연구는 코로나19에 따른 항공사 직무환경요인으로 인한 객실 승무원의 직무 스트레스와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한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이후의 객실 승무원의 직무환경과 각 하위 요인들(업무의 어려움, 대인관계, 근무제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고차요인(2차 요인) 분석을 실시하 였다. 분석대상은 항공사에 근무하고 .. 홍나영 Wed, 30 Jun 2021 14:47:50 +0900 항공객실승무원의 안전문화 인식이 심리적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직업소명의식의 조절효과 검증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4 본 연구는 근무현장에서 객실승무원들의 안전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과 안전의식은 어느 정도의 수준일까? 라는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Campbell(1977)의 심리적 지표를 바탕으로, 조직 환경에서 안전문화의 여러 요인들 중 어떤 요인들이 심리적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 객실 승무원의 직업소명의식이 안전문화 인식.. 홍순남 Wed, 30 Jun 2021 14:44:24 +0900 음식점의 SNS후기 글의 동의성이 동질성 및 오프라인 재 구전의도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3 본 연구는 음식점에 대한 SNS 구전정보에 대한 동의성이 SNS에 대한 동질성과 오프라인 재 구전의도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세 이상의 SNS사용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에 온라인설문조사 링크를 삽입하여 비대면으 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21년 2.. 김기진 Wed, 30 Jun 2021 14:42:51 +0900 COVID-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에서 소비자의 레스토랑 방문행태에 관한 연구: 계획행동모델 적용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1 본 연구는 COVID-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에서 소비자의 레스토랑 방문에 대한 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계획행동이론(TPB)을 적용하였으며, COVID-19에 대한 위험인식, 태도, 주관적 규범 및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영향관계가 연령대 별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코로나 19 상황을 고려하여.. 문혜영 Wed, 30 Jun 2021 14:40:07 +0900 디저트와의 조화를 위한 와인선택속성이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와인 소비자 유형에 따른 조절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0 본 연구에서는 디저트와 조화를 이루기 위한 와인선택속성이 와인 소비자의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영향 관계에서 와인 소비자 유형을 와인 전문가와 와인 초보자로 나누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20대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 으며, 총 294부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분.. 장은유 Wed, 30 Jun 2021 14:38:43 +0900 호텔기업 구성원의 사내기업가정신, 자기효능감, 혁신행동 및 인지적 성과의 구조적 관계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19 본 연구는 사내기업가정신에 따른 구성원의 자기효능감이 혁신행동 및 인지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호텔 관리자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토대로 연구결과를 요약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사내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혁신성, 미래지향성, 위험감수성, 자율성, 적극성의 5가지 .. 박종철 Wed, 30 Jun 2021 14:37:10 +0900 호텔 이용객의 소비가치가 친환경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환경 효능감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18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우려와 관심이 증가하면서 호텔산업에서도 친환경 숙박문화를 확산시키 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호텔 이용객의 소비가치가 환경 효능감을 매개변수로 하여 친환경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호텔의 친환경 마케팅 수립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 로 하였다. 연구를 위한 설문은 2020년 .. 서예정 Wed, 30 Jun 2021 14:34:10 +0900 사회연결망 분석 기법을 활용한 중국인과 일본인 개별 식도락 관광객의 공간 행동 연구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2 본 연구는 사회연결망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서울을 방문한 중국인 식도락 관광객과 일본인 식도 락 관광객 간의 공간 행동 패턴을 비교분석했다. 이를 위해 한국관광공사에서 배포한 “2019 외래관광객조 사” 원자료를 연구의 목적에 알맞게 정제하고, 사회연결망 분석 기법들 중 밀도 분석, 표준화된 연결정도 중심성 및 위세 중심성 분석, QAP 상관분.. 박득희 Wed, 30 Jun 2021 00:00:00 +0900 저비용항공 객실승무원의 직무불안정성과 친사회적 서비스 행동의 영향 관계 및 직무스트레스와 AB성격 유형에 따른 효과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5 COVID-19 확산의 장기화로 인해 악화된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경영환경의 타격으로 항공기업의 불확실성과 복잡성이 증가하며 객실승무원이 지각하는 직무불안정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직무불안정성으로 인한 저비용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친사회적 서비스 행동의 영향관계와 AB성격유형의 조절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항공 .. 박효선 Wed, 30 Jun 2021 00:00:00 +0900 프렌드십이 직무만족과 심리적 행복감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호텔근로자들을 중심으로 http://khta.re.kr/insiter.php?design_file=1002.php&article_num=2026 이 연구는 호텔기업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프렌드십이 직무만족과 심리적 행복감 및 고객지향성 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진행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성실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총 375부의 설문 자료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SPSS 23.0을 이용해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표본자료는 빈도분석을 수행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 양재영 Wed, 30 Jun 2021 00:00:00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