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과 비대면서비스가 선호되고 있는 현실에 맞추어, 인간의 삶과 공존하게 될 서빙로봇의 속성을 검증하고 이에 따른 고객 세분화를 수행하였다. 외식업계에서 서빙로 봇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294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최종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에는 SPSS 통계 프로그 램의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군집분석, ANOVA, Scheffe 테스트, 교차분석 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서빙로봇의 속성은 의인관, 활동성, 호감성, 지능, 안전성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검증된 속성을 바탕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3개의 군집이 도출되었다. 군집1은 ‘고평가’ 집단, 군집 2는 ‘중간평가’ 집단, 군집3은 ‘저평가’ 집단으로 구분되었고, 군집별로 다양한 특성을 나타내는 결과가 확인 되었다. 셋째, 전체 표본 중, ‘고평가’ 집단의 비율이 가장 낮게 나타났고, ‘고평가’ 집단의 경우 남성의 비율이 월등히 높게 확인되었다. 연령은 ‘고평가’ 집단의 경우는 고른 분포를 보였고, ‘중간평가’과 ‘저평가’ 집단의 경우 30대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고평가’ 집단은 월 소득이 높은 고객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서빙로봇 사용 횟수도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결혼여부, 교육수준, 직업, 거주지, 레스토랑 타입에 따른 집단 간 차이는 확인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다양한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한계점 또한 보이고 있다.
핵심용어: 서빙로봇의 속성, 의인관, 활동성, 호감성, 지능, 안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