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동일문화권 출신의 에스닉타운 방문동기를 이해하고자 중국인의 외국여행시 차이나
타운 방문동기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향후 관광시장에서의 잠재력을 고려하여 20-30대의 밀레
니얼세대를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성적, 정량적 연구방법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였으며 정성적으로는 11명의 중국 밀레니얼세대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조사를 실시
하였으며 정량적으로는 189명의 중국 밀레니얼세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면접조사 결
과 응답자들은 외국의 차이나타운 방문동기로 친숙함과 편안함, 중국음식, 실용적 동기, 호기심 등에
관해 주로 언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탐색적요인분석, 차이분석(ANOVA),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
되었다. 탐색적요인분석 결과 방문동기의 Push 요인으로는 신기, 휴식, 동반의 3개 요인이, Pull 요인
으로는 위락, 역사, 쇼핑, 음식의 4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방문동기 요인 가운데는 역사, 위락, 휴식
순으로 평균값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차이분석 결과 여행경력, Plog여행자유형, 성별, 소득수준은 방
문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차이나타운 방문경험, 연령, 교육수준은 방문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신기, 휴식, 위락, 역사, 음식은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갖는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는 차이
나타운이 중국 밀레니얼 세대에게 어떤 Push 요인 및 Pull 요인을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
공한다. 둘째, 본 연구의 결과는 차이나타운 방문동기가 응답자의 특성에 따라 어떻게 차이를 지닐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는 차이나타운 방문동기 가운데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
을 가져오는 변수를 도출함으로써 차이나타운의 관광목적지로서의 발전을 위해 초점을 맞추어야 할
부분을 시사한다. 유용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결과는 차이나타운의 실제 방문경험여부와
무관하게 응답자가 선정되었으며, 실제 개별 차이나타운이 가진 특성을 반영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한
계를 지닐 수 있다.
핵심용어 : 차이나타운, 에스닉타운, 방문동기, 방문의도, 밀레니얼 세대
타운 방문동기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향후 관광시장에서의 잠재력을 고려하여 20-30대의 밀레
니얼세대를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성적, 정량적 연구방법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였으며 정성적으로는 11명의 중국 밀레니얼세대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조사를 실시
하였으며 정량적으로는 189명의 중국 밀레니얼세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면접조사 결
과 응답자들은 외국의 차이나타운 방문동기로 친숙함과 편안함, 중국음식, 실용적 동기, 호기심 등에
관해 주로 언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탐색적요인분석, 차이분석(ANOVA),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
되었다. 탐색적요인분석 결과 방문동기의 Push 요인으로는 신기, 휴식, 동반의 3개 요인이, Pull 요인
으로는 위락, 역사, 쇼핑, 음식의 4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방문동기 요인 가운데는 역사, 위락, 휴식
순으로 평균값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차이분석 결과 여행경력, Plog여행자유형, 성별, 소득수준은 방
문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차이나타운 방문경험, 연령, 교육수준은 방문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신기, 휴식, 위락, 역사, 음식은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갖는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는 차이
나타운이 중국 밀레니얼 세대에게 어떤 Push 요인 및 Pull 요인을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
공한다. 둘째, 본 연구의 결과는 차이나타운 방문동기가 응답자의 특성에 따라 어떻게 차이를 지닐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는 차이나타운 방문동기 가운데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
을 가져오는 변수를 도출함으로써 차이나타운의 관광목적지로서의 발전을 위해 초점을 맞추어야 할
부분을 시사한다. 유용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결과는 차이나타운의 실제 방문경험여부와
무관하게 응답자가 선정되었으며, 실제 개별 차이나타운이 가진 특성을 반영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한
계를 지닐 수 있다.
핵심용어 : 차이나타운, 에스닉타운, 방문동기, 방문의도, 밀레니얼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