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축제는 다중의 욕구와 경제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지역사회 활성화의 좋은 방안이다. 지역축 제는 관광자원의 한 요소로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축제 방문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어 재방문을 유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이덕순, 한호성, 2016). 축제에 재방문하고자 하는 개인의 의도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축제 방문에 대한 태도나 만족도 등에 의해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 즉, 축제 상품이나 서비스가 방문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방문객의 만족도가 형성이 될 수 있으며, 재방문의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판매하기 위해서는 방문객의 참여 이유를 확인해야 한다(이충기⋅정동일⋅김동기, 2000).
본 연구에서는 태도의 기능성 이론을 적용하여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와의 상관성을 검증하고 최종적으로 재방문의도에 관해 연구하였다. 연구의 통계처리는 SPSS 25를 활용하였고, 조사대상자를 측정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기능성 태도가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 분석(Multivariat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많은 연구자들이 언급하였던 바와 같이, 태도 는 단일적인 개념이기보다는 복잡다양한 심리상태를 대변하고 있었고, 만족도는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 는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고려하여 축제 기획 과정에서 어떤 것을 개발하고 홍보해야 하는지 제언하였다.
핵심용어: 축제, 기능성 태도, 만족도, 재방문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