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의 장기적인 영향으로 국내 외식산업은 큰 타격을 입었으며, 이에 대한 돌파구로 외식
업체들은 자사의 주력 메뉴를 레스토랑 간편식 (RMR, Restaurant Meal Replacement)으로 상품화하여 위기
상황에서의 반등을 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급격하게 성장한 간편식 시장에서 새로운 유형의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는 RMR 제품에 주목하여 소비자가 RMR 소비에 대해 만족을 느끼는 데 영향을 미치
는 여러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을 듀얼-팩터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온라인 조사 업체를
통해 총 375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수집하였으며 이를 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 RMR의 촉진요인은 편의, 품질, 경험 요인으로, 저해요인
은 가격, 환경오염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다중회귀분석 결과 촉진요인인 편의, 품질, 경험 요인은 모두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저해요인 중에는 가격 요인만이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단일회귀분석 결과 RMR 만족도는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위계적 회귀
분석 결과 미식경험 관여도는 만족도와 재구매의도, 만족도와 구전의도 사이에서 유의한 정의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직 초기 단계인 RMR 관련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이
될 것이라 기대되며, 실무적인 관점에서도 시장의 성장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RMR, 레스토랑 간편식, 촉진요인, 저해요인, 미식경험 관여도, 듀얼-팩터 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