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인간이 살아가는 삶 안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상태를 의미하며, 모든 인간은
행복하기를 원한다. 외식산업의 질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외식업주의 행복이 전제되어야 하고, 외식업주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는 물론, 직업적, 환경적, 제도적으로도 모두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외식업
주가 행복한 외식산업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강한 국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주기
적으로 외식업주의 행복을 측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척도개발 방법론에 따라 8개 영역과 47개
측정도구로 구성된 외식업주 행복지수 척도를 개발을 진행하였으며, 개발된 외식업주 행복지수 영역에 대한
가중치를 산정하고자 AHP 조사 및 분석을 진행하였고, 행복을 점수로 환산하기 위한 산술식을 정립하였다.
더하여,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한 결과 모두 기준치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외식업주 행복지수 척도개발을 통해 나타난 학문적 시사점과
외식업주 행복지수를 실제 활용 및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외식산업의 특성으로
인한 한계점과 추후 실제 행복 측정을 통한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외식업주 행복지수(ROHI), 척도개발, Delphi 과정, AHP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