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교육프로그램의 교육성과에 관한 연구

저자 : 박규은[parkkyueun],박규은[parkkyueun],김문명[ansaud],이수범[lesoobum]

본 연구에서는 커피교육 특성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 구성요소와 교육유효성 간의 인과관계에서 나아가 실제 교육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교육전이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를 토대로 커피교육관련 연구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과 실제 커피 교육 분야에 적용 가능한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가설에 대한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커피교육프로그램의 모든 구성요인은 교육유효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이 나타났다. 특히, 수업 운영방식과 수업내용이 교육유효성에 높은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교육유효성은 교육전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이 나타났다. 지각된 교육유효성은 교육전이로 연결된 경우에 성과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으므로 커피교육기관은 수강생의 교육전이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춰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할 것이다.
셋째, 교육유효성은 추천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육전이는 추천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기존의 교육전이에 대한 연구는 기업의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교육전이 개념을 커피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한 모델을 제시함으로서 학문적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교육유효성은 전이된 경우에 비로소 성과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으므로 커피교육기관에서는 전이를 일으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설계와 더불어 커피교육 특성상 창업과 취업이 목적인 수강생 비율이 높으므로 이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이 종료된 이후 사후관리의 중요성을 시사하였다.

핵심용어 : 커피교육프로그램, 교육유효성, 교육전이, 추천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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