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기업문화가 관계마케팅전략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서울지역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저자 : 이경일[hrccc],이준혁[mahojun]

본 연구는 호텔기업문화가 내부마케팅차원에서 보면 호텔종사원들에게 매우 중요한 전략으로 다루어지고 있고,
또한 호텔관계마케팅의 성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차원으로 인식하고 호텔기업문화, 호텔관계마케팅전략, 호텔경
영성과 간의 구조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서울지역 특급호텔에서 총 297부의 설문서를
근거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호텔기업문화에서는 관계, 과업, 혁신, 위계문화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호텔관계마케팅전략에서는 신뢰, 갈등해결, 혜택, 단골관리, 커뮤니케이션 등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또한 호텔경영
성과에서는 성장만족도, 고객가치 및 만족, 경쟁사대비 재무상태 등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구조모형을 통해 각 연
구단위의 관계를 파악한 결과 호텔기업문화는 호텔경영성과에 혁신문화만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
며, 호텔기업문화는 호텔관계마케팅전략에 혁신문화를 제외하고 모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즉, 관계, 과업, 위계문화 등은 호텔관계마케팅전략을 매개하여 호텔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마지막으로 호텔관계마케팅전략은 호텔경영성과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하여 논하였다.
핵심용어 : 호텔기업문화, 호텔관계마케팅전략, 호텔경영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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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이경일[hrccc],이준혁[mahojun]

등록일2013-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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