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호텔기업문화가 내부마케팅차원에서 보면 호텔종사원들에게 매우 중요한 전략으로 다루어지고 있고, 또한 호텔관계마케팅의 성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차원으로 인식하고 호텔기업문화, 호텔관계마케팅 전략, 호텔경영성과 간의 구조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서울지역 특급호텔에서 총 371부의 설문서를 근거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호텔기업문화에서는 도전, 지원, 관계, 과업, 혁신문화요인이 도출되었으며, 호텔관계마케팅 전략에서는 고객감성관리, 고객보상관리, 고객충성도관리 등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또한 호텔경영성과에서는 매출성과와 고객만족성과 등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구조모형을 통해 각 연구단위의 관계를 파악한 결과 호텔기업문화는 호텔경영성과에 지원문화만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호텔기업문화는 호텔관계마케팅 전략에 도전문화, 지원문화, 관계문화가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관계마케팅 전략은 호텔경영성과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호텔경영형태별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호텔경영형태에 따라 호텔기업문화와 호텔경영성과, 호텔기업문화와 호텔관계마케팅 전략 간에는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하여 논하였다.
핵심용어 : 호텔기업의 성장문화, 호텔관계마케팅전략, 호텔경영성과, 호텔경영형태, 조절효과
실증분석을 위하여 서울지역 특급호텔에서 총 371부의 설문서를 근거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호텔기업문화에서는 도전, 지원, 관계, 과업, 혁신문화요인이 도출되었으며, 호텔관계마케팅 전략에서는 고객감성관리, 고객보상관리, 고객충성도관리 등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또한 호텔경영성과에서는 매출성과와 고객만족성과 등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구조모형을 통해 각 연구단위의 관계를 파악한 결과 호텔기업문화는 호텔경영성과에 지원문화만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호텔기업문화는 호텔관계마케팅 전략에 도전문화, 지원문화, 관계문화가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관계마케팅 전략은 호텔경영성과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호텔경영형태별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호텔경영형태에 따라 호텔기업문화와 호텔경영성과, 호텔기업문화와 호텔관계마케팅 전략 간에는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하여 논하였다.
핵심용어 : 호텔기업의 성장문화, 호텔관계마케팅전략, 호텔경영성과, 호텔경영형태, 조절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