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관광에서의 부문별 속성과 감정, 전반적 만족 간의 관계

저자 : 이민재[akita74],정남호[namhochung],서원석[wss114]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지자체 관광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지자체 방문객들의 긍정적 감정과 충성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중요 요인들을 이해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식음료, 숙박, 쇼핑, 교통의 4가지 부문별 속성, 감정, 그리고 전반적 만족과의 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29개 지자체로부터541개의 설문을 수집하여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는데, 분석 결과 식음료와 숙박에 대한 만족도 및 긍정적 감정은 전반적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긍정적인 감정은 식음료, 숙박, 쇼핑, 교통 4개 모든 부문에 대한 만족도로부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덧붙여 식음료, 쇼핑 그리고 숙박에 대한 만족은 감정을 통해 전반적 만족에 유의한 간접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가장 중요한 시사점은 대규모 개발 없이현재 보유하고 있는 관광시설에 대한 적절한 유지와 관리를 통해서도 지자체 관광에 대한 긍정적 감정 뿐 만 아니라 관광객의 전반적 만족과 재방문 및 추천의사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외의 지자체 관광 향상을 위한다양한 시사점들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지자체 관광, 로컬 투어리즘, 관광부문별 속성, 감정, 전반적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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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이민재[akita74],정남호[namhochung],서원석[wss114]

등록일2014-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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