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 혁신수용정도에 따른 ‘철도 여행안내센터’ 이용자 만족도 측정에 관한 연구

저자 : 박영아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정보품질, 시스템 품질, 그리고 서비스품질이 여행안내센터의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인지를 규명하고 둘째, 여행안내센터 이용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셋째, 이용자의 정보기술 혁신수용정도가 정보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 및 이용자 만족도간의 관계에 있어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동대구역에서 철도승차를 기다리고 있는 관광객중 여행안내센터를 이용해본 여행객들과 여행안내센터를 이용하고 나오는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조사가 실시되었다. 총 330부의 자기 기입식 설문지를 동대구역을 방문한 방문객에게 배부하여 회수하였으며 응답이 불성실한 28부를 제외한 302부가 최종분석 되었다. 분석결과 첫째, 정보품질, 서비스품질은 여행안내센터 이용만족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스템품질은 여행안내센터의 이용만족도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용만족도는 여행안내센터 재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이용자들의 정보기술 혁신수용정도는 시스템 품질과과 이용만족도간의 조절변수로써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행안내센터 관리자는 방문객들의 정보기술 수준을 이해하여 좀 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업데이트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정보기술 환경 생태계의 큰 변화는 지속적인 정보시스템과 서비스시스템의 업데이트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를통해 방문객들의 새로운 욕구를 채워야 한다고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이론적·실무적 시사점과 한계점이 논의되었다.
핵심용어 : 철도역 여행안내센터, 정보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 이용만족도, 재방문의도, 정보기술 혁신수용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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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박영아

등록일2013-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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