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공항대합실의 대기환경이 대기시간지각 및 혼잡지각에 미치는 영향과 대기사간지각이 혼잡지
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공항이용객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특히, 공항이용객중 항공기 이용을 위해 공
항대합실에서 대기하고 있는 출국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2년 7월1일부터 31일까지 이루어졌
고, 연구대상지는 김해국제공항청사 대합실로 하였다.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272부가 회수되었고, 이
중 무성의한 응답을 제외한 234부를 본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총 9개의 가설을 도출하였
으며, PASW Statistic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AMOS 18.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
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환경이 대기시간지각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해 알아본 결과, 공조환경을 제외한 대기좌석요인, 공간밀도, 사
회밀도요인이 대기시간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기환경요인이 혼잡지각에 미치는 영향관계
에 대해 알아본 결과, 공조환경을 제외한 대기좌석요인, 공간밀도, 사회밀도요인이 혼잡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다. 셋째, 대기시간지각은 혼잡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실증분석결과를 토대
로 본 연구의 실무적·학문적 시사점과 한계점, 향후 연구방향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대기환경, 대기시간지각, 혼잡지각, 공항
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공항이용객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특히, 공항이용객중 항공기 이용을 위해 공
항대합실에서 대기하고 있는 출국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2년 7월1일부터 31일까지 이루어졌
고, 연구대상지는 김해국제공항청사 대합실로 하였다.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272부가 회수되었고, 이
중 무성의한 응답을 제외한 234부를 본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총 9개의 가설을 도출하였
으며, PASW Statistic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AMOS 18.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
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환경이 대기시간지각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해 알아본 결과, 공조환경을 제외한 대기좌석요인, 공간밀도, 사
회밀도요인이 대기시간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기환경요인이 혼잡지각에 미치는 영향관계
에 대해 알아본 결과, 공조환경을 제외한 대기좌석요인, 공간밀도, 사회밀도요인이 혼잡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다. 셋째, 대기시간지각은 혼잡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실증분석결과를 토대
로 본 연구의 실무적·학문적 시사점과 한계점, 향후 연구방향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대기환경, 대기시간지각, 혼잡지각, 공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