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기업의 경쟁우위전략 선택을 위한 구조적 관계 연구

저자 : 서경화[toskhwa],이희찬[leeheech]

기업은 생존을 위한 확고한 경영전략이 필요하며, 기업이 처한 외부 환경에 적극 대처하고 내부 역량을 강화하 여 가장 우월한 경쟁우위전략을 선택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외식 기업의 외부 환경특성(환 경 불확실성, 시장성장성)은 내부 핵심역량을 강화시키고, 이를 통해 기업은 우월한 경쟁우위전략(원가우위, 마케팅 차별화우위, 메뉴차별화우위)을 선택하여 경영성과를 일으킨다는 구조적 관계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증 분석 연 구를 위해 수집된 설문조사 자료는 통계패키지인 SPSS 16.0과 AMOS 5.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 연구모형 결과는 x2=390.79(p<0.001), df=217, CMIN=1.80, RMR=0.08, GFI=0.90, NFI=0.90, CFI=0.95, RMSEA=0.05로 나타났다. 우선 외부 환경특성인 환경 불확실성, 시장성장성은 핵심역량에 유의한 영향관 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의 핵심역량은 원가우위, 마케팅차별화우위, 메뉴차별화우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외식기업의 경쟁전략인 원가우위, 마케팅차별화우위, 메뉴차별화우위는 모두 경 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 환경특성, 핵심역량, 경쟁우위전략, 경영성과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608.pdf

등록자서경화[toskhwa],이희찬[leeheech]

등록일2013-09-05

조회수2,64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35
제 8권 2호 [통권:11호] 6번 논문
1999년 8월
134
제 8권 2호 [통권:11호] 5번 논문
1999년 8월
133
제 8권 2호 [통권:11호] 4번 논문
1999년 8월
132
제 8권 2호 [통권:11호] 3번 논문
1999년 8월
131
제 8권 2호 [통권:11호] 2번 논문
1999년 8월
130
제 8권 2호 [통권:11호] 1번 논문
1999년 8월
129
제 7권 2호 [통권:10호] 10번 논문
1998년 8월
128
제 7권 2호 [통권:10호] 9번 논문
1998년 8월
127
제 7권 2호 [통권:10호] 8번 논문
1998년 8월
126
제 7권 2호 [통권:10호] 7번 논문
1998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