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음식관광지 선택속성을 도출하고, Kano모델을 이용해 도출된 음식관광지 속성선택을 재분류하여 한
국 및 중국 대학(원)생의 속성 인지에 대한 차이점 파악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서울 소재
대학교의 한/중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22부의 자료를 실증분석에 이용 하였다. 수집
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Kano모델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 산출방법, 교차분석,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엑셀 프
로그램과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관광지 선택속성과 음식 관련 선행연구
를 기반으로 음식관광지 선택속성 총 21개 항목을 도출하고, 신뢰성 및 타당성분석을 통해 3개 항목을 삭제하고 18
개 항목 3개 요인(음식관광자원, 관광편의 시설, 서비스)으로 속성을 분류하였다. 둘째, 도출된 음식관광지 선택속
성 항목을 토대로 Kano 모델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 산출을 통해 한/중 대학(원)생 각각의 선택속성을 재분류 하
였다. 셋째, 한/중 대학(원)생의 음식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인식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양국 대학(원)
생의 특수목적관광으로서의 음식관광지 선택속성 7개 항목에 대한 인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음식관광지 선택에 좀 더 매력적이거나 만족감을 증가 또는 불만을 감소시킬 수 있는 속성이
무엇 인지를 확인하고, 한중 대학(원)생들의 음식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인식차이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한국과 중
국의 잠재학생관광시장을 대상으로 한 음식관광 개발 및 음식관광 상품개발에 의미 있는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핵심용어 : Kano 모델, Timko의 고객만족계수, 음식관광, 음식관광지 선택속성
국 및 중국 대학(원)생의 속성 인지에 대한 차이점 파악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서울 소재
대학교의 한/중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22부의 자료를 실증분석에 이용 하였다. 수집
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Kano모델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 산출방법, 교차분석,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엑셀 프
로그램과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관광지 선택속성과 음식 관련 선행연구
를 기반으로 음식관광지 선택속성 총 21개 항목을 도출하고, 신뢰성 및 타당성분석을 통해 3개 항목을 삭제하고 18
개 항목 3개 요인(음식관광자원, 관광편의 시설, 서비스)으로 속성을 분류하였다. 둘째, 도출된 음식관광지 선택속
성 항목을 토대로 Kano 모델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 산출을 통해 한/중 대학(원)생 각각의 선택속성을 재분류 하
였다. 셋째, 한/중 대학(원)생의 음식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인식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양국 대학(원)
생의 특수목적관광으로서의 음식관광지 선택속성 7개 항목에 대한 인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음식관광지 선택에 좀 더 매력적이거나 만족감을 증가 또는 불만을 감소시킬 수 있는 속성이
무엇 인지를 확인하고, 한중 대학(원)생들의 음식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인식차이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한국과 중
국의 잠재학생관광시장을 대상으로 한 음식관광 개발 및 음식관광 상품개발에 의미 있는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핵심용어 : Kano 모델, Timko의 고객만족계수, 음식관광, 음식관광지 선택속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