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직무역량 및 조직접합성을 갖춘 인재를 채용하는
경향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으로 대학에서는 현장 중심의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 개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항공서비스학과에서는 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해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항공기내 안내방송은 승객의 안전과 편안한 여행을 위해 운항 중 실시되
는 필수적인 업무 절차로, 항공사에서는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철저하게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항공서
비스학과에서도 학생들에게 관련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이 수강하는 항공기내 안내방송
교과의 학습 효과에 대한 검증이 부족한 상황이다. 학생들이 해당 교과를 수강하면서 실제로 얼마나 역량이
향상되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내 안내방송 교과를 수강하는 학생들이
학습 전후 역량을 자가진단하고, 이를 t-검정에 의한 쌍체비교를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커뮤니
케이션 기법, 기본적인 방송 기법, 한국어 방송 기법, 영어 방송 기법의 모든 영역에서 학생들의 역량이 통계
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커뮤니케이션 기법의 학습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영어 방송 기법의 학습 효과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항공기내 안내방송을 위해 요구되는 전문적
인 기술 부분에서 높은 학습 효과를 보였다. 결국 기업이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갖춘 인재로의 성장을 위해
항공서비스학과 교육과정에 항공기내 안내방송 교과의 개설이 필요함이 확인되었으며, 이는 학생들의 취업
및 직업적 성공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용어: 항공기내 안내방송, 학습효과, t-검정, 쌍체비교
경향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으로 대학에서는 현장 중심의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 개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항공서비스학과에서는 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해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항공기내 안내방송은 승객의 안전과 편안한 여행을 위해 운항 중 실시되
는 필수적인 업무 절차로, 항공사에서는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철저하게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항공서
비스학과에서도 학생들에게 관련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이 수강하는 항공기내 안내방송
교과의 학습 효과에 대한 검증이 부족한 상황이다. 학생들이 해당 교과를 수강하면서 실제로 얼마나 역량이
향상되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내 안내방송 교과를 수강하는 학생들이
학습 전후 역량을 자가진단하고, 이를 t-검정에 의한 쌍체비교를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커뮤니
케이션 기법, 기본적인 방송 기법, 한국어 방송 기법, 영어 방송 기법의 모든 영역에서 학생들의 역량이 통계
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커뮤니케이션 기법의 학습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영어 방송 기법의 학습 효과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항공기내 안내방송을 위해 요구되는 전문적
인 기술 부분에서 높은 학습 효과를 보였다. 결국 기업이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갖춘 인재로의 성장을 위해
항공서비스학과 교육과정에 항공기내 안내방송 교과의 개설이 필요함이 확인되었으며, 이는 학생들의 취업
및 직업적 성공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용어: 항공기내 안내방송, 학습효과, t-검정, 쌍체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