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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태도의 심리적 기능이 호텔 스테이케이션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Psychological Functions of Customer Attitudes and the Impact on Customer Satisfaction with Hotel Staycations

저자 : 홍찬미

최근 국내 여행 트렌드는 호텔 스테이케이션으로, 이는 다른 지역으로 여행을 가는 대신 가까운
호텔에 머무르는 휴가를 의미한다. 기존 연구들이 호텔 스테이케이션 고객 행동을 조사했음에도 불구하고,
개념적 연구들이 많을 뿐 아니라 고객 태도의 심리적 기제가 고객의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간과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태도의 기능 이론을 기반으로 가치 표현적 기능, 실용적 기능, 사회적 조정 기능,
쾌락적 기능과 같은 고객 태도의 심리적 기능들이 호텔 스테이케이션에 대한 고객 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고, 고객 만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까지 종합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최근
1년 이내에 호텔 스테이케이션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총 350개의 응답이 수집되었으며, 확인적 요인
분석을 통해 구성 개념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고 구조 방정식 모델링을 적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
다. 그 결과, 태도의 실용적 기능과 쾌락적 기능이 호텔 스테이케이션에 대한 고객 만족의 중요한 요인임이
밝혀졌다. 또한, 고객 만족이 호텔 스테이케이션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호텔 스테이케이션 경험이 고객 만족을 높이기 위해 회복적이고 즐거운 속성을 포함해야
함과 이는 호텔 스테이케이션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증가시키는 데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
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환대 및 관광 분야 연구와 환대 산업 종사자들에게 유용한 통찰을 제공하였다.
핵심용어: 고객만족, 호캉스, 심리적 동기, 고객태도, 재방문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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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홍찬미

등록일2024-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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