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라이프스타일이 유기농식품 선택동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f the Effects of Selection Motivations and Purchasing Intentions of Organic Food on the Well-Being Lifestyle

저자 : 김혜인, 노정희

본 연구의 목적은 웰빙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유기농식품 선택동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
떠한지를 파악하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유기농식품 선택동기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대구지역 유기농식품전문점을 이용하여 유기농식품을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232부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타당도 분석을 위
한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일원분산분석(one- way ANOVA)이 본 연구에 사용되었
다. 연구결과 건강지향 웰빙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모든 유기농식품 선택동기와 구매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검증의 분석
은 연령, 결혼여부, 교육수준, 학력, 월평균 개인소득이 유기농식품 선택동기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웰빙 트렌드에 민감한 외식기업, 유기농식품 전문점의 시장세분화 전략을 개발하고 수
행하는데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웰빙 라이프스타일, 유기농식품, 선택동기, 구매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호텔경영학연구 10월호 3번.pdf

등록자김혜인, 노정희

등록일2015-11-03

조회수2,82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925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번 논문
2020년 12월
1924
제 29권 7호 [통권:127호] 28번 논문
2020년 10월
1923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7번 논문
2020년 10월
1922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6번 논문
2020년 10월
1921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5번 논문
2020년 10월
1920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4번 논문
2020년 10월
1919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3번 논문
2020년 10월
1918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2번 논문
2020년 10월
1917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1번 논문
2020년 10월
1916
제 29권 7호 [통권:127호] 10번 논문
2020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