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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스토랑의 기술 수용요인이 외식 소비자의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의 적용

A Study on the Customers’ Attitude and Behavioral Intention Toward Technology Acceptance of Restaurants Based on UTAUT2

저자 : 권아민

오늘날 외식 산업에서 기술의 도입은 불가피하며 이미 다양한 종류의 기술이 서비스 전달과정
전반에 인간과 공존하고 있다. 본 연구는 외식 소비자가 레스토랑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연구에
포함하여 기술 수용요인이 기술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을 기반
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심리성향 역시 기술 도입 레스토랑에 대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고 불확실성 회피성향 변인의 조절효과를 함께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활용된
데이터는 총 398개이며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jamovi2.3.를 활용해 인구통계학적 요인의 기술통계량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다중 및 단일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조절효과 분석을 위해서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 요인 중 성과기
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쾌락동기는 기술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쾌락동기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기술에 대한 태도와 레스토랑 행동의도는 유의한
정의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도와 행동의도 사이에서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유의한 정의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기술 도입 레스토랑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으며, 기술을 도입하려는 레스토랑 실무자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핵심용어: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 태도, 행동의도, 불확실성 회피성향, 기술 도입 레스토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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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권아민

등록일2023-08-31

조회수2,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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