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월드컵 경기 관람동기가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2022 카타르 월드컵을 사례로

The Impact of Motivation to Attend World Cup Matches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 Case Study of the 2022 Qatar World Cup

저자 : 치노타쿠미


메가 스포츠 이벤트 중 하나인 월드컵은 단순한 스포츠 행사를 넘어서 정치, 사회, 문화 및 관광
등 국가 전반에 걸쳐 다양한 파급 효과를 발생시킨다. 특히 관광 측면에서의 그 영향력은 상당히 크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을 대상으로 한국과 일본의 관람객들을 조사하여 다양한 관람 동기
를 분석하고, 관람 동기와 만족도 간의 관계, 그리고 만족도가 개최지 재방문 의사와 타인 추천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설문조사는 2022년 카타르 월드컵 관람객 중 한국인과 일본인을 대상으로
하며, 비확률표본추출방법을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팀 감정과 경기 관심의 관람 동기는 관광
자원 및 행사 운영에 대한 만족도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만족도는 행동 의도 중 재방
문 의사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동 의도 중 타인 추천 의사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혔다. 메가 스포츠 이벤트 관람객의 관람 동기와 만족도, 행동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메가 스포츠이벤트뿐만 아니라 기타 이벤트의 만족도가 관광객의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기초를 마련하며,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여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에 기여할 것이다.

핵심용어: 메가스포츠 이벤트, 월드컵, 관람동기, 만족도, 행동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등록자치노타쿠미

등록일2023-08-31

조회수2,31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945
제 30권 1호 [통권:129호] 3번 논문
2021년 1월
1944
제 30권 1호 [통권:129호] 2번 논문
2021년 1월
1943
제 30권 1호 [통권:129호] 1번 논문
2021년 1월
1942
제 30권 1호 [통권:129호] 9번 논문
2021년 1월
1941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7번 논문
2020년 12월
1940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6번 논문
2020년 12월
1939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5번 논문
2020년 12월
1938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4번 논문
2020년 12월
1937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3번 논문
2020년 12월
1936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2번 논문
2020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