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여행 브이로그의 매체 풍부성이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후기수용모델을 기반으로

The Impact of Travel Vlog’s Media Richness on Continuous Intentions to Use: Based on Post Acceptance Model

저자 : 허경석

1인 미디어 기술이 보급되면서 관광산업에도 여행브이로그(vlog)에 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에도 불구하고 여행브이로그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 의도에 관한 학술적 탐구는
상대적으로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후기수용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여행 브이로그의
매체 풍부성이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56개의 설문지
가 수거되었고, 총 245개의 표본이 구조모형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매체 풍부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즐거움 모두에 긍정적 영향이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기대일치성 역시 지각된
유용성과 만족도 모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반면에 유용성이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은 기각되었는데, 이는 1인 미디어로서의 여행 브이로그가 주관적 관점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여행 브이로그의 정보가 유용성보다는 오락적인 요인이 이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엔데믹으로 전환되는 현 시점에서 관광산업에 있어 학술적이고 실무적인 의미
로서의 여행 브이로그 지속적인 이용에 관해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해 준다.

핵심용어: 여행 브이로그, 매체 풍부성, 후기수용모형, 지속적 이용 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8_허경석_최세린.pdf

등록자허경석

등록일2023-06-30

조회수2,76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21
제 31권 8호 [통권:144호] 7번 논문
2022년 12월
2120
제 31권 8호 [통권:144호] 6번 논문
2022년 12월
2119
제 31권 8호 [통권:144호] 5번 논문
2022년 12월
2118
제 31권 8호 [통권:144호] 4번 논문
2022년 12월
2117
제 31권 8호 [통권:144호] 3번 논문
2022년 12월
2116
제 31권 8호 [통권:144호] 1번 논문
2022년 12월
2115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4번 논문
2022년 10월
2114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3번 논문
2022년 10월
2113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2번 논문
2022년 10월
2112
제 31권 7호 [통권:143호] 11번 논문
2022년 10월